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입니다.


외길랜스 로크홀라의 연구일지, 그 시작은 랜스 사용설명서입니다. 랜스 꿈나무들을 위해 랜스를 다루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커멘드가 여러 가지인 경우, 초보자분들이 익히기 쉽게 한가지만 소개함을 먼저 밝힙니다.

(적다보니 엄청난 스압글이 되어버렸습니다. ㅇㅅㅇ;;)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랜스의 특징과 장단점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특징 : 거의 유일하게 몬스터와 치고 받고 싸우는 인파이터 (다른 무기는 히트 앤 런을 하는 아웃파이터죠.) 

         피할 수 있는건 피하고! 피할 수 없으면 카운터! 한번 붙으면 끊임없이 몰아붙이는게 랜스입니다.
장점 : 몬스터 패턴에 맞게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음.

단점 : 납도가 느림. 기동성이 떨어짐. 슈퍼아머가 제한적임.(인데 월드에서 많이 해결됐습니다.) 


월드에서 진짜 역대급 랜스가 탄생했습니다. 랜스 많이 하세요~!

(랜스의 가장 좋은 파티원은 랜스인데 랜스유저를 본 적이 없어서 쓰는 글이 맞습니다...ㅠ 태도는 시러함리다.)


크게 1.설정, 2.공격, 3.회피, 4.가드, 5.돌진 으로 나눠서 진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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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설정


게임설정만으로 랜스를 더욱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1-1. 옵션 – 조작 – 방향 지정 타입 – 타입2




이 설정은 커멘드에 L3 ↓ (L3를 헌터 뒷방향으로) 이 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정면 시점일 경우, 헌터 뒷방향이 L3 ↓ 이지만 시점에 따라서 그 방향이 달라지는데 시점과 무관하게 L3 ↓ + @ 로 해당 커멘드가 작동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랜스는 커멘드 중 큰 뒷스텝(L3 ↓+ X) 과 돌진 턴(돌진 중 L3 ↓+ X) 이 있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1-2. 옵션 – 조작 – 자동 납도 설정 – 납도 안 함



공격하려는데 갑자기 스스로 납도하는 어이없는 경우를 방지해줍니다.
(존재 이유를 모르겠는 기능)


1-3. 옵션 – 카메라 – 타겟 주목 방식 – 타겟 카메라



랜스는 스텝을 앞뒤좌우 4방향으로 쓸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스탭 방향이 다릅니다.

그래서 시점을 정면으로 유지해야 L3 조작을 쉽게 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스텝을 쓸 수 있습니다.

타겟을 포기하면 몬스터 주시가 어렵기 때문에 타켓 카메라로 정면시점과 몬스터주시를 자유롭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1-4. 옵션 – 카메라 – 타겟의 대상 설정 – 대형 몬스터만



이 설정을 하지 않으면 옆에 있는 란고스타가 갑자기 타겟이 되어 깊은 빡침을 불러오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 설정을 하면 구역 내 대형 몬스터가 1마리일 경우, 타겟을 한 번 잡아두면 풀릴 일이 없습니다.
(물론... 그세키의 난입이 있습니다만 우리에겐 똥이 있습니다.)


1-5. 옵션 – 카메라 – 타겟 카메라 조작 – 타입2



이 설정은 정면시점과 몬스터 주시를 전환하는 입력키를 어떻게 할지 정해주는 설정입니다.
타입1 :  L1 1번 -  몬스터주시 / L1 빠르게 2번 - 정면시점
타입2 :  L1 1번 - 정면시점     / L1 빠르게 2번 - 몬스터주시
타입3는 정면시점 조작이 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타입1과 타입2 중 편하신 걸로 하시면 됩니다만 저는 정면시점을 더 자주 쓰기 때문에 타입2를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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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격


< 공격조합 >


랜스는 공격패턴이 굉장히 단순하고 조작도 쉽습니다. 3가지 공격모션이 있고 3번까지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시 헌터가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몬스터 약점부위를 때려야 하는 랜스 특성상 앞스텝, 뒷스텝 등을 통한 거리조절이 중요합니다. 3번째 공격 후에는 스텝 등으로(이하 연계기) 공격모션의 후딜레이를 없애고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2-1. 발도


