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브의 대부분의 무기의 최종 강화형은 엔딩 전후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 필요한 항목의 작성이 끝나면 팁게에 따로 올립니다.

1. 반동/리로드/장전확장 등

* 2/3렙 철갑과 참렬탄의 반동이 선브 이전보다 한칸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헤보는 반동 약소가 아니면 철갑/참렬 반동 소가 불가능합니다.

* 파츠 장착 없이 튠업을 2렙까지 올리면 리로드가 2단계 완화되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 현재 극소수의 유저들 사이에서 실제로 채용하지 않았음에도 속성강화리로드를 채용한 것마냥 리로드가 2단계 낮게 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무기군 및 무기를 바꾸거나 속성강화리로드를 끼웠다 빼면 버그가 해제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마땅한 해결법은 없어보입니다.
*** 10.0.3 업댓으로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 주석 없음

* 모아쏘기의 차징 시간은 그대로지만 배율이 크게 올랐습니다.
** 용격탄은 패치노트와는 달리 다른 탄들과 함께 모아쏘기 버프를 받았습니다. 솔직히 굳이 용격탄만 빼려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 기절치 및 상태이상치 보정은 바뀌지 않아 CC 운용은 여전히 라보가 더 유리합니다. 물론 총 누적치는 헤보가 압도적이겠지만 괴이화가 아니라면 그만큼 누적할 필요는 없다고 보네요.

* 확산탄 크라우칭 샷은 직사형으로만 실험했습니다. 아마 곡사형은 안 될겁니다.
** 멸룡탄과 멸룡관통탄은 애초에 3발씩 밖에 못 들고다니고 쏘는 동안 조합을 못하니 실제로는 5발을 쏠 수는 없습니다. 3발을 쏘겠다고 크라우칭을 쓸 바에는 장탄수 2~3발짜리 헤보 찾아다 모아쏘기하는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 어디까지나 동일 조건이므로, 무기 공격력, 회심률, 장탄수, 스킬, 슬롯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3렙탄이 유리한 조건이 1.2n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단일 탄종에 대한 비교일 뿐이므로 추가적인 탄종 지원에 따라 불리한 탄종이 주력인 무기라도 채용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 철갑은 2렙 속사가 없지만 추후 생길 가능성을 대비해 미리 표기했습니다.


2. 변경점
라이즈 본편 당시 좋게 말하면 매우 인기가 높았고 나쁘게 말하면 밸런스가 아주 개판이었던 철갑참렬에 대한 대대적인 너프가 적용되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배율이 20% 정도 너프를 당해 기존과 같은 운용은 거의 불가능하며 기절에 걸릴 때마다 몬스터의 기절 유지 시간이 짧아지도록 변경되어 기절을 걸어도 참렬을 박기 마땅찮은 상황이 자주 연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표를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철갑과 참렬의 반동 소 요구 반동이 한단계 높아져 적어도 라이즈 본편은 마가도 라보를 더이상 철참 라보로 쓸 수도 없고요. 선브는 튠 업 스킬을 채용하면 운용은 가능합니다.
단지 엔드 컨텐츠인 괴이화 몹들의 무지막지한 체력을 고려하면 철참만으로는 수렵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네요.

3렙 관통탄의 배율이 12.5%가량 증가했습니다. 3렙 관통 라보의 해금 시기를 생각하면 3렙 관통 라보의 수요가 높아지겠군요.
2렙 통상탄의 배율이 10%가량 증가했습니다. 아쉽게도 3렙 통상탄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라서 여전히 2렙 속사는 채용하기 어려울듯 싶습니다.
2/3렙 확산탄의 배율이 25%가량 감소되었습니다. 하지만 라보와 달리 확산탄을 주력으로 사용하던 철갑 헤보는 현재 최상옵 무기가 2개로 좁혀졌는데, 그중 하나가 확산탄과 용격탄을 제외하면 딜 탄종이 없는지라...

라이트보우건의 벌레철사 활주의 벌레 소모 개수가 2개에서 1개로 줄었습니다.

