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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10 20:35
조회: 1,718
추천: 1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룬테라가 흥하지못하는 이유1. 우선 한국에서 온라인 카드게임으로 가장먼저 자리를 잡은게 하스스톤이라는점이 매우 크다고 봅니다
랜덤성요소&무작위카드예능이 너무 심하기때문이죠 물론 이런걸 즐긴다면 할말은 없습니다 먼저 하스스톤을 카드게임으로 접하고 즐겨왔던 유저가 보기엔 룬테라는 무미건조하고 딱딱한데 어렵기만한 게임으로 보일거같습니다 2. 룬테라를 처음 시작시 만능카드여부 이건 논란의 요지가 있을수도있는데 개인적으론 처음 시작할떄 만능카드를 조금이라도 주고 유저에게 어느정도 덱의 자유도를 주는게 어떨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룬테라는 과금을 전혀 안해도 꾸준히만하면 모든카드를 다 얻을수있지만 막 입문한 뉴비&찍먹? 유저들 입장에선 막 시작했을때 자신이 원하는 챔피언카드를 못쓴다면 흥미를 잃을수도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3. 난이도 문제 라이엇측에서 인터뷰 당시에도 하드코어 카드게임 유저를 타켓으로 노리고 만들었다 싶이 룬테라는 난이도가 다른 유명한 카드게임에 비하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로인해 진입장벽이 어느정도 있는것도 사실이고 튜토리얼이 쓸데없이 길고 재미가 없어서 여기서 질리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 실제로 튜토리얼문제는 테스터부터 문제가 있다고 말해온분들이 많다고 알고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지만요 4. 하스스톤탓? 위에서 하스스톤하고 비교를 했지만 한번더 문제가 되는데 하스유저들에게 룬테라를 권할경우 거절하는 대답이 1. 타격감이 부족하다 2. 보는맛이 없다 3. 어렵다 4. 인터페이스가 구리다 5. 먼가 재미가없다 6. 직관성이 없다 대충 이정도였습니다 하나씩 풀어보자면 타격감이 부족하다< 이부분같은 경우는 솔직히 필자는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타격감이 아애 없다면 이해 하겠지만 타격감이 아애 없는것도 아니고 이팩트도 나름 보는맛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의견으로 카드게임에서 '전략' 을 찾아야지 왜 격투겜에 있는 '타격감'을 찾는건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아무리 드로우 운빨겜이라고 욕하더라도 나름의 '전략'과 카드와의 시너지를 생각하며 플레이하는게 카드게임의 묘미라고 생각하기떄문입니다 보는맛이 없다< 이부분은 솔직히 룬테라를 아애 모르고 볼경우 < 이경우는 재미가없을수밖에없습니다 룬테라는 서로 대응권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며 거기서 생기는 선택을 보고 즐기는 요소가 큽니다 하지만 룬테라를 하고 이를 보는사람들은 이번 인벤대회에서 하스에 비해 시청자가 적긴해도 대회를 보고 재미가없다는분들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선수의 판단으로 생기는 변수로 보는맛이 있었죠 인터페이스가 구리다 < 이부분은 점점 좋아지고있고 라이엇측에서도 인지를 했다고 하니 기다리면 해결될거라 믿습니다 어렵다, 재미가없다 < 재미가없고 게임을 이해하기 어렵다는데 강요할순없죠 그냥 다른게임 하시면될거같습니다. 직관성이 없다 < 지금의 하스는 직관성을 논할건 아닌거같습니다 오히려 룬테라가 직관성이 더 좋죠 끝으로 필자는 국내에 나온 카드게임이라면 온라인,오프라인 가리지않고 다 해본사람으로써 룬테라는 정말 잘만든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기대가 됩니다 아직 정식오픈도 아니고 5.1일부터 모바일이 같이 정식출시된다면 유저도 늘어날거라고 믿고있고 라이엇이 밸런스랑 신규카드만 잘 조절해준다면 더 바랄게 없습니다. 이상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글이고 길고 재미없는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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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u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