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1. 이번주 테섭 X
2. 오리진 파티 공용 쿨타임 삭제
3. 오리진 절대바인드, 일반 바인드 순서 상관 없이 이어서 사용가능
4. 이펙트는 2차테섭, 본섭 지속 수정 예정
5. 6차 스킬 수치 관련 - 1차 테섭은 수치 미고려 패치였다.
6. 마스터리코어 일부 기존 구조 무너진 직업 언급(아크 등)
7. 마스터리코어 4개 출시전까지는 직업간 불균형 있을 수 있다. 
8. 추가 편의성 패치
  a . 소형재획비 추가 (30분)
  b. 인벤토리 기본 슬롯 24개 -> 48개로 확장
  c. 아퀘인리버 일퀘 지역 500마리로 패치
  d. 오디움, 도원경 사냥터 추가 및 개선
  e. 농장 개선 방향은 8월달에 예정 (8월에 개선이 아니라, 개선 방향을 언급할 예정)
  f. 게임옵션 DB 저장 기능
  g. 단축키 개선 - 일퀘, 이벤트퀘 키로 접근 가능
  h. 캐시관련 개선 - 캐시이동, 마일리지 품목 등
  i. 엔버 마네킹 드레스업, 일반 공유 가능
  j. 직업별 피부 캐시샵에 판매 예정 - 데몬, 엘프, 칼리 등
  k. 캐시표창 추가 예정 
  l. 피시방 경쿠 지급 이벤트 예정

서론
1. 이번주 테섭 없다.

2. 미안하다. 미흡한 점이 많았다.
수치는 검증하지 않았던 테스트월드였다.
(테스트월드 개발자 노트에 언급했었다.)

3. 각 직업별 변경사항은 언급을 최소화하고 카테고리로 묶어서 할 예정

본 내용
1. 공용 오리진 쿨타임 60초 삭제 
쿨타임 60초는 극딜메타를 없애려고자 했던 시도였다.
6차를 쓰는 애가 주인공이 되는 느낌을 주고자 했었다.
공용 쿨타임을 삭제하는게 더 나은경험일 것 같아 삭제했다.
ㄴ 6차 스킬 순서 분배가 불합리한(듣다 놓침?) 경험일 것 같다.

직업별 스킬셋, 시드링, 보스 패턴이 변화해야 현 극딜메타를 깰 수 있을 것 같다. (컨티뉴어스링 언급)

미안하다.


2. 오리진 스킬 절대 바인드 변경
절대 바인드만 일반 바인드를 덮을 수 있었는데
일반 바인드가 절대 바인드 덮을 수 있게 변경

즉 절대 바인드(6차) + 기존 바인드 순서 상관 없이 연속 사용 가능

6차 공용쿨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생각을 잘못한것 같다.
피드백 주신 용사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3. 마스터리 코어 변경점
마스터리 코어 = 기존스킬 사용패턴을 유지하는게 핵심
몇몇 직업의 기존스킬 사용패턴이 달라진것 (아크 언급)
기획적인 문제가 있었다. (보마 난사모드 언급)
일부 직업의 액션딜레이 변경 (루미너스 언급 - 데이터상 오류, 타직업은 수치는 정상, 이펙트로 괴리감을 느낀 것이다.)

꼼꼼히 못해서 미안하다.
2차테섭, 본섭 패치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

4.  오리진 스킬과 기존 스킬의 시너지
일부 직업의 경우 시너지가 안맞는 것 확인
카이저, 루미너스, 일리움 - 누적형 강화스킬
ㄴ 연출 시간만큼 누적형 강화스킬을 연장시키는 방식

호영, 아크 - 오리진 시전 전 과도한 긴 준비과정 필요
ㄴ 특정 스킬 사용시 해당 준비과정 즉시 완료되도록 수정

미안하고 고맙다.


5. 이펙트 수정
우리 개발진 갈아넣었다.
다음주 테섭, 본섭 패치까지 계속 수정중이고, 수정할 예정이다.
스킬이펙트의 경우 많은 용사님들의 피드백이 필요하기 때문에
변경점이 많을 것이고, 따라서 지금 어떻게 변할 것이다 라고 언급하기 어려울 것 같다.

최선을 다하고 있다.

6. 6차 스킬 향후 계획
A. 수치 관련 부분
테섭과 본섭 패치 전까지 수치는 계속 변경 할 것이다. (여태까지 그랬듯이)
수정을 여러번 거쳐서 합리적인 수치가 나와 줄 것이다.
데이터 확보랑 가공 도출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릴것 같다. 죄송하다.

리마스터때부터 지금까지 그랬듯 최선을 다해 기대에 부흥하겠다.

수치적 부분과 이후 개선점은 좀더 기다려달라.

B. 마스터리코어 관련
쇼케이스에서 말했듯 4개로 기획
4개가 다 나와야 6차가 완성될 것
당연히 한번에 4개가 다 나와야 하는게 맞다.(개발자 피셜)

기존 스킬 구조를 해치지 않기 위해 하나만 출시하게되었다.
4개의 스킬코어가 모두 나오기전에는 직업간 편차가 있을 수 있다.
현 개발진이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있다.
죄송하다.