모아쏘기 보정치가 15%~22% 정도 늘었습니다. 반동 소 기준으로는 카운터 차저+집중 3을 달았을 때 1차지만 쓴다면 전과는 달리 dps가 일반사격보다 미세하게 높아집니다.
다만 그 이상의 차지는 dps가 떨어져 차지마스터를 채용해야 일반 사격과 비슷한 dps를 보입니다. 속성 모아쏘기 메타와 CC 메타는 고려해야할 스킬이 많네요.
중 이상의 반동이라면 이득만 있으니 안 쓸 이유는 없습니다.


3. 유효 스킬 및 방어구
* 아직 출시 초기라 방어구 간의 비교를 못 했습니다. 시간을 좀 더 필요합니다.
(아직까지 판단하기로는 훌륭한 방어구가 상당히 많은지라 경우에 따라서는 방어구 항목은 작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어구 고유 스킬이라는 너무 큰 변수로 인해 유효 방어구는 유저 개인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 장식주 및 호석으로 획득이 불가능한 방어구 고유 스킬은 제외했습니다. 해당 부분은 취향에 따라 스스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백룡 스킬은 아직 부정확한 부분이 많습니다.)
**** 핵심 스킬이라고 해서 반드시 채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핵심인만큼 우선 순위가 높습니다.
-공통
전용 스킬: 장전확장, 동 경감, 흔들림 억제, 튠 업, 속사강화(라보-속사)
핵심 스킬: 공격, 가드성능(헤보), 가드강화(헤보), 탄환절약, 장전 속도, 회피거리, 경단 폭격(식사), 경단 사격술(식사)
그외 유효 스킬: 칼날비늘연마, 합기, 연격, 특효계 스킬(백룡)
-산탄
전용 스킬: 산탄/확산화살 강화(레벨당 대미지 5%/5%/10% 보정)
핵심 스킬: 간파, 혼신, 약점특효, 슈퍼회심, 튠 업(헤보), 가드성능(헤보), 가드강화(헤보)
-관통탄
전용 스킬: 관통탄/용화살 강화(레벨당 대미지 5%/5%/10% 보정)
핵심 스킬: 간파, 혼신, 약점특효, 슈퍼회심
주의점: 근접시 탄 데미지에 0.8배 역보정이 걸리며 탄도강화는 이 역보정 범위를 줄여줍니다.
-철갑유탄
전용 스킬: 포술(레벨당 대미지 10% 보정), 경단 포격술(식사)
핵심 스킬: 염왕룡의 혼(백룡)(철갑/확산 대미지 10% 보정)
-통상탄
전용 스킬: 통상탄/통상화살 강화(레벨당 대미지 5%/5%/10% 보정)
핵심 스킬: 간파, 혼신, 약점특효, 슈퍼회심
주의점: 근접시 탄 데미지에 0.8배 역보정이 걸리며 탄도강화는 이 역보정 범위를 줄여줍니다.
-속성탄
전용 스킬: 속성 공격 강화(스킬 DB 참조), 약점 특효[속성](백룡)(속성 육질 25 이상 부위 속성 대미지 15% 보정)
핵심 스킬: 회심격, 간파, 혼신, 약점특효, 슈퍼회심, 차지마스터(차지시 5%/10%/15% 속댐 보정)(헤보)
-참렬탄
전용 스킬: -
핵심 스킬: 간파, 혼신, 약점특효, 슈퍼회심


4. 추가 철사 기술&교체 기술
* 모든 무기군의 추가 기술은 선브 진입시, 그리고 마랭 4성 진입 후 키퀘 2개 클리어시 npc를 통해 습득할 수 있습니다.
[라보]
-적정 사격법
사거리가 줄어들고 반동이 1단계 악화되는 대신 대미지가 25%가량 증가합니다.
철갑유탄이나 참렬탄 등의 부착형 탄종, 그리고 확산탄의 경우 착탄 대미지에만 적용됩니다.

