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사냥에서의 스킬 활용

 

 

1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카인의 스킬에는 총 4종류가 있습니다. 발현 스킬, 처형 스킬, 카트리지 스킬, 주력 스킬입니다. 다음의 스킬들의 사냥에서의 활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발현 스킬

 

[발현] 폴링 더스트, [발현] 샤프트 브레이크, [발현]/[처형] 스니키 스나이핑, [발현] 스트라이크 애로우 사용 빈도 낮음

 

위의 스킬들은 사냥에서 특정 상황이 아닌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리메인 인센스가 사냥 빌드에 사용될 경우, 리메인 인센스의 생성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발현] 폴링 더스트는 카인의 Y축을 담당하는 스킬이지만, 굳이 발현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Y축 범위가 넓기 때문에 카트리지 스킬로 사용해줍니다. 또한 사냥에서는 굳이 스킬에 큰 변화가 없는 폴링 더스트를 발현으로 쓰기에는 맬리스가 부족하기에 카트리지로 사용합니다. 다만, Y축이 너무 넓어서 폴링 더스트를 자주 사용해주어야 하는 맵의 경우에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발현] 샤프트 브레이크는 몹을 끌어오는 끌격 기능이있지만, 굳이 발현으로 사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발현]/[처형] 스니키 스나이핑은 하이퍼 스킬로, 카인의 광역기입니다. 하지만 키다운을 해야 거리가 늘어나므로, 200렙 이하 저렙구간에서 사냥에 사용하는 게 아닌 이상 아케인 리버에서의 사용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현] 스트라이크 애로우는 리메인 인센스를 1개밖에 사출하지 않아 발현으로 사용할 이유가 없으며, 6명만을 타격하고 범위가 애매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발현] 스캐터링 샷 사용 빈도 높음

 

위의 스킬은 사냥에서 자주 활용합니다.

 

[발현] 스캐터링 샷유도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합니다.

 

 


처형 스킬

 


[처형] 체인 시클, [처형] 팬텀 블레이드 미사용

 

위의 스킬들은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처형] 체인 시클은 범위도 애매하며, 2타에 경직 판정이 있어 이동 중 2타가 발동되면 그 자리에 경직됩니다. 쉐도우 스텝 초기화 효과가 있지만, 딜레이도 길고 경직도 있어 사냥에서 활용하지 않습니다.

 

[처형] 팬텀 블레이드는 노쿨 처형기로, 쿨타임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쉐도우 스텝을 초기화하지 못하며 같은 노쿨 스킬인 스트라이크 애로우가 더 범위도 좋고 퍼뎀도 강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처형] 포이즌 니들, [처형] 테어링 나이프 사용

 

위의 스킬들은 사냥에서 종종 사용합니다.

 

[처형] 포이즌 니들은 처형 스킬 중 가장 범위가 넓으며, 쉐도우 스텝 초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광역 카트리지 스킬이 부족할 때 사용해 줍니다.

 

[처형] 테어링 나이프는 쉐도우 스텝 초기화가 되는 처형 스킬 중에 가장 딜레이가 적기 때문에 쉐도우 스텝 초기화용으로 종종 사용해 줍니다.

 


 

카트리지 스킬


 

카트리지류 스킬은 스니키 스나이핑을 제외하고 모두 사냥에서 자주 활용합니다.

 

폴링 더스트는 카트리지 스킬 중 Y축 범위가 가장 넓으며, 타겟수도 12명으로 가장 많기 때문에 광역기로 활용해 줍니다.

 

샤프트 브레이크는 끌격 효과가 있기 때문에 층이 많은 맵에서 활용하면 좋습니다.

 

스캐터링 샷Y축 범위가 준수하고, 카트리지 재충전 시간이 짧기 때문에 자주 사용해 줍니다.

 

 


주력 스킬

 


스트라이크 애로우, 드래곤 팡, 리메인 인센스 모두 사냥에서도 주력으로 사용됩니다.

 

스트라이크 애로우노쿨 주력기이기 때문에 사냥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드래곤 팡은 유저가 공격 시에 자동으로 발동되는 사출기이기 때문에 새는 몹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리메인 인센스는 유저가 공격을 적중하면 주변에 적이 있을 시에 자동으로 발동되기 때문에 몬스터 정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일반적인 사냥 빌드에 쓰일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현] 스캐터링 샷, [처형] 포이즌 니들, [처형] 테어링 나이프, 폴링 더스트, 샤프트 브레이크스캐터링 샷, 스트라이크 애로우, 드래곤 팡, 리메인 인센스.

 

사냥 빌드를 짤 때 기본적으로 위의 9가지 스킬을 중심으로 빌드를 짜면 됩니다.

