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바드에 입문을 시작한 뉴비 및 초심자들을 대상으로 한 가이드글입니다. 직접 플레이 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글이므로 숙련된 바드 유저분들과의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목차

0. 바드

1. 특성
 1-1. 극신속
 1-2. 고신속
 1-3. 신속특화 1:1
 1-4. 극특화

2. 각인
 2-1. 필수 각인
 2-2. 추천 각인
  2-2-1. 유물 단계 (3333~33333)
  2-2-2. 고대 단계 (33333~333331 or 333322~333332)

3. 유물 세트

4. 보석 세팅

5. 스킬 및 룬
 5-1. 필수 스킬 및 룬
 5-2. 추천 스킬 및 룬

6. 잔기술(?) 및 운용 팁


0. 바드



 '바드'는 하프를 이용해 아군들을 각종 회복, 실드, 데미지 감소 등으로 보호하고, 아군들의 화력을 지원하는 '서포터' 클래스입니다. 로스트아크에서 가장 오래된 서포터 클래스이며, 그만큼 인구수도 많아 딜러들이 세 클래스의 서포터 중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1. 특성

바드는 같은 서포터 클래스인 홀리나이트와 도화가보다는 비교적 특성 세팅에 있어 약간의 자유도를 가집니다.

① 신속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극신속'
② 신속을 베이스로 귀걸이나 반지 중 1부위를 특화에 투자하는 '고신속'
③ 신속과 특화를 절반씩 투자하는 '1:1' (이하 특신반반)
④ 특화를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극특화'

바드를 맞이하는 딜러들의 선호도와는 별개로 위 4개의 빌드가 가장 대중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1-1. 극신속 강력추천


 위에서 언급한대로, 목걸이는 신속+특화를 챙긴 후, 나머지 귀걸이와 반지 모두를 신속에 투자해 신속, 즉 속도 및 쿨타임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세팅입니다. 단순 스킬 쿨타임뿐만 아니라 시전자의 공격 및 이동속도, 그리고 각성기의 쿨타임까지 줄여주기 때문에, 각종 버프 및 아군케어 등 전반적인 요소에서 '높은 저점'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딜러와 파티를 맺더라도 가장 무난하게 아군을 케어할 수 있는 특성비입니다.
 다만, 신속 여부를 떠나 자체 쿨타임이 세 서포터 중 가장 짧은 편인 바드에게 초심자들은 쿨타임이 밀려 스킬을 사용할 때 버거움을 호소할 수 있고, 그만큼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짧다는 것은 스킬을 쓰는 횟수도 역시 많다는 것이기에 일부 마나 관련 세팅이 반 강제됩니다.

<요약>
장점 : 높은 저점(1인분이 쉬움), 다수 딜러의 선호도 최상
단점 : 실전에서 쿨타임이 놀아 스킬을 제대로 굴리지 못 하는 경우 발생, 일부 마나관련 세팅 반 강제


1-2. 고신속 ★★★★☆



 극신속의 베이스에서 귀걸이나 반지 4개 중 한 부위를 특화에 투자해 소폭의 특화 효율을 챙기는 세팅입니다. 극신속의 베이스에서 홍염(쿨타임 감소)보석의 단계가 높을 때 (최소 9레벨) 효율을 최대로 보이는 세팅이며, 특화가 극신속보다 높기 때문에 아이덴티티인 세레나데 게이지의 순간 수급량이 상승하고 공격력 증가 버프인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 효율이 소폭 상승합니다. 또한, 특화 악세서리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극신속 세팅보다 직업각인 악세서리를 상당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세팅 비용에서도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화에 투자한 만큼 신속이 낮아지므로 스킬의 쿨타임이 소폭 증가하며, 레이드의 단계가 높아질 수록 극신속에 비해 기대하는 홍염 보석의 레벨의 기댓값이 높아집니다.

<요약>
장점 : 저렴한 세팅비용, 수월한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
단점 : 극신속 대비 고레벨의 홍염 보석 요구


1-3. 1:1 (특신반반) ★★★☆☆


 목걸이에서는 특화+신속, 귀걸이에서 특화 한 부위, 신속 한 부위, 반지에서도 마찬가지로 특화 한 부위, 신속 한 부위씩 투자해 1:1에 가까운 비율로 맞추는 세팅입니다. 신속 세팅과 특화 세팅의 장점을 모두 가져올 수 있으나, 단점 역시 끌어안아야 합니다. 일정량의 신속을 챙김으로써 기본적인 스킬 쿨타임을 확보할 수 있지만 투자를 포기하는 신속 만큼의 쿨타임 및 속도는 포기해야 하며, 일정량의 특화를 챙김으로써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 및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 효율을 확보할 수 있지만 신속에 일부 투자를 했기 때문에 특화 세팅에서 사용하는 '정기흡수' 각인을 포기해야 합니다. 세팅을 자유자재로 하는 단계의 바드 유저분들이 아니라면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은 세팅입니다.

