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반/갈 죽내는 법]  

1편(다른 편은 사이트가 감당 못 하더라. 구글드라이브로 다운해서 봐야 한다)


유튜브에 올라온 공략 혹은 직업 장인의 영상을 보고 새로 도전하는 보스를 과연 몇 분이나 버티는데 성공하였는가? 잡기는커녕 몇시간을 연습해도10분 이상 제대로 버틴 적이 있는가? 대부분은 그렇지 못했을 것이다. 이유는 그것 만으로는 보스를 상대하기엔 너무 디테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스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디테일과 알고 있으면 좋은 팁을제시한다. 특정 직업을 위한 팁이 아닌 대부분 직업이 가진 공용스킬을 주로 이용한 팁(특히 무빙법, 블링크와 의지에 대해서)과 보스 자체의 이해도를 제시한다. 단 더블점프 기준이며 텔포와 트점은 주력캐가 아니라 잘 모른다.


제작자: 3대 옵(이탈)카게 강원킬반갈죽(대노코쉽강캐)


이 글은 먼저 유튜브로 널려 있는 기본적인 공략과 나무위키 참조하고 1-2시간연습 후 보아야 도움된다. 아무것도 모른 상태서 봐 봤자 배울게 너무 많아서 어차피 다 까먹는다.


잘 알려지지 않은 디테일한 공략 팁 위주. 간혹 올라오는 팁 짜집기+ 내가 뚝배기 박살 나면서 건진 테스트 결과이며 대부분 솔플 기준+약간의파티팁이 있다.


너무 좋은 팁들이 간간히 올라와서 나도 정리 좀 해볼 차에 총정리 하였다.


너무 기초적인 것들은 다른 너무 좋은 영상들이 많고 대부분의 유저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이기에 뺏다. 그런 건 검색해서 알아보자.


계기는 2달간 하스우 잡으려고 뚝배기 박살나고, 똥 떨어지는 보스 억까에 화나서 다른 분들은 덜 박살나면서, 덜 화내면서 잡으라고 디테일하게 최대한 모든 상황에 대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이것은 추가되는 팁이 있으면 계속 추가된다. 자기만 아는 팁 있으면공유 좀 부탁!


예시로 gif 파일로 올렸는데 워드파일만 돌아간다.(한글은 작동 안 하더라) 인벤사이트로는 수 제한이랑 사이즈가 너무 커서 못 넣는다. 

파일이 너무 커서 버벅 거릴 수 있다. 모바일은 작동 안 하더라. PC로 봐야한다. 로딩에 시간이 좀 걸린다

대용량이다 데이터 주의!!!

스우편은 사진이 파일이 맛이 갔는지 좀 버벅이던데 이미지 링크를 확인하면 이해에 도움될듯.


1. 모든 보스에서 적용되는기본적인 팁모음+ 파풀라투스 공략 32mb

https://drive.google.com/file/d/1KaariJUOdRpa6mwRELzr6OdAVTQjBaGy/view?usp=sharing


2. 하드스우: 하스우의 모든 상황별 파훼법 총공략 100/218mb!!!

https://drive.google.com/file/d/1CPeEmCcT4s-jPwOROmu7atC3KXBTsoau/view?usp=sharing

https://drive.google.com/file/d/1gWk9yyi2PI2ghDKb-iNm2XIANSFfLrr0/view?usp=sharing


3. 듄켈: 듄켈의 모든 상황별 파훼법 총공략 490/767mb!!!

https://drive.google.com/file/d/1wSp0mWGLlzi9L1Rf0fI-GVTWHDyGYnLT/view?usp=sharing

https://drive.google.com/file/d/1oaaZ2vhrRX6bM_TgbLhM0gjBkapR8A1m/view?usp=sharing


4. : 윌의 밀격, 즉사기를 피하면서 동시에 거미다리찍기 피하는 법과 총공략

(-쉽게 다리 외우는법, 구분하는 법, 무빙하는 법, 각 페이즈별 회피순위, 회피법 다 알려준다)

