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mhf/3749/7254

이 글을 보면서 미친 듯이 곡괭이질을 하고 다녔습니다.

별건 아니지만 덕분에 알게 된 정보 및 팁을 적고자 합니다.





1. 자원 채집의 단계는 흰색 - 노란색 - 주황색 - 빨강색 순으로 변화합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채집 포인트가 눈에 띄게 커지며, 당연히 상위 단계로 갈수록 좋은 소재가 나옵니다.

맵에서 좌우 방향키로 보는 자원 정보에서 빨간색 게이지가 가득 찰 때까지 채집을 하면

거대 뼈무덤, 거대 광맥이 발생하였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특정 위치에 거대 채집 포인트가 생성됩니다.

이 포인트는 기본 채집 포인트와는 다른 위치이며, 한 눈에 봐도 정말 더럽게 거대합니다.

빨강 단계 채집 포인트의 세 배는 되는 크기입니다.

여기서 채집을 할 경우 "인도하는 결정 [지역]" 혹은 "인도하는 무슨골 [지역]" 이라는 이름의

해당 맵에서 채집 가능한 레어 소재를 무조건 드랍하는데, 지질학과 무관하게 단 한 번만 채집이 가능합니다.

레어 소재는 빨강 단계에서 채집시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만 썩 잘나오는 느낌은 아닙니다.


아, 혹시나 저와 같은 삽질을 하는 분이 계실지도 몰라서 적어둡니다.

저는 처음에는 '거대 포인트가 떠도 캐지만 않으면 빨강 단계가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거대 포인트를 캐는 시점이 아닌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바로 노란색이 되어버렸습니다.

다음으로 한 생각은 '그럼 거대 포인트를 활성화시킨 다음에 캐지 않고 놔둔 상태로 다시 빨간색까지 올리면

게이지가 꽉 차도 이미 거대 포인트가 활성화되어 있으니까 빨강 단계가 유지되지 않을까?' 였습니다.

그런데 캡콤은 제 머리 꼭대기에 있더군요.

거대 포인트 활성화 -> 노랑에서 빨강까지 올려서 다시 게이지 꽉 채움 -> 거대 포인트 활성화

였는데 문제는 두 번째 활성화 시점에서 첫 번째 활성화된 거대 포인트가 사라져 버립니다.

심지어 그 전까지는 한 곳에서만 계속 활성화되던 거대 포인트가 두 번째 포인트를 덮어씌우자

다른 위치에서 활성화가 되기까지 했습니다. 그것도 일반 포인트도 없는 전혀 엉뚱한 곳에서요.

저처럼 꼼수 부리려다가 헛수고하지 마시고 그냥 마음을 비우고 캡시다.




2. 다른 맵들은 Z축이 그리 길지 않아서 특별히 헤매고 다닐 일이 없는데

고대수의 숲은 원본 맵의 영향으로 넓이는 좁지만 위아래로 겁나게 깁니다.

그래서 저는 채집 포인트가 없어지면 위아래로 맵을 죄다 훑고 다녔었습니다. 전부 개짓거리였죠.

고대수 숲은 맨 위층에 채집포인트가 전부 몰려있습니다.

다른 맵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범위가 좁은 대신 그중 둘은 아이루 동료가 있는 곳까지 기어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니 채집을 끝내고 다음 스폰 포인트를 찾을 때 반드시 아이루가 있는 곳도 뒤져보시기 바랍니다.




3. 특별한 조건이 있는건지는 잘 모르겠는데 계속 채집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채집 포인트가 한 곳도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왕왕 발생합니다.

보통 한 바퀴 돌 때마다 꼭 한 군데씩은 활성화가 되어 있었는데 해당 상태가 되면

체감상 5~6바퀴쯤은 돌아야 다시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그 시간에 캠프로 귀환해 중간 보고도 하고 식사로 스테미너도 채운 뒤 다시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고 가보면 다시 정상적으로 포인트가 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이하는 팁입니다.


1. 특수장비는 어쌔씬 복장과 은신 복장을 추천드립니다.

어쌔씬 복장 착용시 달리기 속도가 상당히 빨라집니다. 당연히 포인트를 돌아보는 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죠.

은신복장은 몬스터에게 발각되었을 경우 무시하고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똥폭도 나쁘진 않지만 포인트가 정해져 있으니 저는 은신복장으로 숨어다니면서 채집하는 게 더 편했습니다.



2. 저는 채집셋을 별도로 만들어서 쓰는데, 채집 횟수 증가가 자원 채집 단계 게이지를 올리는 데

영향을 주는지는 모르겠으나 채집을 하실 작정이시라면 가능한 한 지질학은 띄우고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 말씀드린 대로 빨간색 단계부터는 일반 채집 포인트에서 레어소재 습득 확률이 존재하는데,

거대 포인트와는 다르게 레어 소재를 얻어도 자원 채집 단계가 하락하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가 있느냐? 거대 포인트가 뜰 때까지 포인트당 한 번씩이지만

레어 소재를 얻을 수 있는 횟수가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전히 확률이라 한 번이 아니라 백 번을 증가시켜도 못 얻을 사람은 못 얻겠지만

광맥은 세 곳, 뼈무덤은 네 곳만 캐면 포인트 한 곳 더 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3. 파티로 채집하러 다녀보질 않아서 여러 사람이 동시에 캐고 다니면 그만큼

자원 단계 게이지가 빨리 상승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근데 굳이 확인하려 들지 마십시오.

채집은 반드시! 무조건! 절대로! 혼자 들어가서 아이루와 무슨 부족 떨거지를 붙여서 다니십시오.

왜냐하면 포인트에서 채집시 일정 확률로 얘네도 같이 채집을 하는데,

직접 캐는 것과 마찬가지로 레어 소재를 얻을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플탐을 늘리기 위해 노가다가 강제되는 컨텐츠를 넣는 건 이해합니다만 확률까지 겹치면 욕이 절로 튀어나옵니다.

이전작들의 호석 뽑기나 발굴무기가 그랬고 월드 & 아이스본의 장식주 뽑기가 그렇죠.

프로그램으로 테이블 확인하고 확정으로 뽑는 방법도 있다고는 하는데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는 않고요.

아무튼 단순 채집만이라도 좀 수월하게, 노가다 시간을 줄여보자는 생각에

제가 알게 된 꼼수? 팁?을 공유하고자 글을 썼습니다.

별거 아닌 내용이지만 부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