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0 일부 오타 등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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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은 오늘(1/9) 진행된 메이플스토리 라이브의 내용을 받아 적은 것입니다

내용이 궁금하나 따로 찾아보시기 귀찮으신 분들 보시라고 보는 김에 작성하였으며, 빠뜨리거나 잘못 적은 부분 말씀해주시면 감사히 수정합니다

주요 내용은 표시를 해두었으나 이번 내용들은 큰 시스템 변화인 만큼 만큼 한 번 쭉 읽어보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1. 기 : 지난 방송 이후 찾아 뵙는데 시간이 걸려 죄송하다. 주신 의견들을 보고 많은 생각을 했다. 메이플은 용사님들이 잘 알고 게신 것처럼 지난 몇 년 간 변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더 나은 게임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미워도 다시 한 번"의 심정으로 저희를 믿어 주신 용사님들의 마음 덕분이었다. 성숙하지 못했던 그 당시의 과오에 대해 정말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 다시 한 번 사과 드린다. 

작은 행동과 말로는 결코 신뢰 회복을 기대할 수 없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논의 끝에 저희는 게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는 것만이 저희를 다시 믿어 달라 말씀 드릴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깨달았다. 이 라이브에서는 그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한다

2. 섭 : 메이플이 바뀌어 나갈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겠다. 변경점이 많지만 한 가지 명제를 실현하기 위한 것들인 만큼 먼저 말씀드리겠다. 저희 메이플스토리는 더이상 확률형 강화 상품인 큐브를 판매하지 않겠다.  이제 잠재능력 재설정은 인게임 재화인 메소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플레이를 더욱 가치 있게 만들고자 한다. 아시다시피 큐브는 현재 메이플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 상품이다. 하지만 동시에 바로 이 큐브는 용사님들께 메이플에 대한 불신을 드리게 된 아이템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바로 이 큐브를 용사님들의 플레이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것으로 바꿈으로써 신뢰 회복이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앞으로의 잠재능력 재설정은 표와 같이 메소를 통해 진행 된다

<잠재능력 시스템 메소 가격 표>

앞으로의 잠재능력 재설정은 기존의 블큐, 화에큐처럼 비포, 애프터를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제공해서 강화를 하고도 약해지는 경험을 없애겠다. 강화 비용은 표에 나오는 것처럼 여러 요소에 따라 차등으로 책정하여 최상위 장비 가치를 보존하는 한편, 장비 성장 경험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

해당 변화가 적용된 이후에는 기존의 남은 큐브들은 확률 포함, 기본 기능을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하실 수 있지만, 기존 큐브들의 판매 및 생산처들은 모두 사라질 예정이며, 소위 천장 시스템은 기존 큐브와 신규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과 다르게 적용될 예정이다. 그리고 이렇게 잠재능력 재설정을 큐브에서 메소로 변경하며 리부트 월드의 시스템 또한 변경될 예정이다. 이제 리부트 월드도 일반 월드와 동일한 방식과 가격으로 재설정을 진행하며, 메소 획득량 또한 일반 월드와 동일하게 변경된다. 이 조치 이후 리부트 생성 제한 또한 함께 해제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로 내부의 생산, 소비량을 적절히 관리하여 게임 경제를 유지하는 것이 지금보다 훨씬 더 중요해질 건 자명해 보인다. 의도한 대로 동작하기 위해선 훨씬 더 많은 내, 외부적인 변화와 노력이 동반돼야 할 것이다. 하지만 보다 나은 시스템을 준비하느라 시간을 지체하기보다는 변화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드리고, 함께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현재 상황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

지금 말씀 드린 변화의 방향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인 만큼, 예측 못 한 다양한 변수들이 생길 수 있다. 그럴 때마다 저희는 더욱 의견을 귀담아 듣겠다

3. 이어서 추가적인 변화를 말씀드리겠다. 
해당 변화가 적용된 시점에 하루에 캐릭터가 획득 가능한 메소의 총량을 제한할 예정이다. 현재 필드 사냥에서의 메소 획득은 24시간 내내 제한 없이 이루어지는 만큼 작업장, 매크로에 취약하다

<레벨 별 메소 상한 표>

해당 수치는 메획 옵션이 적용되지 않은 순수 메소를 기준으로 산정한 표이다. 이 제한은 현재 긴급하게 반영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내용으로 추후 새로운 메소 파밍 콘텐츠 추가는 물론이고, 기존 메소 획득 방법에 대한 수정을 포함하여 근본적인 게임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변화된 환경에 맞춰 필요한 개선들은 반영해 나가겠다. 이러한 변화들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새로운 메이플을 써나가는 심정으로 함께 해나가겠다 

+ 라이브 마지막에 총괄 디렉터가 덧붙인 관련 내용
: 필드 메소 드랍 제한과 관련하여 추가로 보충 설명 드리겠다. 필드 메소 드랍 제한의 경우, 기본 메소량을 기준으로 제한을 하지만 실제 획득하는 메소의 양은 메소 획득량 옵션이나 효과를 온전히 다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메획의 효용이 감소하지는 않는다는 것 말씀 드린다 

4. 외적으로는 핵, 매크로, 작업장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겠다. 끊임 없는 창과 방패의 싸움이지만 이제는 메소 생산의 의미가 달라진 만큼 지금과는 다르게 해나가겠다. 국 내외 전문가, 교수들과 공동으로 연구 센터를 설립하여 보안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는 것과, 계정 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정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5. 그 밖에도 저희가 제공하는 확률 경험에 대해 신뢰를 드릴 수 있는 것을 강화해 가겠다. 현재 공개 중인 확률 관련 정보 등은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하고, 더욱 철저하게 검증하겠다. 또한 많은 용사님 들께서 자연스럽지 않은 확률적 제약으로 말씀 주신 주요 능력치 3종, 보공, 방무, 아드도 3줄까지 등장하도록 하겠다. 지금 말씀 드린 것들 외에도 저희가 확률 경험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신뢰를 드릴 수 있는 것이 없는지 검토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6. 지금까지 말씀 드린 것은 1/18(목) 정식 서버 업데이트 이후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별도의 테스트 서버를 통해 더 구체적인 내용을 선보이고 피드백을 받겠다. 의견을 충분히 듣고 안정성 검증을 마친 뒤에는 테섭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별도의 날짜를 선정하여 정식 서버에 반영하겠다. 그리고 정식 서버 반영 시점에는 먼저, 일반 잠재 능력과 관련된 변경 사항들을 우선 반영하고, 에디셔널 관련 사항은 추후 빠른 시일 내에 추가로 반영하겠다

절대로 오래 걸리지 않게 하겠다. 에디를 제외한 내용은 모두 1월 중에, 아무리 늦어도 2월까지는 반영하겠다. 에디 셔널 관련 내용은 아무리 늦어도 상반기 중으로 정식 서버에 반영하겠다

만약에 말씀드린 일정에서 늦어진다면 왜 늦어졌는지 소상히 말씀 드리겠다

7. 또한 잠재능력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는 만큼 이번 미라클 타임은 진행하지 않겠다. 이번 썬데이는 경험치 관련 썬데이로 대체하여 진행된다

8. 마지막으로 결코 충분할 수 없겠지만 저희 개발진이 사과의 마음을 담아 작은 보상을 준비했으며 이는 별도의 공지를 통해 말씀 드리겠다
https://maplestory.nexon.com/News/Notice/143169

■ 수령 조건넥슨 ID당 1회만 수령 가능


* 전투복 옵션 :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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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에서 언급된 대로 추가적인 조치와 상세한 내용 등은 이후 오픈 될 테스트 서버가 나와 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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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