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치즈메기입니다. 요새 업데이트 이후 이것저것 실험하고 계산해보고 또 가이드 영상으로까지 제작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습니다ㅠ 여러 상황에서의 대처를 보여드리고 싶은데 생각보다 그 여러 상황이랄게 잘 안나와서 조금 더 자료를 모아 영상을 완성해 볼 예정이에요.

그런데 기다리시는 분들이 꽤 많은것 같이 일단 급하게 문서버전 가이드를 먼저 올리고, 영상은 제작되는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1] 구원 매폭 두동호크란?


 기존 구원 매평 두동호크에서 죽습 1을 채용해 두동을 무한 유지해주면서, 주력기에 죽습1레벨의 조건부 딜증 22% 를 바를 '수도 있도록' 구성한 빌드입니다. 4/27 밸런스패치로 두 번째 동료의 업타임이 굉장히 중요해지면서, 3분에 1번씩 두동버프 로스가 생기는 구원 매평 호크의 상대적인 밸류가 낮아져 이를 보완하고자 이런 구상을 했어요.

1) 어떻게 하면 두동버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까?
2) 그럼 죽습1을 채용해서 사이클마다 갱신해볼까?
3) 기왕 죽습1 채용한거 스나랑 해일에라도 발라볼까?

라는 고민들을 하나씩 해결해본 빌드입니다.

 가이드를 시작하기에 앞서 죽습1의 효율에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실테니 본격적인 가이드에 앞서 죽습1의 효용에 대해 먼저 알려드릴게요.

죽습1->죽습3은 1,44/1.22, 즉 약 18%의 딜 증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들 아시다시피 구원매평두동의 핵심은 강력한 매평딜인데, 이 매평딜엔 죽습이 온전히 묻지 않아요. 결국 스킬별 딜지분을 반영한 타대3죽습1 vs 죽습3 에포1은 '에포 풀스택 가정시' 후자가 1.5%가량 높습니다. 하지만 이건 사이클을 온전히 굴렸을때의 딜차이고, 기믹이나 패턴등으로 사이클이 꼬일수록 타3죽1이 더 유리해집니다. 매평타는 꾸준히 들어가거든요.

그렇다면 왜 쌍직각이라고 안하고 두동호크로 정체화하느냐? 죽습 의존도보다 두동 의존도가 압도적으로 높아서 그렇습니다. 스나-해일에 죽습 제대로 못발랐을때보다 두동유지 제대로 못했을때의 딜로스가 훨씬 큽니다.

 그럼 요즘 유행중인 여러 빌드와 '정량적인' 비교만 간단히 해볼게요.



 괜히 이런거 올렸다가 논랑니 생길까봐 미리 단언해두자면, 표는 각자 이상적인 상황에서 끊임없이 딜을 했을때의 정량적인 딜 비교일 뿐, 성능과 인과관계가 밀접하지 않습니다. 극신환각두동의 DPS가 꽤나 높은 이유 역시 각 스킬들의 개별 쿨타임이 0.1초도 밀리지 않았다는 가정 하의 계산이라 그래요. 
 실전 레이드에서는 DPS가 높은 빌드가 유리한 상황도, 한 사이클 딜량이 높은 빌드가 유리한 상황도 나오니 시뮬레이팅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구, 단순히 이 빌드를 이상적으로 굴렸을때의 포텐셜이 어느정도구나~ 하는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딜 비교 프리셋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구원 매폭 두동호크를 굴려보며 느낀 장단점을 먼저 정리해드릴게요.

 장점은 이렇습니다.

  1) 어떤 상황에서도 2초에 한번씩 나가는 매평타로 확보되는 강력한 저점
  2) 근접 사이클을 굴렸을 때 어떤 타태딜러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딜포텐셜 
  3) 한 사이클 시전시간 단 8초인 매우 컴팩트한 사이클로 딜타임 캐치의 용이성
  4) 신속 500의 가치. 이건 호크님들 너무 잘 아실테니 패스
  5) 낮은 죽습 의존도 = 낮은 리스크

 단점은 이렇습니다.

  1) 사이클을 손에 익히고 실전에서 선택해 적용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저는 꼬박 사흘걸렸어요.
  2) 근접사이클의 포텐셜이 원거리사이클에 비해 10%가량 높아 자꾸 근접하다 한대씩 맞음
  3) 민국이가 트롤링하는 경우가 잦아 쿠크나 아브에선 쉬프트키로 민국이를 직접 컨트롤 해줘야합니다.



