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추가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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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은 3/13 테섭에서 공개된 3/20 적용되는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글 갱신이 사정상 좀 늦게 되었지만 어제 작성한 글에 여러 내용을 보충하였으니 어제 보신 분들도 한 번 쭉 보실 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이브에서의 중요한 내용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잘못 적힌 부분은 말씀해 주시면 감사히 수정합니다 
▶ 이번 테스트 서버의 사항들은 정식 서버에 3/20(목) 업데이트 예정이며 적용 시 변동 혹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요 변경/신규 사항★
1. <데스티니> 무기 퀘스트 추가 
■ 참여 대상
- ‘[제네시스 무기] 힘의 해방, 두 번째’ 퀘스트를 완료하여 제네시스 무기를 보유한 캐릭터 중, ‘[도원경] 그늘 사이로 빛이’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
※ ‘[도원경] 그늘 사이로 빛이’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은 캐릭터는 스토리 스킵 기능을 통하여 선행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고 스토리 요약본을 감상하거나, 즉시 완료할 수 있습니다.

■ 데스티니 무기 관련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결전 퀘스트
- 결전 퀘스트는 결전 임무 조건에 맞게 데스티니 모드의 보스 몬스터를 혼자서 클리어하고 각 결전 퀘스트가 요구하는 수치의 대적자의 결의를 모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데스티니 무기] 대적자의 결의’ 퀘스트를 통하여 데스티니 초월 미션 UI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 결전 퀘스트는 월드 통합 보스 컨텐츠에서 참여할 수 없습니다.

- 각 결전 퀘스트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드 세렌/카오스 칼로스/하드 카링

※ 보스별 대적자의 결의 획득량
  
※ 보스 처치 시 입장한 인원 수만큼 대적자의 결의를 나누어 획득하게 됩니다.

※ 대적자의 결의는 최대 3,000까지 누적되며, 진행 중인 결전 퀘스트의 요구량을 초과하는 대적자의 결의는 이어지는 결전 퀘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결전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후 ‘[데스티니 무기] 대적자의 무기’ 퀘스트를 수행하여 제네시스 무기를 데스티니 무기로 초월할 수 있습니다.

- 데스티니 무기는 아래와 같은 상태로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능력치를 상향 전승하여 지급됩니다. :
   · 착용 레벨 제한 250Lv, 상승한 레벨 제한에 맞춰 기본 옵션 상승
   · 각 직업에 맞는 15% 주문의 흔적 강화로 업그레이드 가능횟수를 모두 소모
   · 스타포스 22성 강화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잠재능력이 250Lv에 맞는 수치로 상향되어 전승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에디셔널 잠재능력이 250Lv에 맞는 수치로 상향되어 전승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추가 옵션이 250Lv에 맞는 수치로 상향되어 전승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소울웨폰 상태 전승
   · 추가 스타포스 및 주문서 강화 불가
* 데스티니 무기 착샷 모음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774171

- 데스티니 무기를 착용하면 아래의 2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초월 : 불굴의 결의


   · 초월 : 결전의 의지

- 제로의 경우 라피스/라즐리를 데스티니 라피스/라즐리로 강화할 수 있는 데스티니 에센스를 획득합니다.
- 데스티니 무기는 캐릭터당 1개만 보유할 수 있으며 교환할 수 없습니다.
- 퀘스트 수행 도중 제네시스 무기를 잃어버린 경우 다시 처음부터 제네시스 무기 퀘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 퀘스트 수행 완료 후 데스티니 무기를 잃어버린 경우 다시 처음부터 제네시스 무기 퀘스트를 수행 후 데스티니 무기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스타포스 개편
★ 라이브에서의 디렉터 코멘트
- 강화 시 하락 발생 않게 개선 & 23성 이상의 강화가 큰 폭으로 바뀜 
- 하락 없앤 이유 : 스타포스 강화 시의 상승과 하락의 반복되는 경험이 본질적인 강화의 재미와는 거리가 있고, 이 때문에 강화에 긴 시간이 드는 점이 부정적이기에 개편을 통해 강화 경험을 개선하고자 함
- 단, (22성 이하) 강화의 기댓값이나 비용 자체가 크게 변화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음 

