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생각했을 때 방무는 메이플에서 가장 복잡한 스탯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산식 부터가 복잡하고 내 스탯만 중요한 것이 아닌 보스의 방어율까지 생각해야 하고 스킬에 방무가 붙은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며 직업마다 필요로 하는 적정치도 달라서 방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하는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복잡하다 보니까 아예 모르는 경우도 많고 안다고 해도 일정 부분만 안다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방무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글은 방무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라기 보다는 잘못 알고 있을만한 내용을 정정해 주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방무에 대한 설명은 다른 곳에 더 알기 쉽게 설명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은 패스하겠습니다

수정) 2번 내용이 사실과 달랐습니다 글을 쓰기전 정확하게 검증을 했어야하는데 그러지 않았습니다 댓글로 틀린부분 지적해 주셔서 감사하고 같은 잘못안하게 글쓰기 전 제대로 확인하고 쓰겠습니다


1. 방무 대충 계산하는 법


 이것만 알면 어디가서 뭔가 똑똑해 보이는 효과가 있고 직관적으로 방무를 계산할 수 있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고 뒤에서 설명할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선 알아두는 것이 좋아 첫번째로 설명합니다


 우선 어떻게 계산하는지 설명하고 예시를 들어서 이해를 돕겠습니다


 방무 대충 계산법은 (100-자신의 방무)x방무증가값 입니다 이것만 보면 뭔소린가 싶을 수도 있기에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제 방무가 80이라고 칩시다 그리고 저는 방금 큐브를 돌려서 엠블렘에 방무 30%를 뽑았습니다 그러면 지금 제 방무는 몇일까요? 86이 나올 것 입니다 왜 그런지 설명하죠 


 우선 위 계산식에 대입해보면 


 (100-80)x30% 이렇게 나오겠죠? 뒤에 30%는 퍼센트이기 때문에 사실상 30/100입니다 그래서 


 100-80=20


 20x30/100=6


 즉 원래 방무에서 6이 증가되어서 86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2. 방무와 방깎


 오해는 제가 했습니다 진실은 둘이 적용방식만 다르지 결과는 같았습니다 메알못은 저였구연


3. 강화코어의 방무까지 넣어서 본인의 실방무를 계산


 이건 직업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어지간한 직업들의 강화코어에는 방무 20%가 딸려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실방무를 계산할 때 이것까지 포함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강화코어에는 방무가 붙어있지만 5차 스킬에는 방무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직업마다 다르다고 한 이유가 이것입니다 듀블이나 데슬처럼 5차 스킬에도 방무가 붙어있는 직업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5차스킬에 방무가 붙어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기다 같은 직업이어도 어떤 스킬은 방무가 붙어있고 어떤 스킬은 방무가 없는 경우도 있지요


 그리고 대개 5차 스킬들은 딜이 강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강화코어의 방어율까지  넣어서 자신의 실방무를 계산하면 5차 스킬은 계산한 실방무보다 낮은 방무수치로 딜이 들어간다는 것이고 그만큼 본인이 계산한 실방무보다 딜이 약하게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스킬들에 있는 방무를 전부 알고 그 스킬들의 딜 점유율을 계산하여 복합적으로 봐야 하는데 엄청 복잡하죠


4. 방어율 300%의 보스를 때릴때 방무1%가 오르면 최종뎀3%가 증가한다


 이건 살짝 비율의 함정입니다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죠


 방어율 300의 보스를 때리고 나의 원래의 딜은 100의 딜이고 제 방무는 90입니다


 그러면 저의 원래 딜 100에서 30%가 까인 70의 딜이 들어가게 되겠죠? 그러면 여기서 방무 1퍼가 올라 91이 되었다고 칩시다 사람들은 종종 방무 1퍼 올랐으니 최종뎀 3퍼가 오르겠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3퍼보다 더 오르게 됩니다


