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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15 23:54
조회: 82,835
추천: 295
★0202최종수정★ 패치 후 PVE 스킬트리 총정리! 02.02. 추천 218개 감사합니다ㅠ 댓글도 절반은 제꺼지만 200개가 넘었네요ㅠ 감사합니다! 요새 아르카나가 떡상하고나서 아르카나로 유입되는 유저분들이 많아져서 아르카나 게시판에도 스킬트리 뭐찍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이게 꿈이야 생시야.. 그래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르카나 PVE 스킬트리 총정리! 필자는 아르카나에 대해서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동안 다른 분들께서 올려주신 자료와 게시글들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한 글 중 몇몇은 분홍색 글씨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참 PVP 스킬트리는 아르카나가 경쟁전에서 너무 똥이고, 저는 갓 초단이며, 언리미티드 셔플 등 아직 연구할 분야가 남았다고 생각되어서 포기했습니다 히히) ++ 글의 대부분에 필자의 주관적 생각이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 추가사항 정리 - 18.12.15 첫 글 제작 - 18.12.16 인피니티 샤워, 세렌디피티, 다크 리저렉션, 신비한 쇄도, 언리미티드 셔플 추가 & 체크캔슬 관련 내용 삭제 - 18.12.17 쿼드라 2단계 트포 [카드 증가] 추가 - 18.12.19 리턴 버그 픽스 ★★ 아싸 행복하다 ♪( ›◡‹ ) - 18.12.19 운부 추천레벨 7 → 10(마스터) 으로 변경했습니다. - 18.12.20 레인 2단계 트포 [파멸의 카드] 추가 및 내용 추가 & 맞춤법 수정 - 18.12.25 4/2/2 운부트리 내용 수정 및 3/2/3 스킬트리 추가! & 중첩이보크의 2트포 추가 & 4/1/3 스킬트리 내용에 DJYO님의 스킬트리도 추가 + 전체적인 스킬트리 내용 수정 - 18.12.26 중첩이보크에 관한 설명 수정 → 마나 중독 트포를 씁시다 :) - 18.12.27 셀레스티얼 레인 3단계 트포 내용 변경 및 3/2/3 스킬트리 설명 조금 추가했습니다 - 18.12.28 폭우레인의 2단계 트포 내용 변경했습니다 - 19.01.02 인증글 감사합니다 더 열심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XD - 19.01.07 이보크 2단계 트포 수정했습니다 수정한 줄 알았는데 댓글보고 알았어요! 댓글 감사해요 ;) - 19.01.09 폭우레인 버그 금방 픽스되었습니다 아무런 상관마세요 키키 - 19.01.11 안전장치 내용 제거 및 다크리저렉션 트포 수정, 레인 트포 내용 수정 및 추가했습니다 - 19.01.17 이보크만 사용하는 5/2/1 스킬트리 추가 & '플라워'와 '댄싱'으로 혼용되었던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의 표기를 '댄싱'으로 통일했습니다. - 19.01.23 중첩이보크 트포 내용 수정 - 19.02.02 5/2/1 스킬트리 제대로 적어놨습니다. 또한 마지막 수정이니 글 내용 전체를 수정했어요! ** 또한 더이상 업데이트는 아예 없을 예정이에요! 눈치채셨겠지만 제 템렙이 460에서 계속 멈춰있습니다. 로아를 접었기 때문이에요ㅠㅠ 마지막으로 글 정말 많이 업데이트 했습니다. 꼭 처음부터 다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스킬트리 설명에 앞서서 Q. 4/2/2 에서 저 숫자가 의미하는 게 뭐에요? 라고 많이 들 물어보시는데 순서대로 스택트 스킬, 루인 스킬, 일반 스킬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스택트 스킬은 파란색 스킬로 스택을 쌓는 스킬이고, 루인 스킬은 빨간색 스킬로 쌓은 스택을 터뜨려 딜을 넣는 스킬입니다. 일반 스킬은 스택과 상관없는 노란색 스킬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4/2/2 라고 하면 스택트 스킬 4개 루인 스킬 2개 일반 스킬 2개가 되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이 글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1. 