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슬기로울 모비노기 팁 - 내실편

목차
1. 업적 및 칭호
2. 보석
3. 패션
4. 스킬개조 / 스탯
5. 레벨업 보너스 카드

0. 서론
 사실 모비노기는 내실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많은 분들이 챙기셨으면 합니다. 그 내실을 하는 재미가 다른게임의 그 재미보다 적을 순 있지만 라이트한게 모바일게임의 매력 아니겠습니까 ㅎㅎ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업적 및 칭호

  • 다재다능



클래스 누적랩 675를 달성하면 얻는 칭호입니다.
보유효과로 공/방 275씩 올려주며 400~500가량의 전투력을 올려줍니다.



요런식으로 클래스별로 골고루 올려주면 되며 총 누적랩은 상태창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상태창 캐릭터 우측에 클래스 옆 누적랩 보이시져? 그걸로 확인하면 됩니다.

다재다능 이후 만능천재 라는 업적/칭호가 있는데 이는 총 누적랩 975를 달성해야 하므로 정말 애정있는 헤비 과금러가 아니라면 찍기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만능천재는 클래스가 더 출시되길 기다리자구요.

* 사실 본직업의 클래스랩을 올리는것도 내실/투력 상승에 도움되지 않냐라고 하시는 의견이 있으실 텐데 클래스랩 1업당 올라가는 피해증가량이 크지 않습니다. 0.5~1%정도일거에요. 패시브가 다 뚫리는 45랩이상만 찍어 두시고 다재다능 작부터 하시는게 훨 좋습니다. (겁먹으실 필요 없이 2~3주정도면 쉽게 합니다.)


  • 전직 업적/칭호

모비노기에는 부캐를 생성해야 할 이유가 존재합니다. 아래 칭호들 때문이죠.

- 첫번째 전직 칭호


- 두번째 전직 칭호 


- 세번째 전직 칭호


이렇게 3캐릭 3번의 전직을 하게되면 거의 올스탯 15씩 총 45를 얻게됩니다. 
여기에 더해 좀 말이 많은 칭호가 있는데...

- 도적계열 전직 칭호


꼭 도적계열 클래스를 전직해야만 얻을 수 있는 칭호입니다. 클래스 변경으로는 얻을 수 없고 견습도적으로 전직퀘스트를 클리어해야만 얻어집니다. 만약 얻지 못하신분은 다음 클래스 추가때 꼭 잊지말고 따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전직퀘스트로 총 올스탯 60이 챙겨집니다.


  • 어비스 매어어려움 업적/칭호

어비스 매우 어려움 던전3종을 각각 누적 30회씩 깨면 주는 칭호들입니다.





총 공/방 10 체력 65를 올려주며 투력은 대략 30정도 상승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미미한 수치이지만 할거 없을 때 해주면 좋겠죠.


2. 보석

  • 일요일 요일던전

매일 진행할 수 있는 요일던전 알바는 일요일마다 종류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촉매니 골드니 보석이니 말이 많지만 무조건 보석을 골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골드는 양이 기대에 못미치고 촉매 또한 결국 쓰임이 적어집니다. 
옵션의 적용 효율을 보면 보석이 미래고 보석이 내실입니다.


  • 사냥터 보스런

사냥터 보스런은 보석/엠블럼 룬 수급 때문에 하는 일종의 노가다 컨텐츠입니다.
노가다 라고 하기엔 생각보다 시간도 안걸리고 보상도 엄청 크지도 적지도 않습니다.

- 늑대의 숲 / 여신의 뜰 / 얼음협곡 3가지 사냥터 모두 진행.
- 각 사냥터별 일반/어려움/매우어려움 난이도에서 일정 횟수 사냥터 보스를 잡습니다.
- 만약 보스잡는 횟수를 1회라고 치면 늑대의숲 일반-어려움-매우어려움 3회, 여신의 뜰/얼음협곡 까지 총 9회 진행하게 됩니다.


각 사냥터마다 위와같이 맵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몹이 보스입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마우스 휠로 어느정도 확대 하시면 아이콘이 뜹니다.

