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는 낭만풍수사입니다. 용맥은 라라의 아이덴티티이자, 이미 메이플스토리에 마법사가 9명이나 존재하는 상태에서도 식상하지 않은 10번째 마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Maple Now에서 김창섭 디렉터님은 용맥을 삭제한 이유로 "나의 통제에서 벗어난 외부 환경적인 요인"과 "이론 딜과 실전 딜 사이 괴리"를 언급했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몬스터가 구석에 있을 경우 용맥 분출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큰 기지개 4스택 또한 보장할 수 없습니다. 단지 몬스터가 가운데에 있지 않다는 이유입니다.

저는 용맥 그 자체보다, 용맥의 생성과 소모를 구현하는 방식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용맥의 생성과 소모는 서버와의 통신을 반드시 요구하고, 이 과정에서 일반 용맥이든 자유로운 용맥이든 생성이 늦어지며, 이로 인해 자유로운 용맥의 사용량이 과도하게 많아집니다.

테스트 월드에서 용맥 분출의 구조 변경을 차용하여, 용맥 읽기를 유지하는 대신, 자유로운 용맥이 아닌 용맥을 이용하여 용맥 분출 또는 흡수 시 용맥을 소모하는 대신 "다음" 속성의 용맥이 즉시 재생성되는 기능을 건의합니다. 이 기능 하나로 용맥의 단점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용맥 속성 랜덤 문제 - 용맥의 속성과 무관하게 분출 3회 사용으로 모든 분출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2. 일반 용맥 개수 부족 문제 - 일반 용맥은 발현, 잠 깨우기, 큰 기지개만으로 소모할 수 있어 용맥이 부족하여 용맥 스킬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집니다.

3. 구석 딜 문제 - 일반 용맥 하나로 분출을 지속할 수 있어 보스 몬스터가 구석에 있더라도 문제 없이 타격이 가능합니다.

4. 자유로운 용맥 부족 문제 - 분출에 더 이상 자유로운 용맥이 필요하지 않아 용맥이 대량으로 필요하더라도 자유로운 용맥을 양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구현 문제 - 용맥 변환의 알고리즘을 약간 변형하면 됩니다.

Maple Now에서 전투 경험 개선의 요소로 적극적 구조 개선, 이론적 데미지와 실전 데미지의 괴리 해소, 불필요한 액션 딜레이의 감소를 언급하셨는데, 이 기능 하나로 두 번째, 세 번째 요소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형이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이론적 데미지와 실전 데미지의 괴리를 해소할 수 있고, 용맥 변환과 자유로운 용맥 소모의 횟수 자체를 줄여 불필요한 액션 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요소인 적극적 구조 개선은 이미 테스트월드에 반영된 용맥 스킬 및 아름드리 나무 공중 사용 가능, 산등성이 굽이굽이 재소환 기능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 용맥 변환도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게 해주세요. 용맥 스킬이 공중에서 사용 가능한데 용맥 변환만 불가능할 이유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