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뽀
2020-01-01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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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꿍 3부작(1/3)] 클러치 방향전환, 벽꿍, 그리고 분노의 역학주의) 장문 입니다. 요약은 맨 아래로 가세요. 벽꿍과 관련한 정보를 담은 연재물을 준비해봤습니다. 연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용어 정리를 좀 할게요. 비분노 시에 몬스터의 머리에 클로 공격을 하면 90도 방향전환이 일어나고, 슬링어 전탄발사를 하면 밀어버리면서 다른 몬스터나 지형지물과 부딪히게 되죠. 이 글에서는 편의상 전자를 "짝" 후자는 "꿍"으로 부르겠습니다. "짝"은 반드시 방향전환이 이뤄진 경우만 지칭하고, "꿍"은 벽꿍에 실패하고 이동만 시킨 경우도 포함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790 위 PC 버전 스마트헌터 모드로 확인한 유저의 정보를 통해 본 글의 내용이 검증되었음을 밝힙니다. 이하 평어체 ----------------------------------------------------------- 3부작의 첫 번째 주제는 짝/꿍/분노의 역학 관계이다. 짝과 꿍은 비분노 시에만 가능하다는데, 대체 몬스터는 언제, 어떻게, 왜 분노하는 것일까? 몬스터의 분노 유발 요소는 다음과 같다. A. 짝과 꿍 그 자체가 분노 유발 원인 B. 데미지 누적에 의한 분노 요구치 충족 C. 둥지 침범(라잔) 등 고유의 기믹 C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적으니 제보 바람. 본격적으로 살펴볼 것은 A와 B 인데, 아래를 먼저 전제한다. A로 인한 분노치와 B로 인한 분노치는 별개로 존재하며, 둘 중에 하나를 만족 시 분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후술) 이하 A를 클러치 분노치, B를 딜 분노치 라고 부르겠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A. 클러치 분노치 https://www.youtube.com/watch?v=VyKWWFkwrtE 위 무한루프님의 영상에서는 분노 요구치를 100이라고 할 때, 짝=25, 꿍=50 이라고 하였고, 몹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하였다. 일단 위 자료의 짝=25 는 옳지 않다. 이유는 간단하다. 어떤 몹이든 클로공격을 3회 (25x3=75)만 해도 분노한다. 꿍 50은 그렇다 쳐도 짝은 최소 34 이상이라는 뜻이다. 근데 25이든 35이든 정확한 수치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어짜피 기본 전제에 따라 클러치 분노와 딜 분노는 독립적이므로 몇 % 인지 정해진 값인지 별 의미가 없는 셈이다. 중요한 건 몇 번이 되는가 이다. 그래서 테스트해보았다. 짝과 꿍 만으로 몬스터가 분노하기까지의 모든 경우의 수를 찾아보았다. 그 결과 아래 10가지 외에는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분명히 짝과 꿍 만으로 라고 했다. 위 과정보다 적은 횟수만 넣었다 하더라도 딜 누적에 의한 분노가 올 수도 있다. (위 보다 짝or꿍이 더 가능한 아주 특별한 예외가 좀 있는데, 이는 후속편에서 얘기하겠음) 위 표가 헷갈리는 사람은 다음 공식으로 이해하면 된다. A0. 모든 몬스터의 클러치 분노 요구치는 고정 100 이다. A1. 짝=35 , 꿍=60 (PC모드로 정확한 수치 밝혀짐) A2. 짝은 클러치 분노치를 충족하면 더 이상 불가능 A3. 꿍은 분노치를 충족해도 분노상태가 되기 전까진 가능. 이 공식이면 표의 10가지 상황이 다 설명이 된다. 짝으로 분노치를 넘겨도 전탄발사를 즉시 날리면, 분노 상태 진입 전에 꿍을 날리는 게 가능하다. 3회전(270도) 벽꿍이 가능한 이유. (단, 초회차 한정) 그런데 짝꿍은 비분노 시엔 항상 되는 걸까? 그건 아니다. 비분노 시에도 경직, 마비, 기절, 함정 등의 행동불가 상태인 경우, 완전히 풀리는 모션을 끝낼 때 까지 짝꿍은 안 된다. 또한 몬스터의 몇몇 패턴 중일 때도 사용이 안 된다. (Ex. 