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별 필수스킬 대검, 태도, 쌍검

http://www.inven.co.kr/board/mhf/3749/3970?my=post&category



PS) 많은 분들께서 집중을 필수스킬이라고 말씀하셔서 수정하겠습니다.

저도 집중에 대한 효과를 충분히 알고 있고 가장 필수스킬이랑 선택스킬에 고민을 했습니다만

집중3을 찍고도 병이 한번에 모이지 않을 무기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효과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면 집중보다 다른 스킬들이 더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선택스킬에 둔 것일 뿐입니다.

열심히 만들었다고 생각을 했는데 생각보다 혹평들이 많으셔서 조금 슬프네요.

저는 몬스터헌터라는 게임을 처음해봤고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전문성있는 글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시는것 같습니다.

빠르게 만드는것이 아닌 완벽한 팁이 될 수 있게 객관적인 정보들도 찾아보고

더 높은 퀄리티의 공략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원래 생각은 가드있는 무기 4종, 원거리 무기 3종, 나머지 4종 이렇게 마무리 할 생각이었으나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주셔서 조금 자세하게 알려드리는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무기를 한 번에 하게되면 너무나 시간이 길어지고 지루해질 수 있을것 같아서


한 무기씩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인벤 닉네임 검색 혹은 위 링크 혹은 유튜브 "조커게임방송"

검색하시면 다른 무기들 영상들도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제작중)


이번 무기는 차지액스입니다. PC 오픈전부터 OP무기라 불리던 차지액스

가드를 가지고 있는데 초고출력이라는 강력한 한방 딜을 가지고 있고

화려한 모션, 타격감 등 많은 장점을 갖춘 무기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난이도로 인해 포기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아직 시도를 하지 못한 분들도 계십니다.

이 영상은 차지액스를 이미 하고 계신분들, 해보고 싶으신 분들 모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제작했던 팁들중에는 영상을 보지 않고 글과 이미지만으로도 충분히 전달됬지만

이번 영상은 영상으로만 전달할 수 있는 부분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시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중요 스킬

필수 스킬이 조금 까다로워 졌습니다. 필수는 말그대로 이 스킬이 없으면 이 무기를 하지 말자 정도

선택 스킬이 커스텀에 본인 개성에 맞게 들어가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수)

 포탄 장전 수 UP - 차지액스는 병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병 게이지를 모아서  방패강화, 고출력, 초고출력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지액스의 기본 병 개수는 5개인데 이것으로 방패강화를 하면 150초 지속

고출력 5회, 초고출력 5틱 데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포탄 장전 수 UP 스킬을 사용하면 5->6개로 증가되고 방패강화 180초 지속 고출력6회,

초고출력 6틱의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주 딜링 기술이 초고출력인 차지액스에게는 필수 스킬

 포술 - 병의 경우 데미지 상승이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실험결과 장인 흰예리도에도

데미지 상승이 적용되지 않았고 회심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병 데미지를 비약적으로 상승 시켜주는 것이 포술입니다.

3레벨 시 1.3배의 데미지 증가를 보여주는데 1슬롯 스킬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매우 높습니다.

(물론 슬롯이 1이지 레어도는 8에 극악 난이도)

실제로 6개의 병을 모두 맞출 시 도끼 두번의 데미지 보다 강력한 수준이니 필수 스킬

 무속성 강화 - 차지액스에게 필수 스킬이 아닌 무속성 무기의 필수 스킬입니다.

공격력을 1.1배 증가시켜주는데 차지액스의 가장 많이 선택되는 무기가 타일런트 블로스이기 때문에

필수스킬에 채택 되었습니다.

 집중 - 차지액스는 공격, 가드 등으로 병 게이지를 모을 수 있는데 그 시간을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들어가는 데미지에 따라서 병 게이지 모이는 속도가 다르지만 보통 커스텀이 맞춰진 상태라면

집중3 스킬 보유시 우클릭 풀차지 공격 한 번으로 빨간색 병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주력 기술이 초고출력, 방패강화등인 차지액스에게는 중요한 스킬이 되겠습니다.

