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다크나이트를 사랑하는 유저로서 인증 한번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367969?category=%EB%8B%A4%ED%81%AC%EB%82%98%EC%9D%B4%ED%8A%B8
(제 글에 많은 관심과 의견을 주신 것에 대한 무한한 감사 인사를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화잇님의 글을 읽고 도저히 참을 수 없어
담담하게 제 생각을 한번 글로 적어 보겠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다크스피어 - 신서시스 연계 패치 적용이 취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기존 다크스피어 -> 비홀더 쇼크 연계하여 사용하던 유저라면 10분 내로 적응 가능하다고 봅니다.

- 비홀더 쇼크는 그 어떠한 딜레이도 갖고 있지 않은 스킬입니다.
 다크 스피어의 창을 들고 있는 그 잠시동안에만 연계를 해야하는 닼스-신서 연계랑은 개념 자체가 다릅니다...


 

2. 정 어렵다면 기존 비홀더쇼크 타이밍을 다크스피어와 연계하지 않아도 크게 무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난이도는 그렇게 높다고 생각들지 않습니다.

-비홀더 쇼크와 다크스피어는 쿨타임이 10초로 동일합니다... 재사용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 다크스피어와의 연계는 너무나 자연스럽고 필수적인 사이클입니다.




3. 딜사이클이 변경된 점에 있어서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기존 다크나이트의 조작법 자체는 너무 쉬웠기 때문에 저점 메린이 유저와 고점 고인물 유저의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 않았던 부분에 있어서 변화를 두기 위한 패치 방향성을 설정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다크나이트는 조작이 쉬울 뿐 운용 난이도 자체는 매우 어려운 캐릭터 입니다...
자체 즉발 무적기의 부재로 인한 최상위 보스에서의 아에 맞으면 안 되는 패턴들 (예 : 카링 3페이즈의 잡아 던지는 스킬, 맞으면 강제 텔레포트 시키는 손아귀, 단추 등) 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리인카의 존재감이 희미해지는 현 상황에 조작 난이도의 쉬움으로서 오는 캐릭터의 고점/저점 분화 보다는 개개인의 순간 판단력과 보스 패턴을 얼마나 맞지 않고 잘 피하는지가 더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 캐릭터 조작 난이도가 올라가면서 메린이 유저와 고인물 유저의 차이가 벌어짐으로써 생기는 장점이 무엇입니까?
화잇님의 생각대로 온갖 연계가 계속 추가되면서 아주 어려운 직업이 되면 메린이의 유입이 생깁니까?




4. 메이플의 대체적인 여론은 컨트롤 난이도도 쉬운데 딜도 쌔다 -> 물어뜯기기 가장 좋은 포지션
닼나의 경우 기본 스펙이 (크확, 방무, 크뎀, 원킬컷 등) 상당히 좋은편에 조작 난이도도 쉬운편에 속하는데,
오히려 딜까지 강해져버리면 쟤는 유틸도 좋고 딜도쌔고 컨트롤도 쉬운데 도대체 뭐하는 직업이냐? 라는 여론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 제가 가장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물어뜯기기 가장 좋은 포지션?
다른 직업들이 물어 뜯던 말던 저희는 저희만의 길을 가면 됩니다.

다른 직업들에게 물어뜯겨지지 않기 위해서 캐릭터의 조작 난이도를 올리는 길을 택한다?
저는 정말 이해가 어렵습니다...




5. 하여튼 사담이 길었지만 이번 다크스피어의 신서시스 캔슬 연계 자체는 오히려 다크나이트가 위로 올라가기 위한 발걸음이 될 수 있다는 점 정도로 생각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너프당한 레조넌스를 커버치는 정도의 딜량 수준밖에 나오지 않아 딜 자체는 불만족스럽긴 하지만요.

- 위로 올라가기 위한 발걸음이라기보다는 당장 목이 마르니 바닷물이라도 들이키자 라는 느낌입니다...

현 테스트서버 패치가 그대로 들어오고 다크스피어 - 신서시스의 연계가 생기고 난 후,
추가 너프를 안 받을 거란 보장이 전혀! 없습니다.

(다크나이트란 직업은 개발자 코멘트 하나 없이 [최종뎀 -2% , 서스트 공격력 -30] 이라는 너프를 받은 직업입니다)

닼스 - 신서 연계 이후로 차후 밸패에 최종뎀이 5% 너프되었다? 고 가정 해봅시다.
그러면? [ 다크스피어 - 신서시스 연계! ] 라는 불편함만 생긴 채 구조가 바뀌기 전, 즉
다크스피어만 박던 시절이랑 딜량이 똑같아지는 겁니다...


국 불편한 구조만 남은 채 다크나이트란 직업은 버려지게 됩니다...




화잇님 제네시스 스피어 최초 해방자이신 것도 물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 직업에게 물어뜯길걸 대비하여 캐릭터의 조작 난이도가 어려워져야 한다?

메린이와 고인물 사이의 간격이 벌어져야 한다?

저는 이 생각들에 도저히 동의할 수 없습니다.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