=> 뻔하지 않은 하드윌에 대한 모든 것 1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25 


1-https://ibb.co/hmr7FMY 

https://ibb.co/cXkpT58 

https://ibb.co/CBnJT7h 

https://ibb.co/fY759Y5 

https://ibb.co/g3Sfhbw

2-https://ibb.co/Twr0KyG 

https://ibb.co/pfzx2Jw 

https://ibb.co/0G5gwQS 

https://ibb.co/MM9kJr9

3-https://ibb.co/v4CVGQX 

https://ibb.co/JyjmKsc 

https://ibb.co/r34S8T3 

https://ibb.co/q7v97KC 

https://ibb.co/12CkDZD


5. 진힐라: 어떻게 장인들은 무슨 깡으로 낫베기 직전까지도 실을 안 맞으면서 딜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과 공략

=> [데이터주의] 5편: 진힐라 낫베기 직전에 절대로 실을 맞지 않을 수 있는 방법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2561 


[보스 전 체크] 나는 윈도우에 포스트잇처럼 띄우는 앱에 적어 놓고 쓴다. Windows Sticky? 였다.

-칭호 및 훈장

-윈도우락(윈도우 키+ 펑션키 보스 중 바탕화면 가는 대참사 방지)

-넘락 풀기(특히 데미안더스크, 10키 있는 키보드 한정 확인)

-바인드

-파티

-이펙트, 물약설정, 음향설정(루시드 특히 중요 몬스터 소리)

-보스용 키세팅

-채팅창 내리기

-유니온, 링크, 하이퍼스탯, 농장 죽은거 살리기

-펫확인

-전투복

-프리저

 

-드랍템

-유니온행운

-재획비

 

[각 보스 입장 전 마다 체크]

-물약 설정

-보스마다 필요한 5차코어 및 키세팅에 들어갔는지 확인

-드랍템확인

-빠진도핑 확인

ㄴ영메 

ㄴ노블

ㄴ길축

ㄴ우뿌

ㄴ익그

ㄴ익레

MVP슈퍼파워

유니온의힘 -자주까먹음

ㄴ전영비-고보킬/대영웅-반빨별 등

+ 똥 보스에 숙련되지 않았거나(애초에숙련자도 못 피하니) 오래 생존이 필요한 경우

인내의 비약을 추천한다.(Aggresive님 의견: 보스 연습 시 유니온 상태이상 내성에 투자)

ㄴ향상된 10물약

ㄴ붕어빵

외부 도핑

ㄴ인기도의자

ㄴ와헌 숍

 

 

 

 

 

 

 

[보스 공통 기본숙지사항]

1. 바인드는 바인드 저항시간 88에 풀린다. 바인드 풀리기 전 90초쯤 부터 스킬 꾹 누르지 않는다. 바인드 풀리자 마자 패턴 시전하는 보스가 많다. 항상 바인드 시간을본다.

 

2. 들어가기 전 물약설정 확인한다. 보스마다 적정 물약설정이 다르다. 빠르게 물약 손으로 먹기 힘든 패턴의 퍼뎀보다 살짝 높게 설정한다. Ex 카엔슬의 슬라임분홍레이저 70% -> 설정 75%

물약설정은 최대 95% 한 칸당 5%. 칸은 마우스도 되지만 키보드 좌우로 하는게 더 정확하고 빠르다

[ 95-목표HP = 5x 왼쪽으로 횟수 ] or [ 5x 오른쪽으로 횟수 = 목표HP ]

Ex 50% 9번 왼쪽으로/ 60%7번 왼쪽으로/ 70% 5번 왼쪽으로/ 80% 3번왼쪽/ 90% 1번 왼쪽

  30% 6번 오른쪽으로/ 50% 10번오른쪽으로

하스우 55(허세로이드), 하뎀 1페 90(똥 싸는 거 맞고도 살기 좋다) 2페는 60(초월석 때문에+태풍 때문), 

루시드(칼날 51퍼뎀)와 윌 55(3페 거미줄+다리찍기+2페 자동으로 먹으라고), 

진힐라 HP, MP모두 다 반드시 풀 및 펫 살아있는지 확인

더스크 노말 60-65(찍기), 카오스 35(공포때 손물약 자신있으면) 혹은 55(찍기 시 100퍼면 살 수 있게 물약 쿨 덜 돌라고), 

듄켈 노말은 50-55, 하드는 60(스나이핑), 

카가엔슬(분홍레이저) 75

 

3. 레투다 직업군은 레투다 피격뎀을 반드시 외워야 한다. 2단계 시 원래 퍼뎀에 1.4배 해주면 된다

스우 태양 40퍼뎀 ->56퍼뎀. 밀격 40퍼뎀 -> 56퍼뎀. 원래 밀격 태양 콤보 맞아도 20퍼 남는데 바인드 풀리자마자 밀격 태양 콤보 맞으면 112퍼뎀이다. 물약쿨이 상시로 돌고 있는 스우에서는 죽기 좋다.