만렙 전 아르카나 육성 시 마스터하면 "좋은" 스킬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주로 잡몹들을 확실히 정리할 수 있는 스킬들이 육성 시에 편하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 제 주관적 생각이므로 아르카나 육성 시 다양한 스킬들을 써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스킬을 사용하시다가, 49렙 때 스킬초기화를 하고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만들어 보시거나 여러 스킬트리를 사용해주세요! 트라이포드는 국민세팅 잡몹처리가 주 목적이기 때문에 트라이포드는 3단계 트포인 가장 쓰기 좋은 루인기라고 생각됩니다. 셀레스티얼 레인의 트라이포드는 포 카드는 잡몹처리 패왕입니다 진짜로 써봤는데 장난이 아니에요! 트라이포드는 무조건 이 외에도, 스토리 진행 시 빠른 이동을 위해 이어서 소개할 이동기를 [ 2. PVE 완소 스킬들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이번에는 개인적으로 PVE에서 필수적으로 갖고 가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는 스킬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통 이 스킬들과 함께 스킬트리를 짜게 되는 스킬들입니다. 각 스킬 옆에 있는 숫자나 M은 스킬레벨을 의미합니다. 아르카나의 기동력을 책임지는 완소 이동기1입니다. 보통 4렙만 찍으시고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는 + 스크래치 딜러 마스터를 하고 3단계 트포인 아르카나의 기동력을 책임지는 완소 이동기2입니다. 보통 7렙만 찍으시고 사용하는 스킬인데, 마스터를 하고 3단계 트포인 추천 트라이포드는 1단계 트포의 2단계 트포 범용성 좋게 사용하기 편한 루인스킬입니다. 루인기를 하나만 쓰는 스킬트리 외에는 기본적으로 다 준수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트라이포드는 또는 4/2/2 이보크 스킬트리 내용 안에 있는 이보크 설명 내용에 걸어둔 링크글에 따르면 치명타 확률이 70% 이상일 때는 추가로 또한 저는 레인의 3단계 트포 선택에서는 정말 정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레인+가든의 조합에서 약포레인+4초가든 < 폭우레인+8초가든 이라고 생각합니다. 말 안하다가 로아 접었으니 이제와서 말하는 진심이에요 많이 논란되고 있는 스킬입니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둘다 사용할 시에는 포 카드를 깡으로 던지지 않는 한 스택이 모자랍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두 개를 선택하는 것은 취향입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18420 에 따르면, 포 카드의 3단계 트포 파티원에게 치명타 확률 15% 증가를 부여하는 패치 후 완소 스킬이 되어버린, 그러나 버그도 같이 추가되어 슬픈 리턴입니다. 하파티원과 시너지효과를 고려하면 들고가면 행복하겠네요. 물론 쓰는 아르카나는 예쁜 노란색 숫자가 안 떠서 슬픕니다.. 네.. → 버그픽스되었습니다 하하 맘놓고 쓰셔도 됩니다 최고최고 bb 추천 트라이포드는 리턴이 은근 딜이 잘 나오는 스킬이라 2단계 트포 (사실 저는 2단계 트포 보통 이 스킬들 + 나머지 스킬 3개 조합해서 스킬트리를 짜시는 편입니다. 3. PVE 스킬트리 총정리 4/2/2, 5/2/1, 3/2/3, 4/1/3 등등... 생각보다 정말 다양하게 스킬트리를 사용하고 계신데, 다 쓰긴 너무 1) 4/2/2 이보크 스킬트리 과거 아르카나가 상향되기 전, 너도나도 정석이라며 쓰던 스킬트리로, 현재도 좋은 스킬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보크의 딜뽕을 느끼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스택트 스킬은 위에 언급한 2개에 추가로 쿼드라 엑셀레이트, 스트림 오브 엣지,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체크메이트 중 2개를 뽑아 사용합니다. 