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코강 어떻게 하나요?

# 약식코강: 3중3코 

    

# 본캐코강: 2중4코

보스    
사냥    

참고)
 : 보스 점유율이 3%밖에 안되기 때문에 본캐급으로 키울거면 강화하시면 됩니다.
 : 코강 안해도 쎄기 때문에 세르니움 이상 갈거면 강화하시면 됩니다.
 : 일종의 설치기인데 일부 아케인리버 사냥터에서 사용합니다.




Q2. 5차스킬 뭐부터 강화하나요?

 ->   ->    ->   




Q3. 쓸만한 스킬 뭐 쓰나요?

# 보스

   
펫버프에 위에 4개 넣고 기본버프 2개    넣으면 됩니다.

# 사냥

 : 본캐할거면 일찍 풀강하는거 추천합니다. 보스 보상 깔때도 유용합니다.
 : 데벤은 공속 1단계 올려야 풀공속이라 이거나  중에 하나만 쓰면 됩니다. 보스에서는  쓰세요

쓸만한 스킬은  빼고는 다 1렙으로 써도 됩니다.




Q4. 딜사이클 어떻게 되나요?

# 평딜사이클

 버프,   디버프 상시유지하고

 비비면서  로 때리고   쿨마다 쓰면 됩니다.

참고)   는 풀코강이어도 안쓰는게 더 쎕니다.


# 극딜사이클

         )    이후 평딜

or

       )    이후 평딜 하다가

바인드 풀리면   이후 평딜


* 참고  는  꾹 눌러서 극딜모드 진입하라는 건데 이렇게 해야 타수 손실이 없습니다.


*29프렌지 어떻게 하나요?

 코어 슬롯 하나를 4단계까지만 강화한 뒤 프렌지 코어를 스위칭하면서 쓰면 됩니다. 프렌지는 30레벨에서 회복량이 2배로 늘어나는 추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29레벨로 쓰면서 이 효과를 일부러 없애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체력이 낮게 유지되어서 최종데미지를 많이 받지만, 그만큼 잘 죽기 때문에 컨트롤 난이도가 많이 어려워집니다.

 
-> 30레벨 프렌지 (코어강화 25 + 슬롯강화 5)    


-> 29레벨 프렌지 (코어강화 25 + 슬롯강화 4)




Q5. 보스 갈때 링크 뭐 끼나요?

        

 차례대로 데슬, 아크, 키네, 카이저, 카데나, 엔버, 모험가 법사, 모험가 도적, 카인
이 9개는 1티어 링크들이고 필수로 들어가야 합니다.


 나머지 3자리를 채우는건 본인의 방무, 크확 상황에 따라 좀 나뉘는데

 >>  크확링크 (팬텀, 모험가 궁수)

 >>   방무링크 (루미, 호영, 제로)

 >>     데미지 링크 (아델, 시그너스, 라라, 칼리, 모험가 해적)

 >>  생존링크 (레지스탕스, 은월)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넣으면 가장 무난하고

방무가 충분하면    

컨트롤에 자신있으면     또는    등등

본인 상황과 입맛에 맞게 조합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Q6. 유니온 배치 뭐부터 하나요? 



다른 직업이랑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HP 점령 효율이 매우 좋다는 것 정도가 있습니다.

크확 부족한 만큼 크확 점령하고, 크뎀 > HP, 보공 > 방무 > 공격력 순으로 점령하면 됩니다.




Q7. 유니온 250작 뭐부터 하나요?



1순위: 메르
2순위: 은월
3순위: 와헌, 닼나
4순위: 블래, 나로, 신궁, 소마, 미하일, 메카닉 

메르는 실체, 블피 쿨타임과 전체 딜사이클 쿨타임을 줄여줘서 밸류가 가장 높고
은월은 원래도 좋은데 데벤이 크뎀 효율이 좋아서 더 좋습니다.
그 다음으론 와헌, 닼나가 좋고, 소마, 미하일은 HP% 적용이 안돼서 생각보단 안좋습니다.