피격뎀 70퍼뎀의 경우 레투다 2단계 시 98퍼다. 카엔슬의 분홍레이저가 그렇다. 레투다는 쓰레기다.

 

4. 바인드의 지속시간은 대략 12초이다. 즉 물약쿨이 한번 돈다. 극딜 끝나자 마자 보스는 패턴을 바로 시전하는경우가 많으므로 물약쿨이 돌았다면 바인드 풀리기 전에 한번 먹어서 풀피로 만들고 물약쿨도 미리 돌려놓자.

 

5. 보스연습법: 1. 무빙이 1순위.

2. 피격뎀 외우기.

3. 보스패턴 시전속도 익히기.

4. 패턴간 쿨타임 익히기. Ex 스우 밀격간 딜레이, 진힐라 파바간 딜레이

5. 패턴에 대한 상황별 회피법 정리하기.

6. 보스패턴의 정확한 피격범위 외우기.

7. 보스패턴 시 소리 외우기. 스우 발판, 루시드의 칼날은 루시드가 멀리있으면 엄청 작게 들리는 쓸데없는 디테일이 있다듄켈의 찍기, 절단, 스나이핑

처음에는 그냥 더블점프로 최대한 피하기만 한다. 피하는데 익숙해지면오직 주력기만 갈구면서 무빙한다. 익숙해지면 점점 더 여러 스킬을 추가하며 빡딜하면서 무빙한다. 빡딜 하다가 내가 너무 빡딜해서 보스한테 다 쳐맞고 있다

  -> 그럼오버해서 빡딜한거다. 다시 보스 패턴 간 딜레이를 확인하고 그 틈에 회피할 시간 빼고 딜하자. 그럼 깬다.



6. 시드링과 전투분석창은 보스패턴을 가리지 않는 바닥에 위치시킨다. 단 파티에서 채팅을 치는 유저가 있으면 못 쓴다. 또 루시드 소환수같은 각종 안내 문구를 못 보는 단점이 있다. 알아서 선택.

 

7. 보스패턴 스킬의 쿨타임은 전분으로 확인하면 그나마 좋다. 루시드의 소환수(90~120), 폭탄(90~120), 진힐라의 낫베기(낫베기후 전분키기), 카엔슬 그로기 주기(파훼문구뜨고 240초 후 패턴)

 

8. 보스는 생각보다 상황별 파훼법을 외우고 실전에서 써보면서 익히면 공략이 거의 된다. 웬만한 억까보스도 운이 정말 더럽게 나쁘지 않는 이상 장인들은 장시간 잘 산다. 단 우린 장인이 아니다. 그러니 알고 있어야 그나마 20분이라도 버틴다. 아니면 딜찍누 하자.

 

9. 버프를 쓰거나 시드링을 교체하거나 등 보스 패턴 회피에 취약 할 땐 보스랑 떨어져서 하거나 보스가 패턴을 한 후 그 쿨타임 동안 하자. 괜히 방심하다 데카만 나간다. 그래서 시드링은 바닥에 두고 시드링만 위에 뜨게 하는 것이 화면도 안 가리고 좋다. 게임설정에 아이템옵션: 간단한 툴팁 표시체크하면 아이템설명 창이 화면을 거의 가리지 않는다. hp조절하는 거 아래에 있다.

아이템 숨돌의 최소시간은 5초다. 숨돌이 끝난 모션은 몸이 위아래로 흔들리지 않고 멈춘 상태이다. 모션을 보고 바꾸자. 괜히 창 뜨면 방향키 안 눌려서 죽기 좋다.

 

10. 레조스택이나 아란 스택 같이 타격으로 게이지를 채워야하는 경우 연모에 들가서 채우자 마자 바로 가면 빠르다.

 

11. 보스전에서 더블점프는 긴급한 회피가 아닌 이상 연타보단 끊어서 조절하는것이 좀더 정확하다. 특히나 듄켈같이 똥이 순식간에 떨어지는 보스에서 더블점프 거리 조절은 중요하다. 성급하게 움직이는 거보다 정확하게 가는 게 중요하다. 듄 윌 진 스에서 특히 그렇다.

