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셋팅 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산 방식은 글 하단 굵은 글씨 참조)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방무가 a% 일 때 적정 보총은
 [ (-200+3a) / (3-(3a/100)) - 100 ] %
이에 따른 적정 공퍼는
((보총 +100) / 3.3) - 100 ] %

계산식 도출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참고로 보총은 보스데미지 + 그냥 데미지 + 노블 등등 도핑 및 버프 및 링크
공퍼는 직업 패시브 공퍼 + 템 공퍼 + 영메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에디때문에 공퍼는 적정 수치에 비해 겁---나 높으실거고
보총과 방무 밸런스를 고민하시게 될텐데,
최대한 두 수치를 높이면서 균형을 맞게 하는게 최대 효율입니다.

적정 수치가 마이너스 수치로 가는 것은
해당 방무에선 보공 공퍼가 몇이든 무조건 방무를 높이는게 이득이라는 뜻이 됩니다.

상위 보스 가시는분들, 특히 방무 97~98 찍는 분들께 참고가 될 거 같습니다.
본인 스펙이 최소 5만급 이상 헤비 유저가 아니라면 계산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정확하게 하려면 실전 시드링 버프(리레, 리테만) + 극딜 버프 등등 고려)

특히 리레, 리테 사용 시 극단적인 공퍼 버프로 인해 실질 적정 방무가 겁나 올라갈 수 있고
웨펖 사용 시엔 리레보다 많이 낮을 수 있습니다.
(버프 효과랑 표의 공퍼랑 비교하면서 방무 체크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참고할 것이 엠블에서 방무 몇줄을 가져가느냐 차인데
예를들어 본인 공퍼가 158%가 넘는게 아니면 실방무 96.5 위로는 오버밸런스라는 뜻이 됩니다. (자세한 건 밑의 계산 과정 참조, 리레리테 사용 시 달라질 수 있음)

완벽히 밸런스를 맞출 수 없다면 낮은 것부터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아, 물론 제 계산이 다 맞다고 해서 
지금 템셋팅 이미 다 되신 분들보고 전부 갈아 엎어라 라는건 아닙니다.
어차피 해봐야 최적 수치에 비해 최종뎀 1%? 정도로만 차이 날겁니다. 아마도.

그리고 또 생각하실만한게
' 아, 나는 방무가 높으니까 루미, 제로 링크는 버려야지!!!' 하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말하자면 제로 링크는 버릴 수 있어도 루미 링크는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방무가 높아서 효율이 내려가도 실방무 98정도 찍는거 아니면 그렇게 무지막지하게 내려가지 않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데벤이나 크뎀링크보다 루미 링크가 더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실방무 97 보총500 기준 루미링크 = 뎀 9.8,  실방무 96.5 기준 10.56 나오네요
보총이 올라갈수록 루미링크 효율도 올라갑니다.

본인이 보총과 실방무 효율이 비슷하다면 반드시 데미지 대신 루미 링크를 가져가셔야 합니다.
보공이랑 방무 수치 효율은 무조건 1:1로 비교하기 때문에 루미가 15로 높기 때문이죠.
(보공 : 공퍼 = 3.3 : 1)

또한, 보공 30 vs 공 12 비교하시는 분들도 공퍼 효율이 안좋다고 무조건 보공 가져가시지 말고
계신해보셔야 합니다.
위의 표는 공 12 = 보공 40 기준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공퍼 효율이 내려가더라도
보공 30이랑 공 12랑은 또 모르거든요.