<요약>
장점 : 일정량의 신속, 특화에 투자해 공이속, 쿨타임, 세레나데 수급량,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 효율을 챙길 수 있음
단점 : 고신속보다도 신속을 더 포기해야 하므로 고레벨의 홍염보석 요구, 극특화 세팅에서 사용하는 '정기흡수' 각인 채용이 비효율적(속도가 답답할 수 있음), 펫의 특성증가 효과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음


1-4. 극특화 ★★☆☆☆



 극신속과는 반대로 귀걸이와 반지 모두 특화에 투자해 신속을 최소한으로만 투자하고, 단일 스킬의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과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 효율에 올인하는 세팅입니다. 장점보다는 단점이 훨씬 많아 추천드리지는 않으나, 고정파티에서 일부 순간딜을 하는 직업(소서리스, 버스트 등)의 공대원들이 원하는 경우와 같이 '합의된 상황'에서는 사용할만한 세팅입니다. 악세서리 비용 자체는 훨씬 저렴하나, 고레벨 홍염 보석은 물론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정기흡수' 각인이 강제됩니다.

<요약>
장점 : 높은 용맹의 세레나데 버프효율로 최상의 순간딜 제공, 세레나데 게이지 순간 수급량 최상
단점 : 고레벨 홍염보석 및 '정기흡수' 각인 강제, 다수 딜러의 선호도 최하


2. 각인

2-1. 필수 각인



 바드를 포함한 서포터들의 필수적인 각인은 '각성', '전문의', '직업 각인(절실한 구원/축복의 오라/만개)'입니다.

① 각성 :  세레나데 게이지 1칸을 즉시 수급하고, 두터운 실드로 아군을 보호해주는 각성기의 횟수 및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② 전문의 : 바드의 각종 실드와 회복의 효율을 증폭시켜주며, HP가 50% 이하인 아군에게는 이 효과가 더욱 증폭됩니다. 또한, 각인을 착용한 바드 본인의 회복 배틀아이템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③ 절실한 구원 : 바드의 아이덴티티 스킬인 '구원의 세레나데'의 마지막 추가 회복효과가 추가되어 아군에게 폭발적인 힐을 줄 수 있습니다.

위 3개의 각인들은 최종 세팅 시에 모두 채용하셔야 합니다.
(유물구간 3333의 전문의는 아래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2. 추천 각인

 2-1에서 언급한 3개의 각인을 제외하고, 서포터의 각인 선택풀은 그다지 높은 편은 아닙니다. 각성/전문의/절실한 구원을 포함해 추가적으로 채용할만한 각인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추가적인 각인의 채용은 취향에 따라 결정하셔야 합니다.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글을 보시는 분들과의 견해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중갑착용 ★★★★★



 기본적으로 체력 및 방어력이 낮은 편인 바드에게 생존을 보장하는 각인입니다. 레이드에서 끝까지 살아남아 아군들을 케어해야 하는 서포터 직업군 역할의 특성상 필수 각인 채용 후 1순위로 추천드리는 각인입니다. 생존 보장 뿐만 아니라 아브렐슈드 5관문의 기본 패턴인 운석이나 돌진 등 딜러를 대신해 탱킹을 해주면 좋은 패턴에서도 최상의 효율을 보입니다.

2) 구슬동자 ★★★★☆


 바드 주위로 각종 에테르(구슬)을 생성해 아군에게 추가적인 버프를 제공할 수 있는 각인입니다. 특히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 '섬광구슬', 공격력을 증폭시켜주는 '힘의 구슬'은 구슬 자체의 효율이 꽤나 높습니다. 또한 마나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바드에게 가끔 '마나구슬'로 마나를 보충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구슬을 바드 주위로 생성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양의 구슬을 바드 본인이 다시 먹거나, '섬광구슬', '힘의 구슬'이 아닌 구슬이 나오는 경우도 잦아 호불호가 갈리는 각인입니다.

