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게에 올리려고 자잘한건 전부 뺐던건데 이 정도


에너지 버스트 선딜 삭제 기능 없어진거 돌려받음





현재 엔버 상태를 상세하게 적어봤습니다.
엔버에게도 관심 부탁드려요.



마스코트 패밀리어

엔버를 상징하는 웃음벨 스킬입니다.

풀스택 쌓기까지 빨라도 16초는 걸려서 파티격에서 엄청 불편하고 솔플에서도 불편
지속시간 36초 동안 평딜시 추가타 버블 나오는 효과로 극딜 압축과는 거리가 멀고 다 맞추기도 힘듬
브레스 지속은 7.2초라서 일필에 맞춰도 효과 얼마 못 받고

문제가 많은 스킬입니다.

그런데 이 스킬의 가장 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브레스 123,200% + 버블 52,800%(36초 풀타격) = 176,000%
여러 거지 같은 점이 있는데도 딜은 약하다는 점이죠.
심지어 36초간 버블 다 맞춰야 저 딜량입니다.
그렇다고 엔버가 극딜에 최종뎀 50% 넘게 오르거나 하는 것도 아닌데 약하네요.


성능이 너무 구리지만 극딜 압축에 가장 가까워서 엔버 유저들이 여러 개선과 상향을 바라는 스킬이었고 이번 5차 강화로 개선&상향 바란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무지성 최종뎀 60%로 끝났고, 스택 삭제 하나도 몇년간 기싸움하다가 6분쿨 오리진에 ^즉시 풀스택^을 넣은게 끝이라서 얘가 상향 받는 날이 올지 의문입니다.
(극딜 준비 시간도 긴데 컷씬도 ㅈㄴ 길어서 즉시 풀스택 없어도 오리진 끝나면 자동 풀스택 되는 부분도 웃음벨)


딜량을 대폭 상향시키고 스택을 삭제하던지 스택 난이도를 지금보다 대폭 완화해야 합니다.



에너지 버스트

이번 패치 때 엔버 유저들을 기만한 스킬입니다.

테섭에서 무적 스킬에 5차 강화를 무지성 최종뎀 60% 달아버려서 여러 개선안에서 개선 요구했는데
그걸 개선하지 않겠다는 운영진의 의지인지 얘 데미지를 3배로 올려서 133,650%가 됐습니다. (그대로 놔두면 아무도 강화 안 할테니까 억지로 강화하게 만들려는 의도 같습니다)

엔버 유저들은 무적기 딜이 세지는걸 바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얘 딜 0으로 만들지라도 패밀리어 딜을 세게 해주는 걸 더 바랐을 지경이죠.

+ 패치 이전엔 사용 중인 스킬의 후딜을 삭제하고 무적이 발동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그 기능도 없애버려서 무적 스킬로서 사용감이 엄청 구려졌습니다.


얘 딜량 없애고 패밀리어 좀 세게 해줘요. 제발 무적기는 무적기로 봐주세요.



스포트라이트

딜, 버프 둘 다 되는 엔버 생명줄입니다.
30초 동안 조명 딜 맞추려고 보스한테 비벼야되는 문제가 있지만 기본 무적 10초 있고 바인드 쿨까지 2분 되고선 그나마 비비는 난이도가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최종뎀 버프량이 18%인데 버프 추가 없이 무지성 최종뎀 60%에 찔리고 병신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트리니티 퓨전

엔버의 둘 뿐인 멀쩡한 5차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5차 강화에서 얘도 무지성 최종뎀 60%를 피해가진 못 했습니다.

트리니티 퓨전은 사출시커 뽑는 스킬입니다.
딜 비중이 트퓨 45 : 사출시커 55 정도이고 극딜 타임엔 사출 확률이 증가해서 트퓨 비중이 더 줄어듭니다.


5차 강화에 트리니티 퓨전 사용 시 시커 사출량을 늘려주던지
소울 시커 마스터리 코어를 신속하게 추가해야합니다.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쿨타임 4분인데 40초 동안 데미지 35%.
쿨타임 초기화도 있는데 확정도 아니고 아래 서술할 엔버 링크의 문제점 때문에 쿨타임 초기화되도 이득 보는건 별로 없습니다.
영메 전에 써서 55% 확률로 쿨타임 안돌게 할 때 제일 유용한 스킬

쿨타임 확정 초기화라도 주세요.