계산해보니 보총 500 기준 총 공퍼 140% 일 때 보공 30 = 공 12네요
공퍼 140% 되는 사람 거의 못 본거 같은데... 
에디 공30 둘둘 아니면 보공 30보단 공 12 가져오시면 될 거 같습니다.
물론 에디 공 30 둘둘이면 보총도 500보단 훨씬 높을거라.....  그냥 웬만하면 공 12가 낫다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개인적 스펙 효율 계산 순서는 이렇습니다.
1. 루미 링크, 농장 방무 3마리 다 넣는다
2. 칠요 뱃지 or 훈장 시리즈 있으면 낀다.
3. 핑아일체 있으면 낀다
4, 하이퍼 방무 11~12 찍는다 ( 레벨 255? 이상 기준. 일단 못해도 최소 10)
5. 3카 5앱 or 1앜 2카 5앱 기타 등등 세트를 선택한다
(유니온 벞지 사용 직업 및 유니온 방무 40 미만 캐릭은 그다음 6-1)
6. 위의 1~5까지 방무 사항들과 직업 패시브 및 액티브 스킬, 유니온 방무를 기반으로 중간 실방무를 측정한다. (잠재 방무 제외)
7. 효율표를 기반으로 잠재 방무 및 보공 공퍼를 결정하고 하이퍼 보공 뎀지를 투자하고 도핑을 결정한다. (정확힌 윗잠 결정. 아랫잠은 무조건 공퍼)

6-1. 벞지 사용 직업 및 방무 40 미만 캐릭은 유니온을 제외한 6번에서 언급한 사항을 계산한다.
7-1. 위의 7번 사항과 유니온을 배치하는데, 방무 - 보공 효율은 효율표를 참고하고 벞지 효율은 기타 자료를 활용한다. 
(잠재를 결정하고서 마지막에 유니온으로 조절하도록 하고, 만약 수치가 표와 많이 가까워졌다면 유니온은 방무에 살짝 더 무게를 주면 좋다.
효율표상으로 방무 보공 효율이 같아졌다면 유니온은 방무가 보공보다 효율이 좋기 때문)


결과적으로 무보엠 잠재를 마지막에 선택함으로써 
방무 한줄 차이로도 수치가 크게 변하기 때문에 효율표에 딱 맞는 밸런스를 만들진 못할 것입니다.
다만 가까운 쪽으로 선택하시거나 정 애매하다 싶으면 (공퍼 +100) * (보총 + 100) * (실방무 환산 데미지)를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실방무(a%) 환산 데미지: ( 100 - 3 * ( 100 - a ))% )


이건 디테일인데 실방무 계산하실 때
보통 코강 40렙에 방무 20%가 끼어있지만 극딜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업마다 다름)
이런 경우 전분 상 극딜 지분을 찾아서 a%라고 하면
실방무에 코강 20% 추가한 방무 * ( 1-a ) + 20% 안넣은 방무 * a  를
코강 반영한 실방무라고 보시면 얼추 보정은 될겁니다. 물론 정확한 값은 아닙니다.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치하려 한건데 변수가 좀 있어서 정확하진 않습니다. 
가령 방무 1줄 넣고 안넣고 차이때문에 루미 링크가 타 링크보다 효율이 좋다가
1줄 추가했더니 갑자기 떡락했더라 이런 시나리오라거나.
(그럴땐 루미o 잠재방무x vs 루미x 잠재방무o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루미 링크 제외한 다른 요소들은 웬---------만하면 순서가 맞을겁니다.


한줄 요약 : 읽기 귀찮으면 굵은 글씨만 봐라

틀린 부분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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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 방식을 적는게 신빙성?이 있을 거 같아서 적습니다
넘기실 분은 넘기셔도 됩니다.
일단 계산 논리는 임의의 방무 수치에서 방무를 b %를 추가했을 때 올라가는 최종뎀%를 구하고
보총 몇에서 똑같이 b %를 올리면 올라가는 최종뎀%가 같을지 계산했습니다.
현재 실방무: a %
추가할 방무 : b %
그러면 추가 후 실방무 : a + (100 - a) * (b / 100)

실방무 a% 일때 실제 들어가는 데미지 비율 : -200 + 3a
추가 후의 실방무일 때 들어가는 데미지 비율  : -200 +3a + 3b - ( 3ab / 100 )
올라가는 최종뎀 %  = [( -200 + 3a + 3b - ( 3ab / 100 )] / ( -200 +3a )

찾고자 하는 보공: x %
보공 b%를 올렸을 때 올라가는 최종뎀 % = ( x + 100 + b ) / ( x + 100 )

방정식: [( -200 + 3a + 3b - ( 3ab / 100 )] / ( -200 + 3a ) = ( x + 100 + b ) / ( x + 100 )

풀면 x = ( -200 + 3a ) / [ 3 - ( 3a / 100 ) ]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