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우선 듄켈 공략글 잘 봐서 고마워들임

듄켈 공략글을 꾸준히 올리고 알렸음에도
여전히 듄켈을 어려워하는 유저들이 많을거임


그래서 이번에는
모든 유저들이 어떤 방식으로 죽는지 하나하나 본 다음
이러한 상황들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주겠음


???: 직업빨이니까 잘 피하지
A: 아 물론 그렇게 생각하는건 자유인데
현재 대부분 어려워하는 유저들은 공략 숙지가 덜 되어서 죽는 경우가 대다수임

그러니까 잘 보고 배워


목차 (ctrl + f 하면서 검색하세요)
들어가기 앞서
듄켈 밀격때문에 대부분 다른 패턴이랑 연계하면서 죽음
밀격 + 화살 콤보에 자주 죽음
모카딘 강레블 스턴이 짜증남
기절 패턴때문에 자주 죽음
스턴 걸린 상태에서 카리아인 파란 구체 지지면서 죽음
원펀맨(펜블+피인레) 패턴이 제일 짜증남
파이널컷 패턴에 넉백되면서 스나이핑 맞는건 어떻게 피함?
근데 자꾸 듄켈 뒤로 피하라는데, 듄켈 뒤로 피할 수 없으면 어떻게함?
검기보고 가다가 사선운석 맞고 죽음
시드링 스위칭하면서 죽음
파티격은 어떻게 해야함?
마무리 Q&A





들어가기 앞서

우선은 공략법 알려주기 전에 말하고 싶은게 있어

실피되는걸 두려워하지 말고 
어느정도 깎일 각오를 하라

듄켈은 피관리가 중요한 보스이긴 한데
물약쿨타임이 5초밖에 안되고 공격간 텀이 길고
패턴 하나하나 따로보면
(피하기 쉬운) 거대 사슬공격과 스나이핑을 제외하면
체비뎀이 그렇게 높지가 않음

그래서
모든 패턴 다 피해야 된다
이런마인드로 하면 안돼고
맞을건 맞고 피할것부터 피한다

이렇게 가야됨

여기서 맞을만한건
암흑거는 파란운석 + 빛기둥 + 사선운석 
파란운석과 빛기둥은 체비뎀이 각각 10%/40% 밖에 안돼서 피할거 다 피하면 물약빨면 되고

사선운석은


2개 일부러 맞아도 체력 20% 남아서 물약빨면 됨
펫물약 50% 미만으로 설정하면 피 관리가 쉬워짐

Q: 그러다가 빛기둥이랑 겹쳐서 맞으면 어떻함?
음 그게 플레이 시간 100분 중에서 2번인가? 거의 안나옴



아무튼 지금부터 본격적 심화 팁 알려드림



Q: 듄켈 밀격때문에 대부분 다른 패턴이랑 연계하면서 죽음
A: 그러면 듄켈 모든 패턴을 안맞으면 됨




Q: 아 이 미췬놈아, 이딴걸 알려주는거임?
A: 내가 첫번째 공략글에서 강조한 부분이 있음

패턴을 보고 피하는 보스가 아니라, 패턴을 쓰기전에 어떻게 공격할지 미리 예측하고
적절한 위치로 미리 피하는게 가장 중요한 보스임

만약 듄켈 패턴 보고 피한다면 나도 듄켈 공략하기가 어려웠을 거임
근데 나는 듄켈 어떤 공격을 쓰는지 모르겠고 공격 시전하기 반박자 전에 미리 피하고 있음




멈춰서 있는 사진의 동그라미 친 부분이랑 듄켈 공격모션 잘봐
듄켈이 공격 아직 시전하기 전임에도 내가 움직인게 보이지?

나는 듄켈이 가만히 있을 때 뒤로 이동하면 듄켈이 나한테 어그로를 끌면서 듄켈이 공격을 시전
그리고 동시에 엘보가 나와서 나를 공격할 것 같아서 미리 움직인거임

말이 복잡해 보인다고?

