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14 10:16
조회: 32,053
추천: 34
[3/20 적용]개편&바뀌는 것들 요약 + 캐시 / 신규 이벤트[수정/추가 사항]
1. ------------- 안녕하세요 이 글은 3/13 테섭에서 공개된 3/20 적용되는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글 갱신이 사정상 좀 늦게 되었지만 어제 작성한 글에 여러 내용을 보충하였으니 어제 보신 분들도 한 번 쭉 보실 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이브에서의 중요한 내용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잘못 적힌 부분은 말씀해 주시면 감사히 수정합니다 ![]() ▶ 이번 테스트 서버의 사항들은 정식 서버에 3/20(목) 업데이트 예정이며 적용 시 변동 혹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요 변경/신규 사항★ 1. <데스티니> 무기 퀘스트 추가 ■ 참여 대상 - ‘[제네시스 무기] 힘의 해방, 두 번째’ 퀘스트를 완료하여 제네시스 무기를 보유한 캐릭터 중, ‘[도원경] 그늘 사이로 빛이’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 ※ ‘[도원경] 그늘 사이로 빛이’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은 캐릭터는 스토리 스킵 기능을 통하여 선행 퀘스트를 진행하지 않고 스토리 요약본을 감상하거나, 즉시 완료할 수 있습니다. ■ 데스티니 무기 관련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결전 퀘스트 - 결전 퀘스트는 결전 임무 조건에 맞게 데스티니 모드의 보스 몬스터를 혼자서 클리어하고 각 결전 퀘스트가 요구하는 수치의 대적자의 결의를 모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데스티니 무기] 대적자의 결의’ 퀘스트를 통하여 데스티니 초월 미션 UI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 ※ 결전 퀘스트는 월드 통합 보스 컨텐츠에서 참여할 수 없습니다. - 각 결전 퀘스트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하드 세렌/카오스 칼로스/하드 카링 ※ 보스별 대적자의 결의 획득량 ![]() ※ 보스 처치 시 입장한 인원 수만큼 대적자의 결의를 나누어 획득하게 됩니다. ※ 대적자의 결의는 최대 3,000까지 누적되며, 진행 중인 결전 퀘스트의 요구량을 초과하는 대적자의 결의는 이어지는 결전 퀘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결전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후 ‘[데스티니 무기] 대적자의 무기’ 퀘스트를 수행하여 제네시스 무기를 데스티니 무기로 초월할 수 있습니다. ![]() - 데스티니 무기는 아래와 같은 상태로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능력치를 상향 전승하여 지급됩니다. : · 착용 레벨 제한 250Lv, 상승한 레벨 제한에 맞춰 기본 옵션 상승 · 각 직업에 맞는 15% 주문의 흔적 강화로 업그레이드 가능횟수를 모두 소모 · 스타포스 22성 강화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잠재능력이 250Lv에 맞는 수치로 상향되어 전승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에디셔널 잠재능력이 250Lv에 맞는 수치로 상향되어 전승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추가 옵션이 250Lv에 맞는 수치로 상향되어 전승 · 보유한 제네시스 무기의 소울웨폰 상태 전승 · 추가 스타포스 및 주문서 강화 불가 * 데스티니 무기 착샷 모음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4774171 - 데스티니 무기를 착용하면 아래의 2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초월 : 불굴의 결의 ![]() · 초월 : 결전의 의지 ![]() - 제로의 경우 라피스/라즐리를 데스티니 라피스/라즐리로 강화할 수 있는 데스티니 에센스를 획득합니다. - 데스티니 무기는 캐릭터당 1개만 보유할 수 있으며 교환할 수 없습니다. - 퀘스트 수행 도중 제네시스 무기를 잃어버린 경우 다시 처음부터 제네시스 무기 퀘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 퀘스트 수행 완료 후 데스티니 무기를 잃어버린 경우 다시 처음부터 제네시스 무기 퀘스트를 수행 후 데스티니 무기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스타포스 개편 ★ 라이브에서의 디렉터 코멘트 - 강화 시 하락 발생 않게 개선 & 23성 이상의 강화가 큰 폭으로 바뀜 - 하락 없앤 이유 : 스타포스 강화 시의 상승과 하락의 반복되는 경험이 본질적인 강화의 재미와는 거리가 있고, 이 때문에 강화에 긴 시간이 드는 점이 부정적이기에 개편을 통해 강화 경험을 개선하고자 함 - 단, (22성 이하) 강화의 기댓값이나 비용 자체가 크게 변화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음 ![]() - 강화의 확장과 효율 변경의 의의에 대한 언급 : 스타포스가 추가된 지 오래 되었으나 기존의 23성 이상은 사실상 도전의 영역으로 치부되어 왔다. 