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에서는 의자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몬스터 컬렉션에 대한 정보는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난이도 순으로 가겠습니다.

0티어: 달곰 의자
-> 현 시점에서 획득 불가능한 의자입니다. 패치 이전 획득했다면 보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굉장히 쉽습니다. 굳이 따지면 삼단지가 젠이 적은 편이지만, 한 두 시간 정도만 투자한다면 쉽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 몬스터인 무공이 문제입니다. 2016년 이전은 41층에 있어 등록이 비교적 쉬웠으나, 패치 이후 현존하는 방법은 무릉 도장 80층에서 무공을 잡아서 등록하는 것이 유일합니다. 즉, 어마어마한 돈의 영역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무릉 도장 80층을 찍은 유저가 없다는 점에서 획득이 불가능한 0티어의 의자입니다.


1티어: 도로시, 진 힐라 의자
-> 모든 몬컬러의 꿈과 로망입니다. 월드 당 보유 인원이 10명 이하라 확신합니다.

: 더 시드 콘텐츠의 완벽한 정복이 강제되는 의자입니다. 다른 몬스터야 13층의 4마리, 32층의 1마리가 젠이 적긴 하지만 별 문제가 없습니다. 어차피 48층의 풍뎅이 2종과 50층의 도로시를 위해 등반하는 과정에서 전부 등록하게 될 테니까요. 특히나 풍뎅이가 큰 문제인데, 약 50분에 걸쳐 도착한 48층에서 투명 발판 파훼와 장애물 피하기, 플레타 호위하기를 병행해봤자 풍뎅이당 10~20마리 밖에 젠되지 않습니다. 즉, 운빨과 컨트롤, 끈기의 영역입니다. 추가로 엘리시움 서버의 업적 기준, 도로시 격파자는 검은 마법사 격파자보다 적습니다.


: 제가 도달하지 못했기에 풍문으로 들은 이야기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의자를 얻고자 한다면 스토리 모드 진 힐라와 듄켈을 잡을 때 욕망의 현신과 타락한 용사를 등록하길 바랍니다. 스토리 모드가 아니면 등록이 어렵기에 눈물을 머금고 부캐를 255까지 키우는 지인을 몇 봤습니다. 추가로, 리버스 다크소울이 크게 발목을 잡습니다. 제가 잡지는 못했지만, 섭챈을 하며 몇 달을 지새워야 등록한다고 하네요. 진 힐라와 듄켈, 검은 마법사의 높은 난도는 익히 아시리라 믿고 생략하겠습니다. 즉, 근성과 자본의 영역입니다. 다만 초고레벨/고자본 분들의 경우 '비교적'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례로 유튜버 '춘자'님의 경우 본인도 알지 못하는 사이 진 힐라 의자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2티어: 예티, 모래 토끼, 버크 의자
-> 몬컬 등록 소리를 듣기 위해 수십, 수백 시간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괴물의 영역입니다.

: 사자왕의 성과 폐광, 자쿰과 관련된 의자입니다. 여기서는 황금 벌, 킹 캐슬 골렘, 카오스 쿠스코가 문제입니다. 황금 벌과 킹 캐슬 골렘의 경우 특정 마릿수를 채워야 젠된다는 특징이 있어 띄우기조차 어렵습니다. 특히 킹 캐슬 골렘의 경우 젠되는 순서가 황금 벌의 이후라는 점, 필드 보스임에도 별이 1개라는 점, 1~2마리씩 젠된다는 점에서 몬스터 컬렉션을 통틀어 가장 난도 높은 몬스터로 꼽힙니다. 수십, 수백 일동안 사냥을 해도 등록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다만, 저 같이 운이 극악인 경우를 제외한다면 보통 황금 벌은 킹 캐슬 골렘을 등록하는 과정에 자동으로 딸려옵니다. 황금벌은 스톰윙에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카오스 쿠스코의 경우 카오스 자쿰에 입장하여 구석에 짱박힌 뒤 30분동안 파밍하면 됩니다. 저는 운이 좋아 15시간 정도만에 등록했습니다.


