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의 스커 스펙을 기준으로 작성했고, 스펙마다 효율이 다를 수 있음을 먼저 밝힙니다.
제가 시드링 선택에 있어서 고민하고 연구했던 부분을 공유한다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펙
환산 4.75
18성 아케인무기
보총뎀 457 (태풍버프 미포함, 마약 40% 포함)
장비 공퍼합 90



위 스펙에서 시드링의 효율은 다음과 같았음.
리레4를 사용하면 15초동안 49%,
웨펖4는 15초동안(서버렉 미 고려) 24.7%,
컨티뉴어스링은 가동시(가동률 66.6%) 16.5%의 딜이 상승함

스커는 1. 평딜이 강하고 2. 극딜이 약한 3. 너클을 쓰는 4. 120초 주기 직업이라서
리레, 웨펖 효율 대비 컨티의 효율이 좋은 대부분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직업임

6차 뇌명벽해파의 추가로 극딜을 기대해볼 수 있으나, 120초 주기라 뇌명벽해파 2번 중 1번 꼴로 웨펖과 같이 써야하는데
너클직업이라 웨펖 효율이 정말 안나옴. 작성자가 18아케인을 쓰는걸 고려해도 웨펖 딜 상승량은 컨티링의 1.5배에 불과함. 컨티 가동률은 66.6%인데, 웨펖 가동률은 2분 기준 12.5%임을 생각하면 정말 처참한 수준임.

이처럼 직관적으로는 스커야말로 컨티링 채용에 최적화된 직업인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실제로도 그런지 알아보기 위해, 리4+웨4 스위칭 효율과 컨티4 단독사용의 효율을 계산하고 비교해보았음.

1. 솔플 시 예상 딜.

우선 시드링 미착용 상태로 뇌명벽해파를 사용하지 않은 때와, 뇌명벽해파 1렙을 사용한 때의 120초 딜을 녹화하면서 측정하고 15초 별로 누적 딜을 표기했음(실전 보스가 아닌, 허수아비 딜임).
일필, 무아와 같은 스택형 링크는 모두 빼고 측정하였고
초시축, 신뇌합일, 천지개벽, 엔버링크를 전부 올린 뒤, 측정버튼을 누르고 딜을 시작함.
15초 내에 뇌신창격과 뇌명벽해파를 모두 꽂았고, 이후 30초까지 태섬, 그 이후로는 벽섬을 사용함
팔랑크스랑 옵드는 쿨마다 사용
(6차 강화 상황 : 섬멸5렙, 5차강화 모두 1렙, 뇌명벽해파 1렙)

그리고 '리레4 사용시'에는 0~15초 구간의 딜에 1.49를 곱하고, '웨폰4 사용시'에는 0~15초 구간의 딜에 1.247을 곱하여 구하였음. 이후 딜 상승량은 노시드링 상태와 동일하게 함.

180초 누적딜은 뒤에 3분 파티격에 사용될 데이터인데 120초까지의 누적 딜에 60~120초 사이의 딜을 더해서 계산함.


2. 2분 프레이 파티격시 예상 딜.

그 다음으로, 2분 프레이 기준으로 예상 딜을 계산해 보았음.
솔플 예상 딜 표에다 0~30초 구간에 최종뎀 1.25를 곱하였고, 이후 딜량은 솔플시와 동일하게 함.


3. 3분 프레이 파티격시 예상 딜.

3분주기에 맞추면 리레 하나만 사용하게 되므로 웨펖은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음.
솔플 예상 딜 표에다 0~45초 구간에 최종뎀 1.25를 곱하였고, 이후 딜량은 솔플시와 동일하게 함.


4. 최종결과

컨티 가동시 한줄 뎀이 16.5%가 올라가는데 가동률은 66.6%이므로
(1+0.165*2/3)=1.11을 노시드링 데이터에 곱해서 컨티링 착용시 예상 딜량을 계산함.

결과는
솔플시 컨티가 리웨 스위칭 대비 1.78% 강하고,
2분파티시 컨티가 리웨 스위칭 대비 0.84% 강하며,
3분파티시 컨티가 리웨 스위칭 대비 0.50% 강함.

