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줌의미리내입니다.

최근 참열라보로 템파밍하다보니(여전히 솔플주의자) 다들 시시해져서 몬헌이 점점 재미가 없어져감...마음 다시잡고 렵적이 들 겸 다시 펜(?)을 잡았어용.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냥 상황맞춰 L스틱△만 잘써도 1인분은 하게끔 돼있는 무기인데 왜 그리 휘두르질 못해서 휘두르다가 맞는거지 싶었는데 다른분들 영상 보니까 왜 그러고있는건지 알겠더라구요.

네, 정보가 없어요. 정말 미개척지라는것을 알게되네요 ㅋㅋ...ㅋ...왜 다들 정보글을 안쓰는거야...ㅋㅋ...ㅋㅋㅋ...ㅋ...ㅠ

그래서 가져온 '머리는 모르겠고 일단 때려보자 가이드'의 속편같은 느낌이 되겠습니다.

머리는 모르겠고 일단 때려보자 가이드 링크


[수렵피리 공격 커맨드 이해하기]
수렵적은 연음공격,연주모션을 제외한 모든 공격키가 단타성입니다. 쌍검마냥 세모를 계속 누르면 콤보가 이어지는게 아니죠.

수렵피리의 공격방식은 타격,찌르기,연주 3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타격을 보시죠.
(사용 키 : L스틱중립+△   -> L스틱전방+△   -> L스틱중립+
           L스틱중립+○   -> L스틱전방+○   -> L스틱중립+○○○○
           L스틱중립+△○ -> L스틱전방+○ -> L스틱중립+△○△○△○△○)
(커맨드 : 우방향 휩 -> 내려치기 -> 우방향휩,내려치기,우방향휩,내려치기
           좌상방 휩 -> 연음공격 -> 좌상방휩,연음공격,좌상방휩,연음공격
           뒤로메치기 -> 강내려찍기 -> 뒤로메치기,강내려찍기,뒤로메치기,강내려찍기)
(커맨드 이름은 야매입니다.)

콤보가 어느정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콤보라고 부르기에도 부끄러울 수준의 것밖에 없어요. 영상에서 보셨다시피 △버튼을 계속 누르면 우방향 휩과 내려치기가 반복됩니다. 문제는 우방향 휩 다음에 나오는 콤보인 내려치기가 그냥 나오기도 한다는거죠. 전진을 하고있는 상태로 △를 누르면 내려치기가 나오고 다시 △를 누르면 우방향 휩이 나옵니다. 이건 콤보가 아니라 그냥 휘두르는거지 뭔ㅋㅋㅋ


공격모션들이 다 이런 모양이니 수렵피리는 콤보공격이 쌍검이나 태도마냥 이뤄지지 않습니다. 연속공격을 하고싶다면 다른 키를 조합해서 때리거나 연주모션을 이용해야만 하죠.

그러면 콤보공격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하시면...

하지마세요. ㄴㄴ임 제발 ㄴㄴ;;;


수렵피리는 굉장히 무거운 무기입니다. L전진+○버튼이 막 여러번 휘두른다고 해서 절대 가벼운 무기가 아니에요. 거의 대검에 필적할 정도의 선딜후딜이 있기 때문에 섣불리 콤보공격한답시고 몬스터의 면전에 여러번 휘두르는 순간 100% 얻어맞게 되어있습니다. 같은 타격무기인 해머 역시 무거운 무기라고는 하지만 선딜후딜이 빠른 어퍼컷 공격이 주력이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수렵피리보다 가벼운 무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이전글에 올려드린 흰흰빨빨같은건 '프리딜 타이밍'에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검급 선후딜을 가진 수렵피리는 그냥 한대씩만 치고 빠지는게 맞아요. (아니면 고인물 전용스킬 '이건 됨ㅋ' 하는 타이밍에 쓰던지요.)

괜히 한대 더 치자 라는 생각이 쌍검이나 태도와는 완전히 다른 선후딜을 주기때문에 비교적 큰 모션의 공격도 피할 수 없게됩니다. 몬스터의 패턴과 패턴 사이는 무조건 한대!(반복 말씀드리지만 고인물의 '이건 됨ㅋ'은 예외입니다.)


한가지 큰 팁을 드리면, 수렵피리의 커맨드는 같은 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게 아닌 이상(콤보같지도 않은 콤보를 하고 있지 않는 이상) 캐릭터가 무엇을 하고있는지를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무슨 뜻이냐면...바로 이겁니다!



달리고 있는 도중에도 바로 '중립타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달리고 있는 반대방향으로도 중립타격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하면, 캐릭터가 달리고 있어도 무조건 전진타격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L스틱을 순식간에 놔버림과 동시에 공격버튼을 누르면 달리다가도 중립타격을 사용할 수 있고, 달리는 반대 방향으로 스틱을 살짝만 톡 치고 놔버리면서 △○를 누르게 된다면 영상의 마지막과 같이 뒤로메치기를 달리는 방향으로 칠 수 있게 됩니다.