이에 대한 변경 없이 다른 스펙업 수단들은 다양하게 추가되어 왔음에도(6차/5차/헥사스탯/잠재능력 등) 스타포스의 경우에는 강화의 효율이라는 측면에서 22성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게 되었다 - 이런 상황에 더해 최근의 빠른 콘텐츠 추가 속도에 맞춰 비효율적인 23성 이상 강화를 진행했어야 하는 상황에 처했던 분들께서 이제는 더 합리적인 효율을 보고 강화를 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진행하게 되었다 - 또한 부가적으로 어떻게 하면 메소 소모처를 확장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기대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아무래도 작년부터 매달 콘텐츠 업데이트를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는 만큼 캐릭터가 강해지는 속도가 빨라져 메소 소비에 대해 좀 더 면밀히 살피고 조치를 이어 나가는 것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여러 선택지가 있지만 개중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스타포스 개편이 거기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이를 확정적으로 말씀 드리지 않는 이유는, 우선 22성 이하의 경우 말씀 드린 대로 강화 경험 개선이 핵심이지 기댓값을 바꾼다거나 추가 메소를 소모하는 의도가 담겨 있지 않다. 결국에는 23성 이상의 강화가 얼마나 더 많이 발생할 것인가가 메소 소모처로써의 가치를 결정할 것이기 때문에,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스타포스 개편이 완벽한 해답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으나 개편을 통해 23성 이상으로 충분히 갈만한 그런 강화가 될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메소 소모처의 의미 있는 확장으로써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 ■ 착용 레벨 제한이 138레벨 이상인 장비의 최대로 적용 가능한 스타포스 강화 단계가 30성으로 증가됩니다. ■ 기존 23성 이상의 스타포스 강화 단계를 가진 아이템의 스타포스 강화 단계 및 강화 단계에 따른 능력치가 보정됩니다. : - 기존 23성 -> 25성 보정 - 기존 24성 -> 28성 보정 ![]() ※ 단, 에오스/핼리오스 월드에서 귀속의 표식이 적용된 아이템과 에오스/핼리오스 월드의 대검/태도 아이템은 보정되지 않습니다. ■ 스타포스 15성 이상에서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하지 않게 변경되며, 성공 확률, 파괴 확률이 아래와 같이 조정됩니다. ![]() ■ 스타포스 17성~19성, 21성에서 강화 시 소모되는 메소가 증가됩니다. ■ 파괴 방지 비용이 강화 시 소모되는 기본 메소의 100%에서 200%로 증가됩니다. ■ 스타포스 17성 장비에도 파괴 방지를 적용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 스타포스 관련 신규 업적이 추가됩니다. ■ 데몬 어벤져의 컨버전 스타포스에 적용되는 스타포스가 최대 410성으로 제한됩니다 ■ 스타포스 강화 관련 썬데이 메이플 효과가 추가됩니다. - 21성 이하에서 스타포스 강화 시 파괴 확률 30% 감소 + 최대 메소 소지량이 확장됩니다. - 기존 5천억 -> 변경 후 2조 ▶ 스타포스 개편 후 시뮬레이터 : https://meaegi.com/simulator/starforce 3. 