또 더블 점프를 끊어서 쓰면 방향전환, 더 먼 거리 이동, 더 짧게 이동 다 가능하다. 상황에 맞게 선택하자.

더블 점프는 연타보단 땅에 착지하는 타이밍에 맞게 점프하는 게 가장 딜레이가 적다.

더블 점프는 방향키를 누르고 가면 안 누르고 간 것보다 캐릭터 반크기정도 거리만큼 더 간다

반대로더블 점프 시 반대방향키를 누르고 가면 훨씬 거리가 짧아진다

즉 더블점프 거리가 너무 길게 나가서 낙하물에 맞을 것 같다면 반대방향키를 꾹 누르거나 블링크로 캔슬한다.  

 

12. 캐릭터는 피격판정을 주로 머리에 맞는다. 그래서 엎드리면 피격을 안 맞는 경우도, 오히려 맞는 경우도 생긴다. 윌 파란구체, 3페 흰눈 다리찍기, 듄켈 왼쪽 끝에서 검기는 타이밍 맞춰서 엎드리면 피해지는 경우가 있다.

진힐라의 실이나 스킬의 피격판정이 엎드린 상태의 머리에 닿을 경우 피격된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9931960,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3w4C1iErDPI&t=3s

 

13. 기본적으로 보스 본체의 패턴은 제일 1순위로 무조건 피해야 한다. 다행히 공속이 느리고 딜레이가 길어 피하기쉽지만 맞으면 매우 아프거나 치명적인 상황으로 유도된다. 

 

14. 보스입장 전 혹은 더스크나 슬라임, 윌처럼 보스가 나오기까지 대기시간이 있는 경우 무아스택을 미리 채워놓자 슬라임은 1-2 스택 정도 가능하다. 더스크는 풀 스택 가능하다. 다른 보스들도 입장 전 풀 스택 하자. 단 너무 무리해서 스킬 후딜에 죽지 말자. 더스크에서 무아 채우다가 찍기 맞고 죽을 수도 있다. 꼭찍기를 보고 나서 찍기 직전까지만 쌓자. 무아는 그렇게 쉽게 사라지지 않으므로 간간히 공격하자.

 

15. 스인미 크오솔 노바 오웹 등 일부 스킬은 hp 소모가 심하다. 물약쿨이 상시로 도는 보스들에서 몰아 쓰는 것을 주의하고 윌이나 진힐라처럼 물약사용이 봉인된 보스는 주의한다. 되도록이면 윌 진힐라는 자체바인드 삑나면 노바 쓰자.



16. 물약, 의지, 무적기 및 뎀감기, 블링크, 회피기등 생존에 필수적인 유틸들은 단축키의 가장 왼쪽에 두는 것이 가장 빠르게 쿨타임을 보기 좋다또 오더, 윈드월, 다크니스 오라처럼 스택이 표시되는 스킬도 왼쪽이 확인하기 좋다. 자주 쓰면서 생존에 관련된 것을 보스패턴을 피하며 동시에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둔다. 보스 극딜 스킬 중 쿨타임이 가장 나중에 도는 것(얼닼사, 매서플바인드, 시드링, 엔버링크 등)은 다른 극딜 스킬들 보다 앞에 둬서 극딜이 시작했는데 정작 쿨이 안 돌아 있는 사태를 방지한다. 극딜 버프 다 올렸는데 정작 바인드가 쿨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무적기, 생존기는 방향키로 조작이 가능한 상황에서 반응속도가 제일 빠른 자리, 보통 점프키 근처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17. 목요일 점검 후 루시드와 똥 떨어지는 보스들은 가지 말자 똥이 지랄맞게 떨어진다. 각종 버그도 볼 수 있다. 유구한 전통이니 하루만 참자꼭 목요일에 팅패하고 스우가면 거의 레전드각을 매번 갱신중이다.

 

18. 보스패턴의 시간차를 잘 기억하자. 검마 2페의 녹스, 레이저, 진힐라의 , 듄켈의 바닥폭발, 스우의 낙하물, 파풀의 시계폭탄, 더스크의 보라색폭풍 등은 시간차를 이용해서 피해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19. 바인드는 최대한 모든 버프를 다 쓰고 거는 것이 이상적이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안정적인 상황에선 특히 엔버링크의 긴 후딜이 1초가량 잡아먹으므로 후딜이 긴 스킬들은 미리 쓰고 걸자. 단 루시드 처럼 버프만 썼다 하면 튀는 애들은 진짜 긴거만 다 쓰고 그냥 빨리 걸자.