운영진이 이 결과를 가지고 컨티를 설계했나 싶을 정도로 계산 상으로는 리/웨와 컨티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다만, 이론과 실전이 다른 측면이 있는데
1. 위 데이터는 모두 허수아비딜을 기반으로 계산되었음. 실전 보스에서 극딜은 바인드+해방무적 등으로 손실없이 꽂아넣기 쉬운 반면, 평딜은 패턴 회피나 패턴 파훼로 인하여 절대로 이론상의 허수아비 딜을 다 꽂아넣을 수 없음. 따라서 실전에서는 평딜보다도 극딜의 비중이 더 높을 것이며, 이는 리/웨 스위칭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부분임. 특히, 극딜탐에 버프를 몰아주는 파티격에서는 그 차이가 훨씬 더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함.

2. 컨티링 딜을 계산할 때 단순하게 가동률 66.6%을 곱하여 구했는데, 실전에서는 조금만 연습한다면 창뇌연격과 뇌명벽해파 정도는 컨티링 가동시간동안 전부 꽂아넣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딜 효율은 더 잘 나옴. 그리고 고점 플레이를 지향한다면 컨티 발동때 교아탄/태풍/해신강림 누킹도 가능하고, 컨티 미발동때 극딜버프를 올리는 요령도 발휘할 수 있음. 또한, 컨티링은 공격시 가동되기 때문에 딜타임 내에서는 실질 가동률은 더 높다고 보아야 함. 이는 실전에 있어서 컨티링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부분임. 

1과 2의 요인 중 어느 것이 더 우세하게 작용할지는 직접 다양한 보스를 여러번 클리어해봐야 알 수 있을 것임.
하지만 솔격 기준으로는 1과 2가 비슷하게 작용하여 상쇄되고, 데이터상의 결과와 실전에서의 클탐 결과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함.
스커처럼 평딜 비중이 꽤 높고, 2분주기인 보우마스터와 블래스터를 가지고 실전 보스에서 리/웨 vs 컨티의 클탐을 측정해주신 분들이 계신데 이 결과를 참고해볼만 함.

https://youtu.be/kTQN8cVtMxU
6차 이전 보우마스터 하드진힐라 (유튜브 감마나이프 님)
컨티4+리레4막타 : 7분 5초
리4/웨4 스위칭 : 7분 35초

https://youtu.be/A--CFLhONi0
6차 이전 보우마스터 카오스더스크 (유튜브 감마나이프 님)
컨티4+리레4막타 : 7분 43초
리4/웨4 스위칭 : 7분 34초

https://youtu.be/MFvSdpOLAyM
6차 이전 블래스터 하드진힐라 (유튜브 블래하는사람 님)
컨티4 : 13분2초
리4/웨4 스위칭 : 14분00초

https://youtu.be/DsUhqCcwX7I
6차 이전 블래스터 하드듄켈 (유튜브 블래하는사람 님)
컨티4 :  8분6초
리4/웨4 스위칭 : 8분46초

스커도 위 결과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함.
적어도 '상시 딜타임 보스 + 솔격의 경우'에는 컨티4가 리웨 스위칭보다 조금 더 클탐이 빠를 것으로 예상되고,
평딜구간에 얼마나 딜을 빡빡하게 우겨 넣느냐에 따라서 그 차이는 더 벌어질 수 있다고 생각함.
다만 딜 타임이 제한된 카오스 더스크 같은 경우에는 숙련자 기준으로도 리/웨가 우세하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시드링 선택에 있어서 추가로 고려할 것들을 생각해보자면,

1. 딜 타임이 제한적인 보스들, 패턴을 파훼해야하거나 패턴 회피의 비중이 크고, 바인드에 극딜을 쏟아부어야 하는 보스들의 경우에는 리웨 스위칭이 유리함. 위에서 언급한 더스크, 그리고 가엔슬, 루시드3페, 검마 3페 등이 여기에 해당됨. 반면에, 평딜을 우겨넣기 쉬운 상시 딜 타임인 샌드백 보스들은 컨티링에게 유리함. 스우, 듄켈, 진힐라, 검마2페가 여기에 해당됨.

2. 파티격에서 고점을 노린다면 리웨가 좋음. 신규보스를 트라이를 한다거나, 파티에 고스펙 비숍이 있거나, 극딜타임때 시너지를 줄 수 있는 파티원이 많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함. 반면에 솔격에서 고점을 노린다면 컨티가 좋음. 가동률은 66%이지만, 이 가동시간에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쎈 스킬을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클탐 갱신이 가능함.