-반격용탄
선회이동/선회도약과의 교체기술. 벌레철사를 하나 소모하여 뒤로 도약하며 기폭용탄을 날립니다.
이때의 기폭용탄은 특수탄을 소모하지 않으며 기존과 마찬가지로 몬스터의 공격의 위력에 따라 다른 대미지를 주고 모션 중 철사가 사라질 때까지 회피 판정이 적용됩니다.
카운터하는 공격의 위력에 따라서는 용격탄에 맞먹는 막대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기관철충탄
벌레철사활주와의 교체기술. 벌레철사를 하나 소모하여 기관철충탄을 20발 장전합니다. 장전 속도는 무기와 스킬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연사가 가능합니다.
경단 폭격, 경단 사격술, 적정사격법은 물론 스텝 회피까지 적용되며 이를 채용할 경우 스텝 직후 연사하면 연사하는 내내 스텝 회피 댐증 효과가 지속됩니다.
배율이 그리 높지 않아 원거리에서 임의로 용조종 수치를 누적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헤보]
-크라우칭 샷
구작의 앉아쏘기입니다. 발사키를 꾹 누르면 특수한 게이지 표시와 함께 탄환을 점차 빠르게 연속으로 발사할 수 있으나 게이지가 가득차면 과열되며 긴 후딜레이와 함께 앉아쏘기 자세가 풀립니다.
탄종에 따라 발당 게이지 축적량이 달라 철갑유탄이나 상태이상탄 등은 정해진 장탄수 이상을 쏠 수 있다는 점 외에는 큰 장점이 없으나 그 외의 일반적인 물리 탄종의 경우 대경직 때 큰 대미지를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벌레원철사[신]
카운터차저/카운터샷과의 교체기술. 밧줄벌레를 하나 소모해 전방에 원을 설치합니다.
해당 원을 통과한 탄환은 용조종 수치를 누적할 수 있으며 탄환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벌레원철사[둔]
자유벌레철사활주와의 교체기술. 밧줄벌레를 하나 소모해 전방에 원을 설치합니다.
해당 원을 통과한 탄환은 용조종 수치를 누적할 수 있으며 관통 기능이 있을 경우 관통 간격이 줄어들어 같은 범위에 더 많이 타격할 수 있습니다.


5. 어떤 보우건이 가장 좋나요?(임시)
* 선브의 모든 무기의 최종 강화형은 엔딩 전후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 선브에선 백룡야행이 사라짐에 따라 사용처가 사라지다시피한 방산탄은 제외했습니다.
*** 마랭 10 혹은 그 이전에 제작 가능한 경우 파란색, 이후 마랭 해금 구간을 간격으로 검은색, 보라색, 녹색, 주황색, 빨간색으로 표기합니다.


[라보]

주요 메타
통상탄: 명연경노 칼라자(3렙 단발)
관통탄: 귀신통[뇌천](2렙 속사), 명연경노 칼라자(3렙 단발)
산탄: 거괴노 고른케일(3렙 단발)
철갑유탄: 폭린노바젤발레로, 개원귀노 도쉬무르, 신격-풍운십전
참렬탄: 반노 알시아라(속사)

화속성: 봉선화룡포[주염](관통), 알켐=Y(관통 속사), 비천지총-육선구세(속사)
수속성: D=엘뎀(관통), 해갑노 라발자자미(관통 속사), 로아루폴+(속사)
뇌속성: 사디푸루시린지+(속사/관통), 신격-뇌화십전(속사/관통 속사), 
빙속성: 점블다오라(관통), 빙륜노 루나주나(관통 속사), 오르도마키나-LB(속사)
용속성: 갑총 칸타로스건(관통 속사), 펠름예건(속사)
다중 속성: 혁절의휘익 제다하르(관통), 왕국기사경노 샤리테+(속사)

CC: 마인의 램프

[무기 루트]
X → 명연경노 칼라자 / 통상탄(엔딩 보기 전까지는 장탄수 많고 공격력 높은 뭘 써도 무방)
장은의 쿠겔 귀신통[뇌천] / 2렙 관통 속사
X → 명연경노 칼라자 / 3렙 관통
명연경노 칼라자 거괴노 고른케일 / 산탄
폭린노 바젤발레로 → 신격 풍운십전 개원귀노 도쉬무르 / 철갑(취향에 따라 중간단계의 것을 채택)
대풍겸총 옐로우 반노 알시아라 / 참렬 속사

