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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25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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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늦었지만 문의사항 올린것(방금올림)문의사항에 직접 써서 올린 글이라 행간이 좁습니다. 거긴 기본적으로 넓어서.. 개선안도 인벤 여론과는 달리 개인적으로 이런 방향으로 고치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초반부 하소연이 많이 들어가 있어 맨밑 요약도 적어두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가이던스 가동률 , 동꼽방지 키입력 막힘 최소한 이거 두개는 해결해주고 고쳐주고 들어와야 했습니다 얼마나 무심하게 개선하는지 허수아비 한 번이라도 쳐봤으면 이렇게 안 할텐데.. 테섭 때 콤보 어썰트 게이지 소비량 줄이는 걸 보고 '패스파인더의 게이지 구조를 단 하나도 이해해주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그냥 블래스트/디스차지/트랜지션 게이지 충전량 올려주면 게이지 소모량이 200이든 300이든 해결되는 문제인데 말이죠. 가이던스도 가동률이 문제라면 버프시간을 1분, 2분으로 늘려줘도 문제는 없겠지요 처음부터 가동률 100%에 가깝게 쓰이고 있던 스킬이니까요. 동꼽방지? 기술적으로 어떤 매커니즘인지 잘 모르겠지만 만약 동꼽방지 때문에 정상적인 플레이가 안 될 정도고 이를 해결하지 못하겠으면 처음부터 바꾸지 말았어야죠. 해결해볼 생각이나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저 유저가 참고 견뎌야할 부분이었는지. 차라리 지하수로처럼 보스전에서만이라도 동꼽방지가 안먹히게 바꿨더라면. 유저들이 아쉬워하는 부분은 스킬의 구성이 서로 얼마나 영향을 주고 받는지 특히나 패스파인더와 같은 게이지 직업은 소모스킬과 충전스킬의 적절한 사용에 따라 제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는데(신직업 작업 단계에서도 고려하는 사항이겠지요) 테섭패치와 본섭패치 둘 모두 이런 구조를 무시한 채 그저 퍼뎀만 깎고, 다시 올리고 그렇게 할거면 그냥 최종뎀으로 패치를 하십시오 차라리 그게 계산도 편하고 쉽지 않습니까? 하나를 바꿨으면 그 변화를 통해 영향받을 구조까지 고려를 해주셔야지 퍼뎀 띡 갈면 끝입니까?? 극딜기도 아니고 엄연히 딜사이클에 포함돼있는 스킬인데 스킬 하나 때문에 조작감과 구조와 성능까지 모두 망가졌습니다. 이제 유저들은 디스차지 씹힘이 일어나지 않으면서 레조넌스를 누른 이후 매크로가 매끄럽게 연계되도록하는 최적의 타이밍을 보스전 내내 찾아야합니다. 패파는 쉬운 조작과 연계가 장점이었습니다. 게이지 소비량이 6블디당 150에서 100으로 바뀐 덕분에 유저들은 추가로 게이지 소모를 시키기 위해 긴 딜레이의 콤보 어썰트(600ms)나 '너프당한 딜사이클인' 블디트레 콤보를 여전히 사용해야합니다. 트리플 임팩트는 쓰면 쓸수록 손해인 느낌이 드는 스킬이 됐습니다. 실성능도 그렇구요. 강제 윗점(체공)+경직이라는 유틸 하나 쓰기 위해서 버려야할 게 너무나 많습니다. 이전의 아스트라도 그렇고 패스파인더 유저들이 왜 이런 유틸 하나하나에 집착해야 했을까요? 그건 바로 블디 매크로의 긴 후딜 때문입니다. 딜레이가 풀공속 기준 450ms~480ms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매크로 키를 꾹 눌러서 디스차지가 이후에 블래스트로 또 연계될 때의 딜레이입니다. 만약 매크로를 끝내고 더블점프를 사용하고 싶다면? 블래스트 210ms + 디스차지 360ms = 570ms라는 긴 딜레이를 기다린 후에 더블점프가 나가겠죠. 이에 디스차지의 자체 딜레이를 풀공속 기준 240ms ~ 270ms까지 줄이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연계시 딜레이는 변화가 없지만, 비연계시의 디스차지 딜레이를 줄여 위급상황에도 트랜지션 또는 트리플 임팩트로 캔슬하여 탈출하지 않아도 되는, 이동기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의 개선입니다. 이전 패파는 딜링을 위해 트임레조를 꾸준히 쿨마다 써주었기에 트랜지션의 의존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그러나 트랜지션은 7초에 1스택이 차며 총 5스택을 가지고 있는 한계가 명확한 이동기이기에 상위보스로 갈수록, 고스펙유저들로 하여금 트랜지션을 최대한 아끼는 방향의 운용을 요구하였고 이러한 경험이 추가적인 유틸기(트리플 임팩트)를 원하게 되는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에인션트 아스트라에 1초 무적이라도 달아줬으면 숨통이 트였겠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요약 1. 트리플 임팩트 퍼뎀 롤백 제발좀 테섭 방향(이라고 생각한 것)은 블디레 = 블디트레 아니었나요? 블디 딜량 10% 높아져서 이제 블디레>>블디트레입니다. 트리플임팩트 이제 아무도 안 쓰는데 가이던스 가동률 때문에 억지로 다른 스킬 쓰는 중 2. 디스차지 딜레이 개선(360ms -> 240 ~ 270ms) 싫으면 아스트라에 무적기 달아야.. 3. 다 싫으면 게이지 소비량 늘리고 충전량도 같이 늘리는 방식으로 가이던스 가동률만이라도 살리자 그리고 메용2와 파괴상시가 어딜봐서 상향입니까 남들은 메용2 안쓰고 해방 안합니까 바뀐 스킬주기와 시너지가 문제라면 문제를 고쳐야지 간지러운 곳 대신에 괜히 상처난 곳 긁어서 흉만 집니다. 테섭 꼬라지 보고 솔직히 최종뎀 20퍼 주기 전에 딜보다 구조에 집중하라고 내놓은 줄 알았는데 진짜로 패파 좋으면 좀 알려줘요 뭘 어떻게 쓰면 좋은지 진짜로 너무하지 않나 전반적인 성능이 얼마나 좋길래 상위보스만 가면 바닥을 기다 못해 핥는 친구가 그냥 스데미 좋은거 이거 가지고 패치하는건지 진힐라에서도 잡몹 때문에 결코 최상위급 상성은 아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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셜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