보스 패턴 개선 ■ 스우 : 패턴의 밀도를 낮추고자 함 - 2페이즈 상단 포격 패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2페이즈 전기장 설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2페이즈 부품 추락의 부품 생성 간격이 약 15% 증가됩니다. - 2페이즈 부품 추락의 기절 시간이 50% 감소됩니다. - 3페이즈 상단 포격의 발생 횟수가 감소됩니다. - 3페이즈 전기장 설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3페이즈 제압용 벙커의 전방 공격의 딜레이가 약 40% 증가됩니다. - 3페이즈 제압용 벙커의 전방 공격의 하단 범위가 약 11% 감소됩니다. - 3페이즈 무차별 폭격의 기절 시간이 약 50%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난이도에서 3페이즈 무차별 폭격의 발포 횟수가 1회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난이도에서 3페이즈 무차별 폭격의 위치 개수가 2개 감소됩니다. - 3페이즈 함포 포탑 패턴이 제거됩니다. - 스토리 모드에서 3페이즈 함포 포탑 패턴이 제거됩니다. ■ 데미안 : 보스 패턴 개선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손님이라 근본적인 수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계속 방치하기보다는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을 먼저 수정하고자 했다 - 1페이즈 운석 낙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1페이즈 운석 낙하의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운석 낙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2페이즈 운석 낙하의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초월석)의 이동 속도가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이 데미안이 행동 불가 지속시간 동안 힘을 잃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의 최대 생성 가능량이 2개로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심연의 결정의 최대 크기 증가 횟수가 2회로 감소됩니다. ■ 가디언 엔젤 슬라임 - 슬라임 레이저의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약 35% 감소됩니다. ■ 윌 : 루즈한 기믹 조정 - 1페이즈 텔레포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됩니다. - 1페이즈 달빛 보호막 생성 후, 모든 파티원이 일정 시간 동안 보호막 안에 머물면 즉시 공간 붕괴가 발생하도록 수정됩니다. - 2페이즈 거짓의 거울 패턴에서 거대 거미의 다리 패턴 발생 횟수가 5회에서 3회로 감소됩니다. ■ 진 힐라 - 뼈 파동 패턴의 공격 판정 지속 시간이 감소됩니다. ■ 검은 마법사 - 3페이즈 창조의 권능과 흡수 패턴이 중복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선택받은 세렌 - 익스트림 모드에서 심판의 빛 패턴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50% 감소됩니다. - 찌르기 패턴의 공격 범위가 기존 대비 약 22% 감소됩니다. - 1페이즈 태양의 분노가 중복된 위치에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 선택받은 세렌 HP 감소에 따라 자정 최대 각도가 감소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에서 시간대가 변경될 때 태양의 저주에 걸리지 않은 파티원 수에 비례하여 자정 각도가 증가하도록 변경됩니다. - 2페이즈 석양 타오르는 검이 중복된 위치에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2페이즈 여명 네로타의 기상 피격 시 밀쳐지지 않고 슬로우 상태 이상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2페이즈 여명 광휘의 검 피격 시 적용되는 기절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이 기존 대비 약 50%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여명 광휘의 검의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2페이즈 여명 네로타의 현신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25%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여명 광휘의 검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25% 감소됩니다. - 2페이즈 여명 네로타의 힘 피격 시 상승하는 태양 게이지량이 기존 대비 약 33% 감소됩니다. ■ 감시자 칼로스 - 2페이즈 감시자의 하수인이 행동 불가 상태일 때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2페이즈 감시자의 폭주 발동 횟수가 5회에서 3회로 감소됩니다. - 카오스 모드 2페이즈 구속의 눈과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13% 