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하는 듀블의 가장 큰 문제점은 딜적인것보단 요즘나오는 보스들의 입장부터 클리어까지의 종합적인 안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직업이 다른 직업들이랑 보스컷이 비슷하다 쳤을때 안정성이 크게 떨어지면 이거만큼 불쾌한 경험도 없다 생각합니다
90초라는 주기 자체도 레투다가 아니었거나 하다못해 키다운이라도 아니었다면 그것도 아니라면 타직업 준극딜개념처럼 날려도 크게 영향이 없을정도의 비중이었다면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을겁니다 특히 같은 레투다 직군인 도적들 중에서도 180몰빵형이 아닌 90초레투다의 중요성이 큰 직업인 듀블은 그 불편함이 더 크게 와닿을 수 밖에 없구요

결국 보스컷이 같은 A,B 두 직업이 있다 쳤을때 A는 매 극딜때마다 무적 (제네무적or극딜기자체 무적) 평시 유틸도 좋은편은 아니어도 무난하게 적당히있어 (무적기1개or뎀감기or반응빠른 텔포나 좋은이동기 등) 안정적으로 잡는반면 B는 평시 유틸이 좋아 평딜타임때의 생존엔 유리하나 90초마다 위험감수를 해야한다면 전 전자인 A 직업이 보스를 클리어 하는데에 종합적으론 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칼카 뿐만 아니라 이번에 익스스우를 계속 트라이하고 클리어하면서 느낀점인데 유틸 상향평준화된 현 시점에선 듀블 특유의 유틸로 얻는 이점을 레투다 준극딜이 다 말아먹는다 생각하고 유틸만 놓고봤을땐 좋아보일지 몰라도 결국 보스 입장~클리어까지의 종합적인 생존 및 클리어 안정성은 오히려 유틸이 좀 부족할지언정 적당히 갖추고 있으며 극딜 안정성이 괜찮은 직업들보다 떨어진다 생각합니다
준극딜 몇번 날리거나 실수해도 깰 수 있는 널널컷이 아닌
최소컷이라면 이점이 더더욱 크게 와닿는거구요

솔격은 매극딜마다 제네무적이 있으며 클타임이 전체적으로 빠른편인 2분직업들한테 밀리며 그렇다고 팟격이라한들 90딜러라 메인딜러 포지션도 아니고 파티유틸또한 없어 최상위보스 팟격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듀블이 종합적으로 중간이상은 가는 좋은직업이다? 하면 저는 최하위권은 아니어도 분명 안정성이든 딜이든 주기든 어떤 방식으로든 적당한 개선은 받을 자격이 있는 직업이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