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본 와서 정말 많은 버프로 슬액의 운용법 자체도 많이 바뀌었으며 월드슬액과 비교도 안될정도의 편의성이 생겼습니다.
하나씩 비교해가며 적어보겠습니다.

검모드- 월드에서는 주력딜링기이며 전무기중 가장 짧은 프레임회피 판정을 가진 스탭으로 인해 고난이도의 주범. 검게이지 고출력게이지 신경쓸것도 많으며 검모드로 휘둘러야만이 딜이 나옵니다.
다만 아이스본에서는 검모드는 이제 선택사항이며 기동성 좋은 도끼모드보다 좋냐 따지기도 힘들정도로 도끼모드와의 간극이 좁아졌습니다. 검모드는 이제 고출력 게이지를 채우기 위한 모드 정도나 짧은 대경직타임때 딜을 우겨넣는 월드식 플레이를 할때 여전히 유효하긴 합니다.

도끼모드-월드에서는 그냥 검모드 중간중간 게이지를 채우기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붕붕이에서 연계되는 회전베기가 그나마 가장 높은 모션배율을 가지고 있어 이 모션만은 그나마 자주 쓰였습니다.
아이스본에서는 도끼모드 모션배율 상승, 시전속도 상승, 신모션3가지 추가등으로 인해 도끼모드로 주력딜링을 하게 됩니다. 검모드로 스탭 밟아가며 사용하는게 약해지지는 않았지만 아이스본 마랭 몹들 특성상 속도도 빠르고 키린이나 쓸법한 시야 외각으로 빠지기등을 전 몬스터가 거의 기본 탑재하고 있다모니 기동성 안좋은 검모드 보다는 기동성도 좋고 상향먹은 도끼모드로만 플레이합니다. 이제 도끼모드의 올려베기 내려베기 뒤로 회피종베기(신규) 등은 검모드의 평타한방과 비슷한 딜이 나오며 뒤로 회피종베기 덕분에 치고빠지기도 좋아졌으며 뒤로 회피 종베기는 기존의 검모드에서 도끼모드로 변형하며 뒤로 횡베기보다 발동도 빠르며 판정도 후해 뒤로 넘어간 적을 나도 뒤로 넘어가면 종베기를 시전하면 등뒤에 몬스터도 맞춥니다.

도끼강화모드-월드에는 없는 신규 시스템이며, 도끼모드로만 플레이할수 있게된 요인입니다. 붕붕3회후 듀얼쇼크기준 세모모양을 클릭시 발동하며 45초간 지속입니다. 경직치의 증가를 주는 버프이며, 티가렉스 같은 놈들 앞다리에 상처를 내고 도끼강화모드로 계속 올려베기 내려베기 반복하면 알아서 경직, 클러치 경직을 뽑아내는 버프입니다. 거기다 45초 지속이니 상처를 먼저 내고 도끼강화모드가 2번째에 깜박이기 시작하면 상처도 리필해두고 도끼강화모드도 다시 켜두면 되어서 계산하기가 편합니다.

영거리해방베기-월드에서는 특정상황에서나 쓰이고 막상 쓰인다 한들 머리육질이 약한 리오시리즈 머리에 올라타서 피신복장 입고 써야만 딜이 잘 박혔습니다. 무엇보다 판정이 헌터 다리가 가까운쪽으로 올라타 칼을 꼽은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 영거리를 꼽는 일도 많았습니다.
아이스본에선 영거리 모션배율도 상향먹고 클러치클로에서 바로 영거리로 연계가 가능해 이제는 도끼모드로 돌아다니더 고출력 상태일시 원거리에서 원하는 부위에 올라타서 꼽을수 있게되었습니다. 거기다 클러치 클로로 올라타면 잘못 올라타도 위치를 변경 할수 있어 더욱 편합니다. 이슈왈다슬액무기 기준 상처낸 약점 부위에 올라타서 영거리 한세트 꼽으면 2천딜 가까운 딜을 뿜어냅니다. 더더욱 월드처럼 검으로 돌아댕기다 근거리에서 사용하는게 아닌 도끼모드로 돌아다니다 원거리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말그대로 저 2천딜을 부동복장입고 고출력모드가 꺼질때까지 무한 반복가능합니다.

고출력모드-월드는 주력딜링이 검모드다보니 고출력을 빠르게 키냐 대경직때 고출력모드냐에따라 딜링이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아이스본에서는 주력딜링이 검모드 하나뿐만이 아닐뿐더러 이제 기본상태에서 고출력모드가 아닐때 사용가능한 지상영거리해방을 사용하면 70퍼센트까지 고출력게이지를 채워 캔슬 클러치클로로 나머지 30퍼센트를 순식간에 채울수있습니다. 거기다 클러치클로로 올라탄 상태이니 바로 영거리로 연계도 가능하고요. 그래서 평소에 고출력 게이지를 크게 신경 안써두 몬스터한번 자빠지면 그 한번의 순간에 바로 고출력모드를 키며 영거리까지 연계가능합니다.

클러치클로- 아이스본에서의 주력 신규모션인데 이 모션에서 파생되는 여러가지 것들중 전탄발사로 벽에 박게하여 대경직을 만드는 모션은 각무기들에게 프리딜타임을 만들어주는데 슬액은 간단하게 전탄발사로 대경직 만들때마다 부동복장을 입고 영거리를 올라타서 고출력끝날때까지 무한 반복하면 됩니다.

스킬-월드에서의 슬액은 여타 근접무기군들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아이스본에선 도끼강화모드 무한영거리메타를 조금 더 길게 가져가기 위해 강화지속3을 채용하는쪽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아이스본에서 슬액은 정말 많이 변하였습니다. 월드에서의 초근접 전투에서 복싱으로 따지면 훅과 어퍼컷을 날리기전 잽으로 상대하는 아웃복서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월드에서 불편한 점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아이스본에서의 신규모션등은 슬액을 더욱 편하게 해주었습니다. 거기다 상향먹은 공격들이 많이 강해졌습니다. 다만 무한영거리로 남자의로망을 실현하기위해 복장은 여전히 너프먹은 피신복장과 부동복장으로 고정입니다. 이슈왈다 방어구 셋옵이 유사부동복장이라 물욕소재를 모으면 한번 제작해 영거리용으로 가지고 놀아보고 또 후기를 추가하겠습니다.

제가 주로 활동하는곳은 pc mhw 커뮤니티 https://discord.gg/4P89gx 이며, 기본은 pc디코입니다. 저는 최근에 플스 몬헌을 시작하여 아이스본 정보들을 다른곳에서는 공유하지 않는 정보들을 시작으로 디코쪽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원래 커스텀을 다루는 디코이다보니 아이스본도 마찬가지로 아이스본에 관한 커스텀과 여러 세부적인 정보들을 공유하기 시작할겁니다. 아이스본 준비를 같이 하고싶거나 피시오픈 직후 축적된 데이터들로 빠르게 아이스본 엔딩후에 진입하실분들은 놀러와서 같이 놀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