특히 1LV 5%, 2LV 10%, 3LV 20%로 3LV의 효율이 좋은편입니다.

(선택)

 장인 - 공격력을 1.1배 이상 증가시켜주는 스킬은 흔하지 않습니다.(파예리->흰예리)

예리도 유지가 쉽지는 않지만 칼날 연마등의 스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요시 되는 스킬입니다.

실험결과 장인 스킬은 병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공격 - 어느 무기든 평타 이상은 친다는 공격입니다.

기초 공격력과 4LV시 회심률 5%도 올려줍니다.

실험결과 병 데미지 상승에도 미비하지만 도움을 주기 때문에 챙길 수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차지액스는 챙길 스킬이 많아서 우선 순위에는 밀려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혼신 - 차지액스의 주력 기술인 초고출력은 도끼 데미지 50%+병 데미지 50%정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한 도끼 데미지에 회심이 뜬다면 매우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차지액스 특성상 스태미너 풀을 유지하기가 쉬워 활용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약점 특효 - 몬스터헌터 월드에 이 스킬을 빼는 무기는 거의 없다고 할 정도인 스킬입니다.

하지만 차지액스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아까 말했듯이 병 데미지에는 회심이 적용이 되지않고

초고출력 도끼 2타를 모두 약점에 맞추는것은 그리 쉬운 행동이 아닙니다.

그리고 나머지 챙겨야 될 스킬들이 많아서 사람들의 취향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나는 스킬입니다.


※ 혼신도 이와 같은 맥락이지만 타일런트 무기에는 역회심이 존재하고 그 역회심을 지우기 위해

혼신 VS 약점특효가 비교되는데 혼신이 비교적 조건을 맞추기가 쉬움

 슈퍼회심 - 회심 발생시 데미지를 1.4배로 증가시켜주기 떄문에 데미지 증가량은 비약적입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되는 타일런트 블로스는 역회심 30%를 가지고 있는 무기이고

극회심 트리를 가게되면 포술, 장인 등 중요한 스킬을 포기해야되는 경우가 발생해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려나는 스킬입니다.

 귀마개 - 귀마개는 근접, 원거리 할 것 없이 좋은 스킬이고 근접의 경우 특히 더 좋지만

저는 방패가 있는 무기들은 귀마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초고출력을 사용하는데 포효 맞으면 짜증이 나긴 하지만 가드포인트 형태로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초고출력 타이밍에 포효를 맞을 일이 많이 없고

가드포인트를 잘 활용한다면 포효 타이밍이 곧 딜찬스를 만들수도 있는 무기라 생각합니다.

 칼날 연마 - 차지액스는 타수가 많지는 않지만 가드를 사용하고

초고출력에 예리도 소모가 적지 않은편입니다.

특히나 자주 사용되는 타일런트 블로스는 장인5를 띄워도 흰예리가 길지 않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무기의 예리도에 맞춰 선택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숫돌 사용 고속화 - 칼날 연마가 1분동안 폭딜을 넣고 예리도를 떨어뜨리지 않게 하는 목적이라면

숫돌 고속화는 전투 도중에라도 숫돌질을 해서 예리도를 유지하는 스킬입니다.

취향에 맞춰 사용하기를 권해드립니다.

가드 성능 - 방패를 가지고 있는 무기들에게는 각자 고유의 가드 성능이 존재하는데

그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스킬이다. 차지액스도 가드성능을 많이 찍으면 랜스와 비슷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그렇게 방어적으로 플레이 하기에는 공격 모션들이 너무나 커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고 가드는 중요한 타이밍에만 이용한다.

방패강화 스킬과 가드포인트를 사용하면 가드성능 1만으로 모든 공격(가불기 제외)를

막고 초고출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가장 좋다.