→ 비천지총-육선구세(속사) / 화염탄 속사
봉선화룡포[주염]관통화염탄
추습의 흑총+ 알켐=Y관통화염 속사
→ 로아루폴+ / 수냉탄 속사
D=엘뎀 관통수냉탄
 해갑노 라발자자미 관통수냉 속사
→ 사디푸루시린지+ 신격-뇌화십전 / 전격탄 속사
→ 사디푸루시린지+ / 관통전격탄
신격-뇌화십전관통전격 속사
X 오르도마키나-LB / 빙결탄 속사
구제왕-구세지천총 점블다오라관통빙결탄
빙륜노 루나주나관통빙결 속사
펠름예건멸룡탄 속사
→ 갑총 칸타로스건 / 관통멸룡 속사
→ 왕국기사경노 샤리테+(속사) / 다중 속성
혁절의휘익 제다하르 / 다중 관통속성

마인의 램프 / CC

특이사항
* 관통
-귀신통의 경우 다른 관통 속사 라보들과 비교해도 출중한 스팩을 지니고 있으나 이동 사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운용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명연경노의 경우 3렙 관통 라보 중에서도 높은 공격력과 그리 높지 않은 역회심, 흔들림 없음에 이동 사격 등 특출난 스팩을 가졌으며 엔딩만 보면 바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룡 장식주 폭이 넓어 특효계 장식주를 낀다면 이상적인 상황에서 귀신통과 엇비슷한 dps를 가지기까지 하는데 세팅에 따라서 그 차이가 벌어지거나 추월할 수도 있겠네요.
* 철갑
-폭린노의 경우 3렙 철갑의 기본 장탄수가 2발로, 장전확장을 채용하면 3발까지 가능합니다. 2렙 마비탄과 2렙 확산탄도 지원하기 때문에 헤비보우건과 같은 운용이 가능합니다.
-개원귀노의 경우 기존과 마찬가지로 철참 운용이 용이하나 소음기에 더불어 튠 업이 강제됩니다. 인파이트 성향일 경우 너프된 참렬을 배제하고 3렙 산탄을 채용하는걸 권장합니다.
-신격-풍운십전의 경우 개원귀노와 마찬가지로 참렬 운용을 할 수도 있지만 너프된 참렬을 배제하고 관통 속사를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유일하게 철갑의 이동 사격도, 리로드도 지원하지 않으며 주력 중 하나인 관통 속사도 이동 리로드 뿐이기에 운용시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속성
-본래는 속성관통에만 약특 속성이 붙어 굳이 속사를 채용할 이유가 없었지만 선브에서는 얘기가 달라서 어느것이 훨씬 더 나은지 아직 판별이 안 되 둘 다 표기했습니다.
-찾아보시면 다른 속성 관통 라보중에 표기된 것보다 더 높은 공격력 등 괜찮은 옵션을 지닌 친구들이 많겠지만 이들이 채용되지 않은 이유는 속통룡주 때문입니다. 속성 육질 25 이상일 때 속성대미지 15% 증가로 총 대미지에서는 10% 이상의 댐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괜찮은 친구라 있고 없고의 차이가 꽤 클 것으로 보입니다.

[헤보]

주요 메타
통상탄: 명연중노 프토스아스테
관통탄: 명연중노 프토스아스테
산탄: 거괴포 고르크로포스
철갑유탄: 귀신뢰포[수신], 오르도마키나-HB, 천도중노 오나나호시(앉아쏘기)
확산탄: 오르도마키나-HB

화속성: 비천지노-육선지장(관통), 만염중노 로긴테르마+
수속성: 헤비버스터크랩(관통), 갓오브펭글스
뇌속성: 신방-뇌화괴겁(전격/관통)
빙속성: 빙륜포 볼만(관통), 갓오브펭글스
용속성: THE델뤼주(관통), 하중포 캄리므나
다중 속성: 왕국기사중노 프라이드+(관통), 모르보야-주얼리

