13.5 패치 이후에 람머스 굴려봤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가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기존 람머스 유저 입장에서 정글 패치 이후 람머스 성능이 그렇게 박살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제 입장에서는 뭔가 혈이 뚫린 듯한 기분이 계속 들었네요. 


몇 가지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1. 람머스 입장에서는 이제 상황 봐서 풀캠 돌아버려도 정글 패치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바텀 3렙갱 개입을 즐겨하는 정글러들 (대표적으로 리신/사일/자르반 같은 강려크한 메타챔들) 이 라인 개입해서 우리 라이너가 무식하게 라인 밀다가 허무하게 당하는 순간 람머스 입장에서는 참 허무해졌는데
정글 패치 이후로는 아무래도 안정적으로 5캠 + 갱킹 or 풀캠을 돌아야 하는 상황에서는 초반 빠른 라인 개입에 제동이 걸린 상태이다 보니 람머스가 안정적으로 풀캠을 돌아도 좋은 상황이 됐습니다 
 

2. 대신 여전히 무지성 3렙갱 빠르게 박는 정글러들 (자르반/리신/사일이 유독 이런 경향성이 심했음) 동선 보여주게끔 초반에 상대방 쪽 진영에 와딩하는 게 중요해졌다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어디 캠프 스타트하느냐, 동선이 어디냐를 초반에 와딩을 통해 보여주고 동선을 계속 핑으로 브리핑하면서 초반에 라인 개입당하는 것만 잠그면 람머스 풀캠 이후 4렙 구간 바위게 및 라인 갱킹 싸움에서 람머스가 꿇릴 게 없어요 웬만한 상황에선 
(그렇다고 무지성으로 역갱 당할 거 뻔한 라인에 잘못 먼저 대가리 박았다가 바로 역갱 쳐맞고 터질 수도 있으니 머리를 계속 굴리면서 플레이해야 함 람머스는)


3. 아무리 생각해도 이 놈의 람머스는 태불망을 굳이 빠르게 올릴 이유가 1도 없다 생각합니다 
물론 초반에 너무너무너무너무 이득을 잘 굴려서 돈이 썩어남는다고 한다면 몰라도 그냥 바미의 불씨까지만 올려두고 바로 가갑 테크를 타면 됩니다 
거의 최근 20판 중 태불망을 완성한 판이 4판 될까말까 합니다 (후반 페이즈까지 게임이 질질 끌릴 경우 3-4코어로 태불망 가는 편) 
물론 태불망이 부비부비하는 싸움에서는 나름 빛을 발휘할지는 몰라도 원거리에서 쏴대는 미친 사기 스킬이 협곡에 난무하는 가운데 태불망을 가는 게 절대적인 이득을 취하는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4. 람머스를 하는 사람들 중에서 제법 많은 분들이 고민할 부분이 바로 결의 2번째 부룬 중 "철거" vs "생명의샘" 중에서 무엇을 고르냐일 것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철거룬을 곧장 즐겨 들었던 유저였지만 최근 숱한 플레이를 해 보면서 고민한 끝에 "생명의샘"으로 룬을 고정시키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근거는 아래 4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 철거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대신 생명의샘은 '적 챔피언 이동 방해를 하면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조건부 노쿨타임 옵션이기 때문에 더 가용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철거룬이 게임이 제법 유리할 때는 철거룬을 초반 포탑 골드에 많이 터뜨리면서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 있지만 정작 반반 아니면 불리한 경기의 경우 저 철거룬이 애물단지가 되어 버리는 상황이 나옵니다. 
대신 생명의샘은 어느 순간이든지 람머스의 cc기가 수반된다면 계속해서 룬 효과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3) 실제로 위에 올렸던 6연승 판에서 누렸던 생명의샘 효과를 모아봤는데 아래와 같이 생각보다 회복량이 쏠쏠합니다. 저게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각 교전에서 몇십의 피로 살아남느냐 죽느냐에 따라서 게임 판도가 확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생명의샘의 사소한 몇십 hp 회복이 의외로 하나의 변수로 작용한다 생각합니다.



4) 생명의 샘은 '이동 방해'를 통해 표식을 남기고 그 표식을 일반 공격하는 아군들이 효과를 누리게 되는데 
   ① 람머스의 q스킬의 넉백 및 슬로우  ② e스킬의 도발 ③ 람머스 궁극기의 조건부 에어본 및 광역 슬로우
   이 3가지 옵션으로 생명의샘을 광역으로도 터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한타 교전에서 아군들이 골고루 이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이동 방해에는 슬로우가 포함되니까요)


5. 저는 베이가 or 피들스틱을 필밴 박습니다. 
(자르반/리신은 아군한테 부탁해서 밴카드로 빼달라고 부탁합니다)

피들스틱은 얼마 전에도 정게에 유튜브로도 누가 올려주셨듯이 2분 59초 만에 노리시 풀캠 클리어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l/3371/554127) 가 되다 보니 리시를 받고도 겨우겨우 3분 20초 후반대에 풀캠 클리어가 되는 람머스가 피들스틱의 괴랄한 성장 속도에 발 맞추기가 버겁습니다. 피들스틱 상대로는 람머스가 한두번 실수하는 순간 성장 속도가 확 벌어지고 피들스틱이 궁극기를 먼저 배워 이득을 더 빨리 굴리는 순간 람머스는 썩어버리게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피들스틱의 진입장벽이 예전 장인챔 시절보다 훨씬 더 낮아졌다 생각합니다. 