하이퍼버닝을 이용한다면 메르, 은월 정도까지는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Q8. 종결 어빌리티 뭔가요?



재사용 20% / 보공 10% 까지는 고정이고 
나머지 한 줄을 크확을 쓰냐 상추뎀을 쓰냐가 나뉘는데, 먼저 뜨는거 쓰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어빌 크확을 쓰고 다른데서 크확을 빼는게 더 센데, 
칠흑셋과 블하를 낀 고스펙에서는 방무가 남아돌아서 어빌 상추뎀을 쓰면서 유니온 방무를 빼고 크확을 채우는게 더 센 경우가 있습니다.

에픽 크확보다는 유니크 상추뎀이 좋으니까 명성치 많으면 에픽 크확은 돌려볼만 합니다.

참고)
 반값때 두줄 잠그고 유니크 크확 명성치 기댓값 : 1860만 
 반값때 두줄 잠그고 유니크 상추뎀 명성치 기댓값 : 465만
 반값때 두줄 잠그고 유니크 크확 or 상추뎀 명성치 기댓값 : 372만




Q9. 하이퍼스킬 뭐 찍나요?

 일반적으로는 익시드-리인포스, 익시드-리듀스 오버로드, 실드체이싱 3개 찍습니다.

 취향에 따라 익시드-리듀스 오버로드 또는 실드 체이싱-애드 레인지를 빼고 익시드-보너스 찬스를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익시드-보너스 찬스 찍었을때 데미지 증가 기댓값은 최종뎀 0.3~0.4% 정도로 매우 미미한데, 티끌만큼이라도 딜을 더 올리고 싶으면 찍어볼 수 있습니다.




Q10. 하이퍼스탯 어떻게 찍나요?

 일단 다른 직업이랑 다른 점은 하이퍼스탯의 HP% 효율이 꽤 괜찮습니다.

 제일 좋은건 스펙계산기나 환산스탯을 돌려서 본인에게 가장 맞는 하이퍼스탯을 찾는거고, 그게 귀찮다 싶으면 아래 예시를 참고해서 적당히 찍으시면 됩니다.

 240레벨: HP 5 크확 3 크뎀 10 방무 10 데미지 10 보공 12 공마 4
 250레벨: HP 6 크확 3 크뎀 11 방무 10 데미지 11 보공 12 공마 5
 260레벨: HP 6 크확 3 크뎀 11 방무 10 데미지 12 보공 13 공마 5
 270레벨: HP 8 크확 3 크뎀 11 방무 10 데미지 12 보공 14 공마 5
 280레벨: HP 9 크확 3 크뎀 12 방무 10 데미지 13 보공 14 공마 5


*하이퍼스탯 크확은 몇개 찍는게 좋을까요?

일단 275레벨 근처에서 하이퍼스탯 5포인트가 공격력 1 정도의 가치를 가집니다.

그리고 하이퍼스탯에서 크확 1%를 올리는데 필요한 포인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크확 0% -> 1% : 1포인트
 크확 1% -> 2% : 2포인트
 크확 2% -> 3% : 4포인트
 크확 3% -> 4% : 8포인트
 크확 4% -> 5% : 10포인트
 크확 5% -> 7% : 15포인트 (크확 1%당 7.5포인트)
 크확 7% -> 9% : 25포인트 (크확 1%당 12.5포인트)

근데 유니온 점령에서는 공격력 1 <-> 크확 1% 로 1:1 교환됩니다. (단, 유니온 8500 이상을 전제)

따라서 하이퍼스탯에서는 크확을 3% 정도까지만 찍고, 유니온에서 공격력을 빼고 크확을 채우는게 낫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무가 너무 높은데 하이퍼스탯 방무 0찍어도 되죠?

 뒤에서 방무의 상대적 가치에 대해 한번 더 다루겠지만, 방무가 아무리 높아도 하이퍼에서 0 찍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적어도 5레벨 정도는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11. 농장몹 뭐 쓰나요?

