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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19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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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33
신규 5차스킬 문제점 및 개선안![]() 1. 스킬 자체의 문제점 1-A. 30초 동안 데미지 25% 증가 매우 작은 수치의 버프라고 확언할 수 있다. 누구 코에 붙이라는 건지 모를 정도의 수준 메리트 : 하 1-B. 일정 간격 마다 주변의 최대 5명의 적을 1045%의 데미지로 6번 공격 이 스킬을 받는 주체가 미하일이 아니었다면 사냥에 있어서는 나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물며 보스전에 있어서는 타수, 퍼뎀, 구조적 문제가 있어 딜적인 메리트는 극소하다. 메리트 : 하 1-C. (파티)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되고 1초마다 최대치의 9% 감소 1초마다 9%씩 감소하는 부분은 굳이 붙여야 했을까 싶다. 49,990원 홈쇼핑의 향기가 물씬 풍겨온다. 그냥 10%라고 생각하면 배리어로써는 엄청난 패널티이다. 메리트 : 하 1-총평. 소위 김밥천국형 스킬 뭐 하나 특출난 기능이 없는 스킬이다. 원조김밥, 치즈라면, 물은 셀프 수준 메리트 : 하 2. 구조적 문제점 2-A. 30초 동안 데미지 25% 증가 운영진들께서 알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이미 미하일의 뎀퍼는 포화상태이다. 미하일에게 20%의 뎀퍼 추가는 아주 낮은 수준의 버프이다. 메리트 : 하 2-B. 일정 간격 마다 주변의 최대 5명의 적을 1045%의 데미지로 6번 공격 로얄가드-클라우솔라스로 묶인 의존성 때문에 가드 적중률에 영향을 미치는 소위 '천둥의 룬' 류의 스킬은 결코 사냥에서 사용할 수 없다. 클라우솔라스의 추가타 효과와는 다른 성질의 것이다.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추가타 효과는 훨씬 더 빈번하며, 더 많은 실패를 더 자주 유도하고, 클라우솔라스와 달리 로얄가드 스택 유지효과도 없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다. 천둥의 룬을 극혐하는 미하일이 신 5차 스킬로 천둥의 룬을 받아버렸다. 웃음벨이다. 그렇다면 보스전에서는 활용할 수 있을까? 보호막은 10초 지속, 추가타 효과는 30초 지속이다. 해당 추가타를 활용하려면 20초는 무방비 상태로 전투에 임하게 된다. 소울 오브 소울라이트와 마찬가지로 근접-지속딜링을 직접적으로 요구하고 있는데 소울 오브 소울라이트처럼 정말 데미지가 강한 스킬이라면 모를까 근접전에서 죽음을 무릅쓰고서 해당 추가타 딜링을 고집할 만한 이유가 없다. 여기서 선택지는 * 차라리 없애고 배리어나 자버프를 엄청나게 강화하던가 * 단발성으로 시전 즉시 쏟아붓거나 * 시전 중 로얄가드 스택이 깎이지 않도록 고정시키면 된다. 메리트 : 하 2-C. (파티)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되고 1초마다 최대치의 9% 감소 미하일은 배리어형 스킬을 이미 가지고 있고, 정작 필요한 스킬인 즉발, 단발성 극딜기는 하나도 없다. 이런 부분이 매우 아쉽긴 하지만 추가타 효과의 단점은 아예 무시해버리고 완전한 상태의 유틸을 받음으로써 탱커의 컨셉을 굳히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 메리트 : 하 2-총평. 자취 1년차 집밥 구성은 좋지만 요리법이 이상하다. 3. 개선안 각 개선안은 모두 독립적 항목입니다. 3-A. 30초동안 데미지 25% 증가 제 1 개선안) : 30초동안 최종데미지 10% 증가 제 2 개선안) : (파티) 30초동안 데미지 40% 증가, 공격속도 1단계 증가 제 3 개선안) : (파티) 30초동안 데미지 30% 증가, 어드밴스드 소울 쉴드 효과 공유 3-B. 일정 간격 마다 주변의 최대 5명의 적을 1045%의 데미지로 6번 공격 제 4 개선안) : 시전 즉시 주변의 최대 6명의 적을 550% 의 데미지로 9번 공격하는 공격이 14번 발동 제 5 개선안) : 스킬 지속시간동안 로얄가드 공격력 증가 버프 유지시간이 감소되지 않고 일정 간격 마다 주변의 최대 8명의 적을 1045%의 데미지로 6번 공격 3-C. (파티)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되고 1초마다 최대치의 9% 감소 제 6 개선안) : (파티) 최대 체력의 30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되고 1초마다 최대치의 5% 감소 제 7 개선안) : (파티) 시전 모션간 무적이 되어 피해를 무효화 하고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n초동안 유지되고 1초마다 최대치의 n%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 ?