1,3,5로 갈수록 효율이 증대(2에 밀려날 기술이 3에 밀려나지 않는다)되기 때문에

가드포인트가 어렵다면 3을 완전 수비적 플레이를 원한다면 5를 추천

가드 강화 - 몬스터들 중에는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테오 슈퍼노바, 우라간킨 불 구덩이 등) 그러한 스킬들을 막아주는 스킬이다.

강벽주 혹은 간킨 3세트 효과로 얻을 수 있는데 차지액스의 경우는

플레이 타입에 따라 쓰기도 하고 쓰지 않기도 한다.

필자는 쓰지 않는것을 추천한다. 테오의 슈퍼노바나 우라간킨 불 구덩이 같은 스킬들은

모션이 길고 섬광으로 끊기 혹은 후딜을 기다려 초고출력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실험(무기는 타일런트 블로스 커스텀 강화X 사용 공격력 828, 회심률 -30%, 슬롯X,

(얼음 180), 방어 15, 기본 파예리, 장인4 흰예리 커강X, 후반에 커강 된 무기 사용 - 회심, 회복)


2-1. 가드성능(훈련구역 폭탄 통나무 실험, 데미지는 구분하지 않고 밀려남 거리와 고출력 사용 여부)

◆ 스킬X

기본 가드 - 크게 밀려남(고출력 사용 불가)

가드 포인트 - 밀려남(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 강화(기본 가드) - 밀려남(초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 강화(가드포인트) - 밀려남(초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강화 기본 가드와 같은 거리 밀려남)

◆ 가드성능1

기본 가드 - 밀려남(고출력 사용 가능)

가드포인트 - 밀려남(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 강화(기본 가드) - 밀려남(초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 강화(가드포인트) - 작게 밀려남(초고출력 사용 가능)

◆ 가드성능3

기본 가드 - 밀려남(고출력 사용 가능)

가드포인트 - 작게 밀려남(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 강화(기본 가드) - 작게 밀려남(초고출력 사용 가능)

방패 강화(가드포인트) - 작게 밀려남(초고출력 사용 가능)


※ 가드성능 5는 효율 문제로 실험 제외(몬스터에게 실험하면 데미지 감소,

반동 감소등이 달라질 수 있지만 랜스가 아닌 차지액스이기 때문, 가불기는 가드강화가 필요)


2-2. 집중(병 게이지 모으는 속도를 증가시켜준다.

데미지, 몬스터의 마리 수에 따라 증가된다. - 시체로도 획득 가능)

◆ 스킬X

우클릭 풀차지 2번 - 빨간색

◆ 집중2

우클릭 풀차지 2번 - 빨간색

◆ 집중3

우클릭 풀차지 2번 - 빨간색


※ 스킬을 모두 빼고 통나무 실험결과여서 똑같은 상황을 보였는데 커스텀,

몬스터 실험시 차이가 벌어짐 저 셋의 비교를 보자면 대충 이렇다.(정확한 값X)

0% 흰색, 50% 노란색, 100% 빨간색

스킬X 풀차지 1회 50% 2회 100%

집중2 풀차지 1회 70% 2회 100%

집중3 풀차지 1회 85% 2회 100%


2-3. 데미지(고출력으로 비교, 후반에는 초고출력으로 변경, 타일런트 블로스 역회심 존재)

◆ 스킬X

역회심 도끼 데미지 159, 병 데미지 21X3

일반 도끼 데미지 212, 병 데미지 21X3

◆ 무격주 장착(무속성 강화)

역회심 도끼 데미지 174, 병 데미지 22X3

일반 도끼 데미지 238, 병 데미지 22X3

◆ 장인5(4부터 흰예리)

역회심 도끼 데미지 175, 병 데미지 21X3

일반 도끼 데미지 233, 병 데미지 21X3

◆ 공격4

역회심 도끼 데미지 172, 병 데미지 22X3

일반 도끼 데미지 222, 병 데미지 22X3 

◆ 포술3

역회심 도끼 데미지 174(도끼 끝부분이 맞았나 봅니다.