제 이전 가이드글을 읽고 오신 분들이 가끔 파란음표는 어떻게 쓰나요 하고 질문을 많이 해주셨어요. 사실 나중에가면 여러 좋은 버프들을 불려면 △○공격을 사용하긴 해야되죠. 하지만 이 공격이 되게 느릿느릿합니다. 중립△○는 후딜이 엄청 느리고, 전진△○는 후딜이 엄청 느려요. 네 다 느려터졋어요. 대신 가장 높은 타격대미지를 줄 수 있는 공격이기도 합니다.

이걸 어떻게 쓸까요? 악보를 모으는게 목적이면 사실 연음공격의 기믹과 찌르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찌르기는 아래에 설명할 것이니 지금은 예외로 하도록 하죠.

먼저 연음공격 기믹입니다.
전진○의 공격은 피리를 두번 휘두르면서 공격하죠. 사실 이 공격은 2번째 휘두를 때에 다른 음표를 담아 공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게 바로 연음공격입니다. 커맨드는 간단합니다. 연음공격 때 아무것도 누르지 않으면 2번째 공격에 음표가 담기지 않고, △를 누르면 2번째 공격에 하얀음표가 담깁니다. ○버튼을 누르면 ○버튼의 음표가 담기고, △○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연음공격을 이용해 쉽게 파란음표를 모을 수 있죠. 이것과 찌르기를 사용하면 쉽게 악보를 모을 수 있답니다. 아니면 공중에서 단차공격을 할 때도 △가 아니라 ○를 누르거나 △○을 누르면 모션변화 없이 음표만 바뀐 단차공격을 할 수 있어요. 물론 공중에서 발도를 하려면 △를 눌러야되니 그건 어쩔 수 없네요. 이 3가지를 사용해서 △○의 음표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 3가지를 쓸게 아니면 그냥 때려야죠. 느릿느릿하니 그것만 주의하면서 때리면 됩니다.(보통 내려치기만으로는 텀이 길고 앞연주까지 하기에는 짧은 타이밍이 강내려찍기에 좋은 타이밍입니다.) 생각보다 후딜이 엄청나기 때문에...특히 중립 메치기...후딜이 보이는것보다 깁니다. 앞의 공격범위는 연음공격의 첫타와 범위가 같으니 이를 토대로 공격범위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위에 있는 영상처럼 중립타격 기믹으로 뒤돌아메치기를 해도 됩니다.



다음은 찌르기 모션입니다.


옛날에 베타때 찍었던 영상을 한번 재탕해보겠습니다.

찌르기 모션은 단일로 나오지 않습니다. 무조건 타격모션 이후에만 사용할 수 있죠.

영상에서 보이다시피 수렵피리의 앞부분으로 콕!하고 찌르는 모션입니다. 절단판정을 가지고 있어 이걸로 꼬리를 자를 수는 있지만 예능입니다. 꼬리절단은 참렬탄에게 맞기세요 ㅋ

사용하는 커맨드는 타격 후 L스틱후방+공격버튼 입니다. 공격버튼을 △,○,△○ 어느것을 사용하던지 찌르기 모션은 나오며, 해당음표가 악보에 나오게 됩니다.

찌르기의 존재의의는 빠른 악보형성상방연주입니다. 빠른 악보형성은 말 그대로 빠르게 원하는 음표를 뽑아내서 타격의 엄청난 선후딜을 보완하며 악보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상방연주는 찌르기 이후 L스틱중립 상태에서 연주를 사용하면 빠르게 위로 들어올려 연주를 시작하는데, 이 모션이 선후딜이 굉장히 빠릅니다. 연주캔슬을 하려다 자칫 타이밍을 살짝이라도 놓치면 그대로 연주해버릴 정도로 후딜이 빠르죠. 물론 타격범위가 위로만 형성되있다시피 하기 때문에 크게 잘 사용하지 않는 모션입니다.



마지막으로 연주모션입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좌상방에 연주할 수 있는 악보가 생기게 되면 연주모션을 통해 충격파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덕분에 연주모션은 일반적인 타격보다 dps가 월등하지만 휘두르는 모션은 캔슬할 수 없어 큰 빈틈이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여러 사용방법이 한정되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사용법이 견제를 위해 L스틱중립+R2로 중립연주모션만 취하고 회피로 연주캔슬과 함께 빠지는 것이었죠.

그런데 몇몇 분들이 중립연주를 안하고 쌩앞연주를 사용하시더군요.


안됩니다. 진심 하지마요 제발.