초 제 8 개선안) : (파티)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된다. (보호막 감소 패널티 삭제) 제 9 개선안) : (파티)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되고 1초마다 최대치의 9% 감소,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어떤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는다. 3-총평. 이제야 5차스킬 답네 이 글은 쓴 필자가 특히 주장하고자 하는 개선안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한 해설을 해야할 거 같다. 고려사항은 i. '미하일의 구조적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가' ii. '개발이 이미 진행된 스킬인데 수정/구현이 현실적인 수준인가' iii. '타 직업과의 밸런스에 문제가 되지 않는가' iv. '공격적 빈약함을 수치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가' i. 제 4 개선안) : 시전 즉시 주변의 최대 6명의 적을 550% 의 데미지로 9번 공격하는 공격이 14번 발동 이 개선안은 미하일의 가장 큰 단점인 딜구조를 보완할 수 있다. 소울 오브 소울라이트라는 지속성 딜링 스킬이 이미 있는데 추가타를 가장한 지속 딜 스킬을 재차 받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미하일은 즉발, 단발성 극딜기(혹은 퓨어한 유틸기)가 필요하며 새로운 공격 스킬을 받는다면 딜압축이 필수인 직업이다. 미하일은 '한 방'이 필요하다. ii. 제 5 개선안) : 스킬 지속시간동안 로얄가드 공격력 증가 버프 유지시간이 감소되지 않고 일정 간격 마다 주변의 최대 8명의 적을 1045%의 데미지로 6번 공격 이 개선안은 이미 구현된 스킬의 로직을 최대한 해치지 않으면서 로얄가드 버프 유지시간을 지속시키는 부분을 새로이 개발하여 덧붙이기가 가능하다. 또한, 사냥시 로얄가드 의존성을 줄여주는 동시에 플레이어의 사냥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또한 미하일에게 필요한 기능이다. iii. 제 8 개선안) : (파티) 최대 체력의 25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0초동안 유지된다. (보호막 감소 패널티 삭제) 따지고 보면 (ii) 고려사항보다 더 개발의 편의에 맞춰진 개선안이지만, 미하일의 사냥 능력이 더욱이 올라간다면 밸런스 문제가 지적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8 개선안에 따라 보호막 감소 패널티가 단순히 삭제되는 수준이라면 직업간 밸런스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상위 보스 파티에 기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서포터형 직업이 될 것이다. iv. 제 1 개선안) : 30초동안 최종데미지 10% 증가 이 최종데미지에 관한 내용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개선안이 독립적인 항목이긴 하지만, 2번 개선안부터 마지막 개선안 중에 단 한 가지가 채택된다 하여도 데미지 증가 효과를 최종데미지 증가 효과로 수정하는 것은 너무나 절실하기 때문에 당연한 수준의 '공통 요구사항'이다. 4. 로드맵 미하일 유저들이 희망하는 여러 갈래의 비전을 논하면서도 운영진님들의 기획의도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만일 운영진님께서 이런 의도를 갖고 계신다면' 이라는 여러 가정 하에, 신규 5차 스킬의 개선안을 위주로 하여 유저들이 바라는 앞으로의 미하일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운영 및 개발의 한계를 넘어서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4-1. 