 방어율 300에서 91을 무시하면 27%의 방어율이 남고 그러면 저는 73의 딜을 넣게 되겠죠 자 그러면 여기서 봅시다


 70의 3%는 몇이죠? 2.1입니다 증가된 딜은 몇이죠? 3입니다 즉 3%의 딜이 증가된 것이 아닙니다 정확하겐 4.29%의 딜이 증가하였죠 그렇다고 방무 1%는 최종뎀 4.29%라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방무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사람들은 방무 1% 올리면 최종뎀 3%가 올라가고 다른 스탯 올리면 최종뎀 3.1%가 오른다고 쳤을 때 방무가 아닌 다른 스탯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 틀린 선택입니다 방무로 올라가는 최종뎀은 3퍼가 아니거든요


5. 파티로 가면 방무를 덜챙겨도 된다


 이것도 살짝 캐바캐입니다 파티에 방깎스킬을 넣는 직업이 있으면 맞는 말이고 아니라면 틀린 말이지요 보통 이부분은 거의 뉴비에게 해당되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파티로 가면 방무 덜챙겨도 됨 이라고 말하니까 그말만 듣고 방무를 덜 챙기는데 본인 파티에 방깎넣는 직업이 있다면 맞겠죠 


 그러면 우리 파티에 방깎넣는 직업이 있는지 알면 알아서 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뉴비들은 본인의 스킬도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은데 타 직업 방깎스킬까지 알고 있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심지어 어떤 스킬들은 물리,마법 방어율만 낮추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세세하게 알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르는게 당연한 겁니다


 파티 방깎스킬 알면 알아서 방무 조절하고 모르면 일단 챙겨두십쇼 방무 챙긴다고 손해 보는건 아닙니다


6. 하이퍼스탯 방무 멸시


 진짜 이건 개인적으로 볼때마다 너무 화가 납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런건 아닌데 가끔씩 막 하이퍼 스탯에 보공14에 방무 4 이런거 보면 전 진짜 화가나요 그러곤 스탯창 방무 보면 80패대다? 네 여기까지 할게요 


 이 부분은 단순히 방무 뿐만 아니라 하이퍼 스탯찍는 법에 대한 설명이기도 합니다 하이퍼스탯은 레벨이 높아질 수록 레벨 올리는데 드는 비용이 어마어마해집니다 즉 어떤스탯 1렙 올리는 비용이면 타스탯 2개를 올릴 수 있기도 하지요 


 여기서 또 한가지 설명 하자면 방무는 10%10%10%보다 그냥 깡 30%를 들고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나 크뎀같은 경우 10%10%10%나 30%나 똑같죠 그래서 저는 한번에 깡으로 높은 수치를 올릴 수 있는 것들 즉 하이퍼 스탯이나 유니온에서 방무를 땡겨오고 짜잘하게 스탯을 챙겨올 수 있는 칭호나 링크같은 곳에서 뎀퍼나 크뎀을 챙겨 오는 것이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본인 상황따라 좀 다르긴 한데 일반적으로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막 하이퍼 방무는 3%씩 오르고 보공은 4%가 오르니까 보공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방무 30%에서 1렙 올려서 33%되는거랑 보공 4% 추가 되는 거랑은 효율이 다르다 이말입니다


마무리


 다른 스탯들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다다익선인데 방무는 어느정도 올라가면 효율이 곱창나는 구간이 생깁니다 거기다 방어율은 보스에서 보는 딜상승이지 평소에 딜상승을 느끼기는 힘들어서 그런 것도 있는 것 같고 다른 스탯들은 올리면 쭉쭉 올라가는데 방무는 올려도 찔끔찔끔 올라가서 올리는 재미도 없어서 좀 인식이 안좋은게 아닌가 생각도 드는데 방무도 좋은 앱니다 괜히 무보엠에서 챙기는 애가 아니에요 방무도 챙겨줍시다


 그냥 갑자기 생각나서 쓴 글이라 틀린부분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