 

 

 


II.사냥 빌드 짜는 법

 

 

그렇다면 사냥 빌드를 짜기 위한 스킬들은 이제 알았고, 실제로 빌드를 짤 때는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역시 기본적인 틀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스킬이 다양한 만큼 빌드도 다양하기 때문에 III에서 예시 빌드만 몇 가지 소개해 드리고, 순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스트라이크 애로우만으로 사냥이 가능한가?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스트라이크 애로우 4인 타겟 기술이며, 타격 시 2명에게 화살 파편이 튀어 스킬 한 번에 최대 6명을 잡을수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1차부터 사용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범위가 X, Y축 모두 애매하며, 차수가 오르면서 단순히 퍼뎀만 오르는 형식이기 때문에 애매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만으로 사냥이 가능한 경우, 뇌빼기 사냥이 가능하므로 뇌빼기 사냥터로 추천합니다.

 

 

2. 카트리지 스킬과 드래곤팡으로 커버가 가능한가?

 

스트라이크 애로우와는 달리 카트리지 스킬은 Y축 범위가 꽤나 있는 스킬들입니다. 다만 카트리지 스킬을 활용할 경우, 각 스킬별로 카트리지 관리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빌드 짜기가 난해해지기 시작합니다.

 

스캐터링 샷6초마다 1, 샤프트 브레이크8초마다 1, 폴링더스트10초마다 1개가 충전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빌드를 짜야 합니다.

 

드래곤 팡의 경우, 능동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사출기일 뿐이므로, 일부 새는 몹의 경우 드래곤 팡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만, 주 빌드에는 포함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만으로 빌드를 짤 수 있으면, 난이도가 쉬운 사냥터로 분류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3.발현 스킬과 그로 인해 생성되는 리메인 인센스로 몹 정리가 가능한가?

 

포제션 II 기준 맬리스의 일정 시간(4)마다의 생성량이 20이므로, 1젠마다 약 40의 맬리스가 찬다고 생각하고 빌드를 구상합니다. 또한 브레스 슈터스킬 적중 시 맬리스가 18이므로, 이를 역시 감안하여 맬리스를 관리하는 빌드를 구상합니다.

 

3번까지 넘어왔다면, 맬리스 역시 신경 쓰며 빌드를 짜야 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발현] 스캐터링 샷유도 기능이 있어 직접 가지 않더라도 몹 정리가 가능하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재발현 대기시간이 6초이며, 맬리스를 소모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다음은 발현 스킬별 리메인 인센스 생성량입니다.

 

[발현] 스캐터링 샷 : 화살당 2 (이론상 12개까지 가능은 하지만, 재생성 대기시간 때문에 거의 불가능)

 

[발현] 폴링 더스트 : 8, [발현] 샤프트 브레이크 : 6, [발현] 스트라이크 애로우 : 1

 

리메인 인센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라면, [발현] 폴링 더스트[발현] 샤프트 브레이크를 자주 써줘야 합니다만, 맬리스라는 한정된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주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만으로 빌드를 짤 수 있으면, 난이도가 중간인 사냥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4.처형 스킬들을 활용하며 쉐도우 스텝으로 맵 장악이 가능한가?

 

여기까지만으로도 빌드를 짜지 못했다면 결국 처형 스킬쉐도우 스텝마저 활용해야 되는 빌드이기 때문에, 빌드가 복잡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빌드가 여기까지 활용을 해야 할 것입니다.

 

[처형] 포이즌 니들광역기 처형 스킬이지만 쿨타임이 15초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2젠에 한 번씩 사용해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빌드를 짭니다.

 

[처형] 테어링 나이프는 범위가 좁지만, 쿨타임이 4.5초로 짧기 때문에 쉐도우 스텝 초기화용으로 사용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활용하여 빌드를 짠다면, 난이도가 꽤 있는 사냥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를 모두 활용하더라도 사냥 빌드를 짤 수 없다면, 그 사냥터에서는 사냥할 수 없습니다.

 

 


 


III.예시 빌드

 

 

아직 빌드를 많이짜지도 못하였고, 빌드 확인이 정확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완성된 빌드 하나만 올려드리겠습니다.

 

츄츄 아일랜드 격류지대 3

 


 

편의상 왼쪽부터 1, 2, 3섬이라고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1섬에서는 스트라이크 애로우와 샤프트 브레이크를 사용해 주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2섬에서는 스캐터링 샷을 사용 후, 스트라이크 애로우 혹은 폴링 더스트를 사용해주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또는 포이즌 니들과 스트라이크 애로우를 사용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3섬에서는 스캐터링 샷 사용 후 스트라이크 애로우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새는 몹은 드래곤팡이 잡아줄 것입니다.

 

 

IV. 총평

 

 

카인의 사냥은 누가 봐도 어렵습니다. 사용하는 스킬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냥 빌드 짜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맬리스 관리까지 해주어야 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빌드가나올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빌드를 만들어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내일 카인이 출시됩니다. 다들 열심히 키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