보공, 데미지 (7) : 시그너스, 검은바이킹, 허수아비, 반레온, 랑, 핑크빈, 비급(없으면 푸소)
방무 (3) : 매그너스, 라피스, 양철나무꾼
HP (6) : 루팡돼지, 다크소울, 킹캐슬골렘, 작은운영자벌룬, 내면의분노, 도도
공격력 (5): 어둠루미, 이퀄루미, 검마그림자, 미르, 무공의분신
크확 (4) : 혼테일, 로맨킹슬, 쁘띠팬텀, 라즐리
크뎀 (1) : 힐라
재사용 (2) : 은월, 큰운영자벌룬

이렇게 하면 딱 28칸 예쁘게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 뽑으려면 재료몹을 위한 보관함 칸수가 부족하다고 느끼실 겁니다. 사실 일련의 과정이 좀 필요한데, 저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혼테일: 핑크빈 뽑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설산의마녀로 뽑고 설산의마녀 버리면 됩니다.
 허수아비: 검은 바이킹 뽑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조류 몬스터를 적당히 몇번 조합하면 도둑까마귀 금방 뽑을 수 있습니다. 허수아비 뽑고 도둑까마귀 버리면 됩니다.
 반레온: 무공의 분신 재료인 선인인형(장난감 S)을 들고 장난감 흑기사 농장으로 가서 조합하면 장난감 흑기사(장난감 S) 금방 나옵니다. 반레온 뽑고 흑기사 버리면 됩니다.
 힐라: 쁘띠 랑 재료가 구미호(개 SS)다 보니 랑을 조합하다 보면 부산물로 개 S가 나오는데 얘를 들고 블러드투스 농장에 가서 조합하면 엘리트 블러드투스(개 S) 금방 나옵니다.
 어둠루미, 로맨킹슬: 킹슬라임이 공통 재료이므로 킹슬라임만 유지하면 둘다 뽑을 수 있습니다.




Q12. 도핑 뭐 하나요?

     

 익스레드, 익스그린, 길축, MVP, 유니온힘, 우뿌, 붕뿌, 영메, 노블스킬 여기까지는 다른 직업과 크게 다를게 없는데, 데몬어벤져의 경우 고보킬(반빨별)과 함께 장비명장 크뎀버프나 고급 대영웅의 비약이 아닌 전설의 체력 비약 사용합니다.



 다만 전체비 재료가 쥬니퍼베리이고 레시피도 잘 안나오다보니 가격이 꽤 비쌉니다. (베라서버 기준 개당 1500~2000만메소) 레시피와 재료를 구한 다음 하루 날을 잡고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작 쿨타임 5분이 있어서 상당히 귀찮습니다...




Q13. 소울 뭐 쓰나요?



 일반적으로 에피네아의 소울을 사용합니다.
 공3% 소울과 컨텐츠별로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스: 에피네아 >= 공3% 
 무릉: 에피네아 >> 공3%
 수로: 공3% >> 에피네아

 에피네아의 소울은 사용시 180초/210초간 HP 50%/60%가 증가하는데, 대신 죽으면 소울게이지와 버프가 초기화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죠.

 발동 중일 때를 기준으로 하면 공 3%보다 3~4배정도 강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에피네아의 유지시간이 보스를 잡는 시간의 1/4~1/3을 넘으면 이득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첫 에피네아 버프 시간인 3분 30초동안 안죽었다면 적어도 10분 안에만 잡으면 이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릉에서는 56층 이상부터 2번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반대로 수로의 경우 소울 게이지를 쌓을 수 없어 공3%가 더 좋습니다.


*에피네아 2렙작 해야하나요?



 네 해야합니다. 데벤 유저라면 거쳐가야 하는 관문같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이 힘들긴 하지만 한번 해두면 메생 내내 이득입니다.




Q14. 무기&방어구 어떻게 맞추나요?