- 강화의 확장과 효율 변경의 의의에 대한 언급 : 스타포스가 추가된 지 오래 되었으나 기존의 23성 이상은 사실상 도전의 영역으로 치부되어 왔다. 이에 대한 변경 없이 다른 스펙업 수단들은 다양하게 추가되어 왔음에도(6차/5차/헥사스탯/잠재능력 등) 스타포스의 경우에는 강화의 효율이라는 측면에서 22성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게 되었다

- 이런 상황에 더해 최근의 빠른 콘텐츠 추가 속도에 맞춰 비효율적인 23성 이상 강화를 진행했어야 하는 상황에 처했던 분들께서 이제는 더 합리적인 효율을 보고 강화를 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진행하게 되었다

- 또한 부가적으로 어떻게 하면 메소 소모처를 확장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기대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아무래도 작년부터 매달 콘텐츠 업데이트를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는 만큼 캐릭터가 강해지는 속도가 빨라져 메소 소비에 대해 좀 더 면밀히 살피고 조치를 이어 나가는 것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여러 선택지가 있지만 개중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스타포스 개편이 거기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이를 확정적으로 말씀 드리지 않는 이유는, 우선 22성 이하의 경우 말씀 드린 대로 강화 경험 개선이 핵심이지 기댓값을 바꾼다거나 추가 메소를 소모하는 의도가 담겨 있지 않다. 결국에는 23성 이상의 강화가 얼마나 더 많이 발생할 것인가가 메소 소모처로써의 가치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스타포스 개편이 완벽한 해답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나 개편을 통해 23성 이상으로 충분히 갈만한 그런 강화가 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메소 소모처의 의미 있는 확장으로써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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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착용 레벨 제한이 138레벨 이상인 장비의 최대로 적용 가능한 스타포스 강화 단계가 30성으로 증가됩니다.
■ 기존 23성 이상의 스타포스 강화 단계를 가진 아이템의 스타포스 강화 단계 및 강화 단계에 따른 능력치가 보정됩니다. :
- 기존 23성 -> 25성 보정
- 기존 24성 -> 28성 보정

※ 단, 에오스/핼리오스 월드에서 귀속의 표식이 적용된 아이템과 에오스/핼리오스 월드의 대검/태도 아이템은 보정되지 않습니다.

■ 스타포스 15성 이상에서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하지 않게 변경되며, 성공 확률, 파괴 확률이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 스타포스 17성~19성, 21성에서 강화 시 소모되는 메소가 증가됩니다.
■ 파괴 방지 비용이 강화 시 소모되는 기본 메소의 100%에서 200%로 증가됩니다.
■ 스타포스 17성 장비에도 파괴 방지를 적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스타포스 관련 신규 업적이 추가됩니다.
■ 데몬 어벤져의 컨버전 스타포스에 적용되는 스타포스가 최대 410성으로 제한됩니다
■ 스타포스 강화 관련 썬데이 메이플 효과가 추가됩니다.
- 21성 이하에서 스타포스 강화 시 파괴 확률 30% 감소

+ 최대 메소 소지량이 확장됩니다.
- 기존 5천억 -> 변경 후 2조
 
▶ 스타포스 개편 후 시뮬레이터 : https://meaegi.com/simulator/starforce

3. 보스 패턴 개선 
■ 스우 : 패턴의 밀도를 낮추고자 함 
- 2페이즈 상단 포격 패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2페이즈 전기장 설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2페이즈 부품 추락의 부품 생성 간격이 약 15% 증가됩니다.
- 2페이즈 부품 추락의 기절 시간이 50% 감소됩니다.
- 3페이즈 상단 포격의 발생 횟수가 감소됩니다.
- 3페이즈 전기장 설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3페이즈 제압용 벙커의 전방 공격의 딜레이가 약 40% 증가됩니다. 
- 3페이즈 제압용 벙커의 전방 공격의 하단 범위가 약 11% 감소됩니다.
- 3페이즈 무차별 폭격의 기절 시간이 약 50%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난이도에서 3페이즈 무차별 폭격의 발포 횟수가 1회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난이도에서 3페이즈 무차별 폭격의 위치 개수가 2개 감소됩니다.
- 3페이즈 함포 포탑 패턴이 제거됩니다.
- 스토리 모드에서 3페이즈 함포 포탑 패턴이 제거됩니다.