3) 급소 타격 ★★★★★



 바드의 무력화 피해량을 증가시켜 무력화 기믹 수행에 날개를 달아주는 각인입니다. 단순히 무력화 기믹 수행 속도가 빨라질 뿐만 아니라, 아군 딜러가 무력화 기믹에 스킬을 덜 투자하게 하고, 본연의 딜을 뽑아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4) 최대 마나 증가 ★★★★☆



 극신속 바드에 한정하여 강력 추천드리는 각인입니다. 마나의 최대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이에 비례해서 마나 회복 속도까지 상승하는 각인입니다. 스킬 쿨타임이 짧아 스킬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은 극신속 바드에게 마나 스트레스를 대폭 줄여줍니다. 다만, 구슬동자/급소타격/중갑착용을 모두 채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룬/팔찌/요리 등 다른 요소로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5) 폭발물 전문가 ★★☆☆☆



 폭탄 및 수류탄의 배틀아이템 사용횟수를 증가시켜줍니다. 레이드 트라이 단계에서 공대 화력이 부족할 때 '암흑 수류탄'을 추가적으로 던져 화력을 보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트라이 단계에서 '1레벨'로 채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정기 흡수 ★☆☆☆☆



 극특화 바드에 한정하여 추천드리는 각인입니다. 아군에게 신속하고 즉각적인 케어를 지급해야하는 서포터 특성상 신속이 낮아 속도가 낮은 극특화 바드가 반 강제적으로 채용해야 하며, 이외의 세팅에서는 다소 낮은 효율을 보입니다.

7) 위기 모면 ★★★☆☆



 폭발물 전문가와 비슷한 맥락으로 트라이 단계에서 '1레벨' 채용을 권장드리는 각인입니다. 일부 즉사는 아니지만 즉사급 데미지를 주는 기믹을 맞더라도 생존을 보장해주어, 바드 운용이나 레이드에 미숙한 분들이 채용하면 꽤나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2-2-1. 유물단계 각인 (3333~33333)

 빠르게 지나쳐야 할 유물 악세서리 단계 (아이템레벨 1415~1539) 단계에서는 최소 3333, 최대 33333까지 맞추실 수 있습니다. (97돌 예외) 이는 하위구간 레이드에서 바드라는 캐릭터에 적응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며, 아군의 케어보다는 바드 본인의 생존 및 편의성을 우선으로 각인을 세팅해도 무방합니다.

① 3333 : 각성 / 절실한 구원 / 중갑 착용 / 전문의 or 최대 마나 증가 택1 (최대 마나 증가 추천)
② 33333 : 각성 / 절실한 구원 / 전문의 / 중갑 착용 / 급소 타격 (or 최대 마나 증가, 구슬 동자, etc.)

 ①번의 경우, 앞서 분명 필수 각인에서 전문의를 언급했음에도 최대 마나 증가의 선택지를 제공한 이유는, 체력 관련 세팅이 하위 구간 레이드에서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문의 효율이 하위 구간에서는 드라마틱하지 않으며, 최대 마나 증가 각인을 대체할 '마나회수 팔찌', '단죄/심판/집중 룬' 등의 마나 관련 아이템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스킬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언급한 마나 관련 내실이나 아이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신 분들께서는 전문의보다 최대 마나 증가를 고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최대 마나 증가를 채용할 경우 악세서리는 모두 신속으로 세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②번의 경우에는 필수 각인으로 말씀드린 전문의를 우선으로 하여, 필수 각인을 제외한 2개의 자리는 자유롭게 채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최대 마나 증가를 채용하실 경우에는 특성은 '극신속'을 채택하셔야 합니다.


2-2-2. 고대단계 각인 (333331, 333322, 333332)

 1540 레벨을 달성하여 고대 등급의 악세서리를 맞추실 때에는 유물단계와 달리 6번째 줄의 각인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333331, 333322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고, 97돌 또는 106돌을 깎으셨을 경우는 각인의 최고점인 333332를 맞추실 수 있습니다.

① 333331 : 예) 각성[3] / 절실한 구원[3] / 전문의[3] / 급소 타격or구슬동자or 최대 마나 증가 택2[3] / 중갑 착용[1]

제 6의 각인을 1레벨로 채용한다면, 트라이 단계에서 사용할 '폭발물 전문가'나 '위기 모면'을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본인이 어느정도 레이드에 숙련이 되고 방어구가 탄탄하게 준비되었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중갑 착용'을 3레벨에서 1레벨로 낮추고 추천 각인 중 1개를 3레벨로 자유롭게 채용하실 수 있습니다.