해방 전

 앱솔뚝을 쓰는 1앜 2카 5앱 또는 카룻뚝을 쓰는 1앜 3카 4앱이 기본 베이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앜 2카 5앱의 경우 요즘 22성 앱솔뚝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 좋게 해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해방하고 모자를 카룻뚝으로 바꿔야 합니다.




 1앜 3카 4앱의 경우 해방 전 미리 카룻뚝을 맞춘다는 개념인데, 카룻뚝 가격이 앱솔뚝에 비해서는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해방 스펙이 충분하다면 처음부터 카룻뚝을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두 세팅의 성능을 비교해보면, 1앜 2카 5앱은 보공 10%가 더 높고 1앜 3카 4앱은 HP 10%, 공격력 12가 더 높아 동잠재 기준 성능 차이는 크게 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방 후

 해방 후는 일반적으로 앱솔 견장을 쓰는 4카 5앱과 마이스터 견장을 쓰는 4카 4앱 4마이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1앜 3카 4앱에서 해방을 한 4카 5앱입니다. 무난한 세팅입니다.




 4카 5앱에서 견장만 마숄로 바꿔준 4카 4앱 4마이 세팅입니다. 초고스펙을 제외하면 종결 세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잠재 기준 4카 5앱 -> 4카 4앱 4마이로 바꿀 시 보공 +10%, 공격력 -5 만큼 차이납니다.


*444 꼭 해야하나요?

 데몬어벤져의 경우 다음 2가지 이유 때문에 444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1) 다른 직업은 장비 렙제에 따라 스타포스로 오르는 스탯과 공격력이 모두 차이나지만, 데몬어벤져는 별 개수에 따라 HP가 오르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렙제가 달라도 스타포스 스탯 차이가 없고 공격력만 차이납니다. (마숄: 140제, 앱숄: 160제)
 
 2) 다른 직업은 444를 안한다면 귀고리에서 마이스터 이어링 말고도 오션 글로우 이어링, 에스텔라 이어링 등 더 좋은 선택지가 있지만, 데몬어벤져는 마이스터 2세트효과 (HP +10%) 때문에 어차피 마이스터 이어링을 사용해야 해서 손해보는 느낌이 없습니다.


*아케인은 별로인가요? / 데벤은 앱솔이 종결인가요?



 데몬어벤져는 아케인 효율이 매우 안좋은 편입니다. 다른 직업은 22앱솔에서 22아케인을 가면 동잠재, 동추옵 기준 주스탯 157공격력 118를 얻지만 데몬어벤져는 공격력 118만 얻기 때문이죠. 다른 직업의 2/3정도 효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7만대 이하에서는 아케인을 가는걸 추천드리지 않지만, 그 이상 스펙을 바라보신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흙케인은 비추천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아케인 효율이 나쁠 뿐더러 12성 아케인의 경우 17성 앱솔과 비교했을 때 컨버전 스타포스에서 손해를 너무 많이 봅니다.


*앱솔 vs 아케인 효율 정리좀 해주세요

 15성 앱솔 < 12성 아케인 < 16성 앱솔
 19성 앱솔 < 18성 아케인 < 20성 앱솔

 22성 쌍레 5줄 앱솔 = 22성 레전 에디에픽 2줄 아케인
 22성 쌍레 6줄 앱솔 < 22성 쌍레 5줄 아케인 << 22성 쌍레 6줄 앱솔 (크크크) < 22성 쌍레 6줄 아케인 (크크HP)




Q15. 쿨뚝 몇초 쓰나요?

 일반적으로는 2초뚝이 베스트입니다.

 데몬어벤져가 2초뚝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스킬 쿨타임이 5초 미만으로 감소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실드 체이싱의 쿨타임은 6초로, 메르 유니온 200/250 기준 쿨감이 -2.46초/-2.27초를 넘을 때 쿨타임이 최소치인 5초로 맞춰지게 됩니다. 그래서 쿨감 수치 손해를 보지 않는 2초까지가 데몬어벤져의 최적옵션인 것입니다.