사냥터 맵 난이도마다 보스 종류 상관없이 하나 정해서 드랍이 없을때 까지 잡으시면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붉은색 회복구슬만 드랍한다면 더이상 보스를 잡아도 보석과 엠블럼을 드랍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회복구슬만 나오기 시작하면 다음 난이도나 다음 맵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모비노기의 드랍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알고 넘어가면 사냥터보스런을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냥터 보스몹을 잡을 때 주어진 보상 기회 만큼 몹을 죽여 드랍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모비노기에서는 이 드랍 기회가 누적이 됩니다. 다시말해서 하루,이틀을 잡지 않으면 그 다음 잡을때 그만큼의 보상 기회를 더 준다는것이죠. 물론 어느정도 손해가 있을겁니다. 그치만 그 손해가 미미할정도로 차이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략 일주일에 한번 혹은 2주에 한번 정도 진행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고 효율적인 시간 사용같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1) 각 3개의 사냥터 3개의 난이도 총 9군데에서 사냥터 보스를 잡는다.
 2) 이 때 보스의 종류는 상관 없고 난이도별 맵당 한종류의 보스만 잡아도 된다.
     (해당 난이도 맵의 사냥터 보스들은 모두 같은 보상기회 횟수를 공유한다는 말)
 3) 보스가 빨간 회복구슬만 드랍할 때 까지 잡는다.
 4) 이 작업은 일주일에 한번 혹은 2주에 한번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사냥터 보스런 전



- 사냥터 보스런 후 



보상

조각난 다이아x7, 조각난 흑요석x6, 조각난 에메랄드x2, 조각난 자수정x2, 조각난 사파이어x3, 조각난 토파즈x2, 조각난 루비x3 

조각난 보석 총 25개.

1성 엠블럼 룬 12개.

위 결과는 5~6일 정도 사냥터 보스런을 진행하지 않은 캐릭터로 얻은 보상이며 쉬는 텀을 더 많이 가져갔을 경우 더 많은 보상을 얻게 됩니다. 
보통 일주일에 한번씩 진행하는데 공략글 쓰느라 5~6일만에 했더니 체감상 조금 적게 먹은 느낌이네요.
( 기분탓인지는 모르겠지만 할 때 마다 흑요석/다이아몬드의 비율이 던전 클리어보상 보다 높은 편입니다.)


  • 보석 세공

위 내용들은 투력과 관계되는 것들이라 내실의 참뜻과는 좀 다른 것들이긴 하죠. 
사실 보석세공이 찐 내실이자 실압근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보석 세공 옵션에는 대미지강화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있습니다.
재사용 감소는 겨우 0.65%가 붙어 그 사용감과 효율은 적은 편이며
대미지 증가는 줄당 2%로 수치가 꽤 큰편입니다.

또한 보석옵션의 대미지 증가 옵션은 총 딜 계산식에 엄청 효율적으로 적용됩니다.
보석 구멍 총 22곳에 유효옵션 한줄 대미지증가만 맞추더라도 스킬의 딜이 44% 곱연산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무친듯한 효율이죠. 치명타 연타 강타 스탯당 효율을 뛰어넘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 아쉬운점은 세공 효과가 전투력에 반영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찐 내실이라고 칭할만 하죠.

스타프리즘이 하나씩 만들어 질 때부터 세공을 하시면 되고 무자본/소과금 유저는 대미지 1줄유효.
헤비과금 유저는 2줄이상 대미지증가 유효를 뽑아주시면 되겠습니다.
( 아 물론 재사용대기시간 감소가 유효인 직업들이 있습니다. )
지금 세공기 가격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전부 1줄유효 -> 하나씩 2줄유효로 바꾸기. 이런식으로 천천히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려요.


3. 패션

  • 패션 무기

현재 얻을 수 있는 곳은 미스틱 아르카나 패키지 뿐입니다.
캐쉬샵 3.98만 토탈패키지를 구매하거나 거래소에서 사는 방법밖에 구할 길이 없죠.

이 패션무기는 무기착용 제한랩을 2 감소시켜주며 제 투력기준 32를 올려주더군요.