증가됩니다. - 카오스 모드 2페이즈 강화 구속의 눈과 강화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15% 증가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구속의 눈과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8% 증가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강화 구속의 눈과 강화 심연의 눈의 발생 간격이 기존 대비 약 10% 증가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구속의 눈의 발사 횟수가 조정됩니다. - 카오스, 익스트림 모드 1페이즈와 2페이즈 심연의 눈, 강화 심연의 눈에 피격 시 시야가 제한되는 범위가 감소됩니다. ■ 카링 - 1페이즈 도올 전류 발산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1회로 감소됩니다. - 1페이즈 생기를 잃은 봄의 2층 발판 높이가 수정됩니다. - 3페이즈 죽음을 두른 사계에 활성화 시 흉수를 우선 타격할 수 있는 조각상이 추가됩니다. ![]() - 패턴 피격 시 게이지량 감소 : https://upload3.inven.co.kr/upload/2025/03/14/bbs/i1868255266.jpg?MW=800 - 하드 모드 1페이즈 궁기/혼돈/도올의 최대 HP가 약 24.5% 감소됩니다. - 하드 모드 2페이즈 카링의 최대 HP가 약 24.5% 감소됩니다. - 하드 모드 3페이즈 죽음을 두른 궁기/혼돈/도올/카링의 최대 HP가 약 24.5%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1페이즈 궁기/혼돈/도올의 최대 HP가 약 17.5%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2페이즈 카링의 최대 HP가 약 17.5% 감소됩니다. - 익스트림 모드 3페이즈 죽음을 두른 궁기/혼돈/도올/카링의 최대 HP가 약 17.5% 감소됩니다. ■ 발드릭스 - 1페이즈 적의에 물든 성소의 2층 발판 높이가 수정됩니다. - 발드릭스 (노멀, 하드)에서 챔피언 휘장 및 챔피언의 가호 효과가 적용되게 수정됩니다. 4. <HEXA 스탯> 3 추가 ![]() - 레벨이 270 이상, 스탯 코어 II의 코어 레벨이 20 이상인 캐릭터만 스탯 코어 III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스탯 코어 III 활성화를 위해서 솔 에르다 15개, 솔 에르다 조각 350개가 필요합니다. - 스탯 코어 III의 강화 정보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3,500만 메소가 필요합니다. ★ 테섭 기준 인게임 확인 : 강화 비용은 이전 스탯들과 동일합니다 5. 특수 스킬 반지(시드링) 관련 변경 사항 ■ 리스트레인트 링의 영역에서 벗어나도 영역이 사라지지 않게 개선됩니다. 단, 공격력/마력 증가 효과는 영역 안에서만 유지됩니다.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더 이상 백옥의 보스 반지 상자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감시자 칼로스 (카오스, 익스트림) - 카링 (하드, 익스트림) - 림보 (노멀, 하드) - 발드릭스 (노멀, 하드)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더 이상 생명의 연마석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감시자 칼로스 (이지) - 카링 (이지) ■ 녹옥/홍옥/흑옥/백옥의 보스 반지 상자의 아이템 이름에서 등급이 제거됩니다. ■ 신규 보스 몬스터 리워드가 추가됩니다. - 생명의 보스 반지 상자 ![]()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 감시자 칼로스 (카오스, 익스트림) * 카링 (하드, 익스트림) * 림보 (노멀, 하드) * 발드릭스 (노멀, 하드) - 신념의 연마석 ![]() · 다음 보스 몬스터에서 획득이 가능합니다. * 림보 (노멀, 하드) * 발드릭스 (노멀, 하드) ■ 신념의 연마석과 메소를 사용하여 일부 종류의 5레벨 특수 스킬 반지를 정해진 확률로 연마하여 6레벨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연마 시도 시 사용할 연마석 수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연마석 수량에 따라 연마 성공 확률 및 연마에 사용되는 메소가 설정됩니다. 사용한 연마석 개수에 따른 성공 확률 및 사용 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 일부 특수 스킬 반지의 최대 레벨 제한이 6으로 증가하며, 6레벨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6. 