3. 6차극딜기인 뇌명벽해파 만렙 달성시, 리웨의 효율이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됨. 6차스킬 1강 대비 30강의 퍼뎀 차이는 섬멸VI는 1.38배, 5차 강화스킬들은 1.44배 정도이지만 뇌명벽해파는 2배이기 때문에 6차스킬 강화 수준이 높아질수록 평딜 대비 극딜이 더 강해지므로 상대적으로 리웨의 효율이 올라갈 것임. 다만, 3극딜에 1회 사용이라 클리어 타임이 길어질수록 큰 차이는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임.

4. 위의 2와 3에 따르면 6차 스킬의 레벨이 올라가고, 파티 버퍼와 시너지의 스펙이 높아지는건 리/웨에게 긍정적인 요소이지만, 오히려 맥뎀에 도달하게 될 정도로 스펙 인플레가 발생한다면, 초고스펙들이 전부 리/웨 대신 컨티를 사용하는 메타가 올 수도 있음. 개인적으로는 이 이유 때문에 운영진이 쉽게 컨티 상향을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함.

5. 해방을 하면 너클의 저열한 웨펖 효율이 그나마 쓸만해져서 리웨 효율이 증가함

6. 벽력과 파도&해파의 마스터리코어가 추가된다면, 이는 평딜 비중의 증가 요인이므로 리/웨보다 컨티의 효율이 증가함

7. 무기류에 공퍼가 많으면 컨티가, 보공이 많으면 리레가 '상대적으로' 좋아지게 됨. 이를 역이용하여, 컨티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무기류 잠재를 공퍼로 도배하는 방법도 있음.
 (작성자의 경우는 현재 공12%가 보공44%에 상응할 정도로 뎀퍼 돼지인 상황이며, 컨티링까지 고려하면 공퍼 효율이 더 좋아지게 됨. 따라서, 해방무기에 보공공이나 공공공이 나오면 감사합니다 하고 쓸 예정)

8. 컨티와 리/웨스위칭 각자 다른 종류의 귀찮음을 동반하는데, 컨티는 고점 뽑아내려면 버프창을 틈틈히 살펴야 하고(컨티 발동시에 링액티베이션과 동일한 소리가 나긴하는데, 다른 소리랑 겹쳐서 잘 안들림), 리/웨는 숨돌리고 스위칭해야 함. 본인이 스위칭이 너무 싫으면 컨티를, 눈빠져라 버프창 주시하기 싫으면 리/웨를 고려해볼 수 있음.

9. 컨티링 사용시, 뎀퍼 중첩으로 일필 효율도 낮아질 뿐더러 자동발동인 일필과 컨티 둘 다 고려해가며 플레이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움. 보공 상승량이 + 140%p로 크고 지속시간도 8초로 긴 컨티 발동에만 집중하고 일필은 그냥 운에 맡기는 경우가 자주 발생함. 따라서 일필의 채용은 컨티보다 리/웨에서 고점을 뽑아내기에 더 긍정적인 요소임.

10. 요즘 거의 상시 1마약이고 1.5마약 ~ 2마약 기간도 생각보다 많음. 그리고 헥사스탯에 공퍼는 없고 보공만 있는데, 심지어 아직 1/6밖에 개방이 안된 상태임. 이처럼 점점 보공의 수급처가 증가하고 있지만 공퍼의 수급은 여전히 한정적임. 이는 컨티에게 부정적인 요소이고 상대적으로 리/웨에게 긍정적인 요소임.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하면,
리4/웨4와 컨티4는 계산상으로나 실전으로나 비슷한 효율을 보이며,
각자 플레이 상황, 장비상태, 유저의 성향, 앞으로의 패치와 메타 변화에 따라서 유리하거나 불리한 요소가 있어서 현재 시점에서는, 종합적으로 비등비등하다고 생각함.



