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장문 입니다. 요약은 맨 아래로 가세요.


벽꿍과 관련한 정보를 담은 연재물을 준비해봤습니다.


연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용어 정리를 좀 할게요.
비분노 시에 몬스터의 머리에 클로 공격을 하면 90도 방향전환이 일어나고,

슬링어 전탄발사를 하면 밀어버리면서 다른 몬스터나 지형지물과 부딪히게 되죠.


이 글에서는 편의상 전자를 "짝" 후자는 "꿍"으로 부르겠습니다.

"짝"은 반드시 방향전환이 이뤄진 경우만 지칭하고, 

"꿍"은 벽꿍에 실패하고 이동만 시킨 경우도 포함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790

위 PC 버전 스마트헌터 모드로 확인한 유저의 정보를 통해 본 글의 내용이 검증되었음을 밝힙니다.


이하 평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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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작의 첫 번째 주제는 짝/꿍/분노의 역학 관계이다.


짝과 꿍은 비분노 시에만 가능하다는데,

대체 몬스터는 언제, 어떻게, 왜 분노하는 것일까?

몬스터의 분노 유발 요소는 다음과 같다.

A. 짝과 꿍 그 자체가 분노 유발 원인

B. 데미지 누적에 의한 분노 요구치 충족

C. 둥지 침범(라잔) 등 고유의 기믹


C에 대해선 알려진 바가 적으니 제보 바람.

본격적으로 살펴볼 것은 AB 인데, 아래를 먼저 전제한다. 


A로 인한 분노치와 B로 인한 분노치는 별개로 존재하며,
둘 중에 하나를 만족 시 분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후술)

이하 A를 클러치 분노치, B를 딜 분노치 라고 부르겠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A. 클러치 분노치

https://www.youtube.com/watch?v=VyKWWFkwrtE

위 무한루프님의 영상에서는 분노 요구치를 100이라고 할 때,

=25꿍=50 이라고 하였고, 몹마다 다를 수 있다고 하였다.


일단 위 자료의 짝=25 는 옳지 않다. 이유는 간단하다. 

어떤 몹이든 클로공격을 3회 (25x3=75)만 해도 분노한다. 

꿍 50은 그렇다 쳐도 은 최소 34 이상이라는 뜻이다.


근데 25이든 35이든 정확한 수치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어짜피 기본 전제에 따라 클러치 분노와 딜 분노는 독립적이므로

몇 % 인지 정해진 값인지 별 의미가 없는 셈이다.


중요한 건 몇 번이 되는가 이다.


그래서 테스트해보았다.

만으로 몬스터가 분노하기까지의 모든 경우의 수를 찾아보았다.

그 결과 아래 10가지 외에는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위처럼 좁은 칸 [짝꿍]은 딜레이없이 쏠 때만 가능

1

2

3

4

5

6

7

8

9

10

 


분노조절장애인 키린/찡오나 순둥이들이나 다 똑같음을 체크함.


분명히 꿍 만으로 라고 했다.

위 과정보다 적은 횟수만 넣었다 하더라도 딜 누적에 의한 분노가 올 수도 있다.


(위 보다 짝or꿍이 더 가능한 아주 특별한 예외가 좀 있는데, 이는 후속편에서 얘기하겠음)


위 표가 헷갈리는 사람은 다음 공식으로 이해하면 된다.


A0. 모든 몬스터의 클러치 분노 요구치는 고정 100 이다.
A1. 짝=35 , 꿍=60 (PC모드로 정확한 수치 밝혀짐)
A2. 은 클러치 분노치를 충족하면 더 이상 불가능
A3. 은 분노치를 충족해도 분노상태가 되기 전까진 가능.

이 공식이면 표의 10가지 상황이 다 설명이 된다.


으로 분노치를 넘겨도 전탄발사를 즉시 날리면,


분노 상태 진입 전에 을 날리는 게 가능하다.

3회전(270도) 벽꿍이 가능한 이유. (단, 초회차 한정)


그런데 비분노 시엔 항상 되는 걸까? 그건 아니다.

비분노 시에도 경직, 마비, 기절, 함정 등의 행동불가 상태인 경우,

완전히 풀리는 모션을 끝낼 때 까지 짝꿍은 안 된다.

또한 몬스터의 몇몇 패턴 중일 때도 사용이 안 된다.

(Ex. 특수상태 진입 모션, 점프 공격 등등 다수)


이 경우 이 씹히는데, 당연히 클로 분노에는 반영 안됨.

단, 그 동안 들어간 딜은 아래 딜 분노에는 반영됨



B. 딜 분노치

이제 딜 누적에 의한 분노치를 알아보자.

일단 이 파트는 월드에서도 이미 충분히 다뤄졌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문헌을 참조하고,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75189

이 글에선 일부 중요 내용과 A와의 상관관계 위주로 살펴보자. 


[월드 기준 팩트 체크]

1. 몹마다 분노치는 정해져있으며, 역전/상/하위/솔로/멀티 구분없이 이 값은 동일하다.

2. 분노 축적량은 딜과 1대1이 아님. 이후 '분노축적률'='축적량'/'딜량' 이라 하겠음.

