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에 돌풍과 서릿발 비교글을 올렸었는데 밸런스 패치로 두 스킬 성능에 변화가 있고, 생각도 조금 바뀌어 비교글 재작성합니다.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이전 글을 읽으신 분들, 혹은 직접 테스트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돌풍은 총 4타짜리 스킬이지만 첫 3타의 경우 사거리가 짧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돌풍은 4타 사거리밖에서 시전하면 마지막 1타밖에 적중하지 않아 성능이 반토막 이하로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본 글에서는 돌풍과 서릿발의 성능을 카운터 이외의 성능과 카운터 성능으로 나눠 비교했습니다.
| * 돌풍의 경우 7레벨 트라이포드가 쿨타임을 증가시켜 4레벨 트라이포드만 고려했습니다. |
| * 서릿발의 경우 10레벨 트라이포드가 시전시간을 늘리거나 쿨타임이 증가시켜 4레벨, 7레벨 트라이포드만 고려했습니다. |
1. 쿨타임: 돌풍(빠른 준비) > 서릿발 > 돌풍
- 돌풍: 14초
- 돌풍(빠른 준비): 9초
- 서릿발: 11초
2. 사정거리: 돌풍(1타) > 서릿발 > 돌풍(4타)
더 정확한 측정을 하고싶으나, 방법을 모르겠어 최대한 비슷하게 스샷을 찍어서 비교해봤습니다.

돌풍 최대사거리를 100%라고 생각했을때, 나머지의 최대 사거리입니다.
돌풍 4타 사거리는 위 사진처럼 굉장히 짧습니다.
3. 카운터 프레임: 돌풍(4타) > 서릿발 >=돌풍(1타)
마땅히 부를게 없어 카운터 프레임이라고 적었고 실제로 프레임 데이터를 확인하진 않았지만, 대다수 유저들의 의견과 제 경험을 종합해 위와같이 결론내렸습니다.
돌풍의 경우 4타가 상대적으로 천천히 타다다닥하고 들어가고, 서릿발의 경우 3타가 타닥 하는 느낌으로 빠르게 들어갑니다.
돌풍을 원거리에서 사용시 1타밖에 적용되지 않아 서릿발이랑 동급 혹은 그 이하의 카운터프레임을 갖습니다.
4. 슈퍼 아머: 서릿발(강인함) > 서릿발 > 돌풍
- 서릿발(강인함): 피면
- 서릿발: 경면
- 돌풍: X
이건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돌풍4타가 서릿발보다 사정거리가 더 짧은데 슈퍼아머는 서릿발에만 달려있습니다.
유리한 카운터 프레임을 위해 포지셔닝 제약이 있는 돌풍에 슈아마저 없는 관계로 멀리서 1타로만 쳐야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5. 시전 속도: 서릿발(날렵한 시전) > 돌풍(날렵한 시전) > 돌풍 > 서릿발
프레임 데이터는 없지만, 인벤 유저들의 증언과 제 경험을 바탕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돌풍은 날렵한 시전을 채용하면 시전속도가 큰 폭으로 차이가 나지도 않고 쿨타임이 길어 다방면에서 경쟁력이 없습니다.
6. 카운터 각도: 서릿발 > 돌풍
돌풍의 경우 카운터 대상을 정면에서 거의 마주보고 있어야만 가능한 반면 서릿발 각도에 대한 판정이 더 후합니다.
서릿발은 '이게 됐다고?' 싶은 각도에서 쳐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 무력화 피해량: 트리시온 알리페르에게 돌풍, 서릿발을 시전해 무력화 피해량을 측정하고 수치화했습니다.
i. 순간 무력화 피해량: 서릿발 > 돌풍 (4타) > 돌풍 (1타)
ii. 초당 무력화 피해량: 순간 무력화 / 스킬 쿨타임
순간 무력화 피해량 버프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마력게이지 획득량: 돌풍 (빠른 준비) > 서릿발 (깨달음) > 돌풍 > 서릿발
마력게이지 수급량의 경우 마력해방까지 스킬 사용횟수를 기준으로 측정했습니다.
i. 마력게이지 100%: 스킬 사용횟수 (100 / 스킬 사용횟수)
- 돌풍 (1타): 54회 (1.85%)
- 돌풍 (4타): 27회 (3.70%)
- 서릿발: 46회 (2.17%)
- 서릿발 (깨달음): 32회(3.13%)
ii. 해방 사이클 마력게이지 획득량: 종말 쿨 26초를 기준으로 몇번 사용할 수 있는지 계산했습니다.
- 돌풍 (4타): 2회 (7.4%)
- 돌풍 (4타, 빠른 준비): 3회 (11.1%)
- 서릿발: 3회 (6.51%)
- 서릿발 (깨달음): 3회 (9.39%)
이전에는 돌풍 빠른준비 트포와 서릿발 깨달음 트포가 비슷한 수준의 마력게이지를 획득했지만 이번 밸패로 격차가 조금 생겼습니다.
다만 두 스킬 모두 굉장히 낮은 양의 마력게이지를 채워주는 관계로 큰 의미는 없으며, 돌풍을 근거리에서 사용하지 않으면 서릿발이 마력게이지 획득량이 더 높습니다.
과거 돌풍이 해방 사이클내에 6.66%정도 수급이 가능했다는 걸 감안했을때, 이번 패치로 돌풍 채용시 해방 사이클 내 마력게이지 획득량이 0.74% 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마나 소모량
i. 회당 마나 소모량
- 돌풍: 85
- 서릿발: 77
ii. 초당 마나 소모량: 돌풍(빠른 준비) > 서릿발 > 돌풍
- 돌풍: 6.07
- 돌풍 (빠른 준비): 9.44
- 서릿발: 7
이 역시도 굉장히 작은 수치라 무시할만한 하지만 궁금하실까봐 올렸습니다.
결론
계속 두 스킬을 비교해가며 사용해왔는데, 서릿발의 가장 큰 장점은 의외로 포지셔닝이 더 자유롭다는 점에 있습니다.
돌풍의 경우, 긴 최대 사거리로 원거리 사용에 적합할 것 같으나, 온전한 성능을 뽑기 위해선 포지셔닝에 제약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직도 두 스킬 모두 마음에 안드는 건 사실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번 밸패로 유의미한 버프는 서릿발만 받았다고 생각하고 이제는 그냥 서릿발에 정착하려합니다.
/추가
서릿발과 돌풍 둘 다 장/단점이 있는 스킬입니다.
본문 내용 잘 비교해 보시고 각자한테 맞는 스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