그냥 듄켈 공격하기 0.5초전에 미리 움직인거임

이게 듄켈 가장 기본적인 공략법 중 하나임



하도 습관이 되면 듄켈이 버프/사선운석 쓰는 패턴에도 본능적으로 움직이게 됨

Q: 이러면 쓸데없는 맵패턴에도 다 맞으니까 위험하잖어
A: 그렇게 생각할 수는 있는데 차라리 이렇게 손에 익혀야 다른 패턴도 같이 대처가 가능함
그리고 듄켈이 느릿느릿해서 저렇게 움직여도 큰일이 난 적이 없음

큰 걸 잡기 위해서는 리스크가 필요하며, 이정도 습관은 사소한 리스크라고 볼 수 있음


Q: 밀격 + 화살 콤보에 자주 죽음
사람들이 이 부분에서 많이 죽는다고 제보 받았는데
이 패턴에 자주 죽는다는 의미는
아직 듄켈 숙련에서 기초가 다져지지가 않은 상태임

우선 어떤식으로 죽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러 경우의 수를 나눠 말하자면
1. 듄켈 밀격 맞고 화살이랑 연계해서 꽂힘
이 부분은 간단함, 위에 말했듯이 밀격을 피하면 됨
엘보는 둘째치곤 우선 듄켈 본체 공격을 피하는 연습부터 하셈
하드로 안될 것 같으면 노말로 해서라도 연습하셈
체비뎀 차이가 꽤 커서 잘 죽지도 않는 동시에
듄켈이 사용하는 패턴 자체는 똑같아서 연습에도 아주 도움이 됨.

2. 듄켈 밀격을 피하려다가 화살을 맞게 됨
이런 경우도 많을 것 같은데
사실 아무리 스나이핑 화살이 빨리 쏘더라도 반응이 불가능할 정도로 빨리 쏘지는 않음
근데도 왜 사람들이 자주 맞냐고?
쉽게 대답하자면 스나이핑을 대비 안해서 그럼

듄켈 공격을 시전할때 곁눈질로 하더라도
양쪽 끝을 봐야됨, 줄리안 모션이 생각보다 커서
아주 반대쪽이 아니라면 스나이핑 시전하는 모션이 아주 조금은 보임
과거 신궁답게 선딜레이가 좀 길어서 익숙해지다보면 바로 앞에 쏘더라도 대비가 가능함



Q: 아주 반대쪽에 있으면 줄리안 안보이는데 어떻게 함?
그럼 아주 간단함
소리를 키면 됨

듄켈 패턴 소리는 잘 모르더라도
스나이핑 소리 하나만큼은 아주 잘 들림

내가 예전부터 강조하는 부분이 있음

스나이핑 피하기 위해서 
듄켈에서 사운드 플레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

그만큼 사운드 플레이가 매우매우 중요함
스나이핑 소리 들으면서 대비되냐 안되냐를 가리거든




그리고 사실 반대쪽에 사용하더라도 스나이핑 모션이 보이긴 보임
저정도면 의미없냐고 할 수 있겠지만
의외로 저거 굉장히 도움됨
그리고 그게 아니더라도 사운드로 통해 대비가 됨
내가 괜히 사운드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했겠음?

헬존부터는 스나이핑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늘어나서
항상 스나이핑 대비를 해야됨
사실상 듄켈 공격할때마다 스나이핑 쏜다고 생각하면 편함


Q: 스나+밀격 대비 팁 치고는 뭔가 부실한데?
뭐 나도 더 구체적으로 더 적고싶은데 어쩌겠음
일단 듄켈 본체 패턴 피하는거 익숙해져야 내가 팁을 주든 말든 하지

우선 본체 피하는 연습부터 해야 스나이핑도 피하기가 쉬워짐




Q: 모카딘 강레블 스턴이 짜증남
A: 엘리트 보스는 케릭터 위치 영향받는 종류가 있고 안받는 종류가 있음
위치 영향 받음 - 강레블, 하늘 내리찍는 큰 사슬, 파컷, 펜블, 피스트
위치 랜덤 - 바닥 사슬, 헤드샷
맵끝 - 파란 구체, 스나이핑

우선 강레블은 케릭터 위치 영향 받는다고 했지?
그 중에서 강레블은 선딜레이가 있어서 강레블은 가장 피하기 쉬운 패턴임
어려워 보인다고?