다음으로, 시드링이 없는 스트라이커는 언제 어떤 시드링을 맞추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말해보겠음.
모두들 알다시피 스커는 극딜이 매우 저열하여 시드링 효율이 타직업보다 낮기 때문에
리레가 70억하던 시절이면 모를까, 컨티링 출시 직전 리4/웨4 합 200억하던 때에는 환산 4.5까지는 전혀 시드링을 맞출 필요가 없었다고 생각함. 
위 4.의 솔플 기준 표를 참고하면 노시드링 6극딜 딜량 합이 114조라면, 리웨 6극딜 딜량 합이 124조에 불과함.

즉, 200억 투자해서 허수아비딜 9%가 쎄진건데(물론 허수아비보다 극딜 비중이 높아지는 실전 보스 기준으로는 최소 10%초반의 효율은 낼 것임), 환산 4.5 스펙은 18성->22성 한부위당 최종뎀 4~5%씩 오르는 구간임을 생각할 때 별로 좋은 스펙업 수단은 아님. + 장비와 달리 영교불이라 장착시 매몰되는 단점까지 있음.

또한, 그 스펙 구간에서 시드링 자리에 그냥 딥다크링이나 21퍼 이벤링 정도만 들어가도 최종뎀 2~3%는 채우니까 리/웨 4렙에 투자한 200억의 가치는 실전 최종뎀 8% 정도에 불과함. 따라서 리/웨4렙은 22성 둘둘을 거의 마친 4만대 후반 ~ 5만대 초반 부터 비로소 효율이 나오기 시작함.

그런데 컨티링 출시로 좀 더 저렴하게 비슷한 효율의 시드링을 맞출 수 있게 되었음.
현재 컨티4 시세가 90억인데 이벤링이나 딥다크링에서 컨티4로 교체했을 때, 최종뎀 + 8% 정도의 효율을 낼 수 있으니(가동시간 내에 쎈 스킬들 다 우겨넣을 경우), 환산 4만 초중반부터도 컨티4렙을 맞추는 것이 좋은 선택지가 됨.
게다가 물량은 계속 풀리는데, 사용층이 불독, 데벤, 보마, 스커 정도로 한정적이라서 수요가 공급을 못따라가는 상황이라 앞으로 계속 가격은 떨어질 것 같음(오히려 리레4가 가격이 치솟는 중). 맥뎀으로 인한 메타 변화가 있으면 다시 반등할 수도 있는데, 이미 초고스펙들은 장난감으로 하나씩 다 구비해뒀을거라 가격이 오를일은 잘 없을 듯..

마지막으로 3렙 시드링에 관해서 얘기해보자면,
스커는 리4/웨4도 효율이 낮을 정도이므로, 3렙 시드링은 맞추지 않는것이 좋음. 차라리 이벤링 끼워주는게 편하고 딜적으로도 차이가 크지 않음.
요새 리레3렙이 저렴하지도 않고, 특히, 웨폰3렙은 컨티4렙이랑 딜상승량이 비슷함. 가동률은 5배차이임을 생각하면 웨폰3렙은 정말 쓰면 안되는 수준임.

컨티3렙도 부캐에게 10억 안팎의 저렴한 가격에 맞춰주는게 아니라면 딜량이나 지속시간 면에서 4렙과 차이가 너무 많이 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음.
버프창을 확인하지 않고 뇌빼고 쓸거라면 딜적으로는 18마이링, 21퍼 이벤링보다 나을 수는 있음.
본캐에게는 절대 비추. 특히 지속시간 내에 뇌명벽해파를 다 못넣는게 큰 단점임. 그냥 다른 장비 맞추면서 존버하다가 컨티4 싸지면 구매하는걸 추천함.


4줄 요약 (개인 의견임)
1. 시드링이 없거나 리웨3렙을 쓰던 분은 저렴한 컨티4 하나로 시드링을 퉁치는 것을 적극 추천함. 그 시기는 환산 4만 초중반, 무릉 50층 중반부터.
2. 이미 리4/웨4를 맞춘 분은 굳이 컨티4를 살 필요는 없음. 상황에 따른 장단점이 있을 뿐임.
3. 솔격 고점을 노리거나, 리웨 스위칭이 귀찮은 초고스펙은 컨티4를 고려할만 함. 편리함도 장점임(하지만 이미 무릉 때문에라도 구매하셨을 듯.. 스커 카링격수 분들 영상에서 컨티4 사용하는 것을 확인함.).
4. 3렙 시드링은 추천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