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5.12 테섭 패치 이후
많은 분들이 특성, 각인, 세트 등등의 선택에 있어
고민도 하시고 좋은 공략글들을 써주시는걸 잘 보고 있습니다.
데헌게시판에도 이런 날이 오다니...

하지만 테섭 패치 전에도, 후에도
서브스킬에 대한 글은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이번에 스킬 싹 건드려줬겠다, 한 번 써보려 합니다.

말 그대로 '서브'스킬이기 때문에 취향의 영역이면서도
최대한의 효율을 보고 싶은 분들이나
데헌이 처음이라 뭘 챙겨야 하는지 모르는 뉴비들에게
도움되는 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sp를 투자해야하는 4레벨, 7레벨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유용하다 생각되는 1레벨 또한 다뤄봤습니다.


앞에서 뉴비도 도움될거라고 썼지만,
sp는 유저마다 차이가 있다보니 최종인 420sp 기준입니다.
각자 가진 sp 선에서 조율하며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10레벨은 48sp, 12레벨은 60sp 입니다.
7m는 거의 고정인 ////에 12레벨을 주면 120sp가 남고
///(+@) 중에 2개를 10레벨 주면 24sp, 11레벨 주면 12sp가 남습니다.

조사까지 10레벨로 내리게 된다면 36sp가 남게되고
민사, 사집 7레벨을 주고싶으신 분들은 이쪽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3스킬을 10레벨까지 내리면 6m랑 고점 차이가 안날 듯 싶습니다.)

4레벨 = 4sp
7레벨 = 20sp

12sp = 4레벨 3개
24sp = 4레벨 6개  or  4레벨 1개 + 7레벨 1개
36sp = 4레벨 4개 + 7레벨 1개

10레벨 → 11레벨은 약 8~10%의 딜증으로 알고 있으나
딜지분 6~7위 스킬이기도 하고, 서브스킬들의 4~7레벨 유틸 또한 무시할 수 없기에
유틸에 힘을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6m는 올 12레벨 기준 360sp가 들어가고, 60sp의 여유분을 가집니다.
7레벨 2개를 줘도 4레벨 5개까지 챙겨갈 수 있어서
딜고점은 살짝 낮을지언정, 유틸을 빵빵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유틸 기반으로 쾌적한 플레이, 높은 저점의 메리트는 분명함.)


나선의 추적자(1 or 4)

치적시너지 스킬입니다.

풀히트 기준 지속시간 8초, 쿨타임 8초라 상시유지는 어렵지만
설치형, 다단히트의 이점을 가져 충분히 괜찮은 스킬입니다.

대부분의 직업이 시너지를 1개만 채용하고 있는데
데헌은 높은 치피증으로 인해 치적시너지 의존도가 높으면서도
주력기 시전시간이 길어서 상시 유지를 위해 2시너지 채용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AT02 유탄(4)

마찬가지로 치적시너지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8초, 쿨타임 6초라 상시유지가 어렵지 않고
출혈 룬의 지속시간과 맞추기도 좋은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6초인 아드레날린 각인과도 효율이 좋습니다.

나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결하고 소폭 전진효과도 있어
시너지 하나만 고르라면 류탄에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사형 집행(1 or 4 or 7)

이번에 부위파괴도 달아주면서
PVE에선 건슬 '피스키퍼'의 완벽한 상위호환이 되었습니다.
(부파, 1레벨채용, 피면트포....)

건슬과 달리 1레벨만 채용해도 어찌 굴러가는 스킬이지만,
이번에 '즉결처분' 트포가 개선되면서 즉발 카운터로 되었습니다.
기믹수행 뿐만 아니라 회피기동에도 좋으므로 4레벨은 챙기는걸 추천합니다.

7레벨까지 채용하면 피격이상 면역을 얻게 됩니다.
회피기동 겸 피면은 체방따리의 생존에 도움이 되고
카운터를 실패했을때 후속 패턴을 버티며 기상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메테오 스트림(1)
강무가 채용할만한 이유라면 무력화 하나뿐입니다.
핸드건 스킬중에 아낄 수 있고, 기믹수행 좋은 1레벨 스킬은 잔추와 더불어 투탑입니다.
딜은 높진 않기에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가 아니라면 다른 스킬을 넣는게 좋습니다.


썸머솔트샷(1 or 4)

이동기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어딘가의 스킬입니다.

4레벨을 채용하면 공속 10%가 빨라지는데, 생각보다 체감이 잘됩니다.
그래도 막 필수라는 느낌은 아니기 때문에 24sp 이상 여유가 있으면 찍을만합니다.