■ 데미안 : 보스 패턴 개선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손님이라 근본적인 수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계속 방치하기보다는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을 먼저 수정하고자 했다 
- 1페이즈 운석 낙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1페이즈 운석 낙하의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운석 낙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2페이즈 운석 낙하의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초월석)의 이동 속도가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이 데미안이 행동 불가 지속시간 동안 힘을 잃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의 최대 생성 가능량이 2개로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의 최대 크기 증가 횟수가 2회로 감소됩니다.

■ 가디언 엔젤 슬라임 
- 슬라임 레이저의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약 35% 감소됩니다.

■ 윌 : 루즈한 기믹 조정 
- 1페이즈 텔레포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1페이즈 달빛 보호막 생성 후, 모든 파티원이 일정 시간 동안 보호막 안에 머물면 즉시 공간 붕괴가 발생하도록 수정됩니다.
- 2페이즈 거짓의 거울 패턴에서 거대 거미의 다리 패턴 발생 횟수가 5회에서 3회로 감소됩니다.  

■ 진 힐라
- 뼈 파동 패턴의 공격 판정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검은 마법사 
- 3페이즈 창조의 권능과 흡수 패턴이 중복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선택받은 세렌 
- 익스트림 모드에서 심판의 빛 패턴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50% 감소됩니다.
- 찌르기 패턴의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약 22% 감소됩니다.
- 1페이즈 태양의 분노가 중복된 위치에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 선택받은 세렌 HP 감소에 따라 자정 최대 각도가 감소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에서 시간대가 변경될 때 태양의 저주에 걸리지 않은 파티원 수에 비례하여 자정 각도가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2페이즈 석양 타오르는 검이 중복된 위치에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 여명 네로타의 기상 피격 시 밀쳐지지 않고 슬로우 상태 이상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2페이즈 여명 광휘의 검 피격 시 적용되는 기절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이 기존 대비 약 50%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여명 광휘의 검의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2페이즈 여명 네로타의 현신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25%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여명 광휘의 검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25%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여명 네로타의 힘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33% 감소됩니다.

■ 감시자 칼로스 
- 2페이즈 감시자의 하수인이 행동 불가 상태일 때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2페이즈 감시자의 폭주 발동 횟수가 5회에서 3회로 감소됩니다.
- 카오스 모드 2페이즈 구속의 눈과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13% 증가됩니다.
- 카오스 모드 2페이즈 강화 구속의 눈과 강화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15% 증가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구속의 눈과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8% 증가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강화 구속의 눈과 강화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10% 증가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구속의 눈의 발사 횟수가 조정됩니다.
- 카오스, 익스트림 모드 1페이즈와 2페이즈 심연의 눈, 강화 심연의 눈에 피격 시 시야가 제한되는 범위가 감소됩니다.

■ 카링 
- 1페이즈 도올 전류 발산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1회로 감소됩니다.
- 1페이즈 생기를 잃은 봄의 2층 발판 높이가 수정됩니다.
- 3페이즈 죽음을 두른 사계에 활성화 시 흉수를 우선 타격할 수 있는 조각상이 추가됩니다.

- 하드 모드 1페이즈 궁기/혼돈/도올의 최대 HP가 약 24.5% 감소됩니다.
- 하드 모드 2페이즈 카링의 최대 HP가 약 24.5% 감소됩니다.
- 하드 모드 3페이즈 죽음을 두른 궁기/혼돈/도올/카링의 최대 HP가 약 24.5%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1페이즈 궁기/혼돈/도올의 최대 HP가 약 17.5%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카링의 최대 HP가 약 17.5%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3페이즈 죽음을 두른 궁기/혼돈/도올/카링의 최대 HP가 약 17.5% 감소됩니다.