5차스킬 경험 언급 
ㄴ 처음엔 미완성이였으나 점차 완성을 향해 나아갈 것

앞으로 할 6차는 마스터리 코어를 최우선으로 업데이트 할 것

좀 더 기다려주고 지지해달라.

늘 죄송하고 감사하다.


7. 추가 개선사항 (강원기 디렉터 진행)
지금부터 말하는건 처음에 기획된게 아니라
BJ 가정방문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도입하는 것

다음주 테섭 적용 내용
A. 소형재물획득비약 추가(30분)
재획비 레시피로 기존 재획비, 소형 재획비 제작 가능

플레이타임 자율성을 높이는 패치가 될 것
원래는 여름 끝나고 출시할 예정이였으나
최근 유입 용사님이 많아서 앞당기게 되었다는 내용 언급

B. 인벤토리, 창고 슬롯
이번에 지급한 인벤토리 쿠폰은 임시방편이라 생각
기본슬롯 (기존 24칸) -> 48칸으로 확장 예정

기존 캐릭터의 경우 24칸을 추가 확장해줄 것이다.
(최대슬롯은 그대로)

원래해야될 일인데 늦었다.
(유입 늘어난 것 언급)

C. 아케인리버 일퀘 패치
그란디스 패치처럼 특정몬스터 -> 지역몬스터 500마리로 변경 
유입 입장에서는 일퀘를 위한 특정사냥터 접근이 불편(귀찮)할 것으로 생각

그란디스 할 때 같이 했어야했는데 세심하지 못했던거 같다. 죄송하다.

D. 오디움, 도원경 사냥터 확장
특히 도원경 사냥터가 너무 구리다는 피드백 언급

메이플 구조상 상위지역 갈수록 사냥터가 부족해질 수 밖에 없다.
더 유의미한 사냥터를 많이 확보했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도원경
계절별 3지역을 2개씩 추가해서 3개씩 배치
1,2 지역의 사냥터 효율을 늘리겠다.

오디움
사냥터 추가


E. 농장 언급
농장 불편한거 알고있다. (응 알고 있어 짤 언급ㅋㅋ)
개선은 할 것이다.
최대한 빠른시일내에 어떻게 할지 알려드리겠다.
응 알고있어 기다려~ 언급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F. 게임옵션 저장 기능
기존 개별PC에 저장되어있는 게임 설정을
DB 저장식으로 변경할 예정

최초 DB저장과정이 있기 때문에
DB패치 후 최초 접속시 기존 PC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G. 단축키 기본배치
알트 점프파 - 강원기 디렉터, 김창섭 실장....

펑션키에 기능이 아니라 쓸데없는걸 넣어둔걸 수정했다.
기존유저는 변경 x

신규 키배치를 변경

데일리퀘스트, 이벤트퀘스트 단축키 추가

esc, f11 점프는 머하는 애들임


H. 캐시 관련
캐시 이동 편의성 - 캐릭명만 있던 캐시이동을 직업군이동이 가능하도록 추가

프리미엄 헤어, 성형 - 이번거 개구렷다, 눈높이에 맞추지 못해서 죄송하다..

다음주 패치때 바뀔거니까 한번 봐달라..

마일리지샵, 마네킹 접근성완화
마일리지샵 마네킹 매달 1회 구매 추가
이외에도 마일리지샵 품목 추가예정

ㄴ 댓글 ? 도배

I. 엔버 마네킹
일반 + 드레스업  마네킹 공유 가능하도록 패치

J. 직업 피부스킨 쿠폰 추가
엘프스킨쿠폰, 칼리 스킨 쿠폰, 데몬스킨쿠폰 캐시샵 판매예정


K. 캐시표창 업데이트
코어젬스톤, 어둠의 반지(?), 신규디자인 1종 추가예정

L. PC방 경험치쿠폰 일일 1회 지급
이벤트형식으로 추가 되는듯
정확한 일정은 곧 할 것 같다. (? ㅋㅋ)


+
인벤 최대슬롯 자체를 늘리는 것은 검토중이다. (확정은 아님)

끝~

창섭 팀장님  감정에 북받쳐 얘기하는건 못들음..

 8월 비전토크에 하반기업데이트 방향성 얘기할 것
이때 농장 방향성도 언급할 것이다.

미흡할 수 있으나 믿고 기다려주시면 재밌는 업데이트로 용사님들의 즐거운 놀이터가 될 수 있게 해드리겠다.

8월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알차다..

내용들 보면 이번 유입유저들을 좀 많이 잡아두려고 노력하는것 같음
이번 금은손, 자석펫 인벤확장 등..

기존 유저들 입장에서는 섭섭하기도 한데 
그래도 물들어올 때 일 잘해주는 것 같아서 고맙기도 하고..

소마도 6차 시전하면 엘리시움 지속시간 늘려주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