< 발도&납도 >



< 발도공격&숏컷숫돌 >


공격을 하려면 먼저 발도를 해야 합니다. △를 눌러서 발도할 수 있습니다. (납도는 □) 가만히 서서 발도를 하면 매우 느리기 때문에 보통 이동 중 공격하면서 발도를 합니다.(발도공격) 발도상태에서는 아이템이나 슬링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숏컷을 통해 발도 중에도 숫돌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2. 중단찌르기



< 중단찌르기 >


중단찌르기는 △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특이사항은 3번째 공격으로 사용 시 데미지가 조금 더 강해집니다. 보통 헌터와 키가 비슷한 몬스터를 사냥할 때나 몬스터에게 접근하면서 공격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2-3. 상단찌르기


< 상단찌르기 >


상단찌르기는 ○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특이사항은 3번째 공격으로 사용 시 데미지가 조금 더 강해집니다. 보통 헌터보다 키가 큰 몬스터(거의 대부분의 대형몬스터)를 사냥할 때나 공격 시 이동을 최소화하고 싶을 때(헌터가 몬스터 약점부위 근처일 때) 사용합니다. 타점이 위쪽이라 키가 작은 몬스터나 대형몬스터일지라도 넘어진 경우, 상단찌르기가 안 맞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2-4. 후려치기(슈퍼아머)


< 후려치기 >


후려치기는 △+○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슈퍼아머가 있기 때문에 경미한 피격모션을 무시하면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랜스를 치는 태도를 응징할 수도 있습니다.) 특이사항은 연속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점형 공격을 하는 랜스에게 유일한 선형 공격이기 때문에 보통 소형몬스터를 사냥할 때나 회복꿀벌레 등을 발동시킬 때 사용합니다. 소형몬스터를 잡을 때는 ‘후려치기+중단찌르기+후려치기+연계기’를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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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피


< 스텝조합 >


회피는 몬스터의 공격을 피할 때 사용하며 회피 시 스태미나를 소모합니다. 스태미나가 부족하면 회피동작을 할 수 없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무기는 구르기를 하는데 랜스는 스텝을 합니다.(랜스도 납도 중에는 구르기를 합니다.) 구르기와 스탭 모두 무적시간은 같지만 스텝의 모션시간이 더 짧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공격으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앞뒤좌우 4방향으로 쓸 수 있고 모두 연계기이며 3번까지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1. 앞스텝(연계기)


앞스텝은 L3↑+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특이사항은 스텝 중에서도 모션시간이 짧습니다. 그만큼 이동거리도 무적시간도 짧기 때문에 회피동작으로 쓰실거면 타이밍을 좀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 DPS를 끌어올리기 위한 연계기로 사용합니다.


3-2. 좌,우스텝(연계기)


좌우스텝은 L3 ← or → + 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보통 몬스터와의 거리는 유지하면서 무적시간을 이용하여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할 때 사용합니다.


3-3. 뒷스텝(연계기)


< 뒷스텝&큰 뒷스텝 >


뒷스텝은 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공격을 하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서 결국 몬스터를 지나치게 됩니다. 그래서 뒷스텝으로 뒤로 이동해서 공격을 계속 이어나갑니다. 보통 몬스터와의 거리를 조절할 때 사용합니다. 특이사항으로 큰 뒷스텝을 쓸 수 있습니다.(L3↓+X) 어깨까지 위로 드는 모션이 큰 뒷스텝이며 보통 몬스터의 공격범위를 아예 벗어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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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드


가드는 헌터 전방에서 오는 몬스터의 공격을 막을 때 사용하고 가드 시 혹은 지속적으로 스태미나를 소모됩니다. 스태미나가 없으면 가드할 수 없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랜스는 가드 가능 무기들(한손검, 대검, 랜스, 건랜스, 차지액스) 중 가장 뛰어난 가드능력을 자랑합니다. 가드모션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상황에 맞는 가드모션을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1. 일반가드


< 일반가드 >


일반가드는 R2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계속 누르고 있으면 가드상태를 유지합니다. 가드하는 타격마다 스태미나가 소모하며 가드 중 스태미나가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습니다. 가드 중 L3로 조금씩 이동할 수 있는데 이때는 스태미나가 회복됩니다. 가드 중 △를 누르면 가드찌르기를 한번 합니다. 건랜스와 달리 연속으로 못하며 다른 가드모션 파생기로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쓸 일은 딱히 없습니다. 특이사항은 납도 중에도 바로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4-2. 가드대시(연계기)