3. 분노축적률은 몹마다 동일하지 않으며, 심지어 같은 몹이라도 전투 중에 조차 변한다.


아이스본에서 뭔가 변동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지만,

플스로는 정밀한 검증이 어려움... 그래도 일단 체크는 해봤다.


일단 난이도 및 멀티 여부에 따라 분노치 or 분노축적률이 달라진다는건 99.9% 확실하다.

특히 마랭에서는 상위 몹의 최소 5배 이상 뻥튀기 된 걸로 추정된다.

(아니면 분노축적률이 1/5배 이하로 줄어들었거나… 알 수 없음)

아이스본 패치 노트에도 변화를 암시하는 듯한 문구가 있다.

https://www.monsterhunter.com/update/mhw/kr/ver10_10.html


암튼 짝꿍 없이 엄청 후드려 패기만 해도 몬스터는 분노한다.




A와 B의 상관 관계

글의 서두에 이렇게 전제했었다.

A로 인한 분노치와 B로 인한 분노치는 치는 별개로 존재하며,

둘 중에 하나를 만족 시 분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간단히 검증하고 넘어가보자.


대상

 630 딜을 주면 분노하는 (하위)도스쟈그라스

방법1

400 딜을 준 후  몇 번 되는지 확인

결과1

3회 가능

방법2

 2번 후 딜 얼마 주면 분노하는지 확인

결과2

약 600에 분노 (2회의 클로 딜+탑승 딜 배제)


외에도 수많은 정황 증거를 다들 경험했을 것이다.


두 분노치가 나뉘어 있다는 또 다른 증거는 

피로 상태에서 A, B를 각각 만족시켰을 때의 차이점이다.


A(클러치 분노)는 피로상태를 덮어쓴다.

아래 짤에서 도전자 off/on 를 주시하자.




B(딜 분노)는 피로상태를 덮어쓰지 못한다. (끝날 때까지 지연)

영상은 길어서 실험으로 대체 


대상

약 850 딜을 주면 분노하는 (상위)도스쟈그라스

방법

피로 상태에서 1000 딜을 넣었다.

결과

피로시간(40)이 경과하도록 분노하지 않았다.

이 후 피로상태 종료 액션(고개 까닥)을 취한 뒤

바로 분노 상태에 돌입(with 포효)했다.


원래 분노와 피로는 서로 동전의 양면 관계였고, 서로를 덮어쓸 수 없었다.


그러나 클러치 분노로는 피로상태가 덮어씌워진다는 점은 

두 분노 진입 체계가 구분되어있다는 명확한 증거이다.

분노 상태 자체가 두 가지로 나눠져 있다는 것이 아니라,

분노에 진입하는 시스템이 둘로 나눠져 있다는 말.



또한 A2. 은 클러치 분노치를 충족하면 더 이상 불가능

이 항목은 딜 누적에 의한 분노치에도 적용된다.

(검증 실험)

대상

약 140 딜을 주면 분노하는 (하위)키린

방법1

약 120 딜을 주고 짝 몇 번 되는지

결과

1회 후 더 이상 들어가지 않고분노하였다.

검토

탑승 딜과 짝 1회딜의 합이 30 이상이다.


딜 분노 충족 시 클러치 분노까지 같이 잠기는 시스템인 듯?


그런데 피로상태 실험 중 또 하나의 특이한 결과를 하나 얻었다.


피로 상태에서 딜 분노를 충족시킨 후 을 날리면 어떻게 될까?

위 A2 설명대로라면 짝은 안 되어야한다.

(검증실험)

대상

630 딜을 주면 분노하는 (하위)도스쟈그라스

과정1

400 딜을 준 후 멸기탄으로 피로상태 만든다.

과정2

피로시간(40) 내에 650 딜 추가 후 짝 횟수 확인

결과

3회 가능 (???)


피로 상태에선 클러치 분노치가 잠기지 않는다.

이게 어떤 의미가 있느냐하면,

딜 분노 충족이 빨라서 꿍이 1회밖에 안되는 몹들이 더러 있는데,

피로 시간동안은 딜 분노 걱정없이 꿍 2회를 확정적으로 넣을 수 있다.

멸기 능력을 기본 탑재한 타격 무기는 좀 더 혜택을 받는 셈.


이 외에도 좀 특이사항이 있는데 후속편에서 소개하겠음. 



요약
- / 가능 횟수는 모든 몬스터가 동일하다.(표 참고)
은 1회 이하로 해야 꿍 2회가 가능하다. (표 참고)
  그게 어려울 거 같으면 내렸다가 다시 올라타자.
- 다만, 중간에 딜 누적으로 분노가 올 수도 있다. 

- 클러치 분노치와 딜 분노치는 나눠져 있다. (분노는 공통)
- 일반적으로는 둘 중에 하나만 충족되면 분노가 발생한다.
- 단, 피로 상태에서는 딜 분노치가 충족되어도 분노가 지연되고,
  이 때 클러치 액션(,)은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 클러치 분노치를 달성하면 피로 상태를 덮어쓰고 분노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클 많이 많이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