 다만, 최근 4초+HP% 뚝 또한 전체 딜사이클 길이의 감소 및 일부 스킬의 가동률 상승으로 인해 2초뚝과 유사한 성능을 낸다는 것이 연구돼서 4초+HP% 매물이 있다면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에디셔널 쿨감 1초의 경우 에디셔널 HP% 수치가 높은 데벤 특성상 효율이 나쁩니다. 에디는 HP%가 종결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곘습니다.




Q16. 보조무기 뭐 쓰나요?

 데몬어벤져의 경우 루인 포스실드라는 선택지를 고민하게 되는데, 장단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최종뎀 10%라는 말도 안되는 딜상승
 단점: 극포실에 비해 매우 비싼 가격, 영교불, 피격데미지 25% 증가로 인한 생존력 감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언젠가는 루포실을 가야합니다. 중요한건 어느 시점이냐인데, 
 "루포실의 가격과 영교불, 생존력 감소를 모두 고려하더라도 최종뎀 10%가 매력적으로 느껴질 때" 입니다.

 속시원한 기준이 있으면 좋겠지만, 고려사항들이 개인차가 있는 문제라 위의 기준을 참고해서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흙포실은 어떤가요?

 루포실의 최종데미지 10% 증가 효과는 저스펙에서 공격력 15% 정도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유니크 2줄에 에디 공6% 정도를 적당히 띄워서 쓰면 거쳐가는 아이템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Q17. 장신구 어떻게 맞추나요?

 장신구의 경우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세팅에 정답이 없습니다. 단계별로 큰 틀을 예시로 보여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세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9보장 



 게임 초반에 맞추게 되는 9보장 세팅입니다. 이 시기에는 1티어 이벤트링이나 딥 다크 크리티컬링 등의 효율이 매우 좋으므로 적극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7보장 2마이 



 컨버전 스타포스를 많이 올려주면서도 가격이 매우 저렴한 샤레마, 블빈마 등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HP 10%를 올려주는 2마이스터 세트를 슬슬 챙겨줍니다. 


3) 5~7보장 2마이 2여명 



 칠흑을 가기 전 종결 세팅입니다. 22성이 가능한 트왈마, 파풀마, 데브펜을 넣고, 2여명 세트효과로 보공 10%를 챙겨줍니다. 


4) 2~5칠흑 2마이 2여명



 스펙업 욕심이 더 난다면 마도서, 블하, 루컨마, 마깃안, 몽벨 들 접근성이 좋은 칠흑부터 한부위씩 맞춰볼 수 있습니다. 


5) 9칠흑 2여명 

    

 최종 9칠흑 템셋입니다. 칠흑이 총 10부위이기 때문에 어떤 부위를 뺄지 결정하게 됩니다.
 방어구가 앱솔일경우 444세팅을 위해 커포링을 빼고 마이이어링을 유지해 볼 수 있습니다.
 방어구가 아케인일 경우는 보통 가성비가 안좋은 고근을 빼거나, 기존 엠블이 좋을 경우 미트라를 빼는 식으로 갈 수 있겠습니다.



 *실블링, 고피아나 1티어 이벤트링 중 뭐가 더 좋나요? 

 세트효과를 못받는 경우도 있으니 세트효과는 제외하고, 깡통 성능만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블링 < 이벤링 <= 고피아 

 이벤링과 고피아는 초반에는 비슷하다가, 스펙이 오를수록 고피아가 더 좋아집니다. 이벤링의 HP 4000도 정말 좋지만, 고피아의 컨버전 스타포스 15개가 갈수록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가엔링이나 놀10 실블링의 경우는 당연하지만 고피아보다 더 좋습니다.


 *놀12 카혼은 22성 데브펜과 비교해서 어떤가요? 

