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페토 지바 관련 팁들 몇개 적어볼까 합니다.

제 글은 부족해도 진짜 팁은 댓글로 달릴 거라 생각하고 간단하게 적습니다.


1. 퀘스트 목적

 ▶ 무페토 토벌(사냥) : 최종적으로 무페토 체력을 0으로 만들어 잡는게 목표입니다.

    



2. 토벌 방법

 ▶ 무페토는 지맥에너지를 흡수하여 체력 및 상처를 치유합니다.

 ▶ 지맥에너지가 고갈되면 1페, 2페에서는 다음 층으로 내려가고, 3페에서는 회복이 불가해 죽는 원리입니다.

  - 지맥에너지는 무페토 분노, 함정기믹, 데미지, 부위파괴 등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공략

 ▶ 맘타로트처럼 집회소에서 지맥에너지를 공유하기 때문에 여럿이서 트라이하면 유리한 편입니다.

     크게 1트라이 파티, 2트라이파티 나눠 진행합니다.

  ※ 2트라이의 경우 보통 무페토를 3페이즈 보내고 귀환합니다. 이건 방장맘...


 ▶ 1트라이 파티

  - 장점 : 4명만 모이면 가능, 1트 1보상으로 보상테이블이 빠름

  - 단점 : 빡딜/빡겜,  스톰슬링어 적폐가 없는 PC에선 딜링이 부족할 수 있음.


 ▶ 2트라이 파티

  - 장점 : 보통 풀보상.

  - 단점 : 12~16명 다 채우기가 쉽지 않음. 2트 1보상이라 시간이 많이 소요됨.


 ▶ 보통 진행 많이 하는 2트라이 파티 기준으로 적겠습니다.

   ① 1트라이 목적 : 머리(2번), 날개(좌/우), 등 파괴, 꼬리절단

   ② 2트라이 목적 : 흉부(3페에서만), 다리 파괴


  - 1트라이 추천 무기 : 스톰슬링어(PS), 철갑라보/헤보, 속성속사라보, 꼬짤용참격무기

  - 2트라이 추천 무기 : 꼬짤용참격무기, 수면/마비탄 가능무기


 

 ▶ 1트라이


  - 원거리 무기군이 날개 등 파괴를 공략합니다. 날개의 경우 뼈대가 약점이고,

    등은 가시(?) 같은 곳에 데미지가 잘 박합니다.


  - 원거리 군이 공격시 같은 방향에서 소경직을 계속 주면 무페토가 주변으로 밀리는데

     낙석존 2곳과 함정존 2곳이 있습니다. 낙석의 경우 데미지 혹은 대경직 유발 가능, 함정은 지맥에너지가 감소합니다.

  ※ 지맥에너지의 경우 장단점이 있는데, 지맥에너지가 빨리 소모되면 그만큼 부파할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 낙석의 경우도 낙석으로 부파가 일어나면 대경직이 스킵되긴 합니다만 안맞춰도 클리어에 지장없음..


 - 날개와 등 파괴 후 머리 파괴 진행합니다. 머리는 일부 파괴, 완전 파괴 있습니다. 

   1트라이때 완전 파괴를 해야 2트라이때 머리를 안쳐도 됩니다.


 - 근거리(참격)의 경우 꼬리만 노립니다. 꼬리가 상처내도 약점이 아니라고 하니.. 약특은 빼셔도 될겁니다.


 - 원거리군이 머리 완전 파괴까지 진행됬으면 참격무기로 바꿔서 같이 꼬리 절단해줍니다.

 ※ 대충 머리완파 직전에 2명이 참격으로 바꿔오고, 1명은 원거리로 유지해서 거리 조절하며,

     드리블 해주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 1트라이에서는 마비, 수면, 단차 등 아무때나 걸어도 됩니다. 클리어할게 아니기 때문.

 ※ 단차시에 피니시 공격으로 바로 진행되는데 피시를 딜링이 부족한 부분 머리나, 꼬리로 하는 걸 추천



 - 3페이즈 가면 귀환



 ▶ 2트라이


 - 2트라이시 2가지가 있는데, 꼬짤이 되었냐, 안되었냐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꼬짤이 안되었으면, 4참격으로 가서 꼬리만 조집니다.

 ※ 해머 유저라고 꼬리 안잘렸는데, 뒷다리만 패고 있으면 답답하긴 합니다...


 - 꼬리가 절단되었으면, 3페이즈 전까지는 뒷다리 -> 앞다리 순으로 다리 파괴를 진행합니다.


 - 3페이즈 진입 후 딜링하다 보면 무페토가 임계상태로 변하게 되는데 육질이 매우 연해지고,

   흉부(가슴)을 파괴가 가능해집니다. 이 상태를 얼마나 활용하냐가 클리어 난이도를 결정합니다.

   임계 상태는 무페토가 필살기 사용 후 지맥에너지 회복하면서 종료됩니다.

   해당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수면/마비/단차/기절 등 상태이상 활용

 ② 섬광을 이용해 필살기 캔슬로 임계상태 안풀리게 만들기

 ※ 3페이즈에서 상태이상을 몰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2트라이시 1,2 페이즈에서 조심히 딜링할 것.


 - 임계 상태에서 대경직 발생시 흉부 -> 꼬리 -> 다리 순으로 파괴합니다.

 ※ 흉부는 대충 참모아 4사이클 박히면 파괴되는 것 같습니다.