그란디스 월드맵 개편 ![]() ★캐시 관련★ 1. 뷰티 어워즈 백안/흑발 추가 : - 판매 기간 : 2025년 3월 20일(목) 점검 후 ~ 5월 21일(수) 오후 11시 59분 ![]() ![]() ![]() 2. 스페셜 라벨 ![]() 3. 신규 자석펫 ![]() 4. 신규 헤어성형 ![]() ■ 프리미엄 헤어 쿠폰의 목록이 변경됩니다. - 목록 유지 기간 : 2025년 3월 20일(목) 점검 후 ~ 4월 17일(목) 점검 전 - 남자 · 리코 헤어 (최초판매) · 다크 포숑 헤어, 요정윙 헤어, 페르 헤어, 녹턴 헤어, 플로트 헤어, 블라썸 헤어, 폴암의 전사 헤어, 올리버 헤어, 알사탕 헤어 - 여자 · 유리 헤어 (최초판매) · 별모래 헤어, 홍차소녀 헤어, 서향 헤어, 서린 이슬 헤어, 하이틴 걸 헤어, 새내기 헤어, 폴암의 전사 헤어, 올리비아 헤어, 파르페 헤어 ■ 프리미엄 성형 쿠폰의 목록이 변경됩니다. - 목록 유지 기간 : 2025년 3월 20일(목) 점검 후 ~ 4월 17일(목) 점검 전 - 남자 · 나이프 얼굴 (최초판매) · 헤헤냥 얼굴, 은은한 루어 얼굴, 순수 디어 얼굴, 왜요 얼굴, 행복한 순둥이 얼굴, 폴암의 전사 얼굴, 진중한 얼굴, 무소유 얼굴, 젤리 얼굴 - 여자 · 나이프 얼굴 (최초판매) · 헤헤냥 얼굴, 은은한 루어 얼굴, 순수 디어 얼굴, 왜요 얼굴, 행복한 순둥이 얼굴, 폴암의 전사 얼굴, 진중한 얼굴, 무소유 얼굴, 젤리 얼굴 5. 캐시 이동 : 다음 주 금요일 10시부터 1주일 간 진행 ★신규 이벤트★ 1. [챔피언 챌린지] : 3/20 점검 후~4/16 ▶ 저번 달 테섭 정리글들에서 미리 보신 것과 동일한 이벤트입니다. 내용이 전부 숙지되셨다면 스킵하셔도 되나 한 번 다시 쭉 봐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1. [메이플 ID당] 이벤트에 참여할 월드를 선택합니다 ![]() * <챌린저스 월드> 에서 참여 후 리프 시 도착한 월드의 이벤트 알림이를 통해 도전 월드를 최대 1회 변경 가능합니다. 변경 시 보유한 코인과 미션 진행 상황이 이동됩니다 2. 챌린지 미션은 모두 "보스 1인 격파" 미션이며 공통 사항은 이렇습니다 - 연습 모드로도 인정 - <챔피언 버닝> 지정 캐릭터와 전혀 상관 없음 - 각 주차의 챌린지 보스별로 최대 3개의 캐릭터까지 참여 가능 : 동일한 주차에는 중복 참여 불가 - 미션은 주마다 순차적으로 오픈되며 열린 이후에는 이벤트 끝나기 전까지 참여 가능 3. 챌린지는 3개의 종류로 나뉩니다 1) 노멀 챌린지 : 클리어 시 "챌린지 코인" 획득 - 지정된 보스를 이지/노멀 이상 난이도로 클리어 시 인정됩니다 - 참고 사항 ![]() 2) 퍼펙트 챌린지 : 클리어 시 "퍼펙트 챌린지 코인" 획득 - 하드/카오스 난이도의 보스를 아래 패널티를 달고 격파해야 인정됩니다 ![]() - 보스 입장 시 퍼펙트 챌린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 - 미션 완료 시 노멀, 스페셜 챌린지도 완료 처리됩니다 - 노멀 챌린지를 완료한 캐릭터로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3) 스페셜 챌린지 : 캐릭터 3개로 하드 진 힐라 전부 클리어 시 훈장or칭호와 심환불 50개 획득 - 위 두 미션과 다르게 3개의 캐릭터가 모두 미션을 완료해야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코인은 지급되지 않습니다 4. 각 미션의 해금 일자와 보상, 조건은 이렇습니다 ![]() 5. 코인샵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메이플 ID당 구매 가능하고 구매한 물품들은 일괄 4/17 2시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2. [도전! 대왕 황금 문어] : 3/20 점검 후~4/16 1. [메이플 ID당] 1주에 3개의 문어 알 수령 가능 : 기존과 동일합니다 ![]() 2. 이하의 내용은 현재 진행 중인 문어 이벤트와 동일합니다 - 한 문어당 최대 100회까지 강화 가능 - 최초 강화에는 레범몬 1000마리 퇴치 필요 - 이후 강화에는 강화 1회에 300마리 퇴치 필요 - 낮은 확률로 대성공 - 실패 시 레벨 하락(2레벨 제외) 3. 문어의 최대 레벨이 6레벨로 변경됨에 따라 레벨별 강화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 3. 이에 따라 문어의 레벨별 보상 개수도 조정되었습니다 ![]() 5. 또한 이에 더해 추가적인 보상으로 누적 점수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 ![]() ![]() 3. [???] : 3/20 업데이트 이후 공개 - 라이브에서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추가되는 이벤트가 있다고 언급되었으며, 만우절 관련 이벤트로 추정됩니다. 이벤트 형식과 보상도 패치 당일 공개됩니다 -------------------------- 4추만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