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의견이고 판단이지만, 메이플을 위해서 여러분들을 위해서 확실하게 운영진측에 전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처음으로 추천요청을 해봅니다. 죄송합니다.
긴 글이지만 메이플의 미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 읽어주세요.



1. 메이플의 척추가 될 기본적인 서버, 코드, 캐릭터밸런스.
간담회 이후, 조금식 변화하는 모습에 조금은 좋게 봤었습니다.
소통도 제대로 해준다고 약속을 했었죠.
다만, 대규모소통과 변화는 어려운게 맞고 메이플의 영원한 숙제임은 잘 알고있습니다.
그렇기에 메이플의 대표적인 불편한점들 예를들어 현대인들의 시간을 고려따위 해보 지도 않은 플래그, 수로 같은 길드 컨텐츠라던가 이유없이 튕기거나 쓸때없는 랙을 줄여줄 64비트 패치라던가...(이상한 검열이 있네요 해**도않은)

당연히 이런 정말 가장 중요하고 앞으로의 메이플을 책임저줄 그런 것들이 가장 우선시 해결될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단 짧은기간에 할수있는것들 위주로 오류나 버그 혹은 자잘한 문제점들을 보여주기식으로 고쳐줬습니다..
(덤으로 캐릭터 밸런스를 진행하시고 계시던데, 이건 잘못된게 맞고 아래에 소통에 해당하는 내용과 유사하거나 연관되어 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이게 잘못됬다는거라기보단 결국 발생원인을 찾아보면 기본적인곳에서 발생하는데 지금 패치들은 전부 원인제거가 아닌 결과수정에 가깝다고 판단이 됩니다.

설명이 좀 어수선한데 간단한 예를 들어 차근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보우마스터. 유명한 직업이죠... "오류수정" 당한 대표적 캐릭터중 하나 입니다.
발생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의 스킬은 애 로우레인.
이 스킬은 32비트게임이 감당하기 힘든 처리능력을 요구하는 스킬입니다.
덕분에 이 스킬을 사용한 유저는 튕기는 현상이 발생해 유저들은 이를 고쳐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운영진측은 이를 제가 언급한 "결과수정" 을 합니다.
게임이 감당을 못하니, 게임을 고칠생각을 안하고 애 로우레인을 "오류수정" 이라는 항목으로 너프를 해버린겁니다.
(이상한 검열2, **우레인...)

간담회때 "오류수정" 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었습니다.
그러나 오류수정도 결국 뜯어보면 근본적인 프로그램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발생된 문제입니다.
지금 수정한 문제는 제가 생각했을때,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언젠간 다시 튀어나올겁니다. "원인제거"를 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

게임은 아니지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로서, 원인제거가 그 어떤 일보다 머리아프고 힘든 작업인것은 잘 압니다.
하지만 유저는 지금까지의 그간 쌓아둔 스파게티코드로 절망하고 실망하고 질렸습니다.
유저의 마음을 치유하려면 캐쉬를 보상하거나 사회에 기부하는 일을 해야하는게 아닙니다.
그저, 지금까지 쌓여있고 방치되어왔던 중대한 기본에 해당하는 문제들을 확실하게 시간과 자산을 투자해 고치는 노력을 보여주고 반드시 해결해주겠다는 신뢰를 줘야 하는 겁니다.
그간 게임을 하면서 힘들었던점을 인정하고 유저를 위로하는작업입니다. 
유저들의 마음을 가장 먼저 치유해 주세요.


2. 진심이 담긴 진정한 소통에 대해, 그리고 그렇지 않다면...
요즘 자문단? 서면질의? 내용이 새로운 페이지로 안내되어있던데 이건 뭔지 모르겠습니다. 질문도 이상하고 답변도 이상합니다. 난해하고 영양가가 없었습니다. 이건 명확히 잘못됬다고 말씀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이런 걸로는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합니다. 소통이 안되고 있다는 증거죠.

소통을 위한 토론게시판부터 확실하게 모순입니다.
토론게시판에는 좋아요와 싫어요가 있는데, 이것부터 없애세요 제발.
이건 유명한 사람일수록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운영진측에서도 좋아요가 가장 많이 있는 게시글을 보고 판단할수밖에 없습니다. 유저의 통괄적인 의견은 전달되지 못하고 그저, 유명한 쪽으로 흘러가기만 합니다.

그럼 어떻게 많은 유저들의 의견을 모아 패치를 할까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세부적인 카태고리를 만듭니다. 
태그가 있다고 반박이 있겠지만, 태그는 카태고리가 아닙니다. 그냥 일종의 검색어에 불과합니다.

예시로 보여드리자면...
토론게시판에서 게시글을 작성할때
주제->게임버그, 캐릭터밸런스, 사행성(확률), 게임기타개선안->예)캐릭터밸런스(선택)->메르세데스
 이렇게 진행되야 유저도 건의하기 편하고 운영진 측에서도 통합해서 확인하기 편합니다.

두번째. 기간을 정해두고 소통을 합니다.
예를들어 1주일간 토론게시판 게시글 작성을 허용하고, 기간이 지나면 작성을 막습니다.
이는 운영진측에서 위 기간동안 누적된 요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대한 높은 퀄리티의 답변을 준비하기 위함입니다.
인간적으로 실시간으로 수많은 의견이 올라오는 이 게시판의 모든 의견을 수용하고 답변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답변을 진행하고 If 만약에 캐릭터밸런스와 같은 경험에 대한 내용을 해결해야 한다면...

세번째. 테스트서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캐릭터에 대한 밸런스를 조정하고, 테스트서버를 통해 확실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돌아가면 됩니다. 단, 한가지를 확실하게 추가한 상태로 말이죠.
"운영진측에서 이 캐릭터를 직접 해본 결과 ~느낌을 받았고 유저분들의 의견에 공감/다르게생각 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유저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휴...
이것만 이뤄져도 심리적 불안감 무력감 실망감이 완전 해결은 못하겠지만, 조금이나마 치유가 되고 조금은 화목한 메이플스토리가 될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개선해야할건 셀수 없이 많습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요.
제가 생각한건 더 많지만, 이것들이 해결되지 않으면 진행할수 없는 것들임을 알고있습니다.

소통방법에 대한 확신이 없고, 잘 모르겠고, 답답하고, 불안하다면 차라리 전담 직원들을 새로 뽑으세요.
간담회 진행중 "왕토"님이 말씀하셨던 재투자에 관한 부분입니다.

간담회 이후로 시간이 꽤나 지났는데
잘 생각하시고 판단하길 바랍니다.

지금은 외부적인 요인에 막혀 침묵하고 묵살할 때가 아닙니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메이플은 "영원한 망한게임" 유저입장에선 "무기한대기" 혹은 "더 이상 할 가치가 없는 게임"
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