 

20. 메이플 버프 중 정확하게 끝나야 하는 무적기 같은 스킬을 제외하면 서버렉을 받는다. 버프들은 서로 동시에 끝나는 성질이 있는데 엔버링크는 시드링과 같이 끝나려는 성질이 있어 엔버링크를 미리 써도 바인드를 빨리 박고 시드링 키면 거의 같이 끝난다.(벞지가 낮아도 엔버링크가 간혹 15초 이상 간다 개꿀! 웨폰은 심지어 더 간다.) 단 리레링은 칼같이 끝난다.

 

21. 보스패턴에는 피해야 할 우선순위가있다. 보통 본체패턴이 1순위이고 그 외 데카를 생각치도 못 한 속도로 가져가는 패턴이 2순위이다. 억까에 안 당하라면 모든 걸 다 피해야 하지만 모든 걸 다 피할 순 없다. 차선을 항상 선택하자. 우선순위 명심하자.  

 

22. 의지는 두 개까지 쓸 수 있다.꼭 어떤 의지가 남았는지 기억하고 되새기자.

 

23. 헤도 쿨은 10분이다. 파티격에서 헤도를 10분 전에 미리 받고 가면 헤도 쿨이 돌아서 죽어도 헤도를 바로 더 받을 수 있다. 순식간에 데카가 갈리는 어려운 보스에서는 유용하다.  

 

24. 어떤 유저의 경우 전사링크를 우선 끼고 전사링크가 터지면 다음 쿨 까지는 레지링크로 바꾸고, 다시 전사링크 쿨이 돌면 전사링크로 바꾸는 걸 반복하는 기행을 하는 팁이있었다상위보스에서 전사링크가 유사헤도 기능을 하긴 하니 어쩌면 유용할 수도 있는 팁인 것 같다. 전사링크와 레지링크 둘다 끼는 대신 데미지링크 하나라도 더 낄 수 있긴 하니.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0518

 

25. 아예 쌩 노도핑시 자신의 주스텟, 방무, 크확, 데미지, 보공, 크뎀등 각종 스펙을 기록해두자.(본인이평소에 보스가기 전 노도핑 준비상태)

가끔 뭐하나 빠뜨리고 갈 때 미리 뭔가 안 맞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유니온이나 링크나 장비나 등.

 

26. 해야 할 것을 지키는 것보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생존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극딜 돌았다고 조급하게 몰아 올리지 말고 항상 보스 시전간 쿨타임을 고려해서 올려야 한다. 20분 이상 생존해야 잡는다면 남은 시간 중 어떤 변수가 일어날 지 모르니 꼭 하지 말라고 한 것은 하지 말자.

 

27. 스킬알림이를 사용하자. 생존에 중요한 스킬이나 쿨이 짧은 자주 쓰는 스킬을 두면 좋다. 근데 구석에 떠서 뭐가 쿨 돈 건지 확인하기힘들다. 근데 차라리 퀵슬롯 왼쪽에 뜨면 더 좋을거 같은데 가끔 스우 보라구체 알림이 자리에 뜨면 보라구체표시 다 가리더라.(절대로 알림이로 데카아웃해서 그런거 아님…)

 

28. 파티설정 시 나오는 체력바를 보스패턴을 가리지 않으면서 잘 보이는데둬라. 보스패턴도 보기 정신없는데, 스킬 쿨도 봐야 하고, 버프창도 봐야 하고, 조잡하게 봐야할 것이 너무 많다. 체력바를 통해 직관적으로 남은 피를 확인해라.(당연히 중앙 체력바도 종종 봐야 한다) 또 간혹 펫물약이 서버렉을 받는지 쿨 돌아도 안 먹을 때가 많은데 파티원 중 딸피인 사람 확인하면 알려주자. 또 보이는 곳에 두면 파티 안 만들고 보스 가는 경우에 뭔가 아차 싶긴 하다

(일퀘의노예님 의견: 진힐라 데카 오더 시 잘 보여서 좋다.) 

 

29. 보스나 사냥이나 중간에 팅기면 안 되는 경우 다른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실행하지 않는 걸 추천한다. 다른 브라우저 켜놓고 보스가면 팅기는 경우가 꽤 있었고 다 닫고 하면 그나마꽤 덜 팅기는 것 같다.


