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 줄라고 써놓은 글 살짝 가공해서 들고 온 거라 음슴체 양해부탁드립니당


서론

어느 지역 레벨을 올리나요?”라는 질문이 굉장히 많이 보인다. 사실 나도 궁금했고.

어차피 그런 거 고민하는 님들은 몬창이라 전 지역 돌아가면 7렙 찍게 되므로 스트레스 받지 말고 편하게 정해도 무방하지만,

가장 많이 들어가는 커강 소재와 비싸게 굴면서 한 지역에서만 나오는 몬스터를 기준으로 효율성을 따져서 정해보도록 하자. 별 수는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세밀하게 들어가면 좀 더 좋은 구성이 나올 수는 있다.

 

특정 지역에서만 나오는 몬스터

몬스터 (일반 출현, 역전 출현) 소재 활용처 순

라잔과 넬기의 경우, 일반은 모든 지역에서 나오지만 역전은 특정 지역 확정 위주이므로 따로 표시.

용암, 빙설 업데이트 후에도 유일하게 출현하는 지역인 경우 굵은 글씨

속성 무기인 활, 쌍검은 파츠 강화도 종류 별로 다 해야 하므로 적어두었다. (눈물)

커강 슬롯 확장은 확장, 장식주 슬롯은 슬롯으로 구분함

 

삼림

도스쟈그라스 (1-7, X)

토비카가치 (1-3, 4-7) (일반) / (역전) 10레어 회심3

리오레우스 (2-4, 5-7) => 용암

리오레우스 아종 (3-5, 6-7) (역전) 11레어 회심2 => 용암

얀가루루가 (3-5, 6-7) (일반) 11레어 회심1 / (상처) 11레어 회복1

크샬다오라 (5-6, 7) (일반) 10레어 회심2 => 용암

 

황야

쿠루루야크 (1-7, X) (일반) 10레어 회심1

디아블로스 (2-4, 5-7)

디아블로스 아종 (2-4, 5-7) (일반) 10레어 슬롯 / (역전) 12레어 슬롯

테오-테스카토르 (5-6, 7) (일반) 11레어 슬롯 / (역전) 12레어 회심2 => 용암

나나-테스카토리 (5-6, 7) (일반) 12레어 회심2 => 용암

리오레이아 희소종=금화룡 (6, 7) (역전) 12레어 속성3 => 용암

 

육산호

치치야크 (1-7, X) (일반) 10레어 속성1

파오우르무 (1-3, 4-7) (일반) 10레어 속성2, 12레어 방어1

푸케푸케 아종 (1-4, 5-7)

레이기에나 (2-4, 5-7) (일반) 10레어 속성2, => 빙설

키린 (5-6, 7) (역전) 10레어 속성4
네로미에르 (5-6, 7) (일반) 10레어 속성3 / (역전) 12레어 회복1

리오레우스 희소종=은화룡 (6, 7) (역전) 10레어 회복4, 12레어 회복2 => 용암

 

독기

도스기르오스 (1-7, X) (일반) 11레어 속성1

라도발킨 (1-3, 4-7) (일반) 10레어 회복1
디노발드 아종 (3-5, 6-7) (일반) 10레어 속성3 / (역전) 10레어 회복2

발하자크 (5-6, 7) (일반) 11레어 속성3, 12레어 속성2, / (역전) 10레어 회복3

티가렉스 아종 (6, 7) (일반) 12레어 속성2

 

용암

도도가마루 (1-7, X)

볼가노스 (1-3, 4-7) (일반) 10레어 회심4 / (역전) 11레어 회심3

우라간킨 (2-4, 5-7)

브라키디오스 (2-5, 6-7) (일반) 12레어 속성3

바젤기우스 (4-6, 7) (일반) 10레어 회복4 / (역전) 10레어 회심4, 11레어 회심3, 12레어 회복2

*역전 라잔 (7) (역전) 10레어 확장2, 11레어 확장2, 12레어 확장2

 