② 333322 : 각성[3] / 절실한 구원[3] / 전문의[3] / 급소 타격or구슬동자 택1[3] / 중갑 착용[2] / 최대 마나 증가[2]

 마나 관리에 스트레스는 받는데 레이드에서의 생존이 걱정된다면 생각해볼 수 있는 세팅입니다. ①과는 다르게 중갑 착용에 더 투자하여 비교적 높은 방어력을 가져가고, 최대 마나 증가를 통해 마나 스트레스를 약간 덜 수 있습니다. 최대 마나 증가의 경우 역시 3레벨이 아닌 2레벨이기 때문에, '단죄/심판'룬 뿐만 아니라 일부 스킬에 '집중' 룬을 채용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③ 333332 : 각성[3] / 절실한 구원[3] / 전문의[3] / 급소 타격or구슬동자or최대 마나 증가 택2[3] / 중갑 착용[2]

 97돌에서 중갑 착용이 7로 나왔을 때 세팅할 수 있는 바드의 최고점(?) 세팅입니다. 필수 각인을 포함한 5개의 각인을 자유롭게 세팅하면서, 중갑 착용을 2까지 끌어올려 높은 방어력을 보장하는 세팅입니다. 


3. 유물



 서포터의 기본적인 유물 세트는 '갈망' 세트입니다. 아군의 공격속도/이동속도/피해량을 손쉽게 증폭시켜주는 세트이므로, 다른 세트는 보시지 말고 갈망부터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유물변환이 자유롭게 가능해지는 시점부터는 다양하게 유물을 사용할 수 있는데,

카오스 던전 전용 세팅이나 딜세팅이 없는 경우 : '배신' 추천
카오스 던전 전용 세팅이나 딜세팅이 있는 경우 : '매혹' or '구원' 추천

4. 보석 세팅


 바드의 보석 세팅은 오직 '홍염'으로만 이루어집니다. 레이드 내 서포터의 데미지 지분률은 5%도 채 되지 않으며, 스킬의 전체적인 쿨타임을 줄여 아군을 더욱 자주 케어해야 합니다. 따라서 데미지를 올려주는 '멸화' 보석은 딜러 세팅의 바드를 플레이하실 때 맞춰주시면 됩니다.

Q. 스킬칸은 8개인데 왜 홍염은 10개인가요?
A. 스킬트리 단 하나로 모든 레이드를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8개만 맞춰도 무방하나, 발탄부터 일리아칸까지 최적의 플레이를 선사하는 스킬트리가 모두 달랐습니다. 즉, 레이드에 따라 교체하는 스킬들의 홍염 보석까지 세팅해서 장착해두시면 편리합니다.

Q. 꼭 10레벨을 맞춰야 하나요?
A. 아닙니다. 투자할 곳이 너무나도 많은 초반부터 10레벨 보석을 무리하며 구매하실 필요는 없고, 5레벨부터 7레벨, 9레벨을 거쳐 천천히 보석 레벨을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Q. 보석은 어느 스킬부터 업그레이드 해야 하나요?
A. 메인 스킬인  순으로 가능하면 7레벨까지 업그레이드를 하시고, 세 스킬의 업그레이드가 끝났다면 주력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 스킬인  두 스킬을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최대 7레벨까지만 투자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5. 스킬 및 룬

 앞서 말씀드린대로, 바드를 플레이하다 보면 A 레이드에서 필요한 스킬이 B 레이드에서는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스킬 프리셋을 카오스 던전 포함 최소 4번까지는 해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1. 필수 스킬

 사운드 쇼크(10) [폭파 유지 - 성스러운 낙인 - 연사] 심판
▶ '성스러운 낙인' 트라이포드를 통해 파티원의 피해를 증폭시켜 주는 디버프 스킬입니다. 쿨타임마다 눌러주셔야 하며, '폭파 유지', '연사' 트라이포드로 낙인 유지시간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줍니다. 심판 룬을 착용함으로써 심판의 발동을 확실시 할 수 있습니다.
▶ 스킬포인트가 모자라는 분들의 경우 사운드 쇼크를 7레벨로 내리고 타 스킬들을 먼저 10레벨씩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윈드 오브 뮤직(10) [빠른 준비 - 선율 증가 - 수호의 바람] 영웅 풍요
▶ 근접한 아군에게 실드를 제공하며, 나쁘지 않은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을 보이는 스킬입니다. 세 번째 트라이포드를 '수호의 바람' 대신 '초고속 시전'을 채용하면 순간적인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이 많이 증가하지만, 아군에게 실드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초고속 시전'을 채용할 때에는 파티 내 딜러와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 '초고속 시전'을 채용할 때에는 전설 풍요를 장착해주세요.

