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결 태도가 뭐냐에 대해서는 꽤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후보군도 다양합니다.
천상천하천지무쌍도(이하 삼천무), 비룡도 [월](이하 월), 멸절의 일도 [절](이하 멸절)이 주로 거론됩니다.

저는 인도하는 땅에서 계속 다양한 몹들 파밍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고정 퀘스트에서 한 몹을 상대로 여러 무기의 데미지 테스트를 해 보진 않았습니다. 그러니 해외 유튜버 JinJinx and Tuna의 영상들을 토대로 글을 쓰겠습니다. 몬헌의 여러 수치들을 실험하고 계산해서 컨텐츠를 만드는 유튜버 팀입니다.

직접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왜 비룡도[월]이 종결 무기인가 https://youtu.be/KxcBgYWaUaE
왜 삼천무는 종결 무기가 아닌가 https://youtu.be/mz8XYNrcoG8

두 영상에 걸쳐서 JinJinx는 왜 삼천무가 아니라 월이 종결 태도인지 설명합니다.
영상에서 말하는 논점들을 요약해 볼게요.


1. 최고 레벨의 깡딜

깡딜로 데미지를 비교해 보자면 멸절이 957, 월이 957로 함께 최고 수준입니다. 흑티가 태도가 같은 957에 장인으로 보라예리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역회심이 30이나 붙어 있고, 레어도 12 무기여서 커강으로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논외입니다. 잘파시미터도 깡딜은 동급이지만 기본 흰예리와 장인으로 띄우는 보라예리가 너무 짧으므로 역시 실용성이 없습니다. 924짜리 삼천무에 무격주를 쓰면 오히려 삼천무가 더 좋지 않냐고(970) 볼 수도 있는데, 월과 비교해서 차이나는 13 데미지는 월 데미지보다 약 1퍼센트밖에 높지 않습니다. 독 데미지가 1% 차이를 씹어 먹습니다. 그리고 삼천무에는 회복 또는 공격에 회심 커강을 한 번 더할 수도 있는데, 월에는 기본 회심 10%가 붙어 있으니 결국 월이 더 낫습니다.
무격주 세팅을 쓸 거면 이슈왈다 무기인 행운유수 화광이 낫습니다. 흰예리 데미지 배율은 1.32, 보라예리 데미지 배율은 1.39입니다. 흰예리에서 보라예리로 넘어갈 때 배율의 증가폭은 5퍼센트죠. 장인으로 보라예리를 만들면 삼천무보다 5% 더 높은 데미지라는 단순 계산이 나옵니다.
정확히는 무기 데미지만 놓고 비교할 게 아니라 그 무기로 만들 수 있는 스킬 커스텀을 비교해야 하는데, 공격+2 등 겁나 귀한 장식주까지 있다는 가정하에 도전자를 포함한 최적 세팅(이건 종결 논의입니다)으로 둘을 비교해 보면(자세한 건 링크 영상 참고), 클러치 공격으로 무르게 만든 부위에는 삼천무가 아주 살짝 뒤지고, 무르게 만들지 않은 약점 부위에는 행운유수가 약 3% 앞섭니다. 그러나 비교에 쓰인 극딜 세팅에는 완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조금이라도 피가 닳아 있다면 행운유수의 데미지 기대값이 상처 부위엔 5.3%, 상처 아닌 부위엔 18.26% 더 높습니다.
멸절은 어떨까요? 완충이 떴을 경우에도 상처 부위엔 멸절이 1.49% 더 높고 상처 아닌 부위엔 삼천무가 0.58% 더 높습니다. 즉 한 대도 맞지 않고 상처 관리를 잘 하며 약점만 잘 때린다는 가정 하에서도 삼천무는 멸절에 뒤집니다. 삼천무와 금화룡 세팅을 직접 비교하면, 완충이 떴을 때는 삼천무 깡뎀이 상처 입힌 약점과 상처 아닌 약점에서 각각 월보다 2.6%, 1.71% 높습니다. 하지만 완충이 뜨지 못한 경우 월이 각각 2.67%, 3.57% 높습니다. 완충이 뜬 경우의 적은 우세도 독 데미지가 만들어 내는 차이보다 적습니다. 


2. 독 데미지 기대값?