판테온

자체 헤도인 좋은 스킬이지만 쿨이 20분이라 공격 능력은 0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헤도째 죽이는 패턴이나 맵 패턴, 게이지로 추방하는 보스들이 추가되면서 점점 더 빛이 바래고 있습니다.




그랜드 피날레

딜 점유율이 높게 나와서 좋아 보이는 스킬인데 함정입니다.


1. 극딜 버프 올리고 평타치는게 극딜인 캐릭인데 컷씬은 7.5초나 되서 평타 손해를 크게 봅니다. 컷씬 퍼뎀도 좀 되서 버프 올리기 전에 먼저 쓰기도 손해가 큽니다.

2. 버프 효과로 시커가 응원 풍선으로 바뀌는데 시커로 나왔을 딜량을 잡아먹는 거라 점유율 상으론 딜이 높게 나옵니다.

3. 스킬 설계를 버프 다 올리고 리레에 맞춰서 쓰게 만들었고 컷씬 7.5초나 되면서 버프 지속시간은 30초라서 극딜 끝나고 10초 넘게 혼자 버프가 남습니다.

4. 극딜 압축을 바란 엔버들의 기대에 무색하게 단일 공격이 아니라 버프까지 달아버렸고 긴 컷씬에다 버프도 10초 남게 만들어서 극딜이 더 길어졌습니다.

5. 컷씬이 7.5초라서 바인드 효과 2.5초 밖에 못 봅니다.


컷씬을 대폭 단축시키던지 컷씬 동안 버프 & 바인드 날리는데에 걸맞게 데미지를 올려야 되고
버프를 없애고 단일 딜링기로 바꿔야됩니다. (엔버도 극딜 압축 좀 받아보자)



소울 시커

트리니티 못지 않게 엔버 딜을 책임지는 스킬이고 극딜 땐 사출 확률 증가로 딜이 더 나오는 스킬인데 마스터리 코어가 누락되었습니다.

그랜드 피날레에 시커를 응원 풍선으로 변경하는 효과를 넣은 걸 보니 `시커 강화는 안주려는건가?` 싶은 불안한 생각도 드네요.

+ 시커 딜 타임은 긴데 공격 대상이 멀리 이동하거나 무적되면 증발해버려서 딜로스가 꽤 생깁니다.



소울 컨트랙트 (엔버링크)

엔버 극딜 주기와 안 맞게 쿨이 90초라서 30초 만큼 성능 손해를 보는 스킬입니다.

그래도 엔버 본인은 뎀 90퍼로 쓸 수 있지만 의외로 딜 상승량이 얼마 안됩니다.


엔버는 쿨 초기화 스킬(그여축)이 있어서 평딜 때 엔버링크를 쓸 때가 있습니다.
(극딜 구간에서는 비교가 어려워서 평딜 구간에서 비교해봤습니다.)


(소울 시커가 사출도 확률, 공격횟수 확률이라 동일 조건에서 비교하기 힘들었습니다.)
(수학을 잘하진 못해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엔버링크 ○X에서 시커 공격횟수가 차이나서 엔링X 시커 공격 횟수에서 엔버링크 딜레이 동안 평타 횟수 (약 1초, 트리니티 1.5회)에 평균 시커 사출&공격 횟수(6.344회)를 곱해서 빼고 시커 평균 데미지를 곱한 값으로 대체하고 트리니티 0.5회 데미지를 빼서 보정했습니다. (233 - 9.516) * 871933 = 시커 1조9485억 + 트리 5조0358억 + 트퓨 8300억 - 트리 0.5대 1007억 = 7조7136억]


엔링 7조7136 / 엔링X 데미지 7조2987억 -> 5.66퍼 세게 나왔습니다. 평타 1.8대 더 때린 차이네요.

환산기에선 데미지 90% =  최종뎀 10.3%로 나오는데 실험 결과는 5.66%네요

※ 실제론 2번째 트퓨의 사출 시커가 엔버링크 안에 전부 타격 못합니다. 그리고 마약이라 벞지가 24% 오른 상태라서 저거보다 낮게 나올겁니다.
+ 일필 맞을 때, 무보엠 보공 많은 분(저는 추옵 제외 84퍼로 낮습니다), 헥사 보총뎀 많이 찍었을 때 효율이 더 떨어져요.


왜 저런 문제가 생길까요?