귀여운 수치이지만 어비스 매우 어려움 90회 돌기 칭호만큼 투력을 올려줍니다 ㅋㅋ

  • 에픽 패션장비 셋트



에픽 패션장비부터는 세트효과가 붙습니다. 위와 같이 모든능력치20에 공방35를 제공하죠.
그래서 무작위로 얻거나 승급된 패션을 끼기 보다 한 셋트를 다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전설패션 유저가 아니라 정확한 수치를 모르지만 확실히 전설패션을 끼면 투력이득이 큽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에픽 펫 / 전설 펫의 경우도 투력을 올려줘 맞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펫은 옵션과 스탯이 더 중요하지만요)


- 에픽 패션셋트 팁

무자본/소과금 유저분들에게 팁을 좀 드리자면
모험가패스 프리미엄플랜 티켓을 구매하신다면 6주당 프리미엄 패션티켓 3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캐쉬샵에서 파는 럭키박스 패션셋트 뽑기는 유지 되는 기간이 한달이 채 안되니.
패스로 2~3달정도 패션티켓을 모은 후 한번에 티켓을 다 까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패스를 사용한 캐릭터가 4개라면 6주당(패스1회당) 120회의 뽑기를 할수 있고 천장기회는 공유되기 떄문에
천장 한번(100회뽑)이 확정입니다.
아쉽게도 패스로 얻는 프리미엄패션티켓은 캐릭터간 이동이 불가능 하기때문에 천장보는 용도로만 사용해야합니다.
즉, 3달정도 묵히면 에픽 한 셋트 뽑기가 쉬워진다는 뜻이죠.

또, 다른 방법으로는



하루 한번 계정당(서버당) 하나씩 무료로 살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해 셋트 아바타 4부위를 모두 획득하고.



심층던전1회당 1개 확정적으로 얻는 패션티켓조각상자를 한 캐릭터에 몰빵 한 뒤 4부위 모두 차례대로 에픽 아바타까지 합성하는 방법입니다.
(패션 티켓 조각상자는 공용보관함을 통해 캐릭터 간 이동이 됩니다.)



4. 스킬개조 / 스탯

스킬 개조와 스탯은 투력에 반영되지 않는 만큼 찐 내실의 영역입니다.

  • 스킬 개조

다들 아시다시피 대장간에서 골드를 소모해 원하는 스킬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주력기 스킬 세 가지를 30까지 찍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는 모든 장비가 에픽 이상일 때 가능합니다.

압니다.. 종결 셋팅도 아닌 거쳐갈 에픽/전설 템에 개조 하기 싫으신거 다 알아요. 그치만 장비당 스킬2개 정도는 유효스킬로 개조해 줍시다. 그정도는 얼마 안들어요..

30랩을 강조하는 건 대부분의 스킬이 10랩마다 늘어나는 수치가 다른 단계에 비해 크기 때문이에요.
내실 쌓는 마음으로 거쳐가는 장비는 유효 2개 스킬. 종결 장비는 유효 3개 스킬 개조해서 딜을 챙겨갑시다 :)

  • 스탯

스탯은 간단하게 얘기해서 대부분 100당 1.1~1.2%정도의 딜 증가율을 보입니다.
만약 연타를 2000을 가져갔다면 진짜 야매로 계산해서 20%정도 쌔졌다고 말.. 해도 되나 여튼 그렇습니다.
공격력 적용 식을 정확히 대입해 계산하지 않아 대강 이야기 하는점 이해부탁드려요. 다 쓰게 되면 복잡해지니..

여하튼 고작 2000 3000 정도 하나 찍는게 생각보다 큰 차이를 냅니다.

알아요.. 종결장비 아니라서 프리즘작 하기 싫은거...
오래 쓸 에픽장비나 유효전설룬부터 스탯 하나씩 맞춰 나갑시다. 그러면 됩니다. :)




5.  레벨업 보너스 카드

일단 레벨업 보너스카드를 추천선택 그대로 쓰는 직업은 없습니다. 적어도 보라색카드 효과라도 바꿔 착용하죠.

보통 어떤 직업이든 체력/방어력을 공격력/기교 로 바꾸며.
대부분의 캐릭터가 전투력이 고정이거나 오를텐데
그로인해 오히려 전투력이 떨어지는 직업에 한 해 체력or방어력 중 투력이 변화 없는 스탯을 하나 남기는 식으로 바꿉니다.

꼭 직업공략을 보시고 레벨업 보너스 카드를 다시 찍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