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돌, 악세 평균품질 92 이상, 장비품질 93이상, 보석 10멸홍, 엘40이상으로 레이드 운용하며 느낀점 몇가지를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장점

1.각인 특성상 직각을 1레벨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저점이 높아 생각보다 스킬데미지 보는 맛이 있어 배럭으로 키우기 정말 좋습니다.

2. 다채로운 스탠스 변환으로 직업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단점

1. 피메 각인 특성상 괴리감 느낄만한 불균형 치적과 라이플스텐스 약무 딜증 + 주력기 데미지가 막타에 몰려있습니다.

라이플 치적을 높이자니 샷건 치적이 과치적 상태로 dps가 떨어지며 샷건스텐스에 치적을 맞추자니 라이플 스텐스 치적 개박살로 dps 떨어지고 주력기 막타에 딜이 몰려있으니 치적도 들쑥 날쑥하며
스킬에 피면이 없어 막타딜까지 넣겠다고 스킬시전시간 기다리면 패턴맞고 주력기 날아가는 상황 종종 생깁니다.

2. 저점은 높되 고점이 막혀있습니다.

고점을 높이기위해 특화효율은 낮지만 신속스텟을 버리고 치특 세팅을 합니다. 그럼에도 낮은 스킬데미지 템렙을 어느정도 올리다보면 상대적으로 타직업에 비해 낮은 스킬데미지를 유지합니다.
주력기스킬이 6~7개이고 하나라도 스킬적중실패시 dps가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집니다.

3. 단순해보이는 스탠스변경과 달리 높은 숙련도 그리고 낮은체방과 무력

주력기 스킬 사용중 스탠스 변경으로 스킬시전취소가 되지 않는 경우는 허다하며 급작스럽게 나오는 카운터 패턴 혹은 짤패턴 혹은 장판을  피하기에는 주력기 스킬시전 시간, 막타 딜 몰림, 스탠스 변경이 3박자를 이루어 패턴을 맞는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패턴을 피하겠다고 주력기 시전을 포기하자니 mvp창에 나올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최하위 체방을 보유한지라 기믹 패턴 모두 신경써야하고 원거리 딜러이나 근접딜링을 해야 패턴 피하기 쉽고 막타에 몰린 주력기를 맞출 수 있는 확률이 더 늘어나 불쾌감이 상당히 높습니다.
순간무력을 하는 기믹들이 상당히 많은데 무력기믹파훼를 하자니
스킬사용하기 위해 스탠스를 변경해야하고 스킬들의 무력수치가 낮아
주력기를 털자니 무력수치 낮음+  주력기 시전시간이 길어 기믹파훼 후 주력기 스킬이 비는 경우가 생깁니다.

4. 상위레이드 혹은 중하위 레이드에서의 입지는 정말 낮습니다.

상위레이드는 나와 비슷하거나 더 좋은 스펙이 많은데 직업의 특성 혹은 밸런스 패치로 올라온 타 직업의 비해 성능이 떨어져 치적싸개, 푹찍이로 전략하며 중하위 레이드 딜찍팟을 가자니 딜지분이 분산되어있는 7개의 주력기 그리고 시전하기 전 사전작업으로 딜파이를 가져가기 어렵고 그마저도 높은 쿨타임으로 딜타임때 주력기가 쿨이거나 딜타임을 맞추자니 주력기와 레이드 피통상황을 보며 주력기를 털지못함에 dps 하락요인으로 크게 작용합니다.

5.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타직업 대비 떨어지는 97돌 효율과 엘릭서 효율.

여러가지 계산식을 이야기 하게되면 머리도 아프고 끝도 없어서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타직업 대비 효율이 크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생각나는것들로만 정리 해보았는데
배럭으로는 정말 재밋고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놓친 장점이나 단점이 더있을까요?
또한 어느정도까지 공감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