베이가는 뭐 지금 현존하는 챔피언 중 제일 잘 나가는 녀석인데다가 워낙 성능이 좋다 보니 바텀/탑 픽으로도 기용되는 오피챔인데다가 e스킬 사건의지평선 스턴이 람머스의 진입을 가로막는다는 게 너무 치명적입니다 



6. 닌탑이 13.5 패치를 통해 버프가 되었는데 그 패치 문구가 "이제 판금 장화가 오로지 기본 공격으로 분류된 것만이 아닌 모든 기본 공격을 대상으로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라는 뭔 개쌉소리인지 알 수 없는 애매한 문장으로 쓰여 있지만 결론적으로는 온힛 및 조건부로 평타 처리되는 계열들도 닌탑의 피해량 감소에 적용된다는 소리입니다. 

때문에 13.5 패치 이후 람머스의 닌탑 기용은 더욱더 빛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13.5 닌탑 패치 이후 추가적으로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효과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 애니 티버 평타
- 벨베스 q e
- 블리츠 e
- 카밀 q1, q2의 물리피해
- 다리우스 w
- 문도 e
- 이즈 q
- 피오라 q
- 피즈 q (물리피해부분)
- 갱플랭크 q
- 가렌 q
- 헤카림 e
- 일라오이 w
- 이렐리아 q
- 아이번 데이지 평타 (에어본시에는 x)
- 말자하 공허충
- 미스포츈 q (2타 전부, 패시브 피해 제외)
- 나서스 q
- 니달리 쿠거 q
- 세나 q (지정 대상과 광역피해 모두)
- 쉬바나 인간폼 q (이제 두번째타격도 막힘), 용폼 q
- 트런들 q
- 우디르 w강화 평타
- 베인 q (평타피해만, q피해 감소는 x)
- 비에고 r 가장 체력 적은 적에게 가하는 피해량
- 빅토르 q 평타
- 볼리베어 q, w
- 워윅 q, r
- 오공 q, 분신의 q도 포함
- 요릭 q, e의 구울 점프시 피해, r 안개마녀 빨대피해
(출처 : https://www.fmkorea.com/5563091991)


그런데 이 닌탑을 들게 되면 헤르메스의 강인함 효과를 누릴 수 없게 됩니다 
요즘 cc기가 판치는 세상에서 강인함의 부재는 꽤 큰 차이를 발생시키지요 
그래서 제가 생각한 것은 룬을 아래와 같이 들면 어느 정도 헤르메스의 부재는 커버가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저 빨간색 표시된 "불굴의 의지 + 전설:강인함" 2개를 통해 어느 정도 강인함을 확보하는 것이죠. 
강인함이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너프가 최근 이뤄진 상황에서 강인함을 확보하는 저 2개 옵션은 언제나 고정으로 박아두는 게 최적의 룬 셋팅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전설:강인함" 대신 "전설:민첩함"을 통해 공속을 확보하는 것도 좋지만 강인함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공속 옵션보다 더 가용 범위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7. 요즘은 점멸 대신 유체화를 거의 고정적으로 갑니다 
이 유체화에 한번 익숙해지면 점멸로 돌아가는 게 쉽지 않습니다 정말 
이 유체화를 드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람머스 궁극기 적중 가능성을 매우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점입니다 
람머스의 궁극기 착지 속도는 람머스의 이속에 비례하기 때문에 유체화 효과를 받은 람머스는 q차징 궁극기를 맞추기가 더 쉬워집니다 
또한, 유체화가 켜진 상태에서 처치 관여를 할 경우 이 유체화 지속시간이 늘어나는 옵션도 참 쏠쏠하고요
물론 점멸만의 매력도 충분히 존재하지만 유체화로 벌일 수 있는 변수 창출의 선택지가 더 폭이 넓다 생각합니다 
 

8. 람머스 유저들은 지금 유미/질리언 유저랑 듀오를 할 경우 굉장히 준수한 승률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지금 현존하는 사기 조합 중 최상의 시너지를 발휘하는 조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질리언-람머스야 워낙 유명하니 설명할 필요도 없고 이번에 패치된 유미의 성능이 지금 심상치 않은 가운데 유미와의 시너지 또한 엄청난 효과를 누릴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몇 가지 포인트에서 고민한 것들이 있는데 이건 나중에 설명할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