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악몽 그활 두동호크 가이드 올린 치즈메기입니다. 

 악몽 그활 두동호크가 섬세한 끝마컨으로 높은 고점을 획득하는 빌드라면, 지금 소개해드릴 구원 매평 두동호크는 비교적 간단한 사이클과 저렴한 세팅비용으로도 탄탄한 저점을 다질 수 있는 빌드입니다. 악몽 세트 효과와 레이드 기믹에 충분히 익숙하지 않으신 뉴비 두동호크 분들께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1] 구원 매평 두동호크란?


 핵심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특화 500을 투자함으로써 매 평타의 딜비중을 주력기 수준으로 끌어올려, 2초마다 자동으로 발사되는 매 평타를 활용해 저점을 탄탄하게 잡는 빌드입니다.

 유물장비 구원 세트를 활용해 빠른 공속의 스피디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딜사이클 영상 먼저 보여드릴게요.

 

 1502 무기 21강 쿠크 4셋 상태로 측정한 dps입니다. 동 스펙에 418만이면 같은 타대딜러인 소서나 아르카나, 건슬링어 등에 버금가는 DPS입니다. 그런데 얘는 무빙을 치는 도중에도, 행동불가 상태일 때에도, 심지어 넘어져 있는 와중에도 2초에 한번씩 주력기 평균의 약 1/4 딜량을 가진 매 평타가 자동으로 나가요.
 
 한마디로, 어떤 타대딜러와 비교해도 압도적으로 월등한 저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실전 레이드는 탄탄한 저점 위에서 시너지or딜타임 캐치 실력에 따른 손싸움이라고 생각해요. 저점만 높은 빌드는 또 아닙니다. 주력기 사이클을 잘 돌려주신다면 다른 타대딜러 부럽지 않은 고점 또한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고점은 악몽 그활 두동호크가 더 높습니다.

 성능을 굳이 비교하자면 악몽세트와 레이드 버스트 타이밍, 포지셔닝에 매우 익숙한 유저가 아니라면 웬만하면 구원 매평 두동호크가 실전딜 더 높게 나올겁니다. 창술사에 빗대보자면 매평 두동호크는 악몽 절정 창술, 악몽 그활호크는 사멸 절제 창술 정도로 비유할 수 있겠네요.






[2] 기본 세팅



 1) 각인
 
 원한 - 예리한 둔기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 두 번째 동료 33333 을 추천합니다. 원한 아드 두동은 필수고, 타대나 예둔대신 저받쓰셔도 무방합니다. 돌격대장은 풀 효율 뽑기 어려우니 배제합니다. 333331 세팅시에는 에포1이, 333332 세팅시에는 원예저타두아2 가 효율이 높습니다. 


 2) 특성

 특성은 계산상이나 실측상이나 치명 1200 : 특화 550 : 신속 550 정도의 비율이 가장 좋습니다. 특신목걸이에 나머지 올치명이든, 치신목걸이에 특화귀걸이, 특화반지, 치명귀걸이, 치명반지든 상관 없습니다. 단, 지금 두동의 메인스트림이 노특화 극신인만큼 두동 + 특화 조합의 악세가 상당히 저렴하니 참고하세요.

 3) 보석

 스킬트리 설명할때 다시 한번 언급하겠지만, 이 빌드 역시 악몽 그활 두동호크와 같이 깔끔하게 쿨이 정렬된 6개의 주력기를 끊임없이 회전시키는게 핵심인 빌드고, 이 깔끔한 쿨정렬을 위해선 7렙홍염 4개로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멸화보석에 투자해주세요. 10멸화 7개 맞추시고도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실때 홍염보석을 업그레이드합시다. 

 지금 홍염보석이 매 평타 쿨감을 해주지 않는 버그가 있으므로 실버호크 스킬엔 멸화만 달아줍시다. 만약 패치로 매 평타에도 쿨감이 적용된다면 매 평타 쿨감보석을 최우선으로 달아줄 예정입니다.





[3] 스킬트리


  
    애로우 샤워 12레벨 [트포 : 212, 룬 : 전설출혈, 보석 : 멸화]

사이클의 시작을 여는 스킬이자 무력기, 출혈기.