[2] 기본 세팅



 1) 각인
 
 원한 3 - 예리한 둔기 3 - 아드레날린 3 - 타격의 대가 3 - 두 번째 동료 3 - 죽음의 습격 1 을 추천합니다. 원한 아드 두동. 죽습1은 필수고, 타대나 예둔대신 저받쓰셔도 괜찮습니다만 딜포텐은 조금 떨어집니다. 
 333321 세팅시에는 아드를 2레벨로 낮추고 치명을 200정도 더 올려주시고, 333332 세팅시에는 그냥 죽습을 3 올려줍시다.


 2) 특성

 특성은 계산상이나 실측상이나 치명 1250 : 특화 650 : 신속 550 정도의 비율이 가장 좋습니다. 단 치명과 특화수치는 고정입니다. 타협은 신속스탯에서 하셔야 해요.

 3) 보석

 스킬트리 설명할때 다시 한번 언급하겠지만, 기존 구원매평두동과 마찬가지로 깔끔한 쿨정렬을 위해서 7렙홍염 4개로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멸화보석에 투자해주세요. 10멸화 7개 맞추시고도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실때 홍염보석을 업그레이드합시다. 
 실버호크 스킬엔 멸화만 달아주세요. 

[3] 스킬트리


  
    애로우 샤워 12레벨 [트포 : X12, 룬 : 전설출혈, 보석 : 멸화]

사이클의 시작을 여는 스킬이자 무력기, 출혈기.

애로우 샤워 싫어하시는 분들 종종 뵙는데, 비아 2넴이나 칼엘, 쿠크 2넴같이 정신나가서 미쳐날뛰는 놈들 제외하면 4초 장판 풀히트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본캐가 소서라 그런가...? 1트포는 마나마르실땐 정신강화, 넉넉하다 싶으면 재빠른 손놀림 주는데 저는 사이클 컴팩트한게 실전딜 좋다고 생각해 재손 트포작했습니다.



    샤프 슈터 12레벨 [트포 : 231, 룬 : 전설압도, 보석 : 홍염+멸화]

상시 시너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시너지기이자 무력기.

샤프슈터 1트포 피증의 효용성은 이전 공략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시 한번 설명하겠습니다.

 래피드 샷이나 아토믹 애로우를 시너지기로 쓰면 쿨마다 써줘야 상시 시너지 유지가 가능한데, 스킬쿨이 빠르게 돌아오는 두동호크는 쿨마다 시너지기를 돌려주는데 따르는 쿨타임과 마나관리 손해, 사이클 복잡화등의 손해가 큽니다. 그렇다고 사이클 돌릴때만 굴려주자니 상시시너지 유지를 못하면서 매평딜과 RDPS상의 손해가 생기구요. 스킬창에 시너지만을 위한 스킬을 채용함으로서 ADPS상의 손해 또한 유발됩니다.

이 빌드에선 아드레날린 채용으로 기본 치명타확률 60%를 가져가고, 치명타 시너지 캐릭이 남아도는 현 로아 환경을 생각하면 치적트포 채용으로 인한 샤프슈터 자체의 딜증보다 상시시너지+주력기 6개 활용가능에서 나오는 이득이 더 큽니다.

나중에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시면 샤프슈터에 치적트포를 채용하고 이베+급베를 회피사격으로 통합해 아토믹을 쓰셔도 됩니다만, 이러면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샤프는 웬만하면 피증줍시다.

룬은 전설압도 채용으로 강력한 무력스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무력화 지분 달달해요.

  
    스나이프 12레벨 [트포 : 132, 룬 : 전설질풍, 보석 : 홍염+멸화]

가장 강력한 주딜기. 뭐 달라지는게 없으니 패스



    애로우 해일 12레벨 [트포 : 311, 룬 : 영웅질풍, 보석 : 홍염+멸화]

두번째로 강력한 주딜기.

고점을 위한 세팅이니 당연히 헬파이어 들어줍니다. 기본치적 치적 60% 상태에서의 기대값은 강화된화살이나 헬파이어나 비슷하지만, 치적시너지를 받게 되면 헬파이어의 기대값이 강화된 화살을 아득히 상회합니다. 두동은 죽습과 달리 한 사이클 딜량보다 레이드 전체의 DPS를 보고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웬만하면 헬파이어 챙겨줍시다.


    차징 샷 12레벨 [트포 : 311, 룬 : 전설집중 or 영웅출혈, 보석 : 멸화]

주딜기이자 무력기.