30. 스킬과 스킬 사이의 딜레이, 흔히 후딜이라고 불리는 이 구간에는 특정스킬(모전 블리츠실드폭발, 아델 게더링 등)을 제외하곤 스킬 및 이미 하고있는 이동이 아닌 새로운 이동이 불가하다. 흔히 키씹힘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위의 스킬 후딜에 스킬키를 잠깐 눌렀거나, 충분히 꾹 누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음 스킬 혹은 이동을 위해선 스킬 시전 딜레이가 끝나는 타이밍에 정확히 누르거나 꾹 누르는게 안정적으로 실행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022.11.04까지 

이후의 팁이 있으면 추가된다.

 

 31. 스킬에는 선판정 스킬과 후판정 스킬이 있다. 선판정 스킬은 스킬키 누른 당시에 즉발로만 데미지가 들어가고 후판정은 스킬이펙트가 남아있는 동안 혹은 그 이후에도데미지가 들어간다. 후판정 스킬은 데미안, 진힐라, 윌 등 텔포하는 보스에서 나타나기 직전에 쏘면 맞출 수 있어 짤딜 효과가 있다. 예로 히어로 렙업라는 선판정, 오라블레이드, 소드일루전은 후판정, 아델 게더링은 선판정, 블로썸은 후판정이다.

 

32. 히어로 소오버와 같이 지속시간이 길고 재설치 스킬은 재설치에 딜로스가 있다. 따라서 스킬 사라지기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재설치를 지금 하는게 이득인지 아니면 금방사라져서 재설치가 딜로스인지 구분은 쿨타임으로 알 수 있다. 히어로 소오버는 75초 지속 쿨 120초에 메르쿨감 적용시 114초로 114-75초는 39소오버 쿨이 39초 남았을 때 스킬이 꺼진다는것이다. 즉 소오버 쿨이 아직 39초까지 많이 남았으면 재설치를 할 수 있는 보스는 하는게 이득이다. 마찬가지로 다른 스킬들도 같은 방식으로 남은 쿨을 보고 응용할수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022.11.07까지 

이후의 팁이 있으면 추가된다.

 

 

[파풀] 카벨 겨우 깬 메린이에게도 억까를 보여주는 억까 입문보스, 고인물도 대충 잡다가 혹 간다.

파풀은 시작 후 바로 즉사장판과 시계폭탄 시전. 중요한 것은 피를 아예 까지 않으면 레이저 패턴이 나오지않아 장판 시계 레이저 콤보가 안 뜬다. 바컷이 아니면 초반 7초 정도만 참자. 오른쪽 구석가서 숨어있자. 단 소환하자마자 바로 오른쪽으로 달려가면 파풀이 인지하지 못해 장판을 시전하지 않는다. 따라서 파풀이 인지해서 장판이 뜬다는 문구가 뜨면 이동한다. 혹은 파풀에게 아주 약간의 7퍼 이하의 데미지 주면 장판 조금 늦게 소환한다. 그런데 장판 사라지기 3-4초전에 파풀 시계폭탄 범위내에 들어온다. 닼사같이 장판 무시가 있지만 무적기가 없는 나로라면 시계폭탄 터지면 닼사쓰고 그냥 장판에서 피하자. 무적기 있는 직업은 피할 수 없다면 쓴다. 어차피 레이저 막다가 시계떠서 써야한다. 그런데 무적기 썼는데 시계 또 뜨고 레이저 까지 겹치는 상황은 그래도 한번 안 볼수 있다.  

(영상이 있는데 안 올라간다. 파일 참조)


시계폭탄은 100퍼뎀. 뎀감기로 감소가능 파풀 인식 범위면 랜덤범위에 시전

장판의 지속시간은 7초 정도. 닼사로장판무시가 가능하다. 닼사는 사기다.

레이저의 지속시간은 25

레이저는 빠르게 돌아가는 거만 막는 위치가 다르다. 조각 발판 오른쪽에서 집게 안 걸리는 위치 막으면 된다. 자세한건 검색해서 알아보자. 레이저패턴은 4가지인데 3가지는 레이저 앞에서 비비면 막아진다.

극딜 때 바인드 없으면 아예 못 쓰는 직업이 아닌 이상 바인드는 시계폭탄 무시 생존용으로 아끼자.