 놀12 카혼은 22성 데브펜에 비해 동잠재 기준 공격력 -60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생각보다 큰 차이가 나는 이유는 컨버전 스타포스, 스타포스 공격력, 업그레이드 가능횟수 등에서 모두 밀리기 때문입니다. 

 다만 현재 트왈마 교가화로 인해 데브펜이 없어도 2여명 세트효과를 받기 쉬워졌기 때문에 깔끔한 매물이 있다면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성능은 쌍레 5줄 놀12 카혼 = 윗잠 HP 21% 에디에픽 2줄 22성 데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8칠흑 vs 22보장(여명) 뭐가 좋을까요?

 일단 18칠흑의 기본 원리를 짚고 가자면, '깡통성능이 구린걸 칠흑 세트효과로 메꾼다' 입니다. 

 컨버전 스타포스를 적게 받는 18칠흑 깡통 성능이 데벤에게 좋게 나올수가 없겠죠. 그런데 데벤은 기본 보공과 크뎀이 낮아서 칠흑 세트효과를 잘 받기에 의외로 선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통 18칠흑을 많이 고려하는 얼장, 눈장, 벨트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8루컨마 vs 22트왈마 : 공 -45
 18마깃안 vs 22파풀마 : 공 -65
 18몽벨 vs 22분자벨 : 공 -50

 이처럼 깡통 성능에서는 손해를 많이 보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칠흑 세트효과를 받는다면 어떨까요?

 칠흑 2셋 (보공 10% 공 10 HP 250) : 공 +50~60
 칠흑 3셋 (방무 10% 공 10 HP 250) : 공 +30~50
 칠흑 4셋 (크뎀 5% 공 15 HP 375) : 공 +85~95

 의외로 세트효과 만으로 깡통 성능을 메꿔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동잠재 기준 비교라는 것을 생각해야겠죠. 괜히 18칠흑 직작하다가 이도저도 안되는 것 보다는, 깔끔한 22성 레에~쌍레 5줄 보장을 적당한 가격에 사서 쓰다가 한번에 22성 칠흑으로 넘어가는게 현실적으로는 더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18칠흑도 하나의 가능성이 될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Q18. 시드링은 어떤걸 쓰나요?




 기본적으로 2분마다 리레, 웨폰을 돌려 쓰고, 상황에 따라 리테, 크뎀, 듀라, 레펖 정도까지 써볼 수 있습니다.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레 > 웨폰 > 리테 > 크뎀, 듀라 > 레펖

 데벤은 무기 공격력은 높은 편이지만, 스탯 구조상 웨폰퍼프로 인한 딜 상승량이 타 직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파티격에서는 리레를 메인 시드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듀라링의 경우 설명만 보면 데벤한테 엄청 좋을 것 같지만, 실상은 HP 100% 증가이고 딜상승률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나마 지속시간이 30초로 긴 편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라이시스는 MP가 없는 직업이라 못 쓰고, 링썸은 힘+덱+럭+인에 비례해 HP가 증가하는거라 데벤에게는 사실상 없는 링입니다.




Q19. 아이템을 고르는 팁이 있나요? 

 이건 좀 주관적일 수도 있는데, 그래도 도움이 될까 싶어 넣어봤습니다.

 우리가 아이템을 볼때는 크게 5가지를 보게 되죠. 
 (1) 추옵 (2) 작 (3) 윗잠 (4) 에디 (5) 스타포스

 먼저 데벤은 (1) 추옵(2) 작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1) 추옵의 경우 HP 2추 + 공보다 좋은 추옵을 직작으로 띄우는게 불가능에 가깝고, 띄운다 한들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도 않습니다. HP 2추 + 공 정도의 추옵을 띄우는 기댓값은 영환 100개 정도로, 유니온과 코인샵 환불을 열심히 털어넣는다면 띄울만 합니다. (안뜰땐 엄청 안뜨긴 합니다..)

 (2) 의 경우 방어구는 주흔 15%작의 효율이 매우 좋고, 장신구는 놀긍1작 + 코인샵 프악공작을 하면 되기에 고민할 여지가 없죠.