: 파라오 미이라와 데들리 알타가 복병입니다. 파라오 미이라의 경우 제가 아직 등록하지 못했기에, 카더라를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우선 본격적으로 파라오 미이라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스토리 퀘스트만 깬 카데나, 아크, 또는 일리움이 필요합니다. 해당 직업으로 스토리 몬스터(약 30~39의 레벨)만을 사냥하며 80을 만든 뒤 네트의 피라미드에 투입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영원히 레벨이 오르지 않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 몬스터가 파티원의 평균 레벨을 따른다는 점에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렇게 열심히 7~10분간 피라미드 잡몹을 잡으신 뒤 20 스테이지에서 파라오 미이라가 2마리 등장합니다. 한 번 보기도 어렵고 몹 수도 적으며 별이 1개이므로 엄청난 근성이 필요합니다. 데들리 알타의 경우 힐라가 2-3분에 한 마리씩 소환하는 잡몹입니다. 저는 하루 30분씩 3달 정도 걸렸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 플라잉 그리프 한 마리가 문제입니다. 드래곤 라이더 파티 퀘스트의 2번째 맵에 1마리 젠되는데, 선행 퀘스트야 그렇다 쳐도 이 녀석이 별 하나고 레벨이 높은 건지 등록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평균 등록에 수천 마리가 추정된다고 하네요. 다만 숙련자 기준 판당 1분 이내로 소요된다는 점이 위안입니다. 그리프가 다른 잡몹과 등장하며, 생긴 바와 다르게 매우 연약하므로 실수로 파티원이 때리기 전 죽이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다만 폴로의 현상금 사냥에 등장하는 그리프의 경우 '플라잉 그리프'가 아닌 '그리프'이기 때문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2.5티어: 레드 스티지, 로보토이 의자
-> 해당 티어를 기준으로 굉장히 헤비한 축에 속합니다. 심지어 웬만한 몬컬러도 포기를 한 번은 생각하게 됩니다.

: 타락 임프와 타락 마족 이글라이더가 발목을 잡습니다. 특히 타락 임프의 경우 4가지의 맵에서만 5분의 젠 시간을 거쳐 등장하는 플라잉 몹으로, 별이 1개이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저는 하루 1~2번씩 섭챈을 하며 100~120마리씩 사냥한 결과 40일 정도 걸렸습니다. 이글라이더는 더 많은 맵에 등장하고 별이 2개라는 점에서 보다 쉽습니다. 다만 저는 어려운 몹보다 쉬운 몹이 더 안 되는 행운아이기 때문에 두 달간 등록 못하고 있네요. 추가로, 타락 마족 강화 도끼병의 경우 제 기준 3대장(호문스큘러, 포이즌 호넷, 강철 제네로이드 B)을 제외한 엘리트 몬스터 중 가장 어려운 녀석이었습니다.


: 롬바드와 차원의 다크아이, 알리샤르를 등록해야 합니다. 롬바드는 숨겨진 탑에서만 등장하는 필드 보스임에도 별이 1개입니다. 하지만 평일 기준 경쟁자가 거의 없으니 하루 1번씩 1~2주만 시도한다면 비교적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알리샤르는 루디브리엄 퀘스트나 무릉 도장, 제로 던전에 등장하니 취사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차원의 다크아이인데, 3인이 필요한 루디브리엄 '차원의 균열' 파티퀘스트에서 5마리씩 등장합니다. 별이 2개지만 등록 기대 마릿수가 수천 마리 수준이라 만만히 볼 수 없습니다. 저는 약 3,600마리 정도 잡고 등록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맹독의 블록 골렘이 맵 이상하고 젠도 적고 수식어도 극악이라 꽤나 어려웠습니다. 


