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빌드(https://lostbuilds.com/)가
이번 초월, 엘릭서 앜패 편입 패치를 최신화, 적용 했습니다.

심판자 홀리나이트 쪽은 아직 수정이 필요한 곳이 많지만
(백어택 적용 안됨, 본인 시너지 추가 안됨, 서폿 공속 묻은 상태임 등등)
이것을 감안하더라도 어느 정도 계산을 할 수 있겠더군요
->단순하게 치적시너지 1, 홀리나이트 시너지 1 추가해서 계산 가능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치적시너지 존재 시 이제 뭉가로의 선택이 꽤 괜찮아 졌습니다.
(이전에도 이렇게 해도 됬지만 더 좋아졌다는 뜻, 아드 유지도 편리하게 바뀜)

뭉가의 진피증 상한이 상향(70->75%)되었고
회심과 달인을 한번에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기 때문인데
거두절미하고 제 기준으로 계산된 값을 보여드립니다.




한방딜 기대치(한방딜 아닙니다. 크리티컬 확률을 기반한 한방딜 기대치임)는 약간 증가하였고
dps는 그보다 조금 더 감소한 수치로 나오게 되었네요

dps가 떨어졌으니 구린 것 아닌가요? 하실 수 있겠지만
치적시너지를 받을 시 제 신속은 1600까지 오르기 때문에
낭비되는 공이속이 있고, 쿨타임을 다 돌리기에 약간 벅차는 수준까지 오릅니다.
-> 뭉가의 경우 공이속이 충분한 상태로 쿨이 약간 여유가 있는 상태
   (제 기준으론 뭉가와 입타의 신속 차이는 150~200 수준)

또, 뭉가와 입식타격가의 기본 리스크(백어택 못맞췄을 시, 넘어졌을 시)를 비교해봤을 때
넘어짐의 리스크가 있는 입타쪽이 약간 더 좋지 않고
이제 백어택을 못맞췄을 경우만을 비교해보면 좋을 텐데
이 경우 간단하게 치적 10%가 빠지는(뭉가는 진피가 15% 빠지고 입타는 10%의 노크리 확률이 생김)
상황을 설정하여 비교해보면 쉽습니다.

치적시너지 1 추가한 것을 다시 빼서 기본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았네요




위가 뭉가, 아래는 입타.

뭉가의 경우 백을 못맞췄을 경우 -6.7%만큼의 딜 하락이 있고
입타의 경우엔 크리티컬이 안뜰 상황을 다 합산하여 -7~7.31%만큼의 딜 하락 효과가 생깁니다.
(둘 다 기습의 대가, 백어택 추뎀 5% 손해는 같으므로 위의 효율만이 중요)

물론, 해당 계산은 본인의 치피증 수치(팔찌, 악세, 돌)에 밀접한 영향이 있지만
느낌만 보더라도 입타는 저 수치에 넘어졌을 때의 리스크(스택 3감소, 진피증 하락)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뭉가 보다 더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그렇게 되므로 현재 기준 치적시너지를 받았을 때
뭉가로의 변환은 거의 무조건 좋은 변화가 될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돌대 효율을 챙기기 위해 노치적 입타, 치적시너지 시 뭉가 이런식으로 기본 설정

치적을 120%에 가깝게 맞춰주기만 하면 되기에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시거나, 본인 나름대로의 계산을 통해
최적의 셋팅을 해보시길 바래요




+@

아드 뭉가와 노아드 입타와의 비교는 노아드 입타의 한방딜 기대치가 여전히 높긴 합니다.
그러나, 노아드 뭉가도 가능하기는 하고(극치) 이 경우 노아드 뭉가의 한방딜 기대치가 더 높으며
아드레날린 각인을 제외하게 되면 안정된 상태, 질량 증가와 같은
리스크가 존재하는 각인들을 채용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생각을 해보셔야 할 것 같네요
->공속 시너지 효율이 더 좋아져서 아군 파티에 블레이드 등의 시너지가 있다면 좋긴 합니다.
   패치 이후 전태 시너지를 제외하면 가장 좋은 시너지는 블레이드가 되었네요

또, 정확한 비교를 위해 젬 효과(추피쪽)을 추가해야 달인 유무로 인한 차이를 볼 수 있는데
제 기준(추피 50Lv, 4.2%수준, 팔찌에 추피 4%를 넣어서 비교)으로도 0.18%정도의 차이밖에는 나지 않아서
여전히 치적시너지가 존재 시 뭉가의 효율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드 각인이 유물이고 팔찌 관련 치적이 상당히 높으신 분(+서폿 팔찌 등 합산)은
치적 시너지가 없이도 뭉가를 기본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팔찌 치적의 밸류가 꽤 높으며 돌격 대장 각인을 변경 없이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팔찌가 치적이 8% 이상인데 치적시너지를 받는다? 
   이런 상황이라면 예리한 감각을 -1,-2 하시면서 한계돌파 혹은 최적화 훈련에 투자하여 조절하면 됩니다.
   혹은 아드 각인을 제외하고 저받을 넣는 등의 설계도 가능은 합니다만 굳이 그럴 필요까지는 없겠네요


아드 스택과 달인 스택 관련해서
달인은 꺼질 일이 그리 많지는 않은 스택이고
그나마 아드 정도가 쌓는 도중의 스킬들의 딜이 감소한다는 리스크가 있겠습니다.
-> 이것 또한 백어택을 못맞췄을 시 조건 처럼 입타에도 적용되는 리스크라
   달인 정도만 초반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