다시한번 강조함
듄켈은 패턴 예측해서 미리 피하는 보스임

듄켈은 칼 휘두르기 시작하는 시점에 엘보가 등장하는데
만약 케릭터가 미리 피한다면 엘보를 맞는 가능성이 크게 줄어듬
특히 선딜이 굉장히 길고 범위가 좁아터진 
모카딘 강레블은 느려터져서 맞을일 더더욱 없음




듄켈에 점점 익숙해지면 듄켈 핵심 공략 중 하나가
모카딘 인레블 농락하기임

즉 20분, 30분 이렇게 친다고 해도
모카딘 강레블 어쩌다 2~3번 맞을 뿐 나머지 90번 넘게는 다 피하게 됨
정말 맞을 일이 없음

Q: 2~3번 맞는걸 데카로 까인다고 보면 엄청 크잖음
사실 2~3번 맞는것도 안전지대에서 어쩌다가 맞는 경우인거지
모카딘 때문에 위험한 경우는 비숙련자 아니면 없음
거의 없음도 아님, 그냥 없음임

그만큼 피하기가 쉬운놈이고 
패턴을 미리 피하는 연습하면 가장 만만한 엘보가 되는거임

단지 피하기 어려운 이유는 아직 
숙련이 덜 되었거나 공략법을 잘못 알고 있거나 낯설기 때문임


Q.: 기절 패턴때문에 자주 죽음
듄켈에서 스턴 거는 패턴이 총 3가지가 있음
모카딘 강레블, 수직운석, 듄켈 찍기

우선 강레블 - 바로 위에 공략법 적었으니 패스

수직운석 - 수직운석은 과거면 몰라도 현재는 예고이펙트 보여주기 때문에
하늘에 생성되는 운석(노란색)을 주시할 수 밖에 없음
설렁 맞을 것 같더라도 의지를 쓰면 됨
근데 사실 듄켈은 운석 예고 이펙트 패치이후 운석에 피격될 확률이
눈에 띄게 줄어들어서 과거보다는 훨신 나아졌음

그래서 듄켈 박치기 하다보면 운석에 대한 대처도 훨신 쉬워짐



위 사진처럼 패턴 대처하는 과정에서 운석 떨어지는거 확인하고 의지 미리 씀
저런 상황이 자주 발생하냐고 물을 수 있는데
막상 하다보면 저런 상황이 그렇게 많진 않았음


그다음엔 찍기 - 찍기는 대처법이 두가지로 나눠짐
좌우로 넘어가거나, 윗점으로 피하거나
듄켈 위로 찍는거보고 직업에 따라서 피하면 됨
나는 아란이라 윗점으로 피하고 좌우 와리가리침

어떤 방식으로 이렇게 피하라 할 수는 없어도
일단 높게 뛰거나 멀리 뛰어라
이렇게 대처하는게 우선순위임





Q: 스턴 걸린 상태에서 카리아인 파란 구체 지지면서 죽음
카리아인 파란구채가 좀 많이 거슬린건 사실임
그래서 대처법은 그냥 파란구체 안맞게 지나가라
이거임
차라리 파란구체 지짐이 안당한채로 이동하는게 생존이나 안정성 면에선 훨신 좋음