3티어: 티노, 스쿠버 페페, 카웅, 이름 모를 고양이, 잘 익은 울프룻 의자
-> 가성비의 라인입니다. 적당한 노력과 행운이라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엘리트 몬스터를 제외하면 굉장히 쉽습니다. 엘리트 몬스터 역시 수식어(마법 저항의 지휘관)가 까다롭기고 길뚫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도전한다면 능히 얻을 수 있습니다만 남다른 행운을 가진 저는 남들 1~2번에 등록하는 물개를 10번이나 실패하고 11번째에 등록했습니다. 그래도 테마 던전이기 엘몹 확정 소환 방법이 있기에 유튜브 보거나 친구와 수다 떨면서 한다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 폭렬 망둥이집과 재생하는 콜드 샤크가 그나마 까다롭습니다. 특히 망둥이집의 경우 고정형에 젠 수도 적고 소환된 망둥이를 사냥해야 다시 젠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는 각 잡고 5시간 정도 사냥하니 등록됐습니다. 몬컬 2배를 노리는 편이 현명하다고 생각되네요. 콜드 샤크의 경우 젠 위치를 외운다면 크게 까다롭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 와이퍼와 언데드 뉴그레이 화이트가 문제입니다. 카웅 소환몹인 와이퍼는 4마리씩 젠되지만 30초가 지나면 자연 산화하기 때문에 카웅 패턴을 피하고 카웅이 죽지 않도록 와이퍼만 저격해야 합니다. 저는 템 다 빼고 시도했습니다. 뉴그레이 화이트는 스타포스 몬스터라 조금 까다롭기는 하지만 그나마 도전할 만 합니다.


: 정령의 잔해 하나가 까다롭습니다. 아르카나 지역에서 섭챈을 하면서 잔해만 노려봅시다. 운이 따른다면 일주일 안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 엘몹 맹독의 잘익은 울프룻이 까다롭습니다. 단독 등장도 아니고 수식어도 비교적 잘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위 티어의 의자와 비교한다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4티어: 핑크빈, 스펙터, 하늘 수호령 의자
-> 상당히 획득하기 쉽습니다. 다만 작은 조건이 성립해야 하기에 5티어와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 보스 시그너스 길뚫이 강제됩니다. 다만 시그너스의 경우 기사단 전직 퀘스트에서 무한 트라이가 가능합니다. 기사단장 또는 신수가 그나마 까다로울텐데, 별이 5개라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순삭만 하지 않는다면 타락 여제 훈장을 따기 전 대부분 등록 가능합니다. 추가로, 시그너스의 체력이 20% 아래로 내려간다면 5마리의 기사단장을 모두 소환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헬리시움 퀘스트를 모두 진행하여야 합니다. 길뚫이 강제되고 레벨업이 상당히 빨라 레벨 범위를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석화의 사신 스펙터만 어찌 해결한다면 금방 얻을 수 있는 의자입니다. 추가로, 매그너스의 경우 프렌즈 스토리에서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여우골짜기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여야 합니다. 추가로, 오목눈이 형제의 경우 맵 구조가 이상해서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엘리트 몬스터 역시 수식어가 '독을 뿌리는'으로 비교적 까다롭습니다.


5티어: 주황 버섯, 토기 토끼, 물 도둑, 쿰파이더 의자
-> 매우 쉽습니다. 몬컬 초보라도 3시간 정도만 투자한다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엘리넬과 골드비치, 커닝시티 지하철의 몬스터입니다. 엘리트 몬스터 2종이 있지만 크게 어려운 수준은 아닙니다.


: 엘리트 몬스터 3종과 유적의 거대 괴물이 그나마 어렵겠습니다. 거대 괴물의 경우 사냥 후 퀘스트 포기의 과정을 등록될 때까지 반복하여야 합니다. 보통 50회 전후로 등록되는 것 같습니다.


: 엘리트 몬스터 하나를 뺀다면 매우 쉽습니다. 다만 엘리트 몬스터의 경우 수식어가 까다롭고, 젠 수가 적어 조금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리버스 시티와 얌얌 아일랜드의 몬스터입니다. 리버스 시티의 맵 구조가 조금 복잡하지만 사냥 빌드만 숙지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몬스터 이름 앞에 '강력한'이 붙는 경우 다른 맵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이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