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성내성무시는 무엇인가?

우선 속성내성무시는 통찰력 레벨100과 몇 가지의 특별한 디버프/버프 스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위와 같이 보스별 반감, 비반감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반감보스의 경우 모든속성의 공격에 대해 반감을 가집니다.
여기서 모든속성의 공격과 모든공격은 동일취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상위보스는 반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속성내성무시는 이 반감속성을 %로 무시하여 딜 상승을 만들어 주는데 기여합니다. 일종의 최종댐인거죠

2. 속성내성무시의 종류

 (1) 자신의 공격에 속성을 낮춰주는 종류

  (a) 통찰력 100레벨의 속성내성무시 5%


 통찰력 100레벨로 모든직업이 속성내성무시 5%를 가질 수 있습니다.

  (b) 버프스킬의 경우 속성내성무시 10% (통칭 리셋스킬)

 이러한 리셋스킬을 가진 직업은 불/독, 썬/콜, 비숍(벤젼스ON), 에반, 루미너스 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공격스킬의 속성을 무시시키는 리셋스킬의 경우 아래의 속성내성감소 디버프와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2) 몬스터에게 속성내성감소 디버프를 거는 종류 (속성내성10%감소 디버프)

-소울마스터의   '트루사이트'
-배틀메이지의   '디버프 오라'
-플레임위자드의 '이그니션/스피릿 오브 플레임'

 디버프를 거는 종류는 이렇게 세가지만 존재하며 서로 중복적용이 되지 않지만, 
플레임위자드는 자신에 한 해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3. 대미지 효율 계산

 (1) 통찰력 100레벨의 대미지 증가량



 여기서 '속성내성무시가 있는 직업'은 위에서 말한
불/독, 썬/콜, 에반, 루미너스, 소울마스터, 플레임위자드, 배틀메이지 입니다.

 통찰력 100레벨은 일반적으로 최종대미지 5%와 같습니다. (특정 직업들은 4.09%)

 (2) 통찰력 100레벨의 캐릭터가 속성내성무시10% 파티원을 만난경우 대미지 증가량



 여기서 '중복 되는경우'는 버프형식의 리셋직업인
불/독, 썬/콜, 비숍(벤젼스ON), 에반, 루미너스 + 자신에게는 중복이 되는 플레임위자드 입니다. 
 '중복이 안되는경우'는 같은 종류의 디버프를 사용하는 
소울마스터, 배틀메이지 입니다.

 통찰력100레벨의 캐릭터가 속성내성무시 10%디버프를 걸어주는 파티원을 만난경우 
일반적으로 최종대미지 9.05%가 '속성'만으로 증가합니다. (특정 직업들은 7.47%~ 0%)
 배틀메이지의 경우 여기에 최종대미지10%, 방무20%
 소울마스터의 경우 여기에 최종대미지 5%, 방무20%
 플레임위자드의 경우 장판버프 보공 60% 는 별개의 계산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속성내성무시10% 디버프가 최종대미지10%와 같다고 생각하시기에 정확히 
최종대미지 몇%와 같은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요약

- 통찰력 100레벨은 일반적으로 최종댐5%, 리셋직업은 최종댐 4.09%와 같다
- 속성내성무시 디버프와 통찰력100레벨이 만나면 일반적으로 최종댐 9.05%버프와 같다
- 속성내성무시를 가지고 있는 직업의 경우 디버프를 받아도 증가량이 7.47%로 일반직업에 비해 증가량이 낮다
- 디버프의 경우 중복적용이 안되지만 플위의 경우 디버프여도 중복적용이 된다.(자신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