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361002
먼저, 주화 가격은 이 글의 로직을 따른다고 전제함.
만약 정확하지 않더라도, 메포가치의 일정량이 시세로 연동된다고 가정.


선요약 = 단기하락 / 중기상승
10시 직전, 메소마켓의 동향을 보고 결정하면 된다
어제보다 메소>메포비율이 ▼내려갔을경우 가격이 ▲오르고
어제보다 메소>메포비율이 ▲올라갔을경우 가격이 ▼내림.
단기적으로는 내일 내려갈 가능성이 꽤 높아보임
내일 10시되기 전에 꽁쳐놓은 주화를 털것
중기적으로는 메포비율이(메포/물통) 아직 높아보이므로 120% 도달까지는 존버추천
이하 등장하는 메포비율은 물통시세의 N%로 정의


0. 주화의 등장 배경
역사적으로 평시 메포가치는 물통시세의 75%~85% 내에서 움직여왔음
(미라클때는 90%, 95%까지도 찍음)

이 비율이 하이마운틴 테섭패치 전
미라클삭제+큐브삭제+뉴네임옥션 영향으로 인해 60%라인까지 박살났었음
 = 다르게 말하면 물통시세 120%~130% 하던게 150%이상 까지도 올라갔었음
(물통가2500기준: 120%=3000, 130%=3250, 150%: 3800)

주화의 수수료와 하이마운틴 2배,4배리워드 구조는
이 망가진 비율을 되돌리기 위한 후속패치로 도입되었음 (메포소모처 추가)
실제 하이마운틴 본섭도입후 1주일.
메포비율은 140%에서 130%까지 떨어지며 큐브삭제선언 이전으로 정상화됨


1. 주화의 가격책정
주화(골드)는 1000만메소 + 1000메포의 가치로 책정되었음
수수료 300메포를 제외하면, 한개의 주화(골드)는 1000만메소 + 700메포의 가치를 지니게 됨

따라서, 주화는 메포가치가 높아지면 (=메소가치가 낮아지면 =물통가격이 내려가면)
그 가격이 상승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이는 곧, 주화가 메소자체의 가치와 상관없이
어느정도 현금성 가치를 시스템이 보장해주는 리워드라는 것임

주화가치에 메포 고정가격을 집어넣음으로써
메포와 메소간의 경제구조를 안정적으로 바꾸려는 시도로 보임


2. 주화의 가격변동요인
영향을 받는 요소는 3가지. 메포와 메소와 물통가격임.

2-1. 상승
1. 메포가치가 높아지거나
 - 메포를 소모하는 컨텐츠나 상품의 신규출시
    (캐시샵에 매력적인 물품추가, 하이마운틴 리워드 추가 등)
2. 메소가치가 낮아지거나
 - 메소를 지급하는 컨텐츠/요인의 추가 OR 버프
    (스펙 상승 > 간접적인 보스 결정석 생산량 증가 등)
3. 물통가격이 내려가거나
 - 메이플 망했다!

2-1. 하락
1. 메포가치가 낮아지거나
 - 메포를 소모하는 컨텐츠의 삭제
    (에디셔널 큐브 삭제 등)
 - 메포를 지급하는 컨텐츠의 추가 OR 이벤트
    (메생역전 등 이벤트메포지급, 월초 MVP스페셜 등)
2. 메소가치가 높아지거나
 - 메소를 소모하는 컨텐츠의 추가 OR 버프
    (스타포스 할인, 큐브 메소화 등)
 - 메소를 지급하는 컨텐츠의 삭제 OR 너프
    (우르스 삭제, 결정석 조정 등)
3. 물통가격이 올라가거나
 - 메이플 흥했다!


3. 가격흐름 예상
1. 단기
스타포스 할인 선데이, 월초 MVP메포 풀림, MVP작
3가지의 이벤트가 모두 하락을 유발하는 지표임.
▼하락이 예상됨

2. 중기
130%의 메포비율은 아직도 높다고 생각함
120%가 적절한 비율로 생각되며, 현재가격에서 8%정도는 상승여지가 있다고 보임

3. 장기
어짜피 1달의 기간제한이 있기때문에 장기분석은 판매전략에 영향을 주지 못하지만
에디큐브까지 단종되면 서버에서 삭제되는 메소량이 상당해지게 될것이고
이는 곧 메소가치의 상승을 의미하므로 하락이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