원래라면 스킬X와 같은 159), 병 데미지 28X3

일반 도끼 데미지 218, 병 데미지 28X3

◆ 포탄 장전 수 UP

통나무에는 병 3개가 한계라 실험X 몬스터에게는 다 맞출시 병 데미지 1회 증가

◆ 약점특효3, 혼신3, 무기 회심 커강(회심률 50%)

비회심 도끼 데미지 218, 병 데미지 21X3

회심 도끼 데미지 273, 병 데미지 21X3

◆ 약점특효3, 혼신3, 무기 회심 커강, 슈퍼회심3(회심률 50%)

비회심 도끼 데미지 218, 병 데미지 21X3

회심 도끼 데미지 296, 병 데미지 21X3

◆ 보통 근접 딜러 커스텀(예리도, 방어 관련은 빼고 공격 스킬들 위주

장인5/공격4/약특3/슈회3/혼신1/무격주 장착)

비회심 도끼 데미지 266, 병 데미지 23X3

회심 도끼 데미지 373, 병 데미지 23X3

◆ 공격4/혼신1/무기 커강 회심으로 역회심 커버, 장인5/포술3/증탄

도끼 데미지 266, 병 데미지 29X3


※ 영상에서는 보이는 값들이 있으니 먼저 이상한 공식으로 계산을 한번 하고

후에 바꿨는데 여기서는 최종 공식으로 계산법만 적겠습니다.


◆ 스킬X(고출력-> 초고출력으로 변경)

도끼 데미지 233X2, 병 데미지 59X3

◆ 장인5/공격4/약특3/슈회3/혼신1/무속성 강화 (3회 데미지 평균 - 회심률 45%)

도끼 데미지 302(비회심), 315(비회심), 병 데미지 64X3

도끼 데미지 442(회심), 302(비회심), 병 데미지 64X3

도끼 데미지 442(회심), 422(회심), 병 데미지 64X3

◆ 장인5/공격4/포술3/혼신2/증탄/무속성 강화

(실제 사용 커스텀X, 회심과 포술의 데미지 차이 실험 커스텀) 역회심 없음

도끼 데미지 302,315, 병 데미지 81X3


※ 3개의 데미지를 비교

1. 스킬X 역회심 30% 존재함으로 도끼 데미지 (233X4)+(175(역회심)X2)+59X15(몬스터기준)

총 데미지 2,167 평균값 약 722

2. 장인5/공격4/약특3/슈회3/혼신1/무속성 강화(회심,회심(1회) 비회심,회심(1회), 비회심,비회심(1회))

도끼 데미지 (302+315+442+302+442+422)+64X15(몬스터기준)

총 데미지 3,185 평균값 1,061

3. 장인5/공격4/포술3/혼신2/증탄/무속성 강화(회심 없이 일반 데미지 1회)

(302+315)+81X6(증탄,몬스터기준)

총 데미지 3,309 평균값 1,103


2번과 3번의 평균값만 본다면 아주 미세한 차이로 보일 수 있지만

두 커스텀다 제대로 된 커스텀이 아니고 가장 큰 차이점은 2번 커스텀은 약점특효가 포함되어 있는데

통나무는 약점을 노리기 쉽지만 몬스터라면 초고출력 2회 모두 약점에 노리기는 쉽지 않다.

그것까지 감안한다면 데미지 차이는 크게 격차 발생(병 데미지는 회심X)


※ 포술과 포탄 장전수 업을 필수로 두고 나머지 스킬 중에 고민을 하는 사람이라면

초고출력을 약점에 잘 맞출 수 있다라고 한다면 약점특효, 혼신, 슈퍼회심처럼 회심 관련 스킬을

그것이 아니라면 귀마개, 칼날연마, 집중 등 생존, 예리도 관리등 딜로스를 줄이는데에

스킬을 선택하는것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