머리 위 스봉시계는 의지나 무적기로 무시할 수 있다.


무적패턴은 파풀 소환 후 표시되는 시계 기준으로 1분이 지난 후 피가 20퍼 이하로 떨어지면 바로 시전한다.

<파훼법>

1. 1분 이내에 1페를스킵하거나,

2. 피를 20퍼이상 남겨 놓고 파풀 소환 후 2분 후에 나타나는 알람패턴 때 30초 프리딜해서 스킵하거나 + 딜이 부족하면 바인드를  반드시 알람패턴 끝난 직후에 건다.(알람 때 걸면 의미없다. 알람 이후에 피 20퍼 이하면 또 바로 무적패턴 시전하니 끝나자 마자 바로 빠르게 건다)

3. 바인드 안에 20퍼를 깔 자신이 있으면 피 20퍼 이상 남았을 때 바인드 하고 스킵한다. 엔버링크를 아껴 뒀다가 이때 쓴다.

스펙이 낮으면 2번째의 알람패턴까지 존버하는게 가장 성공 확률이 높고 쉽다.

만약 무적패턴이 뜨면 제일 처음 가리키는 곳이 0%가 아니라면 아무 시계아이템 안 먹고도 지우고 시작할 수 있으므로 지우자지우는 건 발판 아래에서 1단 점프로도 지울 수 있다집게에 안 걸리게 조심하자집게 보다 약간 오른쪽에서도 지워진다.

 

파풀의 무적패턴 파훼는 운빨이라 절대로 보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절대로 절대로 보지말자.

파풀라투스는 애써 깐 HP를 운빨로 모두 채워버리는 쓰레기 보스다절대로 무적패턴 보지마라.

그 레이저 장판 시계 억까를 또 시전해서 2분 버티고 알람 보기 전에 데카 갈리고 2페 가서 강텔 억까 대비도 해야 하니 무조건 보지 말고 스펙이 안 되면 잡지마라.

100% 4개 뜨고 마지막 1개 남기고 원하는 시간아이템 안 나오면 개빡이다.

 

만약 떴다면 파훼법은 중앙의 시계모양은 말 그대로 시계를 본 딴 패턴으로 한 칸당 2시간을 의미한다즉 맨 위는 12시 한 칸의 끝은 2, 4, 6, 8, 10시 이렇게 돌아가고 무적패턴 때 소환되는 몬스터를 타격하면(타격 해야만 떨어진다) 랜덤으로 시계아이템이 떨어지는데 종종 중복해서 겹쳐 있는 아이템을 먹는 경우가 많으니 뒤에 가려진 아이템이 뭔지 모르면 확실하게 내가 방금 잡아 중복되지 않은 아이템만 먹는다.(그러나 몬스터 소환위치가 같아서 2번째무적 패턴을 또 보면 아이템이 거의 중복상태다....) 중복해서 먹는다고 해도 직접 지우지 않으면 시간만 추가된다.


무적패턴 직전에도 마찬가지로 스봉시계 무조건 풀고 가라. 못 풀고 가면 몬스터 못 잡아서 시계 못 먹는다.


지울 수 있는 기준은 빨간 시침이 가리키는 곳이 포함된 영역이다.

파란색은 분침으로 분으로 표시된 아이템 먹으면 시계처럼 시침도 움직인다나름 원하는 H(시간)아이템 안 떠서 급할 때 시침 이동 시 좋다.

 

알람패턴 전 스봉 시계 뜨면 망한다반드시 의지나 무적기나 풀고 간다.

 

카파풀은 스펙에 따라 파훼법이 다르다.

최소권장사항은 알람패턴 30초 후 바인드 10초 동안 카파풀의 피 20퍼 이상 깔 수 있는 스펙으로 보통 카파풀을 최소컷으로 하는 사람은 없을 테니 이정도 수준은 해주는 것이 정신에 좋다왜냐하면 이때 피를 다 까지 못하면 다시 또 피가 20퍼 이하이므로 무적패턴이 1분이 지났다면 금방 발동된다.

카파풀 알람패턴 때 잡는 스펙이면 2분쿨 이하의 스킬은 소환 전 쓴다. 그러면 메르 유니온이있다면 알람 전에 쿨이 돈다엔버링크는 소환 직후+알람때쓴다.

 

2페는 레이저 강텔 억까가 있으니 데카를 2개는들고 가는게 좋다.

바컷이 가장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