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몬헌 처음 시작하려는데, 월드랑 아이스본 둘다 사야되나요?
    아이스본 구매 안하면 불이익이 있나요?
    월드 먼저 구매하고 해보다가 아이스본 구매해도 되나요?

A. 아이스본은 본편 월드의 확장판, DLC 개념입니다. 필수 구매는 아니며 따로 불이익은 없습니다.
    아이스본과 월드에 대해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이스본은 월드에서 스토리 및 신규장비 몇몇 신규 몬스터가
    '추가'되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이스본을 하시려면 월드는 필수적으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월드로 간단하게 맛 보시고 아이스본 구매를 하는것은 상관없으나, 가성비로 본다면 정가 69,700원 마스터 에디션을
    할인시즌에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아이스본 구매시 클러치클로라는 아이스본 전용 시스템을 월드에서 부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Q. 클러치클로가 뭔가요? 꼭 필요한가요?

A. 클러치클로란 몬스터에게 매달려서 상처/전탄발사/경직연장 등등으로 사용합니다.

 상처 - 몬헌에서는 육질이라는 개념이 있으며, 육질의 단단함에 따라 들어가는 데미지가 다릅니다.
         상처를 입힐시 일정시간 동안 해당부위에 육질이 연해지며, 데미지가 잘 들어가고 무기가 튕겨나지 않습니다.
         또한, 장식주(스킬)에 따라 상처부위 회심(치명타or크리티컬)확률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전탄발사 - 흔히, 벽꿍이라고 말하며 몬스터의 머리에 매달려서 '슬링어탄을 전부 발사, 이하 전탄발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전탄발사(벽꿍)을 하는 이유는 몬스터가 비분노 상태일때 전탄발사시 정면을 향해 일정거리를
              달려나가며, 달려나가는 전방에 벽이나 기둥 등의 오브젝트가 있을시 벽에 부딪히고 넘어지게되며 한동안
              허우적거립니다. 즉, 확실한 프리딜 타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경직연장 - 흔히 '클러치경직'이라고 부르며, 몬스터마다 정해진 특정 부위 공격시 가끔 방생되며, 갑자기 움찔 뒤로
              물러서면서 침을 흘리고 비딱한 자세로 서있는 특유의 모션일때 클러치로 몬스터에세 매달릴시 경직상태를
              연장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기본 약5.5초 / 클러치 사용시 약6.5초 추가 연장)
              : 보통 클러치경직 때 매달리면서 경직시간 연장+상처까지 내주는 것이 좋으며 상처 낸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바로 내려서 프리딜 타임을 가지셔도 됩니다. 초반에 모션 구분이 어렵습니다. 몬헌에 어느정도
               익숙해진 중급자용 시스템 입니다.

 : 자세한 공략은 인벤 홈페이지 메인에 클러치클로 관련 게시글 참고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Q. 어떤 무기가 좋아요? 어떤 무기가 가장 쎈가요? 어떤 무기가 가장 쉽나요? 똥손인데 무기 추천 해주세요.

A. 분명 가장 딜을 많이 뽑는 무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고이고 고여서 썩은물(똥몬창) 기준일 뿐입니다.
   초-중급 유저 기준으로 대부분 무기 성능 밸런스가 비슷합니다. 그렇기에 직접 써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무기를
   고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각 무기별로 상성이 되는 몬스터도 있으며, 진입장벽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무기를 하시던 분명히
   확신하건데 특정 시점에 커다란 벽을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몬헌을 하고 계시는 99.9%의 분들은 한번씩
   겪어보셨을 것이며, 그벽을 수차례 넘었기에 아직 하고 계시는 분들입니다.
   (이벽을 넘었을때 성취감과 뿌듯함..달성감은 말로 표현 할 수 없죠. 이 뽕맛이 몬헌의 장점이죠.)
   자신이 선천적으로 미친 재능러가 아닌 이상, 분명 그 상황에서 본인이 접지 않고 버틸수 있게 해주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무기니까, 내가 직접 선택한 무기라서..라는 사소한 차이로 접고 안접고의 선택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어? 이거 제일 좋다고 추천 해준 무기로 했는데 이것도 못 잡네? 똥겜이네"라는 상황과
   "아, 내가 선택한 무기가 별로 안좋은건가..다른 무기를 사용하면 쉽게 잡으려나?"의 경우... 
   물론, 전자 또한 공략법이나 가이드 영상들 찾아볼 수 있겠지만 후자쪽 상황에서 오히려 다른 무기를 고려하거나
   스스로 다른 공략법을 찾아볼 가능성이 더 크다고 봅니다.
   그래서, 무기는 취향입니다. 마음에 들고 하고싶은거 하세요, 언제든 무기 변경은 가능하고 이 무기 들고 막힌
   몬스터라면 다른 무기들어도 보세요. 정답은 없습니다. 결국에 자신이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중급 이상 가게되면
   직접 느끼실 겁니다. 어느 무기가 가장 좋고 나쁘고, 이런 상황은 이게 좋고, 가장 좋은 무기는 이건데 내 손으로는
   아직 한참 수준미달이고...전부 직접 해봐야 느끼는거라, 아무리 말로 해줘도 느끼지 못 합니다.
   단, 각 무기군의 스타일은 각 게시판 및 유투브영상에 많이 나오니 참고하시면서 본인의 취향에 맞는 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Q. 셋팅(장식주)종결은 뭐에요?