■ 발드릭스 
- 1페이즈 적의에 물든 성소의 2층 발판 높이가 수정됩니다. 
- 발드릭스 (노멀, 하드)에서 챔피언 휘장 및 챔피언의 가호 효과가 적용되게 수정됩니다.

4. <HEXA 스탯> 3 추가

- 레벨이 270 이상, 스탯 코어 II의 코어 레벨이 20 이상인 캐릭터만 스탯 코어 III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스탯 코어 III 활성화를 위해서 솔 에르다 15개, 솔 에르다 조각 350개가 필요합니다.
- 스탯 코어 III의 강화 정보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3,500만 메소가 필요합니다.
★ 테섭 기준 인게임 확인 : 강화 비용은 이전 스탯들과 동일합니다 

5. 특수 스킬 반지(시드링) 관련 변경 사항
■ 리스트레인트 링의 영역에서 벗어나도 영역이 사라지지 않게 개선됩니다. 단, 공격력/마력 증가 효과는 영역 안에서만 유지됩니다.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더 이상 백옥의 보스 반지 상자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감시자 칼로스 (카오스, 익스트림)
- 카링 (하드, 익스트림)
- 림보 (노멀, 하드)
- 발드릭스 (노멀, 하드)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더 이상 생명의 연마석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감시자 칼로스 (이지)
- 카링 (이지)

■ 녹옥/홍옥/흑옥/백옥의 보스 반지 상자의 아이템 이름에서 등급이 제거됩니다.

■ 신규 보스 몬스터 리워드가 추가됩니다.
- 생명의 보스 반지 상자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 감시자 칼로스 (카오스, 익스트림)
      * 카링 (하드, 익스트림)
      * 림보 (노멀, 하드)
      * 발드릭스 (노멀, 하드)

- 신념의 연마석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 림보 (노멀, 하드)
      * 발드릭스 (노멀, 하드)
 
■ 신념의 연마석과 메소를 사용하여 일부 종류의 5레벨 특수 스킬 반지를 정해진 확률로 연마하여 6레벨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연마 시도 시 사용할 연마석 수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연마석 수량에 따라 연마 성공 확률 및 연마에 사용되는 메소가 설정됩니다. 사용한 연마석 개수에 따른 성공 확률 및 사용 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부 특수 스킬 반지의 최대 레벨 제한이 6으로 증가하며, 6레벨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6. 그란디스 월드맵 개편


★캐시 관련★
1. 뷰티 어워즈 백안/흑발 추가 : - 판매 기간 : 2025년 3월 20일(목) 점검 후 ~ 5월 21일(수) 오후 11시 59분




2. 스페셜 라벨 


3. 신규 자석펫


4. 신규 헤어성형

■ 프리미엄 헤어 쿠폰의 목록이 변경됩니다.
- 목록 유지 기간 : 2025년 3월 20일(목) 점검 후 ~ 4월 17일(목) 점검 전
- 남자
   · 리코 헤어 (최초판매)
   · 다크 포숑 헤어, 요정윙 헤어, 페르 헤어, 녹턴 헤어, 플로트 헤어, 블라썸 헤어, 폴암의 전사 헤어, 올리버 헤어, 알사탕 헤어

- 여자
   · 유리 헤어 (최초판매)
   · 별모래 헤어, 홍차소녀 헤어, 서향 헤어, 서린 이슬 헤어, 하이틴 걸 헤어, 새내기 헤어, 폴암의 전사 헤어, 올리비아 헤어, 파르페 헤어 

■ 프리미엄 성형 쿠폰의 목록이 변경됩니다.
- 목록 유지 기간 : 2025년 3월 20일(목) 점검 후 ~ 4월 17일(목) 점검 전
- 남자
   · 나이프 얼굴 (최초판매)
   · 헤헤냥 얼굴, 은은한 루어 얼굴, 순수 디어 얼굴, 왜요 얼굴, 행복한 순둥이 얼굴, 폴암의 전사 얼굴, 진중한 얼굴, 무소유 얼굴, 젤리 얼굴 