 때문에 (3) 윗잠, (4) 에디, (5) 스타포스에 집중해서 아이템을 고르면 되는데, 여기서부터 목표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참고 : HP 25만 = 주스탯 1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 4~5만대, 해방을 목표로 하는 유저 : 스타포스 22성, 잠재는 적당히

 데벤의 경우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HP%가 많아 잠재의 효율이 타직업에 비해 낮은 반면, 컨버전 스타포스로 인해 스타포스 효율은 잘 받는 편입니다. 저렴하게 올라오는 22성 HP 21% 에디 2~3줄 매물을 집어온다면 베스트입니다.

 2) 6만대 이상을 바라보는 유저 : 윗잠 HP 30% 이상 가져오기

 타직업의 경우 윗잠재 27% 라는 타협안이 있지만 데벤은 21% 또는 30%이기에, 22성을 사서 윗잠을 돌리는 것보다는 30%를 사서 별을 다는 것이 낫습니다. 물론 매물이 많은 도시서버라면 별이나 에디까지 완성된 매물을 가져오는 것이 가장 좋겠죠. 

 3) 8만대 이상, 고스펙을 목표로 하는 유저 : 가능하다면 에디 3줄 (11 8 8) 우선적으로 고려

 윗잠재와 마찬가지로, 타직업은 다양한 에디 선택지가 있지만 데벤은 유효옵 개수가 적어 에디 3줄을 띄우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에디 레전 HP 2줄을 띄우는데 에디큐브 150개가 들지만, 공피피, 피피공 등 애매한 레전 3줄을 띄우려 해도 에디큐브 2000개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직작으로는 사실상 힘듭니다. 때문에 고스펙을 목표로 하는 데벤 유저라면 에디 3줄 매물을 가져오는 것이 좋겠죠. 



 데벤과 타직업의 에디 기댓값을 비교한 표입니다. 데벤은 에디 유효옵션 가짓수가 훨씬 적기 때문에 특정 구간마다 기댓값이 급격히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주스탯 2줄급의 에디를 뽑기 위한 기댓값은 HP 151개, 일반스탯 139개로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주스탯 2줄+공격력급의 에디를 뽑는 기댓값은 HP 2159개, 일반스탯 1055개로 2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20. 스탯 효율이 궁금해요 

 자라나는 데벤져 (4만대 이하)
 HP 1% = 공 2.5
 HP 150 = 공 1
 크뎀 1% = HP 4%
 STR 100 = 공 1
 STR 5% = 공 1 

 다 자란 데벤져 (6만대 이상)
 HP 1% = 공 3
 HP 110 = 공 1    -> 이거 두개는 공식처럼 외워두시면 편합니다.
 크뎀 1% = HP 4.5~5%
 STR 100 = 공 1
 STR 5% = 공 1 

*스탯 효율은 당연히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효율은 일반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효율이고, 더 정확한 스탯 효율을 알고싶다면 스펙계산기나 환산스탯을 돌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순피와 템피

 순피 : 아이템을 제외한 수단으로 오르는 HP
 스탯포인트, 기본스킬, 길드스킬, 이벤트 버프, 성향, 유니온 점령효과, 컨버전 스타포스, 농장, 도핑 

 템피 : 아이템과 관련하여 오르는 HP (=절반만 적용됨)
 아이템 기본옵션, 추옵, 주문서작, 세트효과 

 스탯 효율을 얘기할때는 아이템간 비교의 편의를 위해 보통 템피를 기준으로 얘기하게 됩니다. 즉, 위의 HP 110 = 공 1 또한 템피를 말하는 것이며, 순피를 기준으로는 HP 55 = 공 1이 됩니다.

 예를 들어, 템피로 hp 4000이 올랐다면 실제로는 hp 2000만 오르게 됩니다. 순피로 hp 2000이 올랐다면 실제로도 hp 2000이 오르게 되죠. 두 경우 모두 공격력 36 정도가 오른 효과를 보입니다.