이퀄리브리엄(1)
다른 유틸 필요없고, 1레벨이라도 허수 고점이 중요하다면 쓸만한 스킬입니다.
단점으로는 무력 최하에 노경면이기 때문에
안그래도 주력기 많아서 쿨밀릴 위험이 있는 7m에 허수 이상으로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데스파이어(4)

퍼펙트존이 사라지면서 챙기는 이점이 확 줄어버린 비운의 스킬입니다.
스마게는 이 글을 본다면 샷지 홀딩으로 바꾸고 데파 퍼펙존 돌려내라!

딸깍을 실수한다면 강제로 덤블링이 나간다는 리스크가 생겼지만
그래도 메테오처럼 아낄 수 있는 피면기로써의 메리트는 여전히 있습니다.


민첩한 사격(1 or 4 or 7)

1레벨 채용 시 썸솔, 사집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걷는 것보다 느린 나름 이동기입니다.

7m를 택한다면 6m 이상으로 정교한 딜각을 봐야하는데
민사 4레벨의 공속은 썸솔 4레벨 이상으로 쾌적함을 보여줍니다.

7레벨 '탁월한 기동성'까지 찍는다면 특화직업군이란게 믿기지 않을 정도지만
7m의 고점이 이전보다 올랐고, 2~3스킬까지 타대화까지 가능해진 시점에서
7레벨의 메리트가 이전만 같지는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과 같이 퀵샷, 잔추를 서브딜링기로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백어택 포지셔닝을 잡는데 용이한 7레벨까지 주는걸 추천합니다.


퀵 샷(1)
여전히 주력기로 쓸만한 스킬이지만, 해당 글에선 서브스킬로만 다루겠습니다.

1레벨만 들고 있어도 8초 쿨타임 2체인 스킬로 사용 가능하며
이제는 사라져버린 트익 이상으로 아드레날린 관리가 편해집니다.

정화룬속행룬을 낀다면 2회 터트릴 수 있어
딜적으로, 기믹적으로 쓸모가 없음에도 한자리 아깝지 않은 스킬입니다.


잔혹한 추적자(1)
같이 유기(?)된 퀵샷과 반대로, 기믹적으로는 상당히 쓸만한 스킬입니다.

다단히트, 무력화, 부위파괴 전부 가지고 있어
어느 기믹이든 우선 털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데미지도 핸드건 1레벨 기준 제일 강해서 딜적으로도 쓸만합니다.


데스페라도(1 or 4)

대부분 10레벨 이상을 채용하는 핸드건쪽 GOAT 신스킬이지만
퀵샷, 잔추를 딜링기로 쓰거나 3라이플을 쓰는 유저까지 고려해봤습니다.

7m는 민사의 레벨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동기로써의 성능도 어느정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4레벨 트포는 '엑스트라 롤'을 쓰는게 좋습니다.
한번 구르는건 선택사항이고, 피면에 2초 이속증가도 쏠쏠합니다.
'불릿 타임'은 공속이 수치로 나오지 않아서 그런지 생각보다 체감이 덜됩니다.

이외에도 전혀 그럴 것 같지 않게 생겼는데
무력화도 꽤나 달려있어 잔추와 동일하게 무조건 한자리 채우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파이럴 플레임(1 or 4)

라이플이 개선되기 전에는 다단히트, 무력화로 유용하게 썼던 스킬입니다.

4레벨을 투자하면 공속이 매우 빨라져 쾌적해지긴 합니다.
다만 개편된 데헌의 스킬트리는 무력화가 높아졌기 때문에 [() → (중상)]
퍼샷의 부파를 챙기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원샷원킬을 안쓰는 유저라면 자리를 대신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재앙(1 or 4)

스파이럴과의 싸움에서 상대적으로 좋은 성능을 가져 살아남은 스킬입니다.

무력화와 부파는 물론, 4레벨을 채용하면 피면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 , 피면을 이용하던 유저라면 적응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sp, 슬롯의 자리차지 부분에서 대재앙 피면도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퍼펙트 샷(1)
서브스킬의 1레벨 단일데미지 부분에서는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홀딩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긴 해도 나름대로 부파도 가능합니다.

최근 게시판 추천글을 눈팅해보니 4샷 3라의 가능성도 보인다고 들었습니다.
퍼샷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쪽도 알아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참고용으로 본인이 채용중인 스킬트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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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니다.

여기까지 서브스킬이라고 생각되는 것들만 전부 다뤄봤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글이다보니 부족한 것, 빼먹은 것 몇개 있을텐데
댓글로 달아주시면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