< 가드대시 >


< 가드대시(연계기) >

 
가드대시는 R2+L3(방향조절)+△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가드대시는 가드 상태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발동 시 스태미나를 소모하지만 바로 자동회복이 진행되며 가드 시 여러 타격을 막아도 추가로 스태미나가 소모되지는 않습니다. 이동방향을 정할 수 있지만 가드판정은 헌터 정면에만 있습니다. 스텝처럼 공격 후 연계기로 쓸 수 있습니다. 가드능력조차 일반가드보다 뛰어나며 파생기도 2가지나 있어 엄청난 주력기입니다. 파생기를 안 쓰면 일반가드 상태를 유지합니다.


4-2-1. 가드대시 – 방패치기(연계기)


< 가드대시-방패치기 >


방패치기는 가드대시 중 △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랜스의 공격은 절단속성인데 이 방패치기는 유일한 타격속성입니다. 따라서 타격속성으로만 파괴되는 부위(볼보로스 머리)도 부실 수 있습니다. 타격속성 공격으로 몬스터 머리를 때리면 기절시킬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대부분의 대형몬스터는 머리가 위에 있어서 어렵고 토비카가치같은 아룡종 몬스터는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방패치기 후 공격을 3번까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2-2. 가드대시 – 뛰어들어찌르기(연계기)(슈퍼아머)


< 가드대시- 뛰어들어찌르기 >


뛰어들어찌르기는 가드대시 중 ○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가드대시 후 살짝 점프해서 전방을 찌르는데 전진거리가 상당합니다. 랜스의 약점인 기동성을 엄청 보완해줍니다. 게다가 슈퍼아머도 있어서 전진 중에 넘어지는 일도 방지해줍니다. 뛰어들어찌르기 후 공격을 2번까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3. 카운터(통칭)


몬스터의 공격을 가드하고 바로 반격할 때 사용합니다. 캔슬 찌르기, 카운터 찌르기, 파워가드 및 그 파생기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4-3-1. 캔슬찌르기(연계기)


< 캔슬찌르기 >


캔슬찌르기는 R2+○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한번 가드하고 상단찌르기를 합니다. 그 후 바로 2번까지 공격을 조합해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은 몬스터의 타격이 여러 번인 경우, 첫 타격만 가드 후 반격하다가 맞습니다. 보통 단타공격(포효)을 반격할 때 사용합니다.


4-3-2. 카운터찌르기(슈퍼아머)


카운터찌르기는 R2(누르고있기)+○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방패 뒤에 숨어서 기를 모은 후 힘차게 찌릅니다. 돌진의 피니시찌르기 다음으로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안타깝게도 파워가드 발동용으로만 보통 사용합니다.(아니면... 수면공격용...?)


4-3-3. 파워가드


< 파워가드 >


카운터찌르기 기 모으는 중 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그냥 R2를 누른 상태에서 ○, X를 순서대로 타닥 눌러주면 됩니다.) 파워가드 중 360도 가드를 할 수 있으며 스태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대신 가드 시 스태미나 소모는 없습니다. 스태미나가 떨어질 때까지 유지할 수 있으며 가드능력이 일반가드보다 뛰어나고 파생기도 3개나 되기 때문에 써야 할 상황이면 빠르게 커멘드를 입력하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파워가드를 써야 할 상황은 크게 2가지입니다.
먼저 몬스터의 연속공격.(디아블로스의 전방 뿔 휩쓸기, 후방 꼬리치기, 크샬다오라의 2단 돌진) 만일 캔슬찌르기를 할 경우, 첫 타격만 막고 반격하다가 맞기 때문에 파워가드로 모조리 가드한 후에 반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몬스터가 공격하면서 헌터를 지나쳐버리는 경우. 파워가드 후 파생기 2개는 공격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스 돌진이 보통 가드해도 헌터를 지나가버리는데 파워가드로 가드 후 뒷방향으로 파생기를 써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 파워가드-카운터찌르기 >


< 파워가드-뛰어들어찌르기 >


< 파워가드 - 돌진 >


파워가드 파생기는 카운터찌르기(파워가드 중 ○), 뛰어들어찌르기(파워가드 중 △), 돌진(파워가드 중 △+○)입니다. 카운터찌르기, 뛰어들어찌르기는 L3로 방향을 조절할 수 있으니 몬스터의 위치에 맞게 써주시면 됩니다. 돌진은 정면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돌진 턴을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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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돌진(연계기)