 - 3페에서 첫 맵에서 주변에 단차 지형이 있으나, 첫 필살기 사용시 파괴됩니다. 따라서 단차 노릴 경우 활공 복장 활용

 ※ 활공복장 입고 클러치 후 캔슬 후 단차공격 반복


 - 3페에서 첫 필살기를 사용 후 맵의 3곳에 가스 발생 지대가 생기는데, 플레이어의 아무 공격(슬링어 포함)에 폭발.

    첫 폭발에는 소경직, 두번째 폭발에는 대경직 발생하기 때문에 임계상태에서 2번째 폭발을 맞추는게 유리합니다.

    필살기 사용 직후에는 가스 폭발 시켜도 데미지만 들어가고 소경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 모든 부파가 완료되면 아무대나 줘패서 무페토 토벌하면 됩니다. ( 다리 파괴 정도는 무시해도 괜찮.... )



▶ 공통


 - 부파 우선 순위가 있는 이유는 점수가 다르기 때문. ( 날개 50점인데 다리 2개 파괴해도 40점 )


 - 집회소에서 다른 파티가 부파하면 50%는 공유 ( 20점이면 10점 추가 )


 - 독 무기는 비추. 지맥에너지만 빨리 소모되서 부파하기 전에 3페이즈 가버립니다.

   같은 의미에서 수면, 마비 타이밍을 못맞추게 하는 무기도 비추입니다.


 - 필수 스킬은 파괴왕 3. 이유는 부위파괴가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 움찔감소 1도 필요합니다. 임계 대경직 상태에서 흉부 다같이 옹기종기 모여 쳐야하는데... 움찔거리면 서로 민망..



- 상처가 경량, 중량 상관없이 모두 1회에 발생


 - 무페토가 체력이 바닥나면 지맥에너지 흡수를 진행하는데, 흡수 후 표효를 지릅니다.

   흡수하는 시간 동안 클러치클로로 달라 붙은 후 상처를 내면, 상처 회복되자마자 상처가 바로 발생합니다.

   또한, 클러치 클로로 날아가고 붙어 있는 동안 표효 무시가 됩니다.


 - 무페토 2페이즈 이후부터는 분노 상태가 있는데, 예전 베히모스처럼 적개심과 비슷합니다.(어글)

   대충 딜 많이 넣은 사람이 보통 적개심을 가져가는데, 적개심 상태에서 머리 전탄 발사하면

   발사한 사람에게 적개심이 발생합니다. 이를 이용해 무페토 적개심을 원거리가 가져가고, 

   근거리가 꼬리를 칠 수 있게 유리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 적개심이 발생한 상태에서 일정 거리 이상 벌어지면 앞으로 점프하면서 물기 공격을 하는데,

   물리게 되면 구속 공격이 발생하면서 화상상태 발생 및 피0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만약 아군이 물리면, 생명의 가루로 치유해줍니다.


 - 무페토가 필살기 사용시에는 황도메테오처럼 귀환옥이 사용 불가 합니다.

   근처 돌기둥 뒤로 피해야하는데 피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패드 사용시에는 진동이 없어지고,

   캐릭터 주변에 바람이 흐르는데 돌기둥 뒤에 맞게 숨으면 사라집니다.


 - 필살기 사용 직전(필살기 준비 ~ 날아오른 직후까지)에 섬광을 갈기면 경직이 잠깐 걸린 뒤 필살기를 다시 시전하는데,

   3페이즈 임계상태에서 섬광경직 후 필살기를 사용하면 임계상태가 풀리지 않습니다.

   ※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3페이즈 진입 후 1섬광을 먹여놓으면 편합니다.

       1섬광을 안먹이면 필살기 사용시 섬광먹어서 추락하고 다시 올라가서 필살기 쓰는데,

       이 경우에는 풀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2페이즈에서는 돌기둥이 고정위치에 있고, 부서지지 않습니다

   3페이즈에서는 돌기둥이 무페토가 하늘로 브레스를 뿌려서 떨어지는 낙석으로 만들어지고 1회용입니다.

  ※ 3페에서 간혹 빡딜(?)을 넣거나 섬광으로 시퀀스 꼬이면, 무페토가 돌기둥없이 필살기 씁니다.

      이 경우에는 섬광 던져, 경직 먹인 다음에 귀환옥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은 퀘파괴...)


- 파티원이 세다고 좋은게 아닙니다. 밸런스를 맞춰서 모든 파티가 비슷하게 끝나는게 좋습니다.

   너무 세서 빨리 끝내면 3페이즈 지맥이 고갈되기전에 끝나 보상이 16레벨에서 끝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시 출발하고, 좀 약한 파티가 있으면 보강해주고 합니다.


- 1트라이랑 2트라이는 파티원이 동일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누군 부파한 파티, 누군 부파안된 파티 섞입니다.



4. 보상

 ▶ 보상으로 무기랑 재료를 주는데 각 달성 레벨에 따라 보상 개수가 달라지고,

     무기는 속성 혹은 탄테이블만 다르고, 성능이 동일합니다.

     무기 얻는건 매우 쉬우나, 각성 재료를 모으는게 노가다..


 ▶ 높은 레벨 달성시 맘타처럼 금 보상 개수가 늘어나는데, 그렇다고 강용빛이 확정적으로 많이 주는게 아니고. 확률....

     강용빛은 대용빛의 2.5배 포인트인데, 퀘 터져도 나올 수 있고.. 클리어해도 한개도 못먹을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무기가 가챠였다면, 재료랑 강화옵션 띄우는걸 가챠로 만들어 버린 갓콤.

  

 ▶ 가이라 어썰트 적처럼 유명한 적폐무기로는 라보-물 이 있네요.

  ※ 반동 소로 수냉속사하거나, 포술5+진명검을 띄운 철갑라보로 유명합니다.