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직게글을 통해 어빌리티 패시브 변경점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규히로님의 글을 통해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9월 밸런스 패치로 브레스 슈터 엑스퍼트의 최종 데미지 증가 항목이 삭제됨에 따라 어빌리티 효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어 환산 공식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 스킬 구조 변경으로 첫 줄 패시브의 효율이 낮아졌습니다.

  • 패시브 효율 하락에 따라 상대적으로 보공의 가치가 더 높아졌습니다.


  • 종결 어빌리티 변경: 최대 옵션 기준, 기존 패보크보다 보크상이 더 우세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내일 12/18일 패치 이후**
    비교방법입니다

  • 검색 환산에서 본인의 닉네임을 검색하여 정보를 불러옵니다.

  • 프리셋 설정: 어빌리티 수치가 결과에 중복 적용되지 않도록 어빌리티 프리셋을 드메 세팅이나 아무것도 없는 빈 세팅으로 변경합니다.


  • 아래의 패시브 1레벨 가치를 환산기에 직접 입력하여 상승량을 확인합니다.

  • 방무: 1%

  • 크뎀: 2%

  • 공격력: 2

  • 보총뎀: 1%

  • 최종 데미지: 0.73%



  • 위 수치를 모두 지운 뒤 보총뎀18% 를 입력하여 상승량을 확인합니다.



  • 둘중 더 높으신거 사용하시면 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따로 바꿀거같진 않습니다


  • +


  • 이번 환산 로직 업데이트를 준비하며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재사용)' 효율도 별도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메타에서 재사용의 효율은 이전보다 크게 낮아진 것으로 판단됩니다.

    1. 측정 데이터 비교

    • 과거 (3분 주기 시절): 재사용 10%당 최종 데미지 약 0.6% 수준의 효율

    • 현재 (신규 측정 결과): 재사용 10%당 최종 데미지 약 0.3% 수준으로 하락


    2. 측정 시 고려사항 (변수 차단)

    재사용 효율은 인게임 환경에 따라 편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최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수차례 반복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 주요 변수: 재사용 발동 횟수 및 위치, 극딜 시 서버 렉, 무기 숙련도에 따른 데미지 편차 등

    • 측정 방식: 단순 1회성이 아닌 다수의 판수를 기록하여 평균값을 산출


    3. 결론

    수치상 효율이 절반 가까이(0.6% → 0.3%) 떨어진 점과 더불어, 실전에서 발생하는 심한 편차를 고려했을 때 재사용 어빌리티의 메리트는 낮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쩝.. ai 에다가 정리하면서 적은건데 좀 거슬리는 부분이 많네요 그냥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