파티 서포터 * 라이트 오브 커리지가 가진 파티 버프 효과의 상향이 필요합니다. '제 2 개선안' 혹은 '제 3 개선안'과 유사한 방향의 개선을 희망합니다. 공격속도 증가, 비례 데미지 감소 효과의 공유, 체력 회복 등 파티 서포팅에 있어 매력적인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아니면, '제 8 개선안'에 따라 배리어 효과의 감소 패널티를 아예 삭제하는 것이 보다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소울 링크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미하일에게 적용되는 패널티를 감소시키고,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효과를 상향시켜 주셨으면 합니다. * 슈퍼 스탠스가 필요합니다. '제 9 개선안'과 같이 라이트 오브 커리지에 슈퍼 스탠스 기능을 추가하셔도 좋지만, 해당 스킬의 비교적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과 관련하여 보스 난이도가 심각하게 감소될 것을 우려하신다면 쿨타임이 길고, 조금 더 무거운 느낌인 로아이아스 스킬에 슈퍼 스탠스를 부여해주시길 희망합니다. 4-2. 파티 올라운더 *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컨셉을 공격형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이미 로아이아스라는 배리어 스킬이 존재하므로 중복되는 두 스킬의 배리어 패널티는 감수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제 4 개선안'과 같은 라이트 오브 커리지 공격 효과의 타수 분할, DPM 압축 효과가 필요합니다. 4-3. 솔로 올라운더 / 퓨어 딜러 *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컨셉을 공격형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파티 배리어 효과는 더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4 개선안'보다 더 높은 딜 상승과 타수 분할이 필요합니다. * 소울 오브 소울 라이트의 DPM 압축이 필요합니다. DPM 밸런스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일 스킬 데미지를 소폭 하향해야 하지만 해당 스킬을 짧고, 빠르고, 강하게 소모하는 형태로 개선되기를 희망합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타수 상향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 모든 스킬의 쿨타임 조정이 필요합니다. 파티원들이 더이상 미하일의 불편한 딜타임을 함께 감내하지 않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 경우, 로아이아스의 효과를 경량화 하여 180초, 세이크리드 큐브의 효과를 경량화 하여 180초로 변경해주시길 희망합니다. 4-4. 사냥 피로도 * 클라우솔라스의 로얄가드에 대한 의존성을 덜어냈으면 합니다. 범위 하향의 여지가 있다면 이 항목은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추가타 효과를 강화해야 합니다. 올라운더/퓨어딜러 컨셉을 의도한 게 아니라면, 딜타임이 크게 상관 없는 서포터로서의 미하일을 의도하신 거라면 '제 5 개선안'과 같은 범용성 개선도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샤이닝 크로스 인스톨의 범위 및 지속시간을 향상시킵니다. 그다지 중요하진 않지만 이러한 방법도 존재합니다. 5. 그 외 바라는 점 5-1. 일러스트를 더 멋있게 바꿔주시는 것 또한 미하일이라는 직업에 대한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건 의외로 중요합니다. 5-2. 나머지 기사단장들의 신직업 출시에 대한 여지 혹은 계획이 있기는 한지 공식적인 확답을 얻고 싶습니다. 그다지 중요하진 않습니다. 많이 궁금할 뿐입니다. 5-3. 로얄가드에 굉장히 의존하고 있는 직업으로서 허수아비형 코인 수급 컨텐츠, 이벤트 몬스터, 피사체 공격형 몬스터 등과 충돌 상호작용이 되지 않을 때 아쉬움을 느낍니다. ![]() 미하일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떤지 댓글 남겨주시고 마음에 드셨다면 화제성을 높이기 위해 추천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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