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이 있길래 얼마 전 다른 사이트에 올렸던 글 가져오면서 추가도 좀 해봅니다.







분명 클러치 경직이 있는 부위를 타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떨 때는 일반 경직이, 어떨 때는 클러치 경직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누구는 싸다구+전탄 1번 맞고도 분노를 안해서 전탄각 한번을 더 주는데, 누구는 전탄 한번에 확정분노해서 전탄각을 한번밖에 안줍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 오버레이를 통해 알아봅시다.




1. 클러치경직



이번 교보재는 마랭고룡의 양심, 박테오씨의 머리입니다.

머리에서 일반경직과 클러치경직, 대경직이 모두 발생하므로 설명하기 아주 훌륭합니다.

박스쳐둔 2개의 수치가 핵심입니다.


첫 머리경직입니다.

머리경직치가 꽉 채웠을때 발생한 일반 경직이며, violated수치는 203/430으로 아직 한참 남았습니다.


두번째 머리경직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테오는 짝수경직마다 대경직이 발생합니다.

멸기경직이나 속성카운터경직같은 특수한 경직이 발생하면 조금 얘기가 달라집니다만, 이 글에서 다룰 내용은 아니니 넘어가도록 합시다.

마침 실험맨은 무속성 랜스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 부분은 제외할 수 있습니다.

여튼, 이번 경직도 머리경직치가 꽉 차서 발생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하셔야 할 것은 violated수치가 430을 넘어 계속 누적되고 있다는 점.


세번째 머리경직으로 드디어 클러치경직이 나왔습니다.

머리경직치가 꽉 차서 발생한건 이번 경직도 똑같으며, violated수치가 드디어 초기화된 모습입니다.

즉 violated수치는 경직이 발생할 때 꽉 차있으면 같이 초기화되며 클러치경직을 발생시킨다는 말이 되는군요.


저는 제 마음대로 '클러치경직치'정도로 의역하고있지만, 공식 명칭은 아니니 적당히 부르시면 될거같네요.






2. 클러치분노



싸다구 클러치분노치 35

전탄발사 시작시 30

벽꿍 성공시 30

딜분노와 별개로 클러치분노치를 95 쌓으며, 아직 5가 남아있으니 바로 분노하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종류와 상관 없이 이 수치는 전부 동일합니다.

위 움짤의 경우 도스쟈그라스를 상대로 촬영되었으며, 덤으로 클러치분노가 만땅이 되어도(105/100) 전탄발사를 박을 유예기간을 주는것 또한 촬영했습니다.



특이한점은 벽꿍 실패시에도 클러치분노치가 30이 더 쌓인다는겁니다.

이걸 없애주면 벽꿍 실패시 부담감이 훨씬 줄어들텐데, 아쉽네요.

벽꿍이라도 좀 제대로 되게 해주던가, 암만봐도 벽인데 이악물고 그냥 갈때도 많던데말이죠.



문제의 분노조절장애입니다.

1싸다구+벽꿍으로 클러치분노는 수치가 남았지만

별것도 아닌 벽꿍데미지만으로 딜분노를 꽉 채우는 모습이 보입니다.

즉, 1벽꿍으로 바로 분노하는 몹은 딜분노를 매우 쉽게 하는 분노조절장애몹입니다.

당장 떠오르는건 키린 얀가정도네요.



딜분노 누적치의 경우 몬스터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시시각각 바뀝니다.

예를들어 네로미의 경우 평상시엔 2벽꿍을 아주 잘 맞아주지만

둥지로 간 딸피상태에서는 벽꿍 후 몇대 찔러주는것 만으로 딜분노치가 꽉 찹니다.

나르가도 딸피 둥지에선 딱 3대만 때려도 바로 분노하던데, 다른 몬스터도 그런진 모르겠습니다.

찡오의 경우 대전상태가 아닐 경우 절대로 딜분노치가 쌓이지 않습니다.




결론

클러치경직은 랜덤이나 쿨타임계열이 아닌, 새로운 수치를 하나 추가하여 구현한 부위경직의 한 종류이다.

클러치싸다구와 전탄발사의 고유한 분노치는 모든 몬스터가 같지만, 기존 딜분노수치로 인해 분노조절장애와 분노조절잘해가 갈린다.

오버레이로 딜딸치고 정치질이나 하지 말고 이런 유용한 정보를 알아내는데 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