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유니온키우다가 몬컬러로 전향(?)한 유저입니다.
엘몹은 참 힘들어요.. 독을 뿌린다는데 그게 내 마음속에 뿌리는것일줄이야..
아무튼

이 글의 요지는 그런 것이 아니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현재 본인은 솔스데미를 5캐릭 돌리고있는 유저입니다. 파풀 이하면 더 되긴 하는데, 이것도 요지가 아니니 패스.
현재 솔스데미를 돌리는 캐릭터는 일리움, 패스파인더, 아크, 블래스터, 데몬슬레이어 총 5직업입니다.
이 5직업만 추천하려는 건 아니지만, 돌리는 김에 얘들도 장단점은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일리움 4.5/5 (★★☆)
 제 본캐입니다. 스우도 좋고, 더 나아가서 데미안까지 봐도 충분히 좋습니다.
 스우 1페이즈에서는 텔포직업이라는 이점으로 전깃줄을 무시하고 들어갑니다.
 물론 딜이 나쁜 것도 아니기에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1페이즈에서 구체의 컨트롤은 조금 신경을 써야하는데,
(검은 원이 구체이고, 레이저가 구체를 통과하는 상황일때로 가정합니다.)
 ○  ●  ○ 의 형식으로 구체를 두는 것이 아니라

      ●
○         ○ 의 형식으로 구체를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바닥에 붙여서 쓰지 말라는 것입니다. 자폭로봇이 나오기전에 잡으면 베스트지만,
아직 스펙이 애매하면 붙을 수 있으니 구체가 좀더 위쪽에 있는 것이 자벨린을 튕겨서 잡기 수월합니다.
그리고 글로리윙을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마찬가지로 '바닥에서 쓰지 않는다'입니다.
글로리윙은 바닥에서 사용시 강제 체공을 동반하는데, 전깃줄 맞고 데카헌납하기 딱 좋습니다.
안전한 곳에서 점프 > 글로리윙 발동 으로 사용하면 공중에 뜬 위치 그대로 시작되니 참고해 두시면 됩니다.
2,3페이즈는 더 쉬운데, 전깃줄때도 체공이 있고, 쿨 60초의 에테리얼 폼,120초의 롱기누스존, 180초의 프라이멀 프로텍션으로 수월한 무적챙기기가 가능합니다.(에테리얼 폼은 코어칸이 부족하다면 굳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2. 패스파인더 4/5()
 예전 본캐입니다. 무기만 16성에 12둘둘이지만 잘 잡고다닙니다.
한방딜이 압축된 캐릭터는 아니기에 시간은 조금 걸릴 수 있으나, S급 이동기인 트랜지션의 존재가 와닿습니다.
(1페에서는 제자리 말고는 사용을 지양합시다. 돌진+텔포판정이라 간혹 전깃줄 맞아요)
 패파의 1페이즈는 트임+레조가 핵심입니다. 빙빙 도는게 불편하긴 하지만,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트임은 강제로 올라가지만, 정확하게 바닥>2층발판>3층발판으로 가는 거리만큼 올라갑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전깃줄이 없는 상태에서 자폭로봇이 나올때 트임+레조를 써서 윗 발판으로 올라가는 방법입니다. 자폭로봇은 코강만 잘해두었다면 레조딜로 충분이 제거가 가능할테니, 안심하고 딜링에 종사하십시오(?)
대신 전깃줄이 빨라지면 바로 사다리타면서 다녀야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전 재사용어빌써서 큰 불편 없이 돕니다.
2,3페에서도 마찬가지로 트임이 중요합니다. 스우가 전선다발을 보낼때, 맞더라도 경직으로 끝날 수 있고, 트임의 높이로 충분히 회피하면서 딜만넣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신없다면 트랜지션을 활용합시다.