인피티니 샤워는 마나 소모가 너무 커서 요즘은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사실 체크도 별로인 거 같은데 체크 좀만 더 연구하고 써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적어놨습니다.) 사용할만 한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쿼드라 / 스크래치 / 스파이럴 / 댄싱 ☆ - 스트림 / 스크래치 / 스파이럴 / 댄싱 ☆ - 쿼드라 / 스크래치 / 스파이럴 / 스트림 댄싱과 체크, 스트림과 체크는 스택이 부족하지 않을까 싶어 제외했습니다. 여기서 추천드리는 건 ☆가 붙어있는 조합인데, 물론 어디까지나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음은 스택트 스킬의 추천 트라이포드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19627 에 따르면 (이 세팅이 풀딜이 딜이 제일 잘 나오는 세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추가로 체크메이트는 풀딜 시 댄싱보다 더 높은 딜이 박히지만, 풀딜을 박을 각이 댄싱보다 더 안나옵니다. ++ 추가로 댄싱의 3단계 트포 거기에 일반스킬로 또는 1월 23일 패치로 마나 버프가 있었기에 1단계 트포 또한 같은 날 패치로 2) 4/2/2 운부 스킬트리 패치된 후에 아이덴티티가 상향되어서 많이 쓰일 거 같았지만, 오히려 패치되기 전에 더 많이 썼던 것 같은 4/2/2 운부 트리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4/2/2 이보크 트리에서 개인적으로 이 스킬트리를 사용하신다면 댄싱과 같은 딜링용 스킬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3/2/3 스킬트리 패치 후 운명의 부름과 이보크를 같이 쓰기 위해 탄생한 스킬트리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4/2/2 스킬트리와 동일한 2개의 루인 스킬을 사용하지만, 그와 달리 3개의 스택트 스킬로 쿨이 상대적으로 짧은 스택트 스킬에 쿼드라를 빼고 4/2/2 스킬트리와는 다르게 빠른 카드수급을 통한 카드 활용, 댄싱을 기용하지 않아 안정성이 높다는 것 등이 장점이지만, 운부를 사용해서 아이덴티티를 훨씬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4/2/2 스킬트리보다 훨씬 바쁜 거 같습니다. 4) 4/1/3 스킬트리 역시 패치 후 운명의 부름과 이보크를 같이 쓰기 위해 탄생한 스킬트리입니다.4개의 스택트 스킬에 루인 스킬을 단 하나를 채용하고, 일반 스킬은 5) 5/2/1 스킬트리 과거 연구되던 5/2/1 스킬트리는 주로 스택트 스킬을 5개를 사용해서 원활하게 스택을 쌓고 터뜨리는 스킬트리입니다. 취향껏 스택트 스킬을 찍어주시고, 루인 스킬은 폭우레인을 쓰신다면 어느 것이든 상관없지만, 약포레인을 쓰신다면 일반 스킬은 하지만 최근에 떠오르는 5/2/1 스킬트리는 은아a님이 사용하는 스킬트리인데요, 링크 들어가셔서 트라이포드 + 연마효과까지 참고하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이 스킬트리는 간단히 말하면 기존의 4/2/2 이보크 트리에서 리턴을 스트림으로 바꾼 5/2/1 이보크 트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트리는 스택트 스킬로 파티 시너지가 있는 리턴을 버리고 조금 더 긴 치확 버프를 주는 스트림을 채용해서 이 치확버프와 스파이럴의 치명타 피해증가 버프를 이용해 스트림 타이밍 때 리턴을 사용할 때보다 더 높은 딜을 뽑아내는 방식으로 딜을 넣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5/2/1 스킬트리의 기본 말뚝딜 딜사이클입니다. 연마와 이보크 3초쿨감 적용하였습니다. 6) 4/3/1 스킬트리 패치 후 루인 딜(스택터뜨리는 딜)이 20% 증가함에 따라 패치 전 최고의 딜링 스킬인 이보크를 빼고, 무력화가 떡상한 사실상 최근에는 사루아렌님 빼고는 쓰시는 분 잘 못봤으니 그분 참고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투정보실 링크를 걸어드릴까 했으나 사루아렌님께서 기분나빠하실 수도 있으니 걸지 않았습니다. 