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물론 여러분은 가장 강한 무기가 뭔지, 지금 내가 어떤 루트를 타야 가장 강한 무기로 직행할지 알 수 없으니 그런 질문을 던지는 것이겠지만 아무런 조건도 내용도 없이 무턱대고 종결무기가 뭐에요라고 질문을 던져도 아무런 답변도 못해줍니다.
왜? 이럴 때는 이게 쎄고 저럴 때는 저게 쎄거든요! 같은 무기군도 이거는 이렇게 싸우고 저거는 저렇게 싸우고 그거는 그렇게 싸우는 코에 붙이면 코걸이고 귀에 붙이면 귀걸이식 싸움을 하는 무기도 있습니다! 아주 환장할 것처럼 다양해요!
근데 뭐 아무것도 없이 종결무기가 뭐에요 하고 물어보는건 정육점 가서 '아저씨, 맛있는 고기가 뭐에요?'하고 묻는거랑 똑같아요. 뭘 어떻게 답해줍니까. 질문이 개판인데.

보우건은 각 보우건마다 특정 탄종에 특화되어 각기 스팩이 달라요. 전신이 길쭉하고 육질이 연한 몬스터는 관통이 산탄보다 쎄지만 덩치가 작은 몬스터는 산탄이 더 쎄고 육질이 더러우면 철갑+확산이 더 쎄요. 속성탄도 있어서 속성 특화를 하면 몹마다 효율이 달라요.
활/쌍검은 속성무기인데다 속성이 60~70%, 물리가 30~40%의 데미지를 담당하기 때문에 몹마다 속성을 달리해야 하는건 물론이고 속성 육질이 더러운 몬스터는 물리 올인 무기가 더 쎄요.
건랜스는 포격 타입이 나눠져 특정 모션에 특화되서 보우건처럼 조건부로 달리 강해요. 육질이 더러우면 방사형이 갑이고 육질이 부드러우면 일반형이 강하고 공격이 재빠르면 확산형이 강해요.

머리가 아프나요? 그냥 쉽게 아무한테나 쓸만한 것중에 쎈거 쓰고 싶나요? 그럼 그냥 공격력이 제일 높은거 골라가세요.
저런걸 일일이 설명해야 하는 인벤 유저들도 머리가 아픕니다. 저걸 일일이 설명하면서 뉴비들이 조금이라도 이해하기 쉽게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해야 해요. 심지어 왜 이렇게 구분해야 하고 써야 하는지도 일일이 설명을 해야 해요. 한두번이면 몰라도 몇년째 똑같은 일을 반복합니다. 지쳐요.

뭐가 제일 쎈지 궁금하고 알고싶으면 먼저 검색을 하세요. 몇년동안 인벤 유저들이 놀고먹은게 아닙니다. '커뮤니티'에요. 정보가 모인 곳입니다. 검색을 하세요.
그래도 잘 모르겠으면 조건을 붙이세요. 불속성 중에서 제일 쎈거, 산탄 중에서 제일 쎈거, 이론상 토탈 딜량이 제일 높은거 이런식으로 최소한의 조건을 붙이면 이게 이러이러하고 저러저러 해서 쎄다, 근데 이런 조건이 붙으면 다른게 더 쎌 수 있다 친절히 설명을 해줍니다.

최소한 찾아봐도 모르겠다, 내가 이러이러한 내용을 봤는데 그래도 이해가 안 된다 이런 말이라도 덧붙이세요.
사람이 최소한 질문을 보고 열받지라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