- 여자
   · 나이프 얼굴 (최초판매)
   · 헤헤냥 얼굴, 은은한 루어 얼굴, 순수 디어 얼굴, 왜요 얼굴, 행복한 순둥이 얼굴, 폴암의 전사 얼굴, 진중한 얼굴, 무소유 얼굴, 젤리 얼굴

5. 캐시 이동 : 다음 주 금요일 10시부터 1주일 간 진행
 
★신규 이벤트★
1. [챔피언 챌린지] : 3/20 점검 후~4/16
▶ 저번 달 테섭 정리글들에서 미리 보신 것과 동일한 이벤트입니다. 내용이 전부 숙지되셨다면 스킵하셔도 되나 한 번 다시 쭉 봐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1. [메이플 ID당] 이벤트에 참여할 월드를 선택합니다

* <챌린저스 월드> 에서 참여 후 리프 시 도착한 월드의 이벤트 알림이를 통해 도전 월드를 최대 1회 변경 가능합니다. 변경 시 보유한 코인과 미션 진행 상황이 이동됩니다

2. 챌린지 미션은 모두 "보스 1인 격파" 미션이며 공통 사항은 이렇습니다
- 연습 모드로도 인정
- <챔피언 버닝> 지정 캐릭터와 전혀 상관 없음 
- 각 주차의 챌린지 보스별로 최대 3개의 캐릭터까지 참여 가능 : 동일한 주차에는 중복 참여 불가
- 미션은 주마다 순차적으로 오픈되며 열린 이후에는 이벤트 끝나기 전까지 참여 가능

3. 챌린지는 3개의 종류로 나뉩니다
1) 노멀 챌린지 : 클리어 시 "챌린지 코인" 획득
- 지정된 보스를 이지/노멀 이상 난이도로 클리어 시 인정됩니다
- 참고 사항


2) 퍼펙트 챌린지 : 클리어 시 "퍼펙트 챌린지 코인" 획득
- 하드/카오스 난이도의 보스를 아래 패널티를 달고 격파해야 인정됩니다
- 보스 입장 시 퍼펙트 챌린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 미션 완료 시 노멀, 스페셜 챌린지도 완료 처리됩니다
- 노멀 챌린지를 완료한 캐릭터로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3) 스페셜 챌린지 : 캐릭터 3개로 하드 진 힐라 전부 클리어 시 훈장or칭호와 심환불 50개 획득
- 위 두 미션과 다르게 3개의 캐릭터가 모두 미션을 완료해야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코인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4. 각 미션의 해금 일자와 보상, 조건은 이렇습니다 


5. 코인샵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메이플 ID당 구매 가능하고 구매한 물품들은 일괄 4/17 2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2. [도전! 대왕 황금 문어] : 3/20 점검 후~4/16
1. [메이플 ID당] 1주에 3개의 문어 알 수령 가능 : 기존과 동일합니다

2. 이하의 내용은 현재 진행 중인 문어 이벤트와 동일합니다
- 한 문어당 최대 100회까지 강화 가능
- 최초 강화에는 레범몬 1000마리 퇴치 필요
- 이후 강화에는 강화 1회에 300마리 퇴치 필요
- 낮은 확률로 대성공
- 실패 시 레벨 하락(2레벨 제외)

3. 문어의 최대 레벨이 6레벨로 변경됨에 따라 레벨별 강화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3. 이에 따라 문어의 레벨별 보상 개수도 조정되었습니다 

5. 또한 이에 더해 추가적인 보상으로 누적 점수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3. [???] : 3/20 업데이트 이후 공개 
- 라이브에서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추가되는 이벤트가 있다고 언급되었으며, 만우절 관련 이벤트로 추정됩니다. 이벤트 형식과 보상도 패치 당일 공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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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