빙설

토비카가치 아종 (1-3, 4-7)

벨리오로스 (2-4, 5-7) (일반) 11레어 회심4 / (역전) 10레어 확장3, 12레어 회심3

얼려 찌르는 레이기에나 (3-4, 5-7) (일반) 11레어 회복3 / (역전) 11레어 확장3

진오우거 아종 (3-6, 7) (일반) 11레어 속성4 (역전) 11레어 회심4, 12레어 확장3

*역전 모멸넬기 (7) (역전) 10레어 확장3, 11레어 확장3, 11레어 속성4, 11레어 회복3, 12레어 확장3, 12레어 회심3

 

주요 커스텀 강화

10, 11, 12레어는 기본적으로 5, 4, 3슬롯을 갖고 있고, 한 번 확장 가능하며 7, 5, 4슬롯이 됨. 라잔/용암지대 패치 이후 9, 6, 5슬롯, 진오우거 아종/빙설지대 패치 이후 10, 8, 6슬롯까지 늘어난다.

회복은 3-2-2-2, 회심은 2-2-2-2, 속성은 1-2-2-2 슬롯을 차지한다.

몇몇 무기를 제외하면 회복-회심-회심-회심, 회심-속성-속성-속성-속성을 채우고 1슬롯이 남으면 방어를 채우는 식.


근접(회복회심)

10레어 (현재) 회복1회심2 (라잔) 회복1회심3 (진오우거) 회복1회심3방어1

11레어 (현재) 회복1회심1 (라잔) 회복1회심1방어1 (진오우거) 회복1회심3방어1

12레어 (현재) 회복1방어1 (라잔) 회복1회심1 (진오우거) 회복1회심1방어1

방어1 대신 속성1 써도 됨

 

, 쌍검(회심속성)

10레어 (현재) 회심1속성3 (라잔) 회심1속성4 (진오우거) 회심1속성4방어1

11레어 (현재) 회심1속성2 (라잔) 회심1속성2방어1 (진오우거) 회심1속성4방어1

12레어 (현재) 회심1속성1방어1 (라잔) 회심1속성2 (진오우거) 회심1속성2방어1

쌍검은 회복 효율이 원래도 떨어졌는데 너프돼서 과감하게 버렸다찍을 사람은 찍어도 됨.


헤보, 라보의 경우 탄종에 따라 올회복, 올공, 회복회심 등을 쓴다. 큰 틀에서는 근접이랑 비슷하게 따라가면 되긴 함.

나중에 헤보라보 커스텀 손 대고 추가할게요 ㅠㅠ


12레어 커스텀 강화

무페토 이후에는 12레어 외의 무기를 쓸 일이 거의 없게 되므로 12레어 주요 커강 재료 위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6슬롯이라 회심2를 쓸 일은 거의 없겠지만...)

 

확장1

확장2 역전 라잔(7)

확장3 역전 네르기간테(7), 역전 진오우거 아종(7)

회복1 역전 네로미에르(7)

회심1

회심2 역전 테오(7/7), 나나(7/7)

속성1 역전 라도발킨(4-7)

속성2 티가아종(6), 발하자크(5-6)

 

☆☆☆☆☆☆결론☆☆☆☆☆☆

일반 몹 소재는 역전에서 1:1 연금이 가능하므로 예쁘게 분배해보면 이렇게 된다.

물론, 다들 비슷하게 생각하니 틈새시장을 택하는 것도 좋다.


현재 => 라잔 => 진오우거 (기본 맥렙 19 > 23 > 27)

산림/황야/육산호/독기/용암/빙설 순.


회복회심회심...(근거리) : 7174 => 71717 => 117177

회심속성속성...(쌍검, ) : 4177 => 11777 => 111777

틈새시장 : 4717 => 77171 => 771711

빙설 기준 4렙 하나 더 달 수 있다.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