 순피 효율 계산에 팁을 드리자면, 템피÷2 = 순피이므로, 순피×2 = 템피가 됩니다. 예를 들어 순피 1000이 올랐다면 템피로는 2000이 오른 것이고, HP 110 = 공1 공식에 따라 공격력 18 정도가 오른 효과를 보입니다.

  참고로 순피와 템피는 공식 명칭은 아니고 편의상 붙여진 이름입니다.


*컨버전 스타포스의 효율



 컨버전 스타포스는 다음과 같은 구간별 HP 상승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51~270 -> HP 146
 271~290 -> HP 148
 291~310 -> HP 150
 311~320 -> HP 152
 321~330 -> HP 154
 331~340 -> HP 156
 341~350 -> HP 158
 351~360 -> HP 160 

 하지만 컨버전 스타포스는 10단위로 전체 스타포스의 HP 증가량이 모두 바뀌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장의 HP 증가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 효과도 고려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이를 보정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251~270 -> HP 173
 ★271~290 -> HP 177
 ★291~310 -> HP 181
 311~320 -> HP 216
 ★321~330 -> HP 220
 ★331~340 -> HP 224
 ★341~350 -> HP 228
 351~360 -> HP 232

 앞에서 살펴봤던 스탯 효율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17둘둘 스펙에서는 별 한개에 공격력 2.5 ~ 3 정도, 22둘둘 스펙에서는 별 한개에 공격력 4 정도의 효율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21. 방무는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스탯창 방무 몇으로 맞추면 될까요? / 스탯창 방무 몇인데 방무 필요없나요? 
 이런 질문들은 항상 단골 질문이고 또 매우 중요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데벤은 방무가 많은 직업이라 방무 과다가 되기 쉽기도 하죠.

 하지만 방무에 있어서 이 점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적방무는 수치로 정해두고 맞추는 것이 아니라, 가장 강하게 세팅을 했을 때의 방무가 자신의 최적방무입니다"

 그럼 가장 강하게 세팅을 하는 방법은 뭘까요? 바로 기회비용을 따져보는 겁니다.
 즉, 방무를 빼고 넣을 수 있는 다른 스탯이 얼마나 좋은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무기류 방무의 경우 기회비용이 공 9%, 보공30% 등으로 아주 크기 때문에 방무를 빼면 뺄수록 좋습니다. 실제로 데벤 무기류 방무는 0줄이 가장 좋고 1줄까지는 쓸만한 정도이죠.

 2) 링크스킬도 꽤 기회비용이 큰 편입니다. 본인 상황에서 방무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면, 방무링크를 모두 빼고 다른 좋은 링크스킬을 넣어볼 수 있습니다.

 3) 하이퍼스탯의 경우는 기회비용이 굉장히 유연한데, 낮은 레벨에서는 하이퍼스탯 포인트가 적게 들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는 무조건 투자해주는게 좋습니다. 앞에서 하이퍼 방무를 적어도 5렙까지는 찍어줘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었죠. 칠흑셋과 블하를 안쓰는 경우 10레벨까지도 효율이 좋습니다. 

 4) 유니온은 8000 이상일 경우 방무를 점령하면서 손해볼 부분이 크게 없습니다. 즉, 기회비용이 작으므로 방무가 많더라도 방무 풀점령을 하는게 좋죠.

 5) 농장의 경우 기회비용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스펙 욕심이 있다면 방무몹 3개(매그너스, 라피스, 양철나무꾼)를 무조건 뽑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리하자면, 방무를 수급했을 때의 기회비용이 작은 농장, 유니온, 하이퍼스탯에서는 최대한 방무를 수급하는 것이 좋고, 기회비용이 큰 링크스킬, 무기류에서는 방무를 넣을지 뺄지 각자의 상황에 맞게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가장 강하게 세팅을 했을 때의 방무가 자신의 최적방무라는 점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