A. 마찬가지로 종결은 없습니다. 아니, 종결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이 또한 ㄸㅁㅊ기준입니다.
   몬헌의 모든 시스템과 몬헌에 있는 거의 모든 부분에 대한 지식이 내 머리속에 있고, 그걸 자유자재로 바로
   실행가능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수치를 머리속으로 계산하는 여유도 있으시면 종결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면 혼자 알아서 잘 하겠죠..^^?)
   아무튼, 우리는 몬린이자나요? 위에 언급한 정도의 ㄸㅁㅊ이 아니시면 자신의 취향+플레이 성향따라 다릅니다.
   직접 자료나 정보를 찾아서 각종 셋팅 해보고 올려주시면 많은 ㄸㅁㅊ분들이 조언 및 감정 정도는 충분히 
   해주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1. 이 글은 몬린이는 잘 안보겠지..결국 환기성 글입니다. hahaha
 
 2. 대부분 정보들은 게시판 조금만 뒤져보면 다 나옵니다. 한번 먼저 찾아보고 물어봐주세요.
 
 3. 기본적으로 어렵다고 구조신호 먼저 보내면 그만큼, 그 다음이 더 어려워짐의 반복입니다.
    (내 손은 그대로인데 난이도만 올라갑니다.) 최소한의 트라이 정도는 해보시는 것을 권장하며 도저히
    답을 못 찾을 경우 구조신호 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혹은 최소한 공략 영상은 꼭 확인해주세요. 몬헌은
    특정 기믹장치들이 많습니다. 가끔 그 기믹을 꼭 사용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최소한의 공략은
    찾아보셔야 합니다.
 
 4. 몬헌은 장비 효율이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캐릭터가 성장하는 타게임과 다릅니다.
    플레이하는 유저가 성장하는 게임이기에 본인이 성장하는 성취감을 만끽하는 몬헌의 순수한 재미를
    느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6. 이전에 한번 업급했던 이야기인데 패드로 하시던, 키마로 하시던 조작키 연타하는 버릇은 최대한 빨리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몬헌은 빠른 템포 및 화려한 캐릭터 움직인 등등 엄청 박진감 넘치고 빠른 조작을 요구하는거 같지만,
    실제로 익숙해지면 조작 자체가 엄청 섬세하고 키 하나하나 적절할때 눌러주는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같은 방법+순서로 누르더라도 캐릭터의 모션에 따라 전혀 다른 기술이 파생되기도 하며, 방향키와
    같이 누르고 안누르고의 사소한 차이 하나에도 전혀 다른 기술이 나가니...즉, 잘 하시는 분일 수록
    조작키를 연타하는 버릇을 먼저 고치려고 합니다.)
 
 7. 플레이 운영 또한 마구잡이식이 아닌, 한대를 때리더라도 정확한 부위에 공격을 하냐 안하냐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몬헌은 침작하고 정확하게 플레이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8. 여타 영상들 보면 쉴새없이 마구잡이로 공격공격공격만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분명 확실하게 치고
    빠지는 타이밍이 있으며 공/방이 확실한 게임이 몬헌입니다. ㄸㅁㅊ분들은 그 짧은 타이밍을 캐치하여
    회피-공격으로 연계하는 것 입니다.
    처음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것은, 일단 몬스터의 패턴을 유심히 보시고 공격후 딜레이가
    가장 긴 패턴만 한두개 외우세요.
    그리고 그 후딜에만 딜 넣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몇 차례 하다보면 대부분
    패턴에 대응 가능합니다.
    무작정 달려들다가 맞고 날아가고 물약마시고 도망가고, 결국 이 타이밍이 다 딜로스 입니다.
    물약 먹을때 후딜긴 모션(딜타임) 놓치고 구르고 물약먹고 시간 낭비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딜욕심을 버리세요. 딜욕심은 ㄸㅁㅊ이 된 이후 가지셔도 됩니다. 우리는 일단 어떻게서든 잡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 추가 : 저같은 경우, 처음 몬헌 할 때 도저히 딜 타임을 모르겠어서 매달려서 상처내고,
             벽꿍하고 도망가고 분노 풀리면 또 벽꿍하고 이걸로만 수렵했었습니다. 상처내기로 딜 넣고,
             40분~50분 타임 가득가득 채워가며 수렵했습니다.

 9. 8번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각종 영상에 ta영상들 보시고 난 이런거 잡는데 20분 30분, 40분 걸리는데..
    내가 이상한건가..? 아뇨, 정말 잘 하고 계시는 것이고 원래 그렇게 걸리는게 정상입니다.
    ta영상 자체가 한국인 종특으로 만들어진 괴랄한 현상일뿐입니다.
    수렵 시간을 괜히 50분씩 주는게 아닙니다. 최대한 안죽고 잘 버티고 수렵까지 하셨다?
    상당히 잘 하고 계십니다.

10. 이글에 5번이 없습니다. 올려보지 마세요.


일단, 저도 몬린이지만 몬린이가 몬린이에게 해드리고 싶은 말들 몇자 적어봤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제 친구가 항상 저에게 해주는 말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정정당당? 개뿔 그딴게 어딨어, 더 비열하게 졸렬하게 야비하게 쓸 수 있는건 다 이용하란 말이야.
정정당당하게 하려면 일단 저것들 날지 말고 지들도 나 한테 몇대 맞으면 쳐 죽어야지,
피통 수백배에 한방한방 더럽게 아프자나,
이런 상대로 정정당당하게 하고 싶으면 턴제 카드게임이나 하러가.



- 수정1 : 첫글 자간 수정 - 오타는 많아서 수정 안하겠습니다..ㅠㅠ + 8번에 내용 추가,
- 수정2 : 눈에 거슬리는 오타 몇개 수정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