애로우 샤워 싫어하시는 분들 종종 뵙는데, 비아 2넴이나 칼엘, 쿠크 2넴같이 정신나가서 미쳐날뛰는 놈들 제외하면 4초 장판 풀히트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악몽 그활 두동호크와 달리 1트포에 마력조절 트포를 채용합니다. 신속이 550이어도 사이클 빡빡하게 돌리면 마나음식으로 커버 안될만큼 마나가 말라요.


    샤프 슈터 12레벨 [트포 : 231, 룬 : 전설압도, 보석 : 홍염+멸화]

상시 시너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시너지기이자 무력기.

샤프슈터 1트포 피증의 효용성은 이전 공략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시 한번 설명하겠습니다.

 래피드 샷이나 아토믹 애로우를 시너지기로 쓰면 쿨마다 써줘야 상시 시너지 유지가 가능한데, 스킬쿨이 빠르게 돌아오는 두동호크는 쿨마다 시너지기를 돌려주는데 따르는 쿨타임 손해가 큽니다. 그렇다고 사이클 돌릴때만 굴려주자니 상시시너지 유지를 못하면서 RDPS 상의 손해가 생기구요. 스킬창에 시너지만을 위한 스킬을 채용함으로서 ADPS상의 손해 또한 유발됩니다.

이 빌드에선 아드레날린 채용으로 기본 치명타확률 60%를 가져가고, 치명타 시너지 캐릭이 남아도는 현 로아 환경을 생각하면 치적트포 채용으로 인한 샤프슈터 자체의 딜증보다 상시시너지+주력기 6개 활용가능에서 나오는 이득이 더 큽니다.

나중에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시면 샤프슈터에 치적트포를 채용하고 이베+급베를 회피사격으로 통합해 아토믹을 쓰셔도 됩니다. 다만 간단한 사이클에서 오는 편의성은 다소 포기해야 하구요.

룬은 전설압도 채용으로 강력한 무력스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나이프 12레벨 [트포 : 132, 룬 : 전설질풍, 보석 : 홍염+멸화]

가장 강력한 주딜기.

악몽 그활 두동호크 빌드에서는 전설질풍을 샤프슈터에 채용했으나, 구원셋으로 인해 공속이 빵빵한 구원 매평 두동호크 빌드에서는 샤프슈터 대신 스나이프에 전설질풍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애로우 해일 12레벨 [트포 : 311, 룬 : 영웅질풍, 보석 : 홍염+멸화]

두번째로 강력한 주딜기.

고점을 위한 세팅이니 당연히 헬파이어 들어줍니다. 기본치적 치적 60% 상태에서의 기대값은 강화된화살이나 헬파이어나 비슷하지만, 치적시너지를 받게 되면 헬파이어의 기대값이 강화된 화살을 아득히 상회합니다. 두동은 죽습과 달리 한 사이클 딜량보다 레이드 전체의 DPS를 보고 세팅하는게 좋습니다. 웬만하면 헬파이어 챙겨줍시다.


    차징 샷 12레벨 [트포 : 311, 룬 : 전설집중, 보석 : 멸화]

주딜기이자 무력기.

보통의 두동이라면 3트포에 정조준을 채용하지만, 저는 사이클을 컴팩트하게 압축해 사이클 회전율을 높이는게 DPS나 실전성에서 더 큰 이득을 가져온다고 생각해 즉발을 권장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가장 큰 스킬이고, 경면+즉발트포의 시너지로 질풍룬과 적중률간의 인과관계가 희석되므로 수월한 마나관리를 위해 전설집중 들어줍니다.

홍염보석은 필요 없습니다. 빠준 트포 풀스작시 기본 쿨감 16초가 되는데, 이는 애로우해일과 샤프슈터에 7렙홍염을 먹인 17.2초보다 빠른 쿨타임이라 사이클딜러로 연구된 이 빌드에서 차징홍염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5렙이나 7렙홍염 4개 굴릴때의 차징샷 빠준 트포작은 4렙으로도 충분합니다. 10홍 4개일땐 5렙 해주셔야 하구요.


    블레이드 스톰 12레벨 [트포 : 321, 룬 : 전설풍요, 보석 : 홍염+멸화]

주력기이자 아덴 수급기, 무력기.

