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다크스피어 -> 비홀더 쇼크 연계하여 사용하던 유저라면 10분내로 적응 가능하다고 봅니다.
정 어렵다면 기존 비홀더쇼크 타이밍을 다크스피어와 연계하지 않아도 크게 무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난이도는 그렇게 높다고 생각들지 않습니다.

딜사이클이 변경된 점에 있어서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기존 다크나이트의 조작법 자체는 너무 쉬웠기 때문에 저점 메린이 유저와 고점 고인물 유저의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 않았던 부분에 있어서 변화를 두기 위한 패치 방향성을 설정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의 대체적인 여론은 컨트롤 난이도도 쉬운데 딜도 쌔다 -> 물어뜯기기 가장 좋은 포지션
닼나의 경우 기본 스펙이 (크확, 방무, 크뎀, 원킬컷 등) 상당히 좋은편에 조작 난이도도 쉬운편에 속하는데,
오히려 딜까지 강해져버리면 쟤는 유틸도 좋고 딜도쌔고 컨트롤도 쉬운데 도대체 뭐하는 직업이냐? 라는 여론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메이플이라는 게임의 특성상 직업 변경 자체가 아주 어렵기도 하고 특수한 RPG 게임의 형태를 띄고 있긴 하지만요.

하여튼 사담이 길었지만 이번 다크스피어의 신서시스 캔슬 연계 자체는 오히려 다크나이트가 위로 올라가기 위한 발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 정도로 생각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너프당한 레조넌스를 커버치는 정도의 딜량 수준밖에 나오지 않아 딜 자체는 불만족스럽긴 하지만요.

실전딜 약 4%의 딜 샹항이 있을 것으로 생각들며, 테섭 허수아비 기준 3% 조금 못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비홀더쇼크 ver.2 혹은 다크스피어 x1.2 상향이라고 보면 오히려 마음이 편할지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