극혐스러운 쌩앞연주 쓰지 맙시다. 저 차이가 회피 한번의 시간차이에요. 안그래도 느린 수렵적인데 왜 딜이 더 들어가지도 않는 쌩앞연주를 쓰냐 이말입니다. 물론 날개때문에 연주모션이 오로지 머리에 들어가지 않아서 쓴다면 뭐 어느정도 이해는...개 풀 뜯어먹는 소리



왜 씀 진짜 ㅋㅋㅋㅋㅋ 내려치고 앞연주하는거랑 속도차 거의 없는데요 증말 ㅋㅋㅋㅋ

타격모션에 알려드렸던 중립공격 기믹은 연주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달리다가도 L스틱 확 놓고 바로 R2누르면 중립연주 나가요. 진심 고인물스킬로 '이건 됨ㅋ' 시전할거 아니면 절대 쌩앞연주 쓰지 맙시다. 차라리 내려치고 앞연주 하세요. 물론 무조건 이것만 쓰라는게 아닙니다. 속도차이가 많이 안나긴 하지만 둘 다 중립연주보다 느려요. 중립연주가 기본! 시간이 더 나는것 같다면 내려치고 앞연주!

그 외의 연주모션 기믹은 링크된 게시글의 아랫부분에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이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드 수렵피리 팁들입니다. 링크


연주공격은 중립연주를 제외하곤 상당한 프리딜 타이밍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느 타이밍에 어떤 연주공격을 시행해야될까요? 저번 가이드에선 제발 자제하라고 말했던 재연주를 한번 꺼내보겠습니다.




하늘의 호구 리오부부나 호구기에나같은 섬광뽕 잘맞는 애들을 상대로는 섬광뽕을 먹인 뒤에 이런 짧은 콤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만약 위의 콤보보다 빨리 몹이 기상한다면 재연주모션을 옆으로 하면 빠르게 콤보를 마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래에 있는 흰흰악보의 재연주콤보는 다른 악보보다 한번 덜 휘두르기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폭딜을 넣을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버프를 불고싶은 악보가 흰흰악보가 아니라면 위의 콤보인 중립연주로 시작하는 재연주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위의 콤보를 썼는데 다음 공격이 회피가 안되는것 같다 싶으면 재연주를 옆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섬광으로 떨궜는데 사용할 수 있는 악보가 없다? 첫번째로 확인할 것은 자신에게 흰색음표가 하나라도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흰색음표가 하나라도 있으면 발도내려치기를 통해 흰색음표를 하나를 더 만들 수 있어 흰흰악보가 완성되니까요. 하지만 그마저도 없다면?

...눈물을 흘리며 타격으로 악보를 모읍시다. 3개의 음표를 모으고 중립연주 한번 하면 몹이 일어납니다. 아니면 음표4개 모으면 일어납니다. 당연히 그상태에서 연주를 삘릴리하고 있으면 몬스터가 때끼때끼하면서 때리므로 연주는 캔슬해주셔야합니다. 버프를 걸 수 없게 되는거죠.

만약 섬광격추같은게 아니라 완전 대경직이 걸려서 긴 시간을 넘어져있을 경우나 함정같은 경우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무기가 네르기간테 렵적이라 악보가 좀 다른데 그냥 흰빨빨과 같은 속도입니다. 흰빨빨로 연주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악보가 흰빨빨흰 같은 공대악보가 달린 무기라면 마지막 흰색음표를 내려치기로 하고 앞연주 후 옆으로 재연주를 하시면 시간이 딱 맞습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섬광격추든 대경직이든 대부분의 상황이 재연주로 버프를 불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3음표버프 후에 재연주를 앞,뒤로 하는 순간 버프를 불 시간은 없어지고 재연주를 옆으로 하면 버프는 불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타격이 한번 사라집니다. 이 부분은 상황에 맞춰 재량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걸 무시하시고 재연주로도 버프 넣어야지~ 하는순간 악기로 후드려맞은 몬스터의 스크래치난 자존심이 질량체의 모습으로 날아오게 됩니다. 운좋으면 포효지만요.(또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고인물의 '이건 됨ㅋ'을 시전한다면 의미없는 팁입니다. ㅋ)



마지막으로 정말 쓰지 않을 수렵적의 우월함입니다.


중립○공격은 상당한 윗부분을 때릴 수 있습니다. 내려치기도 마찬가지이지요. 이를 이용해 하늘에서 우리를 내려다보고 있는 섬광노예들에게 빛이 아닌 물질을 눈에 들이댈 수 있습니다.

네 안씁니다. 섬광쓰면되지 왜씀이거. 물론 '이건 됨ㅋ'을 시전하신다면야...ㅋ





흐엑...상당히 길어지네요 ㅎㄷㄷ 제가 스트리머였다면 좀더 보기 편했을텐데 ㅠㅜ...
끝말을 맺자면 본서버로 넘어오면서 앞,뒤로 재연주모션이 옆재연주모션처럼 캔슬이 되게끔 바뀜에 따라 재연주를 이용한 콤보공격이 꽤 편해진 느낌입니다. 덕분에 키와 몇가지 기믹만 알면 수렵피리는 정말 쓰기 쉬운 무기가 되었죠. 물론 태도급의 난이도라는 말은 아니지만 한 차액정도...?는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 수렵피리 가지고 더이상 음악대장빌런 짓은 그만합시다! 우리도 쎄게 때릴 수 있어요! 베테랑 헌터 띄우지 못하게 만들 수 있어요 우리!

(라고 베타때부터 미친짓을 하던 고인물이 말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