< 돌진 >


돌진은 R2+△+○를 눌러서 사용합니다.(납도상태에서 높은 곳에서 낙하 중 R2를 누르면 땅에 도착 후 바로 돌진을 합니다.) 앞으로 돌격하면서 데미지를 주고 스태미나를 지속적으로 소모합니다. 오래 달리면 가속도가 붙어 돌격속도가 빨라집니다. 방향키로 조금씩 이동방향을 바꿔줄 수도 있습니다. 스태미나 소모가 심하지 않아 단순이동용으로 써도 될 수준입니다. 뛰어들어찌르기는 중거리 이동, 돌진은 장거리 이동 시 사용하여 단점인 기동성을 극복합시다.


5-1. 돌진 – 급정지


돌진 중 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사실 쓸 일이 없습니다.


5-2. 돌진 – 가드


< 돌진-가드 >


돌진 중 R2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돌진 중 가드자세를 취하며 정지합니다. 돌진 중 몬스터 공격판정이 큰 경우,(디아블로스 돌진) 사용하시면 됩니다.


5-3. 돌진 – 좌,우스텝


< 돌진-스텝 >


돌진 중 L3 ← or → + 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스태미나를 추가로 소모하기 때문에 자주 할 순 없습니다. 돌진 중 몬스터 공격판정이 작은 경우,(리오레이아 브레스)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태미나 추가 소모가 상당하기에 공격판정이 크다면 여러 번 스텝하는 것보단 그냥 가드하는게 좋습니다.


5-4. 돌진 – 턴


< 돌진-턴 >


돌진 중 L3↓+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돌진 중 몬스터를 지나쳐버린 경우 쓰시면 됩니다.


5-5. 돌진 – 점프


< 돌진-점프 >


돌진 중 L3↑+X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점프 중 랜스끝에 공격판정이 있으며 돌진 점프 찌르기(점프 중 △ or ○)로 단차공격도 할 수 있습니다. 돌진 점프 찌르기 후 공격을 2번까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점프 중에는 방어동작을 할 수 없으니 사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5-6. 돌진 – 피니시찌르기


< 돌진-피니시(2단)찌르기 >


돌진 중 △ or ○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가속도가 붙으면 피니시 2단 찌르기가 되며 랜스의 공격모션 중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다만, 돌진의 자체 데미지 후 피니시 찌르기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수면공격용으로는 부적절합니다.(수면공격은 파워가드-카운터찌르기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5-7. 돌진 – 돌아보기공격


< 돌진-돌아보기공격 >


돌진 중 L3↓+△를 눌러서 사용합니다. 돌진 턴을 하면서 후려치기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돌아보기공격 후 공격을 3번까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돌진을 마무리하면서 공격을 이어나갈 때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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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랜스의 조작방법과 그 활용방법 안내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랜스는 딱히 콤보라는 건 존재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몬스터를 주시하며 상황에 맞게 위에서 설명한 행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PS1) 한글로 작성 후 복사 붙여넣기를 했는데 글자크기 등이 수정이 안되네요...ㅠ


PS2) '공략글이 유튜브 광고글이다.' 라는 의견을 본 적이 있기에 원래는 공격~돌진의 내용을 움짤로 만들려고 했습니다. 동영상 편집도 미숙한데 움짤은 처음이라... 고생해서 만들었더니 업로드 용량제한이 있더군요. {^오^} 동영상 자체 용량도 줄여보고 움짤 크기도 줄여보고 프레임도 낮춰보고 난리를 쳐도 모두 업로드할 수가 없더군요. 고민하다가 이제까지 녹화하고 편집해서 만든 영상이 아쉬워서 움짤 제작용 편집영상을 모아서 올립니다.



유튜브 광고로 수익을 내려면 구독자 1000명 이상에 1년 간 총 시청시간 4000시간이여야 합니다.

저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곤 있지만 제가 유튜브로 돈을 벌 수 있으리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PS3) 움짤 방법 알려주신 '관짝못질'님께 감사드립니다. 신세계네요. 제가 쓰고자 했던 가이드글이 완성됐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