두가지 대처법이 있는데
1. 점프해서 넘어가라
2. 맵 끝으로 가라 (구체는 발사방향 상관없이 맵 끝에선 피격안됨)
이 두가지인데

1번은 가장 추천하긴하나  건너더라도 상황 파악을 해야됨
(운석이라던지 검기라던지 등)
2번을 하게 되면 듄켈까지 구석으로 오지 않게 듄켈 위치 선정을 잘 잡아야됨
듄켈까지 구석으로 몰고오면 패턴이 더 어려워짐






Q: 원펀맨(펜블+피인레) 패턴이 제일 짜증남
원펀맨 패턴이 피 정말 많이 깎이면서 순삭이라서 거슬리는건 인정함
근데 아까도 말했지?
케릭터 위치 영향받는 패턴이 뭐라고?
펜블 + 피인레 케릭터 위치 영향받는다고

그러니까 그냥 듄켈 공격할때 재빨리 그 자리에서 벗어나면
원펀맨 패턴도 안맞거나 한놈만 맞거나 그렇게해서 피할 수 있다


움짤과 설명하는 이미지로 보여줄게




자 이렇게 보면 패턴이 굉장히 더러워 보이지?
님들이 싫어하는 원펀맨 + 강레블 패턴임

근데


파란색 원이 듄켈 검을 휘두르기 시작과 동시에 내가 있던 위치
빨간색 원은 엘보 패턴 + 듄켈 밀격 범위
내가 말했지 이녀석들 내가 있던 위치에서만 공격한다고
내가 파란색 원에 위치해있을때 듄켈이 공격 시전했으니
엘보는 무조건 빨간색 원 친 곳으로만 공격할 수 밖에 없어

그럼 뭐겠어

검은 화살표 방향대로 뒤로 돌아가서 
노란색 원에 있는 곳으로 피하면
다 피하잖아?



다른 예시임
원펀맨은 아니긴한데 펜블 + 인레블 그리고 추가로 거대 사슬
이것도 보면 패턴이 굉장히 지저분하고 무시무시해보이지?



아까 말했듯이
거대 사슬도 케릭터 위치 영향 받아
그러면 강레블 + 피인레 + 거대사슬
셋 다 파란색 원 위치로만 공격하니까
공격 범위는 빨간색 네모칸 친 곳만 있고
나머지는 없으니까
뒤로 피해서 노란색 원으로 위치한 곳으로 피하면

다 피하겠지?


처음에는 총공격을 해서 당황스럽고 지저분해 보이는건 맞아
근데 막상 까고보면
이녀석들 만큼 정직한건 없어

그러니까 쫄지말고 시전해봐



Q: 파이널컷 패턴에 넉백되면서 스나이핑 맞는건 어떻게 피함?


이제 이 말 지긋지긋하지?
파이널컷도 케릭터 위치 영향 받는다고
물론 범위가 좀 넓긴 넓어서 가끔 아다리 꼬이면 당하긴함

근데 인겜에서 막상 하다보면 파컷에 맞아서 위험한 적이 없음
되려 파컷덕분에 살았던 기억이 생생하고

Q: 그거 그냥 아란 슈스탠때문에 그런거 아님?
다른 직업으로더 해봤을때 파컷때문에 위험한 적 없었음

아무튼 그냥 다른 엘보 피하듯이 미리 듄켈 뒤로 피하면 됨




Q: 근데 자꾸 듄켈 뒤로 피하라는데, 듄켈 뒤로 피할 수 없으면 어떻게함?
그건 듄켈이 구석으로 가 있어서 듄켈 뒤 공간이 없다는 의미인거지?
그러면 듄켈을 중앙으로 빼야지

듄켈이 구석에 위치한건 
검마가 구석으로 이동한 거랑 같은 취급임

다들 간과하는데 듄켈도 주차가 매우 중요한 보스임
단지 드리블 실력이 요구되고 원하지 않을 때 구석으로 가는 경우가 많을 뿐

듄켈 구석으로 가면 공략이 매우 어려워짐



최소 빨간색 선 친 만큼 공간을 남겨둬야 공략이 편해짐



Q: 검기보고 가다가 사선운석 맞고 죽음


듄켈은 기본적으로 풀피 유지가 중요하고 
검기 피하면서 사선운석 다 지우면서 체력 채우는 센스가 필요함

물론 이렇게 해야 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이 듄켈이 구석에 위치했을때의 경우고
아까도 말했듯이 기본적으로 듄켈이 가운데서 주차해야 되는 상태임
그래서 애초에 이렇게 극한의 상황 만드는 것 자체가 흔치 않음