 음파 진동(10) [강인함 - 광휘의 음파 - 넓은 공격] 단죄 or 압도
▶ 메인 버프 스킬 천상의 연주에 후속되어 장판을 밟는 아군에게 공격력 버프를 제공하는 장판형 스킬입니다. 단죄 룬을 착용하여 사운드 쇼크와 연계하거나, 단죄를 다른 스킬에 사용하는 경우 압도를 착용해 무력화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폭풍의 서곡(10) [빠른 준비 - 선율 증가 - 강력한 서곡] 전설 풍요
▶ 메인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 스킬입니다. '강력한 서곡' 트라이포드의 전류장판으로 더욱 많은 세레나데 게이지를 수급할 수 있으며, 필요 시에는 카운터 스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게이지가 제일 많이 차는 스킬이므로 카운터를 위해 계속해서 스킬을 아껴서는 안 됩니다.

 천상의 연주(10) [빠른 준비 - 강인한 연주or용맹의 연주 - 격렬한 연주] 전설 집중 or 전설 질풍
▶ 메인 버프 스킬입니다. 두 번째 트라이포드에서 '강인한 연주'의 경우 아군에게 추가적인 공격 속도를 제공해 총 16%의 높은 공격 속도를 줄 수 있고, '용맹한 연주'의 경우 천상의 연주로 적을 타격할 경우 공대 단위의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 파티 조합이 공격 속도가 절실한 딜러가 있는 극특화 캐릭터가 다수 포진했다면 '강인한 연주'를, 공격 속도는 여유로워 아군의 케어에 집중하려 한다면 '용맹의 연주'를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수호의 연주(10) [강인함 - 끝나지 않는 수호 - 날렵한 수호or수호의 바람] 전설 집중 or 전설 속행
▶ 아군에게 데미지 감소 버프를 제공하고, 해당 버프가 끝나면 '끝나지 않는 수호' 트라이포드의 효과로 추가적인 실드를 제공해 꽤 오랜 시간의 케어를 간편하게 제공하는 스킬입니다. 세 번째 트라이포드의 '수호의 바람'은 버프 지속시간 중(실드 미포함) 1회에 한해 상태이상 공격에 면역을 시켜주고, '날렵한 시전'은 버프 및 실드의 지속시간을 50% 감소하는 대신 쿨타임이 대폭 줄어듭니다.
▶ 상태이상 면역이 꼭 필요한 일리아칸 2~3 관문 같은 경우는 '수호의 바람'을, 필요에 따라 실드를 더 자주 제공하고 싶다면 '날렵한 시전'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5-2. 추천 스킬

 빛의 광시곡(10) [빠른 준비or날렵한 시전 - 안정된 빛 - 빛의 보호] 전설 수호
추천도 : ★★★★☆
▶ 장판 위 아군에게 소량의 실드와 75%의 높은 데미지 감소 버프를 제공합니다. 아군의 슈퍼세이브에 용이하며, 보스의 패턴에 숙련될수록 케어에 있어 빛을 발하는 스킬입니다. 또한 시전 중 피격 면역(넘어지지 않음)과 50% 정도의 자체 데미지 감소 옵션이 있어 사용법에 적응만 한다면 상당히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듬 벅샷(10) [선율 증가 - 강인함 - 날렵한 시전] 전설 압도 or 전설 속행 or 질풍
추천도 : ★★★☆☆
▶ 경직 면역도 있지 않은 폭풍의 서곡으로 카운터를 치기 버거울 때 채용하면 좋은 스킬입니다. 폭풍의 서곡은 말씀드린대로 높은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을 보여서 카운터만 노리고 스킬을 아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채용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헤드어택 무력화 보너스까지 노릴 수 있어 아브렐슈드 6관문 찬미패턴 내부 무력화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신속 및 홍염 보석에 투자한다면 아브렐슈드 5관문 3카운터 패턴에서 바드가 3카운터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모션을 끊는 잔공격이 많은 아브렐슈드 5~6관문, 일리아칸 2~3관문, 소나벨에서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율동의 하프(10) [소환의 의지 - 선율 증가 - 음표 낙인] 단죄 or 속행 or 질풍 or 집중
추천도 : ★★★★★
▶ 사운드 쇼크 하나로 낙인을 계속해서 유지하기 버거울 때 사용하면 좋은 스킬입니다. 소환된 에고 하프가 적을 자동 타게팅하여 낙인을 소환 시간 동안 거의 무한유지를 시켜줍니다. 다만, 하프의 공격 범위 밖으로 보스가 이동하면 낙인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 레이드 내 서포터의 데미지 지분은 의미가 없습니다. 출혈 룬은 절대 끼지 마세요.

