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편의상 평어체 사용합니다. 

이 글의 많은 내용은 아래 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작성자분께 감사드립니다.

http://mhwdb.egloos.com/6545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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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본에서는 다음의 이유로 인해 분노 상태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중요해졌다.


- 분노 상태에 발동하는 스킬인 [도전자]의 채용율이 높아짐

- 클러치 클로를 이용한 방향전환과 벽꿍은 비분노 상태에만 가능함

- 분노 상태와 관련된 고유 기믹을 가진 몬스터들이 다수 추가됨


이 글은 분노 상태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를 돕고자 작성하였다.


이미 아이스본을 충분히 즐긴 유저라면, 아래 간단한 OX 퀴즈를 풀어보자.


Q1. 분노 상태중에도 전탄 발사를 이용한 벽꿍이 가능할 때가 있다?

Q2. 미니맵 눈 아이콘이 노란색이면 언제든 방향전환과 벽꿍이 가능하다?

Q3. 분노 상태에서 도전자는 항상 켜져 있다?


정답은 모두 X. (드래그 하시오)

정답을 맞춘 분들은 이 글을 보실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이 글에서는 분노 상태를 판별하는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특히 미니맵 눈의 색깔과 분노가 어떤 상관 관계가있는지 보다 명확히 밝히고자 한다.


분노 상태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방법엔 현재 3가지 정도가 대중적이며, 각각 아래의 장단점을 가진다.



장점

단점

미니맵 눈 아이콘 붉은색 여부

가장 쉽게 구분 가능하다.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정확도가 가장 떨어진다.

도전자 스킬의

ON/OFF 여부

비교적 쉬운 판별법

비교적 높은 정확도

도전자 스킬이 필요하다.

실시간 확인이 어렵다.

다른 메시지에 묻힌다.

몬스터의 외형

변화를 통한 구분

정확도가 제일 높다.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구분이 가장 어렵다.


아마 현재 가장 대중적인 방법은 역시 미니맵 눈 아이콘의 붉은색 여부일 것이다.

분명 이 방법은 분노 상태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좋은 바로미터이긴 하나,

반드시 11 대응이 되는 관계는 아니다. (대응률90%정도?)


분노 상태와 미니맵 눈 아이콘 색깔의 상관 관계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려면,

아래 3 가지 몬스터의 상태에 대한 이해가필요하다.

 

분노 상태 / 피로 상태 / 유도가능 상태

 

이 중 피로상태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에서 다루기로 하고,
(피로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618 )

이 글에서는 분노 상태유도가능 상태에 대해서 알아보자.

 


분노 상태란? 


일정시간 동안 몬스터의 공, , 민첩패턴 등이 변화하는 상태. 한마디로 포악해짐.

스펙 변화는 대체로 헌터에 불리한 쪽으로 변하나 방어력은 오히려 헌터에 유리한 쪽.

(링크: http://mhwdb.egloos.com/6399618)

TA 유저들이 항상 클러치 클로로 분노를 내는 이유가 이 때문.


지속시간

몬스터마다 다름. (링크 : http://mhwdb.egloos.com/6544823)

발생조건

아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할 때, 이어지는 패턴 개시와 함께


A. or 클러치 액션 누적에 의해 분노치 달성

꼬짤, 세력 다툼, 둥지 침범 등 특정 상황 시 즉시 달성되기도 함.


B. 몬스터가 행동가능한 상태.

대경직, 마비, 기절, 함정 등으로 몬스터가 구속된 경우

분노 상태 돌입이 지연된다. (해제 후 즉시 발동)

섬광 상태도 (부분적으로) 분노 돌입을 지연시킨다.


종료조건

아래 조건 중 하나를 만족할 때 (행동가능상태 전제)

A. 분노 지속시간 경과

B. 수면 상태 돌입 (상태이상이든 빈사든)

C. 몇몇 몬스터 고유 기믹 달성 시 (ex.라잔, 버프바로 등)

   후속 패턴 개시와 함께

몬스터의

특징

A. 콧김을 내뿜는 등 특정한 외관 변화가 생김.

B. 분노 상태 진입 시 첫 번째 패턴은 포효. (예외 있음)

C. 클러치를 이용한 뱡향전환과 벽꿍 플레이가 안 통함.

D. 유도가능 상태가 됨. (아래 항목 참조)


분노 상태와 피로 상태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관계이다. 