Q: 시드링 스위칭하면서 죽음



시드링 스위칭은 내가 안전하다 싶을때 스위칭 하는게 좋은데
보통 언제 안전하냐면
1. 듄켈이 비교적 잠잠할때
2. 잡몹이 없을 때 (숨돌리기 관련 이슈)
3. 사선운석이 없을때

이 3가지 규칙을 전부 충족한다면
시드링 스위칭 각이 나옴

이러면 각이 없냐고 물을 수 있는데
90초 직업인 아란기준으로 하더라도
매번 잘만 스위칭함
각은 짜다보면 충분히 나옴



Q: 파티격은 어떻게 해야함?
파티격은 솔플보다 난해한건 맞는데
우선은 구석으로 가지 말고 가운데로 유인하게 오더하는게 좋음
구석으로 몰면 여러모로 피곤해짐

그리고 생존이 어렵다하면 파운틴 쪽에서 머무르는 것도 좋음
자랑은 아닌데 한창 듄린이 시절 파운틴에서 뻐긴 적 많았음



마무리 Q&A

Q: 아니 읽다보니까 매번 공략법이 "미리 피하라" 이것뿐임
A: 정답, 이것만 알아도 듄켈 패턴 대응의 반 이상은 안 거임
왜냐하면 데스카운트 헌납 대부분은 듄켈 본체 + 엘보 패턴인데
이 둘은 케릭터 위치 영향 받고 언제 쓸건지도 매우 명확하니까

Q: 사선운석은 아무리 생각해도 개빡센데, 이거 닼사운빨패턴이지
A: 대략 1분마다 일정 간격+속도로 떨어지는데
하도 하다보면 어떠한 상황이더라도 대처법이 몸에 익히게 됨
그래서 닼사 없어도 충분히 대처할만한 패턴이라고 생각함
만약 정말 운빨/닼사빨 패턴이었으면 나도 이런소리 못했음
(이제까지 비닼사 직업으로 듄켈 수백번 트라이했음...)

Q: 수직 낙하물은 아무리 생각해도 억까 패턴임
A: 과거에는 그래도 어느정도 맞다고는 하겠지만
예고 이펙트를 보여주는 현재는 냉정하게 실력 요소가 큼
운석 예고이펙트 거의 3초정도 보여주는데 
그러면 어디로 피해야할지 각은 충분히 보인다고 생각함
연습 많이 하다보면 운석 대처도 쉬워짐

그리고 사실 정석대로 플레이하면 운석 영향 그렇게 크지 않음
왜냐하면 위치선정만 잘 하면 대부분 패턴은 피하니까

Q: 아란이니까 이런게 가능하지, 타 직업이면 안됨
A: 아란이라서 유리한건 인정한데, 다른 직업으로 해보니까
기본적인 공략법은 거의 비슷하다고 느낌
그리고 아란도 완전 무적인 것도 아니고
무적 관련이나 드레인 관련, 해당 유틸들 유리한 직업이라면
더 쉬웠으면 쉬웠지 더 어렵다고는 생각안함

Q: 썬콜은 무조건 구석가야 되는 직업인데?
A: 그건 유감, 
나같으면 일단 생존을 생각하면 썬브딜 포기하고 중앙딜링 넣을듯

Q: 이제 진힐라 생존 팁 올려주세요
A: 허허, 나도 그러고싶은데 이번주 첫트라이 5분만에 데카아웃




추가적으로 질문있으면 댓글로 작성하면 답해드림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