그럼 동일 깡딜 탑티어인 멸절은 왜 종결이 아닌가 물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스본에서 속성 데미지가 간접 버프(상한 해제)를 받았다 해도 여전히 손검과 쌍검을 제외한 나머지 근접 무기에서는 여전히 깡딜이 더 중요합니다. 본편에서 강속성병 차액을 비롯한 속성 근접 무기들이 떡상했던 것은 무기에 붙은 회심격 스킬 덕이 큽니다. 아이스본에서는 은화룡 4셋이나 이베르카나 2셋을 착용하는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해당 몹이 용속 약점 별 셋이거나, 장식주를 많이 사용하고 회심격을 붙이지 않는 이상 멸절의 용속 데미지 180은 무시할 만한 수치입니다. 속성 데미지는 각 동작마다 적용되는 배율이 모두 다릅니다. 약점(간단하게 별로 표시되는 것과 달리 몬스터의 각 부위마다 속성 배율도 다르게 적용됩니다)을 때릴 경우 그래도 괜찮은 숫자가 나올 순 있겠지만 그럴 경우 깡딜이 뽑아내는 데미지는 200 이상이겠죠. 팀닼사가 뽑아낸 가장 큰 데미지 숫자 6471에서도 속성 데미지(앵귀시 기본 240+용속 3렙)가 차지한 비율은 14 뿐이었습니다. 도도 머리가 지닌 용속 약점 배율이 0.1밖에 되지 않은 이유도 있겠지만, 회심격 배율 1.2와 수면참 배율 2를 고려하면 정말 하찮은 수준이죠. 
독 데미지는 본편에서 더더욱 무시할 만한 수준이었고, 제노지바 외에는 별로 쓰이는 일이 없었지만 마랭에선 다릅니다. 고룡을 제외하고 가장 큰 우라간킨의 피통(약 27,000)을 기준으로 봤을 때 독 약점 별 셋인 몹에게는 독이 세 번 터지면 전체 피통의 5.78%, 네 번 터지면 총 7.70% 데미지를 깎을 수 있습니다. 별 둘인 몹에게는 3.56%와 4.74%, 별 하나인 몹에게는 1.27%와 2.37%입니다.
독 약점 별이 하나도 없는 몹은 조라밖에 없습니다. 별 하나인 몹에게는 속성 무기를 쓰는 방법도 있겠지만, 아래 링크를 적은 다른 영상을 보면 오히려 폭파 데미지가 더 나은 수치가 나온다는 계산도 있습니다. 결국 근접 무기에선 속성보다 깡딜, 깡딜이 비슷할 경우 독 또는 폭파가 낫다는 거죠.


3. 편의성?

장인을 1도 쓸 필요 없고 달재나 명검을 쓰면 사냥 중 한 번도 숫돌을 들 필요가 없는 멸절의 편의성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월의 흰예리 역시 충분히 넉넉합니다. 그리고 과연 편의성이 '종결' 논의에 적합한지는 의문입니다. 장식주 파밍까지 끝냈다고 했을 때 만들 수 있는 월 극딜 커스텀은 풀 간파, 풀 슈퍼회심, 풀 약특, 풀 도전자, 풀 완충에 공격은 6까지 채울 수 있습니다. 이 세팅에서 완충을 채우기 위해 완충/체력 주를 두 개 사용하는데, 공격과 체력을 같이 올려 주는 4렙 장식주는 없으므로 체력 3을 체우고 싶거나 완충 대신 공격을 풀로 채우고 싶다면 그건 여러분 자유입니다. 공격 풀렙을 채우는 게 그렇게 좋은 효율은 아니지만요. 게다가 특수복장에도 슬롯이 있느니 위 세팅의 스킬들 중 도전자주 공격주 등 무어든 복장에 박고 생존성 스킬을 좀더 갖출 수도 있습니다. 여튼 필요한 공격 스킬을 다 갖춘 세팅을 속성 내성 등 생존용 스킬을 갖추지 못한다고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데미지를 중심으로 논하는 게 종결 세팅입니다. 종결 세팅 논의를 두고 '저건 똥손은 못 쓰잖아' 하는 생각은 개인 커스텀에만 반영하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태도에서 특수납도 자세가 꽤나 자주 쓰이기 때문에 납도술 장식주를 쓰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납도술 3렙으로도 실제로는 다섯 프레임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말 예민하신 분이 아니면 체감하기 어려운 차이고, 체력이나 공격, 속성 공격 등 다른 스킬에 더 투자하는 게 차라리 효과가 좋다고 봅니다.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마랭 50쯤부터 130까지 삼천무 범용 세팅으로 달려 왔는데, 이 유튜버들의 첫 영상이 납득되지 않고 뭔가 손해 본 느낌이 드니 화가 나서 몇 번을 곱씹어 봤습니다. 두 번째 영상이 나오고서야 설득됐네요. 결국 범용 세팅과 속성/상태 내성 등 생존성 세팅을 대부분 월로 바꿨습니다. 본편에선 활, 쌍검, 대검, 건랜스, 랜스 제외 나머지 무기를 고루 썼는데, 아본 들어와서는 빠른 진행을 위해 내내 태도만 썼어요. 딜도 잘 뽑고 생존성도 높으니까요. 이제 대충 태도 세팅을 마쳤으니 다음에는 본편에서 가장 많이 썼던 해머 장비와 세팅을 맞출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서 다른 무기들 다 만들고 나서 한 번도 해 본 적 없는 랜스 건랜스 활 쌍검도 좀 건드려 봐야겠습니다. 메타 세팅은 해머와 대검은 모멸넬기 무기로, 나머지 근접 무기들은 금화룡 무기로 수렴하는 것 같네요.
아본 출시 전후로 인벤에 글을 몇 번 썼는데, 제 오리지널 컨텐츠는 없고 대개 해외 커뮤니티나 해외 유튜버를 통해 접한 것들만 퍼 왔어요. 이 글을 쓰면서도 다 제 얘기가 아니어서 참 아쉬웠습니다. 실험과 계산 등 연구를 통해 컨텐츠를 만드시는 분들을 새삼 존경하게 되네요.

아래 두 영상도 같이 참고했습니다.
폭파 태도 메타? https://youtu.be/Pb0GrIrpxo8
몬헌 월드에서 속성 데미지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https://youtu.be/6l_Bzy2c3x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