보통의 두동이라면 3트포에 정조준을 채용하지만, 저는 사이클을 컴팩트하게 압축해 사이클 회전율을 높이는게 DPS나 실전성에서 더 큰 이득을 가져온다고 생각해 즉발을 권장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가장 큰 스킬이고, 경면+즉발트포의 시너지로 질풍룬과 적중률간의 인과관계가 희석되므로 수월한 마나관리를 위해 전설집중 끼워주되, 출혈룬을 끼워주면 애로우샤워의 출혈 지속시간이 종료됨과 동시에 갱신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가 필요하다면 압도를 달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홍염보석은 필요 없습니다. 빠준 트포 풀스작시 기본 쿨감 16초가 되는데, 이는 애로우해일과 샤프슈터에 7렙홍염을 먹인 17.2초보다 빠른 쿨타임이라 사이클딜러로 연구된 이 빌드에서 차징홍염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5렙이나 7렙홍염 4개 굴릴때의 차징샷 빠준 트포작은 4렙으로도 충분합니다. 10홍 4개일땐 5렙 해주셔야 하구요.



    블레이드 스톰 12레벨 [트포 : 321, 룬 : 전설풍요, 보석 : 홍염+멸화]

주력기이자 아덴 수급기, 무력기.

죽습1 + 특화 650에서 적당히 근접해서 맞추면 호크게이지 풀로 찹니다. 매폭두동을 가능케 해주는 고마운 녀석인데 딜지분도 상당합니다. 옛날엔 골칫덩이였다면 이젠 이만한 효자가 없네요.



   ⑦ 급소베기 10레벨, [트포 : 231, 룬 : 영웅풍요, 보석 : X]

카운터기이자 아덴 수급기, 아드레날린 유지기.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시다면 급소베기를 4레벨만 챙기셔도 괜찮습니다만, 블스 삑났을대를 위해 웬만하면 10레벨 투자합시다.


         
   ⑧ 이동 베기 4레벨, [트포 : 자유, 룬 : 전설광분, 보석 : X]

단순 이동기.

보통 활스킬 한 사이클 돌린 후 블레이드 스톰을 시전하기 위해 적중하는 용도로 많이 씁니다. 피면도 없고 선딜도 꽤 있는 편이라 회피기로 사용하기에는 아쉬운 스킬입니다. 웬만하면 근접포지션 진입용으로 이동베기를 쓰고 회피는 스페이스바로 빠져나옵시다. 스킬포인트 더 풀리면 7레벨로 실버마스터 주고싶네요.



[4] 사이클

 고점이 높지만 조금 리스키한 근접 사이클, 고점이 조금 낮지만 안정적인 원거리 사이클 두가지 모두 손에 익히셔야 합니다. 상황에 맞춰 사이클을 굴릴수 있는게 큰 장점이자 진입장벽입니다.

1. 근접 사이클


에샤-폭날-샤프-이베(접근)-차징-매폭-블스-매소환-스나-해일-폭날 사이클입니다. 스나,해일,폭날에까지 죽습+두동버프가 같이 묻어요. 이거 찍었을 당시에 올 15강에 7멸7홍이었는데, 630만이면 꽤 만족스러운 딜량입니다.



2. 원거리 사이클


 에샤-폭날-샤프-스나-해일-차샷-매폭-블스-매소환-폭날 사이클입니다. 매폭까지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딜하다가 적당히 근접각 봐서 블스한바퀴 돌리고 매 꺼내시면 됩니다. 블스 막타 빗나가도 뭐 급베긁으면 그만입니다. 기존 구원 매평 빌드에 매폭을 주딜기로 활용 + 두동버프로스가 치명적이게 패치된 만큼 두동 무한유지를 위한 사이클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5] 실전 운영 팁

 먼저 간단하게 하누잡는 영상 보여드릴게요.







1) 쿨타임이 깔끔하게 정렬된 사이클이니만큼 매폭이 있든없든 끊임없이 돌려줘야 합니다.
2) 매폭은 항상 블스 직전에만 사용해준다고 생각하세요. 
3) 두동 가동률이 진짜 중요합니다. 영상에서 2초마다 300~400만씩 딜들어가는거 매평타입니다.
4) 죽습은 스나에만 묻혀도 괜찮습니다. 저처럼 급하게 해일 끼워넣으려다 경직맞고 멍청이되지 마세요.
5) 아드유지는 이베 급베 폭날로 해줍니다. 아드 가동률 100% 안나오기 힘든 구조입니다.

[5] FAQ

* 댓글에 달리는 질문중 같이 공유하면 좋을 질문들이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


1) 트포작 우선순위에 대해 

 웬만하면 444 하라고 하고싶은데 쉬운일이 아니니 우선도를 굳이 매겨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4렙 필수 : 스나이프 (전부), 블스 (실버마스터), 애로우해일 (헬파이어,웨이브해일)
 4렙 권장, 3렙이상 필수 : 나머지 딜 증가 트포들
 3렙이상 필수 : 차징샷 (빠른준비). 급소베기(실버 마스터)
 선택 : 이동베기 1트포


2) 추가 예정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웬만하면 본문의 댓글로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요새 쪽지테러를 하도 당해서 인벤쪽지나 인게임 우편오면 심장두근거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