절대 동시에 발생하지 않는다. 즉, 피로 상태 = 비분노 상태




유도가능 상태란?


아마 많은 분들에게 낯선 단어일 것이다.

몬스터가 맵 구역의 경계를 넘나들며 헌터를 추격할 수 있게 되는 상태이다.

낙석 지형과 같이 전투에 유리한 요소가 있는 구역으로 유도할 수 있다.


분노 상태에 생기는 아이콘의 붉은 눈이 바로 유도가능 상태를 나타내는 사인이다.



발생조건

분노 상태 진입과 동시에 발동

(일시)

종료조건

아래 상황 중 하나일 때


A. 비전투 상태 (수레, 귀환, 은신)


B. 몬스터 강제 맵 이동 상황 (+자러 갈 때)




중요1. 유도가능 상태가 일시종료될 때는 미니맵 아이콘이 노란색으로 변하지만,
분노 상태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지속시간 ~ing) 
당연히 이 때는 벽꿍이 불가능하다.

아래 영상 참고 (영상제공: https://www.youtube.com/watch?v=SD0lkBCOw3Y)


첫 번째 클로 시점에서는 분노 상태이므로 클로가 안 먹는 걸 볼 수 있으며,
클로 직후에 분노 시간이 종료되어서(절묘하게도) 도전자가 off 되었고, 
두 번째 클로와 전탄발사는 정상적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도가능상태는 분노상태가 종료되면 같이 종료되나, 
중요2. 분노가 종료되더라도 아래 상황에서는 유도가능 상태(빨간 눈)가 유지된다.
(빨간 눈이 100% 정확도가 아니게 된 이유)

A

수면 상태이상으로 분노 종료 시 수면 상태 ~ 기상 후 까지

B

피로 상태 진입 시 멍 때리는 모션 종료까지(or 행동가능상태 될 때 까지)

C

현기증(섬광) 상태일 시, 섬광이 풀리는 모션이 끝날 때 까지


위 상황들은 분노 상태가 아닌데도 빨간 눈인 상황이며, 
이 때는 당연히 벽꿍이 가능하다. A항이야 많이들 봤을거고,

B 항 사례 (영상제공: https://www.youtube.com/watch?v=SD0lkBCOw3Y )



C 항 사례 (영상제공 : https://www.youtube.com/watch?v=Rc1B1sWVSF8 )


만약 위 상황 도중에 분노치를 다시 달성하면 어떻게 될까?
이 때는 유도가능상태(붉은눈)가 끊기지 않고 그대로 분노 상태 돌입한다. 
즉, ABC 상황을 놓친 채 극딜하다가, 벽꿍 찬스를 놓칠 수도 있다는 뜻

섬광과 분노 및 피로의 관계에는 좀 더 특이한 점이 있는데 이는 향후 다룰 예정.




이 글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미니맵 빨간눈은 유도가능 상태를 의미하며,

수면, 피로, 섬광 상황을 제외하고는 이 때를 분노 상태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 참고사항 1. 도전자 스킬
도전자 스킬은 분노 상태 진입 3초 후 ON, 종료 후 즉시 OFF된다.
또한 도전자는 반드시 몬스터가 대상 헌터를 인식한 상태일 때만 발동한다.
헌터의 상태바에 공격or회심버프를 통해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긴 하나
다른 공격or회심 버프가 이미 있다면 이마저도 확인 불가능이다.


* 참고사항 2. 특수 상태
일부 몬스터는 고유의 특수 상태를 갖는데, 이는 분노 상태와 종종 혼동된다. 
(고룡의 배리어, 쟈나프&찡오 대전상태, 라잔 투기경화상태 등등) 
이들 중 일부는 분명 분노 상태와 연관이 되어서 ON/OFF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완전히 다른 개념이므로 정확히 구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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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여기서 마치며,
다음 글에서는 오늘 다루지 못한 피로상태에 대해 얘기할 계획입니다.

혹시 분노상태와 관련하여 본문 내용 외에 특이한 사례가 있는 분들은
제보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