용격탄: 명연중노 프로스아스테(통상+용격), 중각포 다모니아카+(통상+용격) or 오르도마키나-HB(철갑+용격)
참렬탄: 우치누키, 로젠프리마(앉아쏘기)
CC: 천도중노 오나나호시(앉아쏘기)

[무기 루트]
 명연중노 프토스아스테 / 통상탄&관통탄
명연중노 프토스아스테 거괴포 고르크로포스 / 산탄
갤럭시 캐논 귀신뢰포[수신] or 오르도마키나-HB / 철갑유탄
천도중노 오나나호시 / 철갑유탄(앉아쏘기)

백관통[대웅] 만염중노 로긴테르마+ / 화염탄
→ 비천지노-육선지장 / 관통화염탄
갓오브펭글스 / 수냉탄
→ 헤비버스터크랩 / 관통수냉탄
임페리얼 캐논+신격-뇌화괴겁 / 전격탄
→ 신방-뇌화괴겁 / 관통전격탄
→ 갓오브펭글스 / 빙결탄
갓오브펭글스 → 빙륜포 볼만 / 관통빙결탄
→ 트리거of올 하중포 캄리므나 / 멸룡탄
욕동의 토데스 → THE 델뤼주 / 관통멸룡탄
모르보야 주얼리 / 다중 속성
→ 왕국기사중노 프라이드+ / 다중 관통속성탄

명연중노 프로스아스테 중각포 다모니아카+ / 통상+용격
갤럭시 캐논 → 오르도마키나-HB / 철갑+용격
→ 우치누키 or 로젠프리마(앉아쏘기) / 참렬탄
X → 천도중노 오나나호시/ CC(앉아쏘기)

특이사항
* 철갑
-귀신뢰포의 경우 철갑유탄 외의 딜 탄종이 3렙 통상탄 밖에 없어 딜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려면 통상탄에도 큰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무기에 비해 자주 채용하던 모아쏘기를 포기하고 크라우칭 샷을 채용해야 할 수도 있겠죠.
-오르도마키나의 경우 용격탄 장탄수 2발, 확산탄 장탄수 2발에 직사라는 매우 파격적인 옵션을 자랑합니다. 물론 철갑에 확산까지 너프를 먹었긴하므로 선브 이전보다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파격적인 옵션이라는 사실은 바뀌지 않죠. 더구나 셋 모두 육질 무시라 세팅이 비교적 자유로운건 덤. 개인적으로는 이쪽을 쓰고 싶네요.
-천도중노의 경우 자동장전이라 한발 밖에 못 쏘기에 라든 헤보와 흡사한 운용을 하기 위해서는 앉아쏘기를 해야 합니다. 마친 무기 반동이 약소인 관계로 철갑 반동 소가 가능하므로 앉아쏘기 반동을 최소화 할 수 있고요.
-람다-다-라바타의 경우 좀 더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으나 반동이 중인 관계로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철갑 반동 소가 안 되기 때문에 1차지 모아쏘기가 강제되는데, 귀신뢰포보다 dps가 미세하게 낮은 수준까지 끌어올려지기는 합니다만... 애초에 모아쏘기 채용하면 dps 높아지는건 귀신뢰포도 마찬가지라...
-갤럭시캐논의 경우 기본 장탄수가 4발이라는 꽤 파격적인 조건입니다. 2렙 마비탄과 수면탄을 자동장전으로 제공하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고요. 다만 반동 중이라 람다와 마찬가지로 모아쏘기 운용이 강제됩니다.
속성
-라보와 동일(속통룡주)
-만염중노의 경우 유일하게 백룡슬롯이 2인데, 사유는 다른 화염탄 헤보와 공격력 차이가 너무 큰 나머지 속통룡주 정도로는 따라잡을 수가 없어서...
* 상태이상
-천도중노의 경우 기본적으로 헤보가 라보보다 시간당 누적치가 크게 떨어지는걸 앉아쏘기로 커버하기 때문에 총 누적량은 더 떨어집니다. 모아쏘기를 쓸 경우 총 누적량은 크게 늘어도 시간당 누적치는 심각하게 떨어지는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