스택트 스킬은 쿼드라, 스크래치, 무자비스파이럴, 댄싱 4개에 루인 스킬은 이 스킬트리에서 스택을 터뜨리는 루인 스킬은 주로 그 외에도 다양한 스킬트리가 있지만, 오래 연구하고 나만의 스킬트리를 만든 경우가 아니라 쓸만한 스킬트리를 구하는 상황이라면 경쟁력있는 스킬트리는 딱 이정도라고 생각합니다. 4. 위 스킬트리에서 기용하지 않은 스킬에 대해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앞의 스킬트리를 소개하면서 기용하지 않았던 스킬들에 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사실 이 스킬들을 기용하지 않은 이유는 개인적으로 이 스킬들보다 다른 스킬들이 더 좋은 성능을 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스킬 각각을 얘기하며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 이 스킬들 쓰지말라는 소리는 절대절대절대 아닙니다! 스킬트리는 취향이니까요 OBT 초기에는 준수한 안정성과 빠르게 2스택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기용했던 스킬입니다. 만약 이 스킬을 쓰신다면 마스터를 하시고 같은 2스택스킬인 트라이포드는 그러나 패치 전에도 사실 많이 쓰지 않았던 스킬입니다. 퀵 드로와 무력화 때문에 쓰신 분들도 계셨지만, 패치가 된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렌디피티는 선딜이 존재해 다른 루인스킬에 비해 스택이 늦게 터집니다. 또한 쓰시고 싶으신 분들은 마스터 기준 이 스킬을 기용하지 않은 이유는 36초라는 긴 쿨타임에도 불구하고 쿨타임 감소 트라이포드도 없으며, DPS는 쿨타임 24초짜리 정말 쓰실 분들은 마스터 기준 패치 전에도 사실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의외로 나쁘지 않은 딜 + 좋은 무력화와 안정성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도 계셨던 스킬입니다. 그러나 패치 후에 무력화가 연속공격 포 카드 > 연속공격 쇄도 가 되어버려 사용하기에 애매해진 스킬이 되었습니다. (써보면서 느낀 건데 진심 스택트 스킬이었으면 쿼드라 갖다 버리고 썼을텐데 일반스킬이라 전 안쓰렵니다) 사용하실 분들은 ++ 포 카드와 쇄도 무력화 비교 스샷입니다. ![]()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지연충격 포카드, 연속공격 포카드, 연속공격 쇄도, 전략 쇄도 2개 다쓴거, 그냥 쇄도 인데, 무력화 게이지가 깎인 정도는 지연포카 > 연속포카 = 전략쇄도 2번 > 연속쇄도 > 쇄도 순으로 깎였습니다. 포 카드는 노스택으로 사용했으며, 이미지 편집 잘못해서 포 카드 이미지랑 쇄도 이미지가 다르게 잘렸습니다. 참고해주세요! 패치 이후 PVP에서는 정말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하지만, PVE에서는 카던과 큐브에서 잡몹처리 + 감전 상태이상 넣을 때 외에는 개인적으로 쓸 이유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마스터 시 딜은 생각했던 것보다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5. 마치며 아르카나가 떡상한 이 시점에서, 더욱더 스킬트리에 정석이란 없어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황에 맞게 스킬트리를 바꿔서 쓸 수도 있겠죠. 우리 같이 스킬연구 계속해보자구요! 여기서 소개된 스킬트리 이외에도 모든 스킬들을 훈련장에서 써보고 또 스킬 초기화도 수 십번 해보며 자신에게 가장 맞는 스킬트리를 만들어보시는 것,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한 글은 중간중간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추가로 스킬트리 소개 원하시는 거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추가하겠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고, 레이드, 카던, 보물지도에서 원하는 악세 드세요! ;) 행복한 로아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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