특수상태 진입 모션, 점프 공격 등등 다수) 이 경우 짝꿍이 씹히는데, 당연히 클로 분노에는 반영 안됨. 단, 그 동안 들어간 딜은 아래 딜 분노에는 반영됨 B. 딜 분노치 이제 딜 누적에 의한 분노치를 알아보자. 일단 이 파트는 월드에서도 이미 충분히 다뤄졌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문헌을 참조하고,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75189 이 글에선 일부 중요 내용과 A와의 상관관계 위주로 살펴보자. [월드 기준 팩트 체크] 1. 몹마다 분노치는 정해져있으며, 역전/상/하위/솔로/멀티 구분없이 이 값은 동일하다. 2. 분노 축적량은 딜과 1대1이 아님. 이후 '분노축적률'='축적량'/'딜량' 이라 하겠음. 3. 분노축적률은 몹마다 동일하지 않으며, 심지어 같은 몹이라도 전투 중에 조차 변한다. 아이스본에서 뭔가 변동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지만, 플스로는 정밀한 검증이 어려움... 그래도 일단 체크는 해봤다. 일단 난이도 및 멀티 여부에 따라 분노치 or 분노축적률이 달라진다는건 99.9% 확실하다. 특히 마랭에서는 상위 몹의 최소 5배 이상 뻥튀기 된 걸로 추정된다. (아니면 분노축적률이 1/5배 이하로 줄어들었거나… 알 수 없음) 아이스본 패치 노트에도 변화를 암시하는 듯한 문구가 있다. https://www.monsterhunter.com/update/mhw/kr/ver10_10.html 암튼 짝꿍 없이 엄청 후드려 패기만 해도 몬스터는 분노한다. A와 B의 상관 관계 글의 서두에 이렇게 전제했었다. A로 인한 분노치와 B로 인한 분노치는 치는 별개로 존재하며, 둘 중에 하나를 만족 시 분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간단히 검증하고 넘어가보자.
외에도 수많은 정황 증거를 다들 경험했을 것이다. 두 분노치가 나뉘어 있다는 또 다른 증거는 피로 상태에서 A, B를 각각 만족시켰을 때의 차이점이다. A(클러치 분노)는 피로상태를 덮어쓴다. 아래 짤에서 도전자 off/on 를 주시하자. B(딜 분노)는 피로상태를 덮어쓰지 못한다. (끝날 때까지 지연) 영상은 길어서 실험으로 대체
원래 분노와 피로는 서로 동전의 양면 관계였고, 서로를 덮어쓸 수 없었다. 그러나 클러치 분노로는 피로상태가 덮어씌워진다는 점은 두 분노 진입 체계가 구분되어있다는 명확한 증거이다. 분노 상태 자체가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는 것이 아니라, 분노에 진입하는 시스템이 둘로 나눠져 있다는 말. 또한 A2. 짝은 클러치 분노치를 충족하면 더 이상 불가능 이 항목은 딜 누적에 의한 분노치에도 적용된다. (검증 실험)
딜 분노 충족 시 클러치 분노까지 같이 잠기는 시스템인 듯? 그런데 피로상태 실험 중 또 하나의 특이한 결과를 하나 얻었다. 피로 상태에서 딜 분노를 충족시킨 후 짝을 날리면 어떻게 될까? 위 A2 설명대로라면 짝은 안 되어야한다. (검증실험)
피로 상태에선 클러치 분노치가 잠기지 않는다. 이게 어떤 의미가 있느냐하면, 딜 분노 충족이 빨라서 꿍이 1회밖에 안되는 몹들이 더러 있는데, 피로 시간동안은 딜 분노 걱정없이 꿍 2회를 확정적으로 넣을 수 있다. 멸기 능력을 기본 탑재한 타격 무기는 좀 더 혜택을 받는 셈. 이 외에도 좀 특이사항이 있는데 후속편에서 소개하겠음. 요약 - 짝/꿍 가능 횟수는 모든 몬스터가 동일하다.(표 참고) - 짝은 1회 이하로 해야 꿍 2회가 가능하다. (표 참고) 그게 어려울 거 같으면 내렸다가 다시 올라타자. - 다만, 중간에 딜 누적으로 분노가 올 수도 있다. - 클러치 분노치와 딜 분노치는 나눠져 있다. (분노는 공통) - 일반적으로는 둘 중에 하나만 충족되면 분노가 발생한다. - 단, 피로 상태에서는 딜 분노치가 충족되어도 분노가 지연되고, 이 때 클러치 액션(짝, 꿍)은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 클러치 분노치를 달성하면 피로 상태를 덮어쓰고 분노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클 많이 많이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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