3. 아크 5/5()
 스데미돌이 만들려고 키웠는데, 좋은 캐릭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만, 템코강이 부실하면 심히 안좋습니다.
1페는 극딜마다 돌려주면 끝입니다. 아크의 '스칼렛' 기반스킬은 공중에서 사용시 텔포판정입니다. 전깃줄은 무시가 가능합니다. 가끔 급하다고 바닥에서 쓸때도있는데, 바로 바닥이 비득장소가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3페도 어려울건 없습니다. 하이퍼 1포인트면 스펙터상태에서 슈스탠이 갖춰져있고, 급하면 기어다니는 공포-슉,슈슉- 하시면 됩니다. 안되면 주마등어택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극딜 갖춰질때마다 열심히 패면 어느새 잡혀있을 겁니다.

4. 블래스터 3.5/5(★☆)
 얘는 솔직히 추천은 못하겠습니다. 딜이 안좋냐? 좋습니다.
 그럼 니 컨은 좋으세요? 내가 그걸 몰라요... 그래서 추천을 못합니다.
 본인 컨에 자신있으면 그냥 하시면 됩니다.

1페이즈는 가드판정을 이용해서 전깃줄을 넘어다녀도 되고, 그냥 뺑뺑이돌면서 패도 됩니다. 어느쪽이든 취향입니다. 저는 릴파벙 가드판정 1포 투자해서 이걸로 넘어다닙니다.(+해머스매시 차지로 생기는 가드)
더킹 스웨이 가드판정은 최대한 피하는데, 끝까지 다가면 약간 멈추는 타이밍이 생겨서 자폭로봇 맞을때가 있더군요. 미리 제거하면 문제될건 없지만, 그래도 만약에 대비합시다.

2,3페이즈도 어렵지 않은데, 여전히 가드판정은 유효합니다. 분쇄기만 조심하면 웬만하면 삽니다. 발판을 맞아서 없다 싶으면 그냥 버닝브레이커 키다운해서 쓰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분의 손을 믿는다면 좋은 직업입니다. 손이 아픈만큼 보답이 되겠죠.


5. 데몬슬레이어 3/5()
 어.. 1페는 쉬워요. 2페넘어가서부터 힘들지..
 어웨이크닝 상태에서 공격중 트레이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깃줄은 넘어다닐 수 있죠. 물론 어웨 끝날때까지 못잡으면 좀 힘들어집니다. 그럴바엔 다른직업을 합시다.
 2,3페에서는 슈스탠이 없어서 귀찮습니다. 쓰러스트가 있어서 뒤로 넘어가는건 충분히 됩니다만, 이제 새로 만들건데 그 타이밍 잡아서 하라는건 좀 이상한 소리일테니 패스합니다. 물론 자신있으시다면야.

이제부터는 제가 돌리는 캐릭 외에 추천할 직업입니다. 딱 2개만 더할게요.

6. 카인
 제가 지금 새로 만들고 있는 스데미캐릭입니다. 극딜몰빵형이라 1페를 넘기기 쉽고, 낙하물대처가 잘 되는 편입니다. 맬리스 관리만 잘 할 수 있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연모를 계속 돌리고있는데, 딜 자체를 못넣는 상황은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정 급하면 드래곤스케일도 있어서 한턴 버티는 것도 가능하니, 도전해 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7. 아란
 아란은 데미안은 애매할텐데, 어차피 스우잡는거니까 상관없습니다. 주력기에 슈스탠이 있어서 밀격무시가 가능하고(그래도 가급적 안맞는게 제일 좋습니다), 커맨드 저지먼트는 공중에서 텔포판정도 있어서 전깃줄 넘어다니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스우에서는 확실히 깡패라고 할 만 합니다. 전사치곤 체력이 낮지만, 체력비례데미지라 문제될 만한 요소도 없습니다. 전사계열에서 해보고싶다면 아란도 추천할만한 직업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해서 7가지 직업을 추천해 봤습니다. 도적이 하나도 없는 이유는 도적이 제 취향이 아니라서 제대로 각잡고 키운 캐릭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래놓고 '난 안해봤지만 넌 해봐' 하는것도 이상해서 그냥 제외했습니다. 나중에 섀도어는 생각하고있습니다만, 이건 좀 더 먼 미래의 이야기.. 오늘은 그냥 이정도로 마무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수월한 스우잡이 되시길 바랍니다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