애증의 스킬 블스입니다. 사이클마다 근접포지션을 강제하는 주제에 한번 시전하면 약 1.5초간 스페이스까지 봉인되는 리스크 덩어리 스킬인데 데미지와 아덴수급이 하도 좋아서 쓸 수 밖에 없어요. 활 사이클 이후 블스각에 집중해보는 습관을 가집시다.



   ⑦ 급소베기 10레벨, [트포 : 231, 룬 : 영웅풍요, 보석 : X]

카운터기이자 아덴 수급기, 아드레날린 유지기.

고특화를 챙기는 빌드이기 때문에 굳이 10렙일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시다면 급소베기를 4레벨만 챙기셔도 괜찮습니다.


         
   ⑧ 이동 베기 4레벨, [트포 : 자유, 룬 : 전설광분, 보석 : X]

단순 이동기.

보통 활스킬 한 사이클 돌린 후 블레이드 스톰을 시전하기 위해 적중하는 용도로 많이 씁니다. 피면도 없고 선딜도 꽤 있는 편이라 회피기로 사용하기에는 아쉬운 스킬입니다. 웬만하면 근접포지션 진입용으로 이동베기를 쓰고 회피는 스페이스바로 빠져나옵시다.



[4] 운용법

 위에 올렸던 딜사이클 영상을 다시 한번 가지고 와 볼게요.




실전에서 서포터의 마나회복 지원을 감안해 최마증3 각인을 추가한 상태로 딜사이클을 돌렸습니다.

기본적인 메커니즘은 악몽 그활 두동호크와 전반적으로 유사합니다. 쿨타임이 정렬된 6개의 주딜기 사이클을 계속 돌려주되 폭풍의 날개 쿨타임을 놀리지 않고 사용해줍니다. 아드 유지를 위해 잠깐 아껴놓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1) 주력기 사이클은 애로우 샤워에 홍염보석을 할애하지 않기 때문에 홍염보석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5레벨~7레벨 홍염일 경우 : 애로우샤워 - 샤프슈터 - 스나이프 - 애로우해일 - 차징샷 - 블레이드스톰
    9렙+홍염일 경우 : 샤프슈터 - 스나이프 - 애로우해일 - 차징샷 - 애로우 샤워 - 블레이드스톰

 - 깔끔한 쿨정렬은 레이드의 편의성과 고점을 보장하는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2) 아덴게이지가 말라간다면, 매폭각을 생각해주세요.

 아시다시피 특화 550의 매폭 딜량은 꽤 높은 편이고, 구원 매평 두동호크는 무엇보다도 실버호크의 업타임이 가장 중요한 빌드입니다. 내 다음 사이클 도중 아덴이 소진될 것 같다면, 블레이드 스톰을 돌리기 전에 미리 매폭을 던져서 블레이드 스톰과 급소베기로 아덴을 확보해주세요. 실버호크 없이 2사이클 이상 돌아가지 않도록 아덴게이지 소모와 수급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3) 매 평타는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매 평타를 집중할 대상 위에 마우스 오버후 Shift 키를 누르면 매 평타가 해당 대상만을 향합니다. 아브 2넴등에서 유용해요.



4) 순간무력화 콤보

 애로우샤워 - (회오리수류탄) - 샤프 슈터 - 차징샷 - 블스가 순간 무력화 가장 높은 콤보입니다. 


5) 실전 레이드 영상


 공증과 각종 시너지를 받으니 매 평타가 2초에 250~300만씩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영상과 같이 폭풍의 날개(z)와 급소베기를 활용해 아드레날린 스택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FAQ

* 댓글에 달리는 질문중 같이 공유하면 좋을 질문들이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


1) 트포작 우선순위에 대해 

 웬만하면 444 하라고 하고싶은데 쉬운일이 아니니 우선도를 굳이 매겨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4렙 필수 : 스나이프 (전부), 블스 (실버마스터), 애로우해일 (헬파이어,웨이브해일)
 4렙 권장, 3렙이상 필수 : 나머지 딜 증가 트포들
 3렙이상 필수 : 차징샷 (빠른준비). 급소베기(실버 마스터)
 선택 : 이동베기 1트포


2) 추가 예정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유용했다면 추천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질문은 웬만하면 쪽지나 인게임 메세지보다 본문의 댓글로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답변도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