 스티그마(10) [지속력 강화 - 광휘의 낙인 - 선율 증가] 영웅 풍요
추천도 : ★★★☆☆

▶ 상당히 높은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량을 보이는 스킬입니다. 추가적으로 장판 내의 적에게 낙인을 적용시켜 사운드 쇼크를 보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캐스팅 스킬이므로 답답한 사용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사운드 홀릭(10) [사운드 집중 - 지속력 강화 - 집중 포화] 전설 압도
추천도 : ★★★★☆

▶ 높은 수치의 순간 무력화를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세 번째 트라이포드에 있는 '선율 증가'를 채용하게 되면 시전시간만 늘어나고 세레나데 게이지는 트라이포드를 투자한 것 대비 그렇게 많이 차지는 않습니다.(버그 추정) 공대의 무력화가 부족한 경우 들어주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6. 잔기술(?) 및 팁

① 조우 시 빠른 화력 집중


용맹의 세레나데를 사용하시다 보면 느끼실 수 있는 특유의 선딜레이가 있는데,
조우 시 암흑 수류탄을 던짐과 동시에 용맹의 세레나데를 쓰시면 선딜레이가 꽤 크게 줄어듭니다.
+ 수류탄으로 적을 공격해도 갈망이 켜지기 때문에 갈망 역시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② 음파 진동 스페이스 캔슬


음파 진동은 손을 올렸다가 내리면서 스킬을 시전합니다. 손을 올림과 동시에 스페이스를 쓰면 후딜레이를 캔슬하면서 후속 스킬을 신속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③ 절실한 구원의 효율적인 사용


 바드의 구원의 세레나데는 여러 번에 걸쳐 장판 위의 아군들을 회복시켜줍니다. 회복 횟수는 정해져 있으며, 아군이 많이 올라간다면 그 횟수를 아군들이 나눠서 가져가는 개념이기 때문에 그만큼 회복 횟수가 적어집니다. 중갑 착용을 통해 이미 방어력을 높인 바드는 힐을 가져가는 경우가 생각보다 적기 때문에, 구원의 세레나데를 사용했을 때 아군들에게 최대한 많은 힐 파이를 나눠주어야 합니다.
 즉, 구원의 세레나데를 깔고, 바드는 힐 장판 밖에서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은데(당연히 본인도 빈사상태면 들어가야 합니다), 이 때 마지막 절실의 구원 효과는 장판 범위 밖에 있어도 장판과 인접하기만 하면 위 움짤과 같이 회복 효과가 적용됩니다.

1. 아군 3명에게 힐을 깔아주고 바드는 나가있거나
2. 나를 포함 3명의 아군이 힐을 밟고 멀리 있는 딜러에게 절실한 구원 힐을 주거나


둘 중 하나의 플레이를 유동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④ 버블을 아까워하지 말자

 서포터의 본분은 아군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만약 둘 이상의 딜러가 체력이 많지 않다면, (물약을 즉각 먹는다면 좋긴 하지만) 버블이 2버블 이상이더라도 즉시 힐을 깔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용맹 한 번 놓친다고 하더라도 레이드의 딜이 밀리지 않아 실패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⑤ 절구는 하나씩, 용맹은 바로

 ④번처럼 다수의 딜러가 체력이 없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힐은 최대한 1버블 위주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블을 많이 사용할 수록 장판 회복의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절실한 구원의 회복 효과를 빠르게 뽑기 어렵습니다.
 용맹의 세레나데의 경우에는 딜타임이 보인다면 지금 내가 몇 버블을 가지고 있던지, 바로 Z키를 눌러줍시다. 주지 않고 아끼는 것보단 낫습니다.


제가 준비한 바드 가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다른 의견, 또는 오탈자 등의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댓글로 주셔도 좋고 쪽지로 주셔도 최대한 빠르게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