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기 후딜 긴 거랑 데폴에 선딜이 있다는 것 자체는 어느 직업의 누가 봐도 부정하지 못할 사실임

그런데 타직업 유틸의 장점만 끌고 와 비교하면서 히어로가 유틸 최하위니 생존 쓰레기니 하니까 반발심리가 생길수밖에 없음

나도 모든 직업을 다 해본 것은 아니고 절반 좀 안되는 직업으로 보스를 돌아봤지만 캔슬텔포류 직업을 제외하고 생존 부분에서 히어로보다 특출나게 좋거나 나쁘다고 느껴지는 직업은 없었음

주력기 후딜이 긴데도 이렇게 느낀 가장 큰 요소는 돌진기 차이였을 거라고 생각함

1년중 8달이 무적이라는 방패직업을 제외하면 대부분 직업의 패턴회피 대부분은 무적기가 아닌 텔포, 돌진 등 이동기를 통해 이루어짐

텔포가 없는 직업들은 대부분 돌진류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모전 돌진은 근본 돌진기답게 선딜이 짧고 이동속도가 빠른 편임

보스패턴 예고가 나온 뒤 회피에 필요한 시간은 현재 사용중인 주력기의 남은 딜레이 + 회피기 선딜 + 위험지역을 벗어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인데 쓰던 주력기의 후딜을 씹어버리고 도착지점까지 피격판정 없이 이동하는 텔포야말로 이 부분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이는 스킬임

모전 돌진은 선딜이나 탈출속도 자체는 텔포에 준할 정도로 빠르지만 모전 특유의 긴 주력기 후딜이 이 장점을 다 가려버리는 느낌이라면 타직업들은 주력기 후딜이 짧지만 돌진기 속도가 속터지게 답답한 경우가 많음

결과적으로 패턴 회피에 요구되는 반응속도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부캐 보스돌면서 이 직업은 후딜이 짧아서 생존이 쉽네 하는 느낌을 별로 받지 못한것같음



다음은 데폴인데 돌진 텔포 덮점체공 등의 유틸을 활용해 물리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안전지대가 없는 소위 억까상황에서 무적기의 가치는 매우 큼

세렌 1페, 석양의 장판패턴이나 초창기 칼로스 폭탄같은 경우 무빙으로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잦았고(특히 리레극딜) 쿨 짧은 데폴이 생존에 큰 도움을 줬음

하지만 보스 패턴이 정직하고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무적기를 사용해야만 할 상황이 적어지고 그에따라 데폴의 짧쿨무적기로서의 위상도 내려감

흔히 말하는 억까패턴 없는 웰메이드 보스인 윌, 진힐라, 검마(3페억까있음), 카링에서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굳이 무적기를 쓸 필요 없이 무빙과 이동유틸만 사용해도 무방하고 보스컨에 자신없는 평범한 수준인데도 검마 제외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무적을 안 쓰는 판도 종종 나옴

아무튼 숙련자들이 좀 내려치고 비숙련자 입장에서 올려칠만한 요소는 있어도 객관적으로 최상위 무적기인 것은 맞음

한편 안전지대도 없고 무적기도 없을 때 유틸로 견뎌낼 방법은 뎀감기로 덜 아프게 맞거나, 일단 맞고 피를 채우거나 둘 중 하나인데 이런 부분에서 블실 하나에 의존하는 히어로가 다소 물몸으로 보일 여지는 있음

최근 보스인 익스우도 한몫한듯
지금까지 이 직업 하면서 이렇게 불합리하다고 느낀 보스는 없었음.. 
모든 패턴을 피해가면서 딜하기는 어렵게 설계되어 나왔기 때문에 공멸형 패턴은 적당히 피하고 일반 패턴은 적당히 맞아가면서 전투를 지속할 수 있는 뎀감, 흡혈류 직업들이 좋은 성능을 보이는데 100위안에 히어로가 한 명이기도 하고 직접 보스 해본 사람들도 나처럼 느꼈기 때문에 유틸관련 얘기가 부쩍 많이 나온것이라고 생각함  

상황에 따라 보스 게이지등의 이유로 패턴을 아예 맞으면 안 되는 경우에는 무적유틸이, 짤패턴이 자주 들어와서 체력관리가 안 될 때는 뎀감흡혈이 유리한 것은 보스, 직업 개성이고 특색이라고 봄



부족한 유틸이 있으면 충분히 개선사항 요구할 수 있음 데폴선딜 없애달라거나 주력기 후딜을 보완할 방법을 찾거나 등등..

다만 내 직업 유틸은 단점만 부각하고 타 직업 유틸은 장점만 가져와서 내 직업은 쓰레기라는 식으로 약코를 하면 좋게 보일수가 없다는 것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다 알 거라고 생각함
알면서도 그러는 거면 멀쩡히 게임하던 히어로 유저들 겜할맛 안나게 하려고 분탕치는건가?

타직업들도 다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모르는 아쉬운 부분이 있을텐데 괜히 머리채 잡고 이러니 저러니 비교하며 물 흐릴 필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