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본캐 포함 카루타캐릭을 22개 갖고있으며, 중복 직업을 제외하면 21종 입니다.

매주 카루타+하매+쿰+카핑 정도를 돌면서 쌓인 경험을 토대로 “주관적인” 순서를 매겨보겠습니다.

순서 매기기에 앞서, 저는 유니온 8500 / 대체적으로 레벨은 215 / 주스텟은 1만 / 코강은 주력기 50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팅 비용은 미고려, 성능만 따져서 순위 선정할게요.)

<보유 캐릭(레벨 순)>
메르 제로 와헌 불독 캐슈 팬텀
썬콜 혀로 닼나 윈브 메카 에반
나워 소마 나로 은월 아크 아델
데슬 듀블 팔라

<순위(기재 순)>
1. 좋음
- 아델 : 다이브, 임페&레조 및 페더로 생존이 좋음. 근데 이런거 다 각설하고.. 그냥 캐릭 자체가 강해요. 보스 패다보면 헛웃음 나옵니다.

- 썬콜 : 이번 딜 압축 패치로 딜링이 좋고, 텔포, 에폼이 있어 생존도 좋은 편. 텔포도 길다보니 딜넣고째고하면 재밌어요.

- 팬텀 : 슈라우드, 마오팬, 트와일, (2차 힐, 4차 파컷) 이 있어 생존이 좋습니다. 다만, 조커 이속이 느려서 풀딜 넣는게 마냥 편하진 않아요. 딜이 세진 않지만, 전반적으로 딜로스가 적은 캐릭이라 생각해서 좋다고 봅니다.

- 소마 : 이클립스 무적이 제법 쏠쏠하고, 슬래시로 위기상황에서 벗어나기가 굉장히 좋아요. 그리고 보스딜링기에 슈스탠이 생겨서, 주간보스 상성에 큰 문제점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제로 : 태그로 인한 체력 관리, 120쿨 무적극딜기, 180쿨 무적기, 240쿨 바인드 및 확률적인 이뮨배리어와 크바로 인해 딜링이 용이합니다. 딜 자체는 약한 편.

2. 적당히 좋음
- 와헌 : 120쿨 무적기 및 210쿨(너무 길어.. 120초 변경좀) 자체 바인드 보유. 이번 재규어 뭉치기가 생기면서, 딜도 준수한 편.

- 혀로 : 발할라, 데폴이 있어 생존이 괜찮고, 인스팅트 타임에 딜뽕이 굉장합니다. 다만, 쿨이 너무 길어서.. 적당히 좋음으로 분류.

- 나로 : 닼사말곤 없는데, 딜이 아주~ 강합니다. 얼닼레투다스블스프 빠지면 현타가 올 정도. 과하게 강하다 생각해서 높은 등수를 줬습니다. 자체 바인드 있으면, 순위가 더 뛰어서 아델 다음으로 좋을 듯 합니다.

- 닼나 : 다크니스오라 덕에 생존에 용이하고, 원하는 상황에 리인카 발동이 가능해, 편하게 주보돌 수 있습니다.

- 불독 : 텔포, 에폼으로 생존이 괜찮은데, 얘도 되게 강합니다. 다만, 강한게 티가 나려면 코강이 좀 많이 되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저는 235라 보스용 코어는 적당히 다 쓰는 중) 딜로스가 적은 캐릭이라 높은 순위를 줬어요.

- 듀블 : 보스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듀블입니다. 카룻 이하에서 생존이 팔라딘만큼 좋은 직업이나, 바인드도 없고 딜이 그리 강한편은 아닌것 같아 좋음 부분에 미포함. 블토카퓨쓰는 맛이 일품.

- 아크 : 스펙터모드 상시 슈스탠, 약 45초쿨 5초키다운 무적기 보유, 자체 바인드 보유 등으로 유틸은 굉장히 좋은데.. 스펠과 게이지시스템으로 눈이 바쁘고, 캔슬하다가 종종 튀어나가는 상황, 싹 다 따로 노는 5차 쿨 덕에 적당히 좋음 으로 분류.

- 나워 : 갖가지 좋은 유틸을 갖고 있음에도 강제 점캔이 말아먹어버린 케이스. 아울러 전직업 통틀어, 바인드가 “가장” 좋지 않음(자체바인드보다 에르다노바에 더 의지하는 수준). 그래도 생각보다 딜은 괜찮은 편이라 적당히 좋음에 포함.

3. 그냥저냥
- 팔라 : 딜이 세진 않은데, 잘 안죽어요. 그래서 메이플 캐릭터 중, 카룻이하 보스를 돌기 “가장 편한” 캐릭이라 생각합니다.

- 은월 : 120초마다 분바 걸 수 있고, 피흡에 상태이상 저항 유틸이 좋아 편하게 주보 돌 수 있는 캐릭 중 하나. 딜이 약해서 그냥저냥으로 넣었어요.

- 캐슈 : 30초쿨 무적기가 있어, 생존에 용이합니다. 코코볼 유도가 잘 되는 경우 보스 패기가 수월해지나, 그 마저도 타수가 많이 너프돼서..좀 슬프네요.. 카룻 스펙에선 그냥저냥입니다.

- 메카 : 메카닉이 보스에서 되게 괜찮은 직업인데, 카룻이하 스펙에선 두각을 드러내진 않는것 같습니다. 전탄이 고정형 무적이여서, 이 점이 때때로 장단점이 됩니다.

- 메르 : 특출난 무적기는 없으나, 공중체공연계가 제법 생존에 도움을 줍니다. 이르칼라가 좋으나, 자체바인드가 없어 그냥저냥에 포함. 다음 5차때 자체바인드를 받는다면 좋음 반열에 바로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윈브 : 그냥 생존이 편한 지속딜러. 극딜기 받으면 좋겠습니다.

4. 구림
- 데슬 : 얘는 바인드는 있지만 마땅한 극딜기 없이 지속적으로 타격해줘야 하는 직업. 개 족같은 블블 시스템 때문에, 주간보스 돌다보면 ‘블블 언제 킬까..’ 하는 고민이 반드시 들겁니다. 블블 패시브화 시급.

- 에반 : 카퀸, 카쿰 말고는 제대로 조디악 맞아주는 보스가 없어서 굉장히 짜증이 남. 심지어 바인드도 없어서 ㄹㅇ 기도메타. 조디악 즉발 개편좀 ㄹㅇㅋㅋ


재미로 보시고, 질문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