1. 엔버는 주력기에만 크게 의존하는 평딜러인데 엔버링크 딜레이가 1초나 되서 그 동안 트리니티 1.5번을 못 때린다. (짧쿨딜 트리니티 퓨전 있긴 한데 트리니티 3~4번 딜 밖에 안 됨.)
2. 엔버 링크는 누르자마자 버프가 생겨서 후딜 동안 지속시간 1초를 스스로 깎아먹는다.
3. 엔버 보총뎀이 매우 높아서 데미지 효율이 낮게 나온다.


물론 극딜 땐 저것보다 효율이 잘 나오지만

1. 2분 주기에 극딜 자체가 약한 평딜러
2. 스포트라이트와 패밀리어 버블은 지속시간 30, 36초로 엔버링크에 반도 안 들어간다.
3. 버프 다 켜고 평타가 극딜인데 엔버링크 딜레이 동안 평타 1.5대를 못 때린다.
4. 극딜 스킬에 보공이 붙어 있어서 데미지 효율이 더 내려간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극딜에도 생각보다는 효율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재사용 터져도 평딜 땐 보스가 텔포하거나 무적 패턴 써서 평딜 쉴 때 써야 좀 괜찮고
극딜 10초 미만부터는 버프 1초씩 날리는데다 시드링, 패밀리어 브레스, 슈퍼노바, 에너지 버스트 폭파도 없어서 엔버링크 다시 안 쓰는게 셀 걸로 보입니다.


엔버링크는 딜레이를 대폭 단축하고 엔버 본인 효과를 크게 늘려야합니다.


파이널 컨트랙트

쿨타임 120초인 극딜 버프라기 무색하게 딸랑 공 50이 끝입니다.
차라리 상태이상내성 100 올라서 긴 극딜 준비 동안 스턴 지속 시간 줄이는게 더 이득인 스킬


 트리니티 VI

엔버는 사냥기(프라이멀 로어)와 보스기(트리니티)가 분리된 직업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트리니티를 마스터리 코어로 받아서 사냥 성능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트리니티 마릿수 3 ->4 로 늘려주긴 했어요...

그래도 다음 마스터리 코어로 소울 시커 주세요. 시커 못 받으면 엔버 성능 더 구려져요.



 헥사 스탯

보총뎀, 크뎀이 매우 높은 직업이라 헥사 스탯 3가지에서 손해를 크게 봅니다.


엔버 크뎀 버프를 최종뎀으로 바꾸고 엔버링크도 최종뎀으로 바꿔주세요.



6분 오리진

모든 2분 주기들의 문제입니다.

2분 주기들은 리레 -> 웨펖을 쓰게 설계됐습니다.
그런데 오리진이 6분으로 나와서 리(오리진) 웨 리 웨(오리진) 로 꼬여버립니다.
게다가 엔버는 무기 공격력도 낮아서 안 그래도 약한 웨펖 효율이 더 낮아서 오리진 때 쓰기엔 아깝죠.

저걸 해결하려면 리레 -> 웨펖 -> 리스크테이커 -> 리레 순서로 3시드링 써야 되는데
리레 가동률이 내려가는 만큼 손해를 보고 리테는 사용 난이도도 더 높습니다. (3분들은 매 극딜마다 리레 쓰는데 2분들은 3번에 1번씩 쓰게 되죠)
리테 쓸 때 무적기 사용 타이밍이 강제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왜 무지성으로 6분 통일했나요?



이 외에 근본적인 문제들은 짧게 서술하겠습니다.


2분 직업 : 리레, 제네무적, 엔버링크 주기도 안 맞고 웨펖 강제되는데 무기 공격력도 낮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파티격 3분 주기라서 극딜 1분씩 손해봅니다.
평딜러 : 솔플에선 크게 문제 없지만 파티격에서 성능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딜이 세거나 솔플이 엄청 좋지도 않아요.
퓨딜러 : 시너지가 있긴 한데 1인당 최종뎀 2% 정도라서 없는 수준입니다.




엔버는 전부터 안 좋은 직업이었는데 무지성 최종뎀과 여러 문제들에 직격으로 찔려서 6차를 찍을 수록 나락으로 떨어지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위 문제점들 대충 해결되더라도 모든 극딜 스킬이 30초 지속에 2분 주기 평딜러라 `얘 극딜 압축을 시켜주려나?` 싶구요.


